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협심증약 몰시톤정 4mg, 2mg(Molsiton Tab. 4mg, 2m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협심증 예방 및 유지에 사용되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의약품입니다. 관상동맥을 확장시킴으로써 심장으로의 산소 및 영양분 공급을 증가시켜 주는 약입니다.

 

몰시톤정(Molsiton Tab.)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협심증 치료제로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협심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몰시톤정 4mg, 2mg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1. 4mg

몰시톤정 4mg

성상 연분홍색의 원형정제
제형 나정
모양 원형
색깔 분홍
크기 장축 : 7.0, 단축 : 7.0, 두께 : 3.0
식별표기 M4, 분할선
분할선 -

 

2. 2mg

몰시톤정 2mg

성상 주황색의 원형정제
제형 나정
모양 원형
색깔 주황
크기 장축 : 7.0, 단축 : 7.0, 두께 : 3.0
식별표기 M2

 

성분정보

몰시톤정 4mg 1정(160mg) 중 몰시도민 4mg, 2mg 1정(160mg)중 몰시도민 2mg이 각각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관을 확장시켜 심장의 부담을 덜어주고 혈액 공급을 원활하게 하는 혈관확장제(협심증약)입니다. 협심증, 만성 심부전 등 심혈관계 질환 치료에 사용합니다.

 

몰시톤정 4mg

 

몰시도민

몰시도민은 간에서 대사 되는 혈관확장제입니다.

 

효능, 효과

협심증의 예방 및 유지요법(단, 급성협심증 발작 시 응급처치 제외)

 

용법, 용량

 

1. 성인

 

① 보통 초기용량은 1회 1 ~ 2 mg을 1일 2 ~ 3회 식후 복용하고, 필요한 경우 1회 4 mg을 1일 3회로 증량할 수 있습니다.

 

② 중증 협심증 치료 시는 이 약으로서 초기용량부터 1회 4 mg을 1일 2 ~ 3회 식후 복용합니다.

 

2. 소아

이 약은 18세 미만의 소아 및 청소년에게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1. 다음 환자는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약 또는 이 약의 성분에 과민반응 병력이 있는 환자

 

중증 순환기 장애가 있는 환자(예, 쇼크, 낮은 충만압의 급성 심근경색, 낮은 충만압의 좌심실부전)

 

쇼크 상태를 유발하는 저혈압 환자

 

중증 저혈압 환자(수축기혈압 100 mmHg 미만)

 

수유부

 

포스포디에스테라제-5 억제제(예, 실데나필, 타다라필, 발데나필)를 복용 중인 환자

 

이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2. 다음 환자는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대동맥협착 또는 승모판협착 환자

 

비대폐색심근병증, 협착심장막염 및 심막압전 환자

 

최근 심근경색증 환자

 

이 약은 황색 5호(선셋옐로우 FCF, Sunset Yellow FCF)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이 성분에 과민하거나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환자는 신중하게 복용합니다.(2mg)

 

몰시톤정 2mg

 

몰시톤정 4mg, 2mg 부작용

이 약을 복용한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시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합니다.

 

1. 정신신경계

이 약 복용 초기에 자주 두통이 나타날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치료기간이 경과함에 따라 소실됩니다. 만일 이 증상이 지속될 경우에는 개인의 차이에 따라 용량을 감소하거나 조절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어지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심혈관계

혈압강하(저혈압, 기립저혈압)를 일으키면서 드물게 허혈상태와 쇼크, 때때로 기립조절장애, 반사성 빈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감량하거나,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3. 소화기계

드물게 구역,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면역계

드물게 가려움, 광민감반응(예, 피부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기관지경련), 천식 매우 드물게 생명을 위협하는 아나필락시스 쇼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국내 시판 후 조사결과(조사증례수 : 634명) 보고된 이상반응은 어지럼, 가려움, 발진, 간기능 이상, 간세포 손상, 불면 등과 같으며, 이 약과의 관련 여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심한 혈압저하나 심인성 쇼크로 인한 심한 혈관허탈이 나타날 때는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2. 심한 혈압저하조짐이 나타날 때에는 자동차 운전이나 기계조작 등을 하지 않습니다.

 

3. 이 약은 약효 발현이 느리므로 급성협심증의 응급처치 목적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상호작용

이 약과 함께 다른 약물을 복용할 경우 상호작용으로 인해 약효에 영향을 미치거나 이상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미리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다음의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1. 혈압강하제, 칼슘채널차단제, 베타차단제, 혈관확장제 또는 알코올과 동시에 복용하는 경우 혈압강하효과가 더욱 강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실데나필(발기부전 치료제)과 함께 복용 시 심한 혈압하강의 위험으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하지 않습니다.

