Life & Story

반응형

윈도우10 스티커 메모는 인터넷 서핑을 하거나 직장, 집에서 컴퓨터를 할 때 찾은 내용이나 해야 할 일, 막 떠오른 일, 아이디어, 약속, 스케줄 등을 빠르고 간편하게 메모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동안에는 원하는 내용을 쉽게 메모해 놓을 수 있어서 아주 편리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와 휴대폰만 있다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 시간도 절약하고 일, 약속, 스케줄, 각종 메모사항 등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아주 도움이 되는 최적의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노트북을 항상 갖고 다니기 때문에 메모장이 필요할 때 더 이상 ' 텍스트 문서'를 만들지 않고 스티커 메모를 바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모니터나 책상에 붙이는 포스트잇 보다 스티커 메모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설치방법

실행 및 사용방법

●모바일 동기화

단축키

백업

●삭제

 

위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0 스티커 메모는 기본적으로는 윈도우10에 내장 설치되어 있지만 윈도우 버전에 따라 설치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별도로 다운을 받아 설치를 해야 합니다.  

 

■설치방법

 

1. 윈도우에 이미 설치되어 있는 경우 

 

검색 버튼을 눌러 줍니다. 

 

 

검색창에 '스티커' 또는 'sticky'라고 검색을 해줍니다. 윈도우 버전 또는 설정에 따라 한글 또는 영문으로 검색해야 나옵니다. 

 

 

스티커 메모 앱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다면 둘 중에 한 가지로 검색이 될 것입니다. 

 

 

앱 아이콘을 눌러 실행을 하면 됩니다. 

 

 

2. 윈도우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이번에는 윈도우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앱을 이용해 다운로드하는 방법과 마이크로소프트 웹사이트를 이용해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①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앱을 이용한 설치 방법

 

시작을 눌러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앱을 찾습니다.

 

설치된 프로그램에서 'M'으로 시작하는 이름의 프로그램 중에서 찾으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아이콘을 눌러 실행을 시킵니다. 

 

 

스토어가 실행되면 화면의 우측 상단에 검색을 클릭합니다. 

 

 

'sticky'를 검색하면 Microsoft Sticky Notes(스티커 메모)가 나옵니다.

 

 

②마이크로소프트 웹사이트를 이용한 다운방법

 

아래 링크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와 무료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Sticky Notes :  Microsoft Sticky Notes 구매 - Microsoft Store ko-KR

 

Microsoft Sticky Notes 구매 - Microsoft Store ko-KR

Microsoft Store에서 이 Windows 10용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스크린샷을 보고, 최신 고객 리뷰를 읽고, Microsoft Sticky Notes에 대한 평점을 비교하세요.

www.microsoft.com

 

 

윈도우10 스티커 메모를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실행 및 사용방법

 

앱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로그인은 하지 않아도 되니 나중에를 눌러줍니다.

 

설정창을 누르면 옵션에서 스티커 메모의 테마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원하는 테마 색상을 선택하면 됩니다. 

 

 

+를 누면 메모장을 여러 개 만들 수 있으며 필요할 때마다 하나씩 추가해서 메모를 하면 됩니다. 원하는 색상과 크기를 선택한 후에 바탕화면에 원하는 위치에 정렬할 수 있습니다. 가장 우측의 목록 창은 X 버튼을 눌러 숨겨 놓을 수 있으며 취향에 따라 정렬해놓고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을 누르면 메모장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메모장이 포스트잇처럼 개별 창 이기 때문에 메모장 별로 다른 색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상단 +와 ··· 사이의 빈 공간을 더블클릭하며 전체 화면으로 전환되며 다시 더블클릭하면 원래 크기로 돌아옵니다. 

 

 

···설정에서 '노트 목록'을 누르면 꺼놨던 스티커 메모 목록을 다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또한 메를 많이 한경우 목록 검색을 통해 이전에 작성했던 메모들을 간편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메뉴를 이용하면 글자의 굵기, 기울기, 밑줄, 취소선, 목록 정렬, 사진 넣기 등 스티커 메모장의 편리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드레그를 하면 바꿀 수 있는 단어 선택을 할 수 있으며 마우스 우측을 클릭하면 복사, 잘라내기 붙여 넣기 실행 취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기능들이 단순하고 많지는 않지만 필요한 기능들 다 있어 hwp나 txt와 마찬가지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일별 시간별 메모한 일에 대한 우선순위에 따라 메모장 색상을 정해놓거나 주제에 따라 색상을 바꾸는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오늘 해야 할 일, 이번 주까지 해야 할 일, 이번 달까지 해야 할 일 그리고 급하게 적어놓은 내용 등으로 나누어 정렬해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종 경조사나 스케줄도 정리해 놓았습니다. 

