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고혈압, 부정맥, 협심증 등에 효능이 있는 인데놀정10mg, 40mg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로 협심증, 고혈압 치료제로 처방되고 있지만 긴장완화, 불안증상 완화, 심장 두근거림 예방, 편두통 예방 등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이런 증상 완화 목적으로 처방을 받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청심환 보다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쿵쾅쿵쾅 뛰는 심장을 차분하게 만들어줘 긴장을 완화시켜 줍니다.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있거나 간장감이 오래가는 경우, 가슴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복용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바로 약국에서 구입할 수는 없으며 반드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이 가능합니다. 


불안, 긴장감 등에 효능이 있어 불안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도 긴장완화 목적으로 자주 처방받고 있습니다. 이약만 처방하는 경우도 있으며 다른 약들과 함께 처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 임산부에게도 처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에서 좀 더 자세히 인데놀정10mg, 40mg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저장방법,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임산부, 임신초기, 임신중 처방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인데놀정10mg
인데놀정 40mg

성상 백색의 정제
제형 나정
모양  원형
색상 하양
식별표기 앞 : DK,  뒤 : 10

 

성분정보
프로프라놀롤 염산염 10mg, 40mg이 함유되어 있으며 부정맥과 고혈압 등의 치료제 주원료로 사용됩니다. 프로프라놀롤 함유량에 따라 10mg, 40mg 2종류가 있습니다. 

 

베타차단제의 일종으로 교감신경을 활성화하는 신경전달물질이 베타 1, 베타 2 수용체에 작용하는 것을 막아 혈압, 심근 수축력, 심박출량, 심근의 산소 요구량 등을 감소시켜 심장 박동수를 감소, 안정화시킵니다. ※교감신경은 활성화되면 혈압이 올라가거나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약은 갑자기 올라간 혈압, 갑자기 늘어난 심장 박동수 등을 감소시켜 줍니다. 

 

 

효능, 효과
기외수축(상실성, 심실성), 발작성 빈맥의 예방, 빈맥성 심방세동, 발작성 심방세동, 동빈맥, 협심증, 고혈압, 비후성대동맥판하협착증, 크롬친화세포종에 효능이 있으며 갑상샘 중독증의 보조요법 등으로 사용합니다. 

 

심장박동을 느리게 하는 효과

프로프라놀롤은 심장에 작용해 심장박동을 느리게 만들고 혈압을 낮추고, 심장근육의 수축력을 줄여 심장박동수를 정상화시키기 때문에 긴장 완화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일시적으로 서맥을 만들어 긴장을 완화시켜 줍니다. 심장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 고혈압, 심부전, 부정맥(빈맥, 심방세동 등), 협심증(관상동맥질환) 등의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긴장완화, 불안증상 완화 목적

긴장 완화를 목적으로 이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저용량인 10mg을 1~2정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이 약이 최대 효과를 내는 시간은 약물 복용 후 1시간이므로 발표, 면접, 시험 등 중요한 일이나 긴장되는 일을 하기 1시간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약효는 3~4시간 정도 지속됩니다. 다만 개인에 따라 두통이나 졸음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있는 경우 미리 복용해보고 자신에게 나타나는 부작용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시적으로만 복용해야 하며 장기적으로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 경우에도 반드시 의사의 상담을 통한 처방전을 받아야 구입이 가능합니다. 

 

긴장완화 목적 30분~1시간전 10mg 1~2정 복용 가능, 약효는  3~4시간 지속

 

편두통 예방 목적

이 약은 1차적 편두통 치료약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편두통 예방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초기에 20mg를 하루 2번~3번 복용하며 이후에 점진적으로 복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1일 용량 80mg~160mg을 분할하여 복용합니다. 

 

 

용법, 용량

개인에 따라 다르게 처방될 수 있습니다. 

성인 여성 1회 10mg복용
성인 남성 1회 20mg 복용

 

인데놀정40mg으로 처방을 받은 경우 여성은 1/4조각 남성은 1/2조각을 복용하면 됩니다. 인데놀정10mg으로 처방을 받은 경우 여성은 1알, 남성은 2알을 복용하면 됩니다. 

