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여자 소양인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제마의 사상의학에서는 사람의 체질을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 중에 태음인 다음으로 가장 많은 체질이 소양인(우리나라 인구의 약 30%)이라고 합니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각 체질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특징들은 100% 정확하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어느 정도 공감이 가는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보통 여자 소양인의 경우 성격이 급하지만 솔직하고 열정적이며 정의롭고 따뜻한 사람으로 불립니다. 의리가 있어 오지랖이 넓은 사람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다음에서 여자 소양인 특징으로 많이 알려진 성격, 외모, 체질, 음식, 직업, 질환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성격

1. 활발하고 외향적, 솔직함

활발하고 시원시원한 성격입니다. 다재다능한 편으로 일을 잘하며 다정다감하고 밝고 유쾌해한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호감을 잘 사는 편이고 사교적이며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좋습니다. 대장부 같은 성격을 갖고 있는 사람입니다. 

 

매우 활동적이고 외향적인 성격 때문에 주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으며 속정이 깊고 덧붙이거나 꾸미는 말을 싫어해 마음속에 있는 말을 다 털어놓는 솔직 담백한 성격이며 열정적이고 의협심이나 봉사심이 많아 주변에서 의리가 있다는 말을 자주 듣는 편입니다. 낙천적인 성격이어서 남을 도와주는 것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희생정신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외향적인 성격이기 때문에 밖으로 돌면서 사람들과 만나고 어울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진득하게 안에 있거나 집에 갇혀 있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외부 출입이 많아 배우자, 가족, 가정에 소홀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밖에 나가서는 사람을 돕고 다른 사람들과 친화적이지만 집안일에는 등한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욕심이 없음, 정이 많음

계산적이지 않고 욕심이 없으며 이해타산에 변절하지 않는 정의로운 성격으로 네 가지 체질 중 가장 욕심이 적은 체질입니다. 또한 다정하고 정이 많아 다른 사람들이 잘 따르기도 합니다. 

 

3. 좋은 판단력, 추진력

판단력이 아주 빠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말보다는 자신의 판단력을 믿고 행동에 옮기는 실천력이 강한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판단력이 빠르기 때문에 추진력 또한 아주 좋습니다. 능동적이고 추진력이 빠르고 좋아 일을 잘한다는 소리를 듣기도 합니다. 

 

이효리

 

4. 빠른 눈치, 스트레스에 취약

눈치 역시 빠르기 때문에  분위기를 잘 읽고 상대방의 작은 표정 변화나 기분변화를 바로 감지하기도 합니다. 감정을 길게 가져가는 타입이기 때문에 이런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도 합니다. 외향적인 성격이지만 의외로 세심하며 스트레스를 잘 받는 타입니다. 성격이 급하고 감정 기복이 심해 스트레스에 상당히 취약한 편입니다. 

 

실수나 인간관계에 많이 집중하는 성격이기 때문에 여기서 생기는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해 조금 관대한 성격으로 바꾸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급한 성격으로 인해 쉽게 스트레스를 받는데  스트레스를 계속 받으면 심장 압박이 심해지고 피부가 건조해집니다. 심한 경우 따가운 증상도 나타나기도 하며 비만이나 각종 소양인의 질환을 유발합니다. 때문에 자기만의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다만 스트레스를 먹는 것을 풀면 비만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5. 즉흥적인 성격, 빠른 포기

계획적인 일을 싫어하고 즉흥적으로 행동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추진력이 빠르고 시작은 거창하게 잘 하지만 벌려놓은 일을 정리하거나 마무리하는 능력이 부족하며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포기가 빠른 편입니다. 

 

6. 급한 성격, 심한 감정 기복

성격이 많이 급하고 감정 기복이 심한 기분파로 기분이 금방 좋아졌다 안 좋아졌다 하기 때문에 조울증에 걸리는 사람도 많습니다. 또한 어떤 일을 진행하면 금방 싫증을 느끼는 타입으로 끈기가 부족해 한 가지 일을 꾸준하게 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으며 직업을 자주 바꾸기도 합니다. 