 

작업 줄 표시에 고정해 놓고 사용하면 더욱 편리하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업 줄 스티커 메모 아이콘 우측 마우스 클릭 '작업 표시줄에 고정' 클릭 

 

 

■모바일 동기화 

 

 

마이크로 소프트 계정이 있다면 설정창에서 로그인한 후 스티커 메모를 클라우드에 동기화하면 모바일에서도 메모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한 뒤 동기화 상태를 유지하면 모바일에서 메모장의 내용이 확인과 메모 추가를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컴퓨터의 스티커 메모를 확인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원노트(OneNote)를 다운로드하여야 하며 원노트가 설치되어 있다면 스티커 메모 텝에서 동기화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케줄이 많거나 각종 업무로 스티커 메모를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은 모바일 동기화를 하면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만 사용하던 메모와 기록들을 모바일에서도 바로 사용할 수 있어 편의성과 능률성이 아주 좋습니다. 

 

■단축키

 

설정에서 '바로가기 키'를 누르면 사용 가능한 단축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탄축키를 활용하면 좀 더 빠른 메모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서식

 

굵게 : Ctrl + B 

기울임 꼴 : Ctrl + I 

밑줄 : Ctrl + U 

취소 선 : Ctrl + T 

 

실행 취소 :  Ctrl+Z

다시 실행 :  Ctrl+Y

잘라내기 : Ctrl+X

복사 :  Ctrl+C

붙여 넣기 :  Ctrl+A

 

탐색 

 

검색 :  Ctrl+F

노트 목록 :  Ctrl+H

다음 창  Ctrl+Tab

메모 삭제  Ctrl+D

새 메모 : Ctrl + N

이전 창 :  Ctrl+Shift+Tab

창 닫기 :  Ctrl+W

 

글머리 기호 전환 : Ctrl + Shift + L 

글꼴 크기 늘리기 : Ctrl + Shift +> 

글꼴 크기 줄이기 : Ctrl + Shift + 

 

강조 표시된 문자를 대문자로 표시 : Ctrl + Shift + A 

 

오른쪽 정렬 : Ctrl + R 

중앙 정렬 : Ctrl + E 

왼쪽 정렬 : Ctrl + L 

 

한 줄 간격 : Ctrl + 1 

이중 줄 간격 : Ctrl + 2 

1.5 줄 간격 : Ctrl + 5

 

 

■백업

 

스티커 메모 데이터는 다음 경로에 모두 저장됩니다.

 

①경로를 찾아가는 방법 

 

C:\Users\사용자 계정\AppData\Local\Packages\Microsoft.MicrosoftStickyNotes_8wekyb3d8bbwe

 

 'AppData'폴더는 숨김 폴더 임으로 폴더 상단의 '보기-숨김 항목 체크'로 설정하면 볼 수 있습니다. 

 

②바로 백업폴더로 가는 방법

 

검색창이나 폴더 상단 경로 주소창에

%HomePath%\AppData\Local\Packages\Microsoft.MicrosoftStickyNotes_8wekyb3d8bbwe\LocalState

 

 

위 경로를 복사해 붙여 넣기를 한 후 엔터를 누르면 바로 스티커 메모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폴더로 이동하게 됩니다. 

 

 

검색 클릭 

 

 

붙여 넣기+엔터

 

백업 파일 폴더 안에 있는 plum.sqlite 파일에 메모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다른 곳에 복사 저장해놓았다가 다시 붙여 넣으면 저장된 메모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단, plum.sqlite, plum.sqlite-shm, plum.sqlite-wal 파일을 먼저 삭제한 후에 붙여 넣어 줍니다. 

 

■삭제

 

시작 - 설정 - 앱-프로그램 삭제하기 

 

이상으로 간편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윈도우10 스티커 메모의 설치부터 삭제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하지만 일의 효율이나 편의성을 생각하면 사용하기에 아주 좋으며 윈도우10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앱 중에서도 상당히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많은 포스트잇으로 정리되지 않았던 모니터와 책상, 자리 주변을 한방에 해결할 수 있으며 더 이상 컴퓨터 모니터나 책장에 포스트잇을 붙이지 않고 아무리 많은 메모라 해도 모두 컴퓨터와 모바일 안에서 깔끔하게 정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접 사용해 보면 아시겠지만 자주 사용하면서 눈과 손에 익으면 아주 편리한 프로그램임입니다. 스티커 메모 사용으로 일과 계획의 능률성을 팍팍 올리시기 바랍니다. ^^

 

윈도우 디펜더 컨트롤러 윈도우10 실시간 보호 항상 끄기 무설치 프로그램 Defender Control 다운로드

 

윈도우 디펜더 컨트롤러 윈도우10 실시간 보호 항상 끄기 무설치 프로그램 Defender Control 다운로

윈도우 비스타 이후에 설치되기 시작한 윈도우 디펜더는 악성 코드와 바이러스, 스파이웨어 등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윈도우 내장 프로그램으로 별도의 백신 프로그램을 깔

imawesome.tistory.com

윈도우10 디펜더 실시간 보호 기능 끄기 켜기

 

윈도우10 디펜더 실시간 보호 기능 끄기 켜기

윈도우10 실시간 보호 항상 끄기, 항상 켜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0 디펜더(Defender)는 윈도우10 내장형 백신입니다. 따라서 윈도우10에서는 따로 백신을 새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