 

기외수축(상실성, 심실성), 발작성빈맥의 예방, 빈맥성심방세동, 발작성 심방세동, 동빈맥 성인기준 1회 10 ∼ 30 mg 1일 3 ∼ 4회 식전 및 취침시 복용합니다.
고혈압 초회량으로서 1회 40 mg 1일 2회 복용하고 효과가 불충분한 경우에는 증량할 수 있습니다. 유지량은 1일 120 ∼ 240 mg입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1일 640 mg까지 복용할 수 있습니다.
협심증 1일 80 ∼ 240 mg을 2 ∼ 4회 분할복용합니다.
비후성대동맥판하협착증 1회 20 ∼ 40 mg 1일 3 ∼ 4회 복용합니다.
크롬친화세포종(알파차단제와 병용) 수술전 3일간 1일 60 mg을 분할 복용합니다. 유지량은 1일 30 mg 입니다. 
갑상샘중독증의 보조요법 1회 10 ∼ 40 mg을 1일 3 ∼ 4회 복용합니다.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복용이 금지되는 사람, 환자  

이 약에 과민반응 환자, 울혈심부전 환자 저혈압 환자, 조절되지 않은 심부전 당뇨병 케토산증, 혈당 조절 호르몬 결핍 환자, 만성 폐쇄폐질환, 기관지천식, 기관지경련이 일어날 수 있는 환자, 폐고혈압에 의한 우심부전 환자 심인성 쇼크 환자, 이형 협심증, 대사성 산증 환자, 프린츠메탈협심증, 중증의 말초순환장애 환자, 장기간 절식상태의 환자, 동기능부전증후군 환자,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및 수유부, 소아, 서맥(현저한 동서맥), 방실차단(2, 3도), 동방차단, 심방차단(2, 3도) 환자, 알파차단제로 치료되지 않은 크롬친화세포종, 리자트립탄벤조산염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 티오리다진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특히 특히 서맥(60 이하), 저혈압(90/60 이하), 천식 환자의 경우 이약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서맥 맥박이 60이하인 경우 이 약에 의해 맥박이 더 감소하는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혈압 이 약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압이 90/60 이하의 저혈압인 경우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체형이 마른 여성의 경우 자주 저혈압을 겪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복용 전 에 반드시 의사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천식 이 약은 심장박동수를 느리게 하는 동시에 기관지를 수축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천식으로 호흡이 힘든 경우 이 약의 복용으로 호흡하는 것이 더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신중하게 복용해야 하는 사람, 환자 

울혈심부전이 일어날 수 있는 환자 디기탈리스제제(강심제, 강심배당체)의 병용 등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특발성 저혈당증, 조절이 불충분한 당뇨병 환자 저혈당증상을 일으키기 쉽고 또한 증상이 감추어지기 쉬우므로 혈당치에 유의해야 합니다. 
갑상샘중독증 환자 울혈심부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증의 간·신장애 환자 감기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치료 시작 시 및 초회 용량 설정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말초순환장애 환자(레이노증후군, 간헐성 파행) 경증의 말초동맥순환장애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1도 방실차단환자 전도시간에 대해 저해효과를 나타냅니다. 
건선에 대한 병력 또는 가족력이 있는 환자 베타차단제를 복용했을 때 건선의 악화가 보고된 적이 있습니다.
고령자, 대상부전성 간경변 환자 의사와 상담후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부작용

