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항생제 세파메칠정(Cephamethyl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세파계 항생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의약품입니다. 항균작용을 나타냄으로써 세균에 의한 각종 감염증을 치료하는 약입니다.

 

세파메칠정(Cephamethyl Tab.)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각종 세균 감염 증상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세파메칠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세파메칠정(Cephamethyl Tab.)

성상 엷은 주황색의 장방형 필름코팅정
제형 필름코팅정
모양 장방형
색깔 주황
크기 장축 : 15.1, 단축 : 8.3, 두께 : 6.35
식별표기 마크, MCL

 

성분정보

세파메칠정 1정(604.2mg) 중 메틸올세팔렉신리시네이트(Methylol Cephalexin Lysinate) 50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세균감염증을 치료하는 항생제입니다. 호흡기감염, 요로감염, 신우신염, 피부 감염증 치료에 사용합니다. 다양한 세균 감염을 치료할 수 있는 항생제로 복용 후 흡수가 좋고, 체내에서 안정적인 약물입니다.

 

세팔렉신

세팔렉신(cephalexin)은 1세대 경구용 세팔로스포린계(Cephalosporin)의 베타-락탐계열 항생제로 페니실린과 유사한 작용기전을 나타냅니다. 세팔로스포린계, 페니실린계 항생제는 세균의 세포벽 합성을 저해하여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균작용을 나타냅니다. 세포벽이 와해된 세균은 세포벽이라는 외골격(구조)을 유지하기 어렵게 되어 사멸하게 됩니다.

 

※동일한 성분이 함유된 의약품으로는 메섹신정 등이 있습니다.

 

효능, 효과

 

1. 유효균종

황색포도구균, 표피포도구균, 화농성연쇄구균, 대장균, 클레브시엘라속

 

2. 적응증

편도염, 인두염, 급성 신우신염, 방광염, 전립선염, 피부 및 연조직 감염증, 골 감염증

 

용법, 용량

 

1. 성인기준 1일 3~4g을 3~4회 분할 복용 합니다.

 

2. 연령(13세 이상),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합니다.

 

3. 내성을 막기 위해 증상이 좋아져도 정해진 기간 동안 꾸준히 복용하고, 위장장애가 있을 경우 음식과 함께 복용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경고

메티실린(Methicillin, 항생제) 내성 포도상구균(Staphylococci)과 대부분의 장구균(Enterococci)은 세팔로스포린(Cephalosporin, 항생제)계 약물에 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다음 환자는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약에 의하여 쇼크의 병력이 있는 환자

 

3. 다음 환자는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이 약 또는 세펨계 항생물질에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는 복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부득이하게 복용할 경우에는 신중하게 복용합니다.

 

페니실린계 항생물질에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본인 또는 부모, 형제에 기관지천식, 발진, 두드러기 등의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기 쉬운 체질인 환자

 

중증의 신장애 환자

 

경구섭취가 불량한 환자 또는 비경구영양 환자, 고령자, 전신상태가 나쁜 환자는 비타민K결핍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합니다.

 

이 약은 황색 5호(선셋옐로우 FCF, Sunset Yellow FCF)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이 성분에 과민하거나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환자는 신중하게 복용합니다.

 

세파메칠정(Cephamethyl Tab.)

 

세파메칠정 부작용

이 약을 복용한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시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합니다.

 

1. 쇼크

드물게 쇼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불쾌감, 구내이상감, 천명, 어지러움, 변의, 이명, 발한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2. 피부

드물게 리엘증후군(중독성 표피괴사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3. 과민증

발진, 두드러기, 홍반, 가려움증, 발열, 림프절종창, 관절통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4. 혈액

드물게 과립구감소, 호산구증가, 용혈성빈혈, 혈소판감소, 백혈구감소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간장

드물게 황달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드물게 GOT, GPT, AL-P의 상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신장

드물게 급성 신부전 등의 심한 신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검사를 실시하는 등 충분히 관찰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7. 소화기

드물게 위막성대장염 등의 혈변을 수반하는 심한 대장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통, 빈번한 설사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즉시 복용을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또한 때때로 구역, 구토, 설사, 묽은 변, 복통, 식욕부진, 위부불쾌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8. 호흡기

드물게 발열, 기침, 호흡곤란, 흉부 X선 이상, 호산구증가 등을 수반하는 간질성 폐렴, PIE증후군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부신피질호르몬제 복용 등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9. 균교대증

드물게 구내염, 칸디다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0. 비타민결핍증

드물게 비타민K결핍증상(저프로트롬빈혈증, 출혈경향 등), 비타민 B군 결핍증상(설염, 구내염, 식욕부진, 신경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1. 기타

드물게 두통, 어지러움, 전신권태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

이 약과 함께 다른 약물을 복용할 경우 상호작용으로 인해 약효에 영향을 미치거나 이상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미리 의사에게 알리고 상의합니다.