 

 

임산부

 

1. 임산부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2. 임산부에 대하여는 안전성이 확립되어있지 않으므로 복용하지 않습니다.

 

수유부

 

1. 수유부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2. 수유부에 대하여는 안전성이 확립되어있지 않으므로 복용하지 않습니다.

 

과량복용 시 처치

 

1. 증상

혈압저하, 무력증, 어지럼, 혼수, 허혈상태, 서맥 및 쇼크

 

2. 처치

환자를 눕히고 발을 높게 하거나 위세척과 같은 일반적인 조치 외에도 집중치료 조건하에서 활력징후를 감시하고 경우에 따라서 보충적인 처치를 해야 합니다. 심각한 혈압강하 또는 쇼크의 경우에는 혈액량보충이 필요합니다. 추가적으로 순환개선을 위해 노르에프네프린, 도부타민 또는 도파민을 주사할 수 있습니다. 에프네프린 및 유사 물질의 복용은 금기입니다.

 

저장방법

차광, 밀폐용기, 실온보관합니다.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12 개월입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의약품을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의약품 오용으로 인한 사고의 원인이 되거나 의약품 품질유지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이를 주의합니다.

 

기타 주의사항

몰시톤정 4mg, 2mg(Molsiton Tab. 4mg, 2mg) 발진이 생기면 전문가에 알려주세요, 습기를 주의하세요, 차광보관하세요

 

1. 발진, 발적,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2. 과량으로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3. 이 약은 응급용으로 복용할 수 있는 약이 아니므로 협심증 발작에 대비해 응급약을 소지하고 과도한 운동, 흥분상태, 추위노출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이 약의 혈관확장 효과로 인해 흔히 두통이 나타날 수 있으나 대부분 꾸준히 복용 시 사라집니다. 심하거나 오래 지속되면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5. 발기부전치료제(비아그라 등)와 함께 복용 시 심한 혈압저하의 우려가 있으므로 같이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6. 가능한 습기가 적고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7. 차광보관합니다.

 

기타

동물실험에서 과량으로 복용한 경우에 몰시도민에 의해 비강주위에 종양이 나타났으나 현재까지의 연구결과 인체에 미치는 발암효과는 아직 밝혀진 바 없습니다.

 

임의로 복용량을 증감해서는 안되며 의사의 처방, 약사의 복약지도에 따른 복용법과 복용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몰시톤정 4mg, 2mg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소트릴지속정 60mg 이소소르비드-5-모노니트레이트 협심증약 심근경색약 울혈성심부전

 

이소트릴지속정 60mg 이소소르비드-5-모노니트레이트 협심증약 심근경색약 울혈성심부전

협심증약, 심근경색약 이소트릴지속정 60mg(Isotril Er Tab. 60m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혈관확장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의약품입니다. 혈관을 확장하여 심장

imawesome.tistory.com

니코란정 효능 효과 부작용 니코란딜 혈관확장제 협심증약

 

니코란정 효능 효과 부작용 니코란딜 혈관확장제 협심증약

협심증약 니코란정(Nicoran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혈관확장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의약품입니다. 관상동맥을 확장시킴으로써 심장으로의 산소 및 영

imawesome.tistory.com

헤르벤서방캡슐 180mg 효능 효과 부작용 고혈압약 협심증약 혈관확장제 딜티아젬 염산염

 

헤르벤서방캡슐 180mg 효능 효과 부작용 고혈압약 협심증약 혈관확장제 딜티아젬 염산염

고혈압약, 협심증약 헤르벤서방캡슐 180mg(Herben SR Cap. 180m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혈관확장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혈관확장 작용으로 혈

imawesome.tistory.com

딜라트렌정 3.125mg 효능 효과 부작용 카르베딜롤 고혈압 협심증 심부전 치료제

 

딜라트렌정 3.125mg 효능 효과 부작용 카르베딜롤 고혈압 협심증 심부전 치료제

고혈압 협심증 심부전 치료제 딜라트렌정 3.125mg(Dilatren Tab. 3.125m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혈압강하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심박동수를 감

imawesome.tistory.com

시그마트정 5mg 효능 효과 부작용

 

시그마트정 5mg 효능 효과 부작용

협심증 치료제 시그마트정 5mg (Sigmart Tab. 5m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혈관확장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좁아진 혈관을 확장해 혈액과 산소가

imawesome.tistory.com

바스티난정 효능 효과 부작용 트리메타지딘 염산염 협심증약

 

바스티난정 효능 효과 부작용 트리메타지딘 염산염 협심증약

협심증약 바스티난정(Vastinan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혈관확장제(협심증 치료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허혈세포의 대사작용을 정상화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