이 약의 복용에 따른 다양한 부작용이 있지만 이런 부작용은 개인에 따라 전혀 나타나지 않거나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민반응 홍반성발진, 인두염, 동통 및 인후통을 수반한 발열, 후두경련등이 나타날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 합니다.
정신신경계 때때로 두통, 어지럼, 비틀거림, 졸음, 불면, 환각, 우울, 악몽, 수면장애, 권태, 기분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의 감각이상, 정신병을 포함하는 중추신경계 증상이 드물게 보고되어 있습니다.
순환기계 때때로 울혈심부전의 유발 또는 악화, 서맥, 실신을 동반할 수 있는 기립성 저혈압, 말초동맥순환장애 (레이노증후군, 간헐성 파행·격화), 방실차단(감수성이 있는 환자에게 방실차단의 약화), 드물게 흉부고민감, 운동 시 숨이 참, 흉부불쾌감·불안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기계 때때로 구갈, 구역, 구토, 식욕부진, 상복부불쾌감, 복부경련, 변비,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흡기계 때때로 기관지 경련(기관지 천식 또는 천식성 천명의 병력이 있는 환자에게 때로는 치명적인 기관지 경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드물게 호흡곤란, 천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경계 마비
내분비계 신생아, 유아, 소아, 노인, 혈액투석환자, 당뇨병 치료 병용 환자, 장기간 절식, 만성 간질환 환자에게 저혈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액계 드물게 무과립구증, 혈소판 감소증·혈소판비감소성 자반, 일시적인 사지냉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드물게 시력 불선명 등의 시각장애, 눈물분비감소가 나타날 수 있기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심한 합병증(각막궤양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피부 발진, 드물게 건선 또는 건선상피진, 매우 드물게 전신홍반루푸스(SLE)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장 때때로 ALT, AST, ALP의 상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타 때때로 무력감, 피로감, 근육통, 가역적 탈모, LDH상승, 혈중뇨소상승, 혈당치강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른 베타차단제 복용으로 크레아틴키나아제(CK)의 상승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ANA(항핵 항체)의 증가, 증증근무력증양 증후군 또는 중증 근무력증의 악화가 보고된바 있습니다.

 

이외에 현기증, 피곤함, 운동불내성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심장예비력(CARDIAC RESERVE)이 불충분한 환자
(주의가 필요)
장기복용 시는 심기능 검사(맥박, 혈압, 심전도 X선 등)를 정기적으로 해야합니다. 특히, 서맥 및 저혈압을 일으킨 경우에는 감량하거나 복용을 중지합니다. 또한 간기능, 신기능, 혈액상 등에 주의해야합니다.
심부전 환자 베타차단제는 명백한 심부전 환자에는 사용을 피해야하나 증상이 소실되는 환자에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약은 심박동수를 감소시키므로 드물게 심박동 저하에 의한 증상이 나타나면 복용량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당뇨병 환자 이 약은 저혈당성 빈맥을 변화시키므로 당뇨병 환자에게 혈당강하제와 함께 복용 시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이 약은 인슐린에 의한 저혈당반응을 연장시키기도 합니다. 
허혈성 심질환 환자 갑자기 복용을 중지했을 때 증상이 악화되거나 심근경색을 일으킨 증례가 보고되어 있으므로 휴약이 필요한 경우에는 천천히 감량하면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의사의 지시 없이 복용을 중지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협심증 이외의 적용, 예를 들어 부정맥에 복용할 경우에도 특히 고령자에 있어서는 위와 같이 주의해야합니다. 동량의 다른 베타차단제의 복용을 중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동일한 효과를 나타내는 양의 다른 베타차단제로 대체하거나, 이 약의 복용을 점진적으로 중지합니다. 
마취 시 대부분의 환자에서 수술 전에 베타차단제의 복용을 중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에테르, 시클로프로판, 트리클로에틸렌을 마취제로 사용할 경우에는 주의해야합니다. 과잉의 교감신경억제가 일어날 경우에는 아트로핀(1 ∼ 2 mg 정맥주사)으로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마취제와 함께 사용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약을 사용할 경우는 마취의에게 보고하여야 하며 마취제는 가능한 한 음성변력작용이 적은 것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마취제와 이 약물의 병용은 반사성 빈맥을 저하시키거나 저혈압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심근의 억제를 야기하는 마취제는 피해야 합니다. 

 

이 약 복용 후에 졸음 또는 피로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 약을 복용 중인 경우 자동차 운전 등 위험이 수반되는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베타차단제의 치료 중지는 점진적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또한 서맥과 저혈압이 나타날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필요시 과량 복용에 대한 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베타차단제는 갑상샘기능항진증의 증상을 감출 수 있기 때문에 갑상선중독증 환자가 갑자기 복용을 중지했을 때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휴약이 필요한 경우에는 서서히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알레르기항원에 대한 과민반응의 병력을 가진 사람이 복용할 경우에는 알레르기항원에 대하여 더 심각한 반응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과민반응의 처치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용량의 아드레날린에 반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크롬친화세포종 수술 시에 사용할 경우를 제외하고 수술 전 24시간은 투여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문맥성 고혈압 환자에서 간 기능이 악화되어 간성 뇌증으로 발전됩니다. 이 약의 치료는 간성뇌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한 이 약은 때때로 당뇨병 환자가 아닌 환자 예를 들어 신생아, 소아, 어린이, 고령자, 혈액투석환자, 만성 간질환 환자와 과량 복용 환자에게 저혈당을 유발합니다. 하지만 이 약에 의한 중증 저혈당은 발작을 일으키거나 혼수상태에 이르게 하지는 않습니다. 