 

 

7. 다혈질 성격

화끈하고 다혈질적인 면이 있어 쉽게 흥분하고 솔직한 성격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오해를 사기도 하며 무의식적으로 직설적으로 말하는 성향이 있어 주위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대방이 잘못을 하면 크게 화를 내지만 막상 상대방이 사과를 하거나 숙이고 들어오면 바로 풀리는 성격이며 지난 일은 바로 잊고 뒤끝이 없는 편입니다. 선천적으로 솔직한 성격이어서 마음에 담아두지 못해 소심한 성격의 사람과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8. 경솔한 실수, 애교가 없음

계획이 없고 급하고 덜렁대는 성격 때문에 차분하지 못하지 못하고 잦은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쉽게 흥분하고 격해지기 쉬운 성격으로 알면서도 실수를 하기 쉽습니다. 실수를 한 것에 대해 견디지 못하는 성격으로 분풀이를 크게 할 수 도 있으며 작은 실수가 있으면 후회나 자책으로 스트레스 많이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급한 성격 때문에 경솔한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지만 감정 기복이 심해 금세 후회를 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애교성이 없고 침착하지 못하지만 태음인 여자보다는 났습니다. 

 

9. 논리 부족

의미 없는 논쟁을 싫어하고 논리적으로 말하는 것을 잘하지 못하는 편입니다. 

 

●외모

1. 얼굴

두상이 작고 머리가 앞뒤로 나와있으며 V라인 얼굴형이 많으며 얼굴 피부가 하얗고 둥근 편에 속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눈빛이 시원하고 눈꼬리가 올라가 있으며 눈매가 날카롭고 입술이 얇은 사람이 많으며 턱이 뾰족하며 입은 크지 않은 편입니다. 밝은 이미지이지만 뾰족한 턱 때문에 인상이 날카롭게 보일 수 있으며 첫인상이 좋은 편이 아닙니다. 

 

2. 피부

피부색이 하얗고 붉은빛이 있는 편이며 황색이 섞인 사람들도 있습니다. 뽀얀 편이지만 유연한 빛이 적고 뻣뻣해 보이는 피부입니다. 윤기가 적고 땀이 별로 없습니다. 

 

3. 목소리

목소리는 활기차고 뚜렷하고 낭랑한 편이어서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하며 주변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북돋아주기도 합니다. 

 

한가인

 

4. 신체

①상체 발달

마른 편으로 하체에 비해 상체, 가슴 부위가 발달되어 있는 역삼각형으로 엉덩이 아래는 약한 편입니다. 어깨가 넓고 가슴이 크게 발달되어 있으며 가슴이 풍만한 여성의 경우 소양인에 가깝습니다. 한눈에 봐도 넓게 벌어진 어깨와 큰 가슴, 날씬한 허리가 특징이며 이에 비해 골반은 작고 빈약한 외형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비만이 있는 경우 상체에 집중되는 부분 비만이 많습니다. 

 

②쉽게 살찌고 잘 안 빠지는 체질

얼굴, 팔, 다리는 가늘지만 보이지 않는 쪽으로 살이 많이 있는 체형이며 어릴 때는 마른 편이었으나 성인이 되면서 살이 많이 찌고 한번 쌀이 찌면 쉽게 빠지지 않는 체질입니다. 다른 체질에 비해 살이 잘 빠지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③약한 하체 

하체가 약해 잘 움직이지 않거나 하체 운동을 안 해주면 하체 비만에 걸리기 쉽습니다. 다리는 날씬 하지만 배가 많이 나오거나 하체에만 지방이 많은 경우도 있습니다. 