 

고분자량물질의 용액과 혼합하지 않습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이 약의 사용에 있어서 내성균의 발현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원칙적으로 감수성을 확인하고 치료상 필요한 최소기간만 복용합니다.

 

2. 쇼크 등의 반응을 예측하기 위해 충분히 문진하고 사전에 피부반응 시험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용혈성 연쇄구균 감염증을 치료하는 경우에는 류마티스염 및 사구체 신염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최소한 10일 동안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적용상 주의사항

 

1. 일반적으로 이 약은 페니실린계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에게 유용하지만, 페니실린계와의 교차반응이 드물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배설의 주경로가 신장인 다른 항생물질과 동시에 복용하면 축적작용이 일어나므로 크레아티닌 청소율을 고려하여 감량복용해야 합니다.

 

3. 이 약은 알칼리성 피크리산 정량법에 있어서 크레아티닌의 정량을 방해하여 수치를 높게 만듭니다.

 

4. 간헐적인 투석을 받는 환자는 매 투석 후 500mg(역가)을 추가로 복용하고, 24시간 이내 1g(역가)까지 추가로 복용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

 

1. 임산부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2. 임신 중의 복용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산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치료 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복용합니다.

 

임상검사치에 대한 영향

 

1. 테스테이프반응을 제외한 베네딕트시약, 펠링시약, 클리니테스트에 의한 요당검사에서 위양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2. 직접 쿰스시험 양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보관합니다.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18 개월입니다.

 

기타 주의사항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어요

 

1. 증상이 개선되더라도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 없이 복용을 중단하지 않습니다.

 

2. 발진이나 설사 등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3. 호흡곤란, 홍조, 부종, 발진 등이 나타나면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4. 페니실린계나 세파계 항생제에 과민한 경우 미리 의사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5. 간질환 환자나 신장질환 환자의 경우 의사에게 미리 알립니다.

 

임의로 복용량을 증감해서는 안되며 의사의 처방, 약사의 복약지도에 따른 복용법과 복용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세파메칠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메섹신정 효능 효과 부작용 메틸올세팔렉신리시네이트

 

메섹신정 효능 효과 부작용 메틸올세팔렉신리시네이트

항생제 메섹신정(Mexesin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세대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항균작용을 나타냄으로써 세균에 의

imawesome.tistory.com

아목사펜캡슐 효능 효과 부작용 아목시실린 항생제

 

아목사펜캡슐 효능 효과 부작용 아목시실린 항생제

항생제 아목사펜캡슐(Amoxapen Ca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페니실린계 항생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항균작용을 나타냄으로써 세균에 의한

imawesome.tistory.com

보령 메이액트정 100mg 효능 효과 부작용 세프디토렌피복실 항생제

 

보령 메이액트정 100mg 효능 효과 부작용 세프디토렌피복실 항생제

항생제 보령 메이액트정 100mg(Meiact Tab. 100mg Boryung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로 그람양성, 음성균에 작용하는 항생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imawesome.tistory.com

씨트클러캡슐 250mg 효능 효과 부작용 세파클러 항생제

 

씨트클러캡슐 250mg 효능 효과 부작용 세파클러 항생제

항생제 씨트클러캡슐 250mg(Citclor Cap. 250mg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세균 감염증을 치료하는 항생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항균작용을 나타냄

imawesome.tistory.com

삼성 세파클러캡슐250mg 효능 효과 부작용 세파클러수화물 항생제

 

삼성 세파클러캡슐250mg 효능 효과 부작용 세파클러수화물 항생제

항생제 삼성 세파클러캡슐250mg(Cefaclor Cap. 250mg Samsun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로 그람양성, 음성균에 작용하는 세파계 항생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

imawesome.tistory.com

독시크정 50mg 효능 효과 부작용 독시사이클린수화물 항생제

 

독시크정 50mg 효능 효과 부작용 독시사이클린수화물 항생제

항생제 독시크정 50mg(Doxic Tab. 50m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피부과, 내과, 비뇨기과 등에서 감염 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다양하고 광범위한 항생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