베타차단제 복용이 금지된 경기 

이 약은 긴장을 완화시켜 경기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양궁, 자동차 경주, 당구, 다트, 골프, 사격, 스키, 스노우보드, 수중·핀수영(스킨스쿠버) 등과 같은 경기에 복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운동선수인 경우 복용 전에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합니다. 

 

 

상호작용
베타차단제를 투여하는 환자에게 아드레날린 함유제제를 투여할 경우에는 드물게 혈관수축, 고혈압, 서맥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교감신경계를 억제하는 다른 제제(레세르핀 등)와 함께 복용 시 과잉 억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감량하는 등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혈당강하제와 함께 복용 시 혈당강하작용이 증가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클로니딘(틱장애 ADHD 치료제)과 함께 복용 시 클로니딘 복용 중지 후 이 약의 리바운드 현상이 증강될 수 있습니다. 부정맥 치료제(예, 디소피라미드, 프로카인아미드, 아즈마린, 퀴니딘, 프로파페논) 또는 아미오다론과 함께 복용 시 심방전도시간에 대한 영향이 강화될 수 있으며, 과도한 심기능 억제(서맥, 심정지 등)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감량하는 등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심실 기능 손상환자에게 베라파밀(고혈압 치료제), 딜티아젬(고혈압, 협심증 치료제)과 함께 베타차단제를 복용할 경우 주의하며 전도이상 환자는 함께 복용하지 않습니다. 심실기능 장애, 동방 또는 방실전도 장애 환자에게서 약물의 작용이 강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결과 심각한 저혈압, 서맥, 심부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에르고타민(편두통 치료제), 디히드로에르고타민(편두통 치료제) 또는 관련 화합물과 함께 복용 시 혈관 경련반응의 이상반응이 보고 된 바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이부프로펜(해열∙소염 진통제) 또는 인도메타신(해열ㆍ진통 소염제)은 이 약의 혈압강하작용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약과 클로르프로마진(신경안정제)을 함께 복용하는 경우  두 약물의 혈장농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클로르프로마진의 항정신 효과와 이 약의 혈압강하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디히드로피리딘계 칼슘채널차단제(니페디핀, 니솔디핀, 니카르디핀, 이스라디핀 및 라시디핀)과의 함께 복용 시 저혈압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고, 잠복성인 심장애 환자에서 심부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리도카인(국소마취제, 부정맥 치료제)과 함께 복용 시 리도카인의 배설을 지연시켜 혈중농도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시메티딘(위궤양·십이지장궤양 치료제) 또는 히드랄라진(혈관확장제, 혈압강하제)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 이 약의 혈장농도를 증가시키나 알코올과의 함께 복용하는 경우에는 혈장농도를 감소시킵니다. 또한 디기탈리스제제(강심제, 강심배당체 : 심근수축력 증가)와 베타차단제와 함께 복용하는 경우 방실 분리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리도카인(국소마취제, 부정맥 치료제)의 주입 중에 이 약을 복용하는 경우 리도카인의 혈장농도가 30%까지 증가할 수 있기때문에 두 약물을 함께 복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드레날린과 같은 교감신경 효능 약물을 함께 복용하는 것은 베타차단제의 효과를 중화시킬 수 있습니다. 드문 경우 혈관수축, 고혈압, 서맥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베타차단제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에게 아드레날린을 함유한 제제를 비경구적으로 복용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약과 리자트립탄(편두통 치료제)의 함께 복용하는 경우 리자트립탄의 AUC (혈중농도 곡선하단 면적)및 Cmax(혈중 농도 최고치)를 각각 67% 및 75% 까지 증가시켰습니다. 이는 프로프라놀롤(인데놀의 주성분)에 의한 MAO-A(모노아민 산화 효소)의 억제로 인한 리자트립탄의 초회 통과 효과 감소에 기인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두 약물을 함께 복용하는 경우 리자트립탄을 5mg으로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퀴니딘(부정맥 치료제), 프로파페논(부정맥 치료제), 리팜피신(결핵 치료제), 와르파린(항응고제:혈액응고를 억제해 혈전 생성 예방), 티오리다진(안정제 : 우울, 불안, 불면증, 알코올 금단 증후군 치료) 등을 함께 복용할 경우 두 약물 중 어느 약물의 혈장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임상적 판단에 따라 용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임부, 수유부