 

상체는 건강하지만 하체는 마른 편이어서 하체가 빈약하게 보이지만 걸음걸이가 가볍고 빠른 편입니다. 발달된 상체와 비교해 하체가 약하기 때문에 허리 통증에 시달리거나 다리가 쉽게 아프고 지치는 편입니다. 특히 허벅지 아래가 약한 편입니다. 때문에 고관절이나 무릎 관절염에 취약합니다. 하지만 움직임이 날렵해 운동신경이 좋은 편입니다. 

 

엉덩이 부위가 약하기 때문에 앉아 있는 모습이 외롭게 보일 수 있으며 말하는 태도나 몸짓이 민첩하여 경솔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먼 곳을 바라보며 걷는 편이라 곁(주위)을 잘 살피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상체 발달, 약한 하체, 쉽게 찌고 안 빠지는 체질은 여자 소양인 특징 중 가장 뚜렷한 신체적 특징입니다. 

 

 

●체질

1. 위장

위가 강해 음식을 좋아하는 체질입니다. 위장, 췌장 등 소화기관이 튼튼하기 때문에 식성이 까다롭지 않으며 음식을 가리지 않고 잘 먹는 편으로 소화력이 좋은 사람이 많습니다. 어떤 음식을 먹어도 소화가 잘되는 편이라 소화기관 문제로 질환이나 장애를 겪는 일은 별로 없습니다. 다만 밀가루 음식을 많이 먹을 경우 속이 거북하거나 신물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췌장이 강하고 소화력이 좋고 식욕도 좋기 때문에 식욕을 억제하지 못하고 급하게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살도 찌기 쉽습니다. 살이 찌기 쉬운 체질이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체중관리를 해주어야 하는 체질입니다. 한번 체중이 늘어나면 빼기 어렵기 때문에 미리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좋아하기 때문에 위장 질환이 많이 생기기도 하는데 체질과 맞지 않는 매운 음식을 많이 먹을 경우 다른 체질에 비해 위암 발병률이 높습니다. 소화력과는 별개로 하체가 약하기 때문에 화장실에 가지 않거나 못가 변비가 잘 생기기도 합니다. 

 

2. 신장, 방광, 자궁

소양인은 소화기능은 좋지만 콩팥의 기능이 약해 부종과 요통이 많은 체질입니다. 비장이 크고 신작이 작아 신장기능이 선천적으로 약한 편입니다. 때문에 신장, 방광, 자궁 등에 생기는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방광이 약해 소변이 자주 마렵고 오줌소태에 걸리기 쉽습니다. 신장이 약해 신진대사의 기능이 원활하지 못한 편이라 대소변이 원활하다면 건강한 것입니다. 자궁이 약해 부인과 질병에 약한 사람이 많습니다. 때문에 여성 불임이 많고 다산하지 못하는 편입니다.

 

신장, 방광, 자궁 등의 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평소에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하고 대소변은 참지 말고 해결하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소양인 체질인 경우 방광, 자궁건강 관리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3. 열이 많은 체질

신체가 항상 열이 많기 때문에 남들보다 더위를 더 잘 느끼는 편입니다. 열이 많기 때문에 여드름도 많이 나며 음식을 잘 못 먹으면 피부 발진, 질환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차가운 물이나 음료를 자주 섭취해  몸을 시원하게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소양인은 땀이 잘 나지 않기 때문에 찜질을 하는 경우 개운하기보다는 오히려 피로감이 들 수 있습니다. 