임신 중의 투여에 대한 안정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임산부 금기 2등급으로 명확한 임상적 근거 또는 사유가 있는 경우 부득이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모유 중으로의 이행이 보고되어 있으므로 수유 중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이 약이 기형을 유발하는 증거는 없으나, 베타차단제는 태반의 관류를 저하시키며, 이는 자궁 내 사산, 유산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신생아의 저혈당과 서맥, 태아의 서맥의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출산 후 신생아에게서 심·폐합병증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임신초기 복용, 임신중 복용

가급적 단약하는 것이 좋지만 임신초기 또는 임신중에 불안장애, 과도한 긴장, 우울증 등을 겪고 있는 경우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동네병원보다는 종합병원 또는 대학병원을 방문해 의사의 상담을 받고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임신초기 심장 두근거림, 빈맥(비정상적으로 빠른 맥) 증상 때문에 처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마다 증상이나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처방을 받을 수 있다고는 확신할 수 없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 처방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증상이 버티기 어려울 정도로 심한 경우 의사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빈맥 : 심장 박동수가 분당 100회 이상으로 빨라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소아, 고령자
소아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복용하면 안 됩니다. 또한 고령자는 저용량에서 복용을 시작하는 등 신중히 복용해야 합니다. 고령자는 일반적으로 과도한 혈압강하, 현저한 서맥이 일어날 경우에는 뇌경색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휴약이 필요한 경우에는 천천히 감량합니다. 

과량 복용 시
과다복용 시 서맥, 저혈압, 급성 심부전 및 기관지 경련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즉시 위세척, 약용탄, 하제의 사용, 저혈압과 쇼크 치료를 위한 혈장 또는 혈장 대용물의 사용 등 응급실, 중환자실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중증일 경우에는 산소나 인공호흡기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저장방법
차광 밀폐용기에 보관해야 합니다. 

 

협심증, 고혈압, 부정맥, 협심증 등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처방되는 약이지만 긴장완화 목적을 위해서도 자주 처방되고 있으므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용법에 맞게 복용하면 됩니다. 인데놀정은 의존성이나 중독성이 있는 약물은 아니지만 과량 복용을 하는 등 남용하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이 약의 용법, 부작용 등 숙지하고 있으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인데놀정10mg, 40mg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저장방법,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임산부, 임신초기, 임신중 처방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리보트릴정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간질 공황장애 수면장애 구강작열감증후군 치료

 

리보트릴정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간질 공황장애 수면장애 구강작열감증후군 치료

한국로슈의 수입의 약품인 리보트릴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질성 발작, 공황장애(불안장애) 등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처방되는 약(항경련제)으로 오남용 위험성이 큰 전문의약품이

imawesome.tistory.com

알프람정 효능 부작용 단약 임신초기 임신중 복용

 

알프람정 효능 부작용 단약 임신초기 임신중 복용

불안장애, 공황장애 치료제로 알려져 있는 알프람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약은 불안장애나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에게 가장 많이 처방되는 약이며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의사의

imawesome.tistory.com

자낙스정0.25mg 0.5mg 효능 부작용 임산부 복용

 

자낙스정0.25mg 0.5mg 효능 부작용 임산부 복용

신경계감각기관용, 정신신경용제로 분류되어 있으며 불안장애, 우울증, 수면장애, 공황장애 등의 질환에 효능이 있는 자낙스정0.25mg, 0.5mg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불안, 우울, 초조, 긴장,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