 

체내 열이 위쪽으로 가는 경향이 있어 두통이나 코피가 나는 경우가 많으며 입이 건조해져 염증이 생기기도 하며 목이 자주 아프고 눈이 건조해 쉽게 피로감을 느껴 시력이 저하되는 경우도 있으며 귀에서는 소리(이명)가 들리기도 합니다. 가슴이 막힌 것 같은 답답함을 자주 느끼며 심한 경우 통증까지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하늬

 

●음식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소양인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위장이 강하기 때문에 매운 음식을 즐겨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몸에 열이 많은 소양인 체질과 궁합이 맞지 않습니다. 열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체질에 맞지 않아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매운 음식을 자주 먹을 경우 위염, 위암 등의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소양인은 몸에 열이 많기 때문에 육류를 좋아하는 경우 몸에 열이 나게 하는 닭고기보다는 차가운 성질의 돼지고기, 오리고기 등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체질적으로도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기 때문에 여자 소양인 중에 돼지고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닭고기와는 상성이 좋지 않기 때문에 조절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양인은 태양인과 달리 체질적으로 고기를 먹지 않으면 기력이 떨어지고 피로감이 심해지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고기를 먹는 등 육식 활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다만 너무 자주 먹는 것은 어떤 체질에도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찬 음식과 궁합이 잘 맞아 겨울에도 찬 음식을 잘 먹을 정도로 찬 음식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찬 음식을 먹어도 배탈이나 소화가 안 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여름이나 겨울 계절에 관계없이 찬 음식에 강한 편이지만 과도하게 찬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은 신체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이외에 딸기, 포도, 참외, 수박, 호박, 오이, 가지, 우엉, 상추, 콩, 녹두, 팥, 수수, 옥수수, 조, 차조, 메밀, 보리쌀 등과 같은 차가운 느낌을 주는 신선한 채소와 굴, 해삼, 새우, 게, 복어, 북어 등 싱싱한 해산물이 궁합이 좋고 신진대사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동물성 기름보다는 식물성 기름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인삼, 홍삼, 꿀, 녹용, 닭고기, 생강, 고추, 카레, 커피, 뜨거운 차, 뜨거운 음식, 더운 음식, 매운 음식, 자극적인 음식은 체질상 맞지 않습니다. 좋은 음식이라도 체질상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소양인 체질과 궁합이 좋은 음식을 꾸준히 챙겨 먹는 것도 건강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직업

의리가 있고 거짓말을 못하는 솔직한 성격 때문에 체질적으로 누구에게 아첨이나 아부를 떠는 직업은 성격에 맞지 않습니다. 공부, 연구 등 진득하게 앉아서 머리를 쓰는 일보다는 활동적인 직업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외향적인 성격으로 대담하고 도전적이고 모험적이며 추진능력이 좋기 때문에 직장인보다는 자기 사업을 하는 것이 체질에 맞습니다. 창의력이 뛰어나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내고 열정과 추진력이 좋기 때문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밖에서 활동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진득하게 집안에서 가정주부로 지내는 일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체가 약하기 때문에 오래 서있는 직업도 맞지 않습니다. 반면 일단 벌리고 보는 성격이기 때문에 과도한 모임이나 단체, 조직을 만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환

비만으로 인해 당뇨, 고혈압 등 성인병에 걸리기 쉬우며 생식기 질환에도 걸리기 쉽습니다. 심장이 잘 흥분해 심계항진이나 불안 증상도 잘 나타나며 알레르기, 피부염, 약제 부작용도 많이 나타납니다. 

 

여자 소양인은 활발하고 밝은 성격이지만 급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성격이 때문에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며 하체가 약하기 때문에 하체 운동을 많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좋아하기 때문에 체중이 쉽게 늘어날 수 있어 관리를 해주어야 하며 열이 많기 때문에 맵고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차갑고 신선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여러 가지 측면에서 여자 소양인의 특징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공감 가는 부분도 있을 것이고 실제와 다른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인 이야기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다르고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모든 내용이 정확하게 들어맞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여자 소양인의 성격, 외모, 체질, 음식, 직업, 질환 등 여자 소양인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자 소음인 특징 얼굴 성격 외모 체질 음식 직업 정리

 

여자 소음인 특징 얼굴 성격 외모 체질 음식 직업 정리

이제마의 사상의학(四象醫學)은 사람의 신체를 체질에 따라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도 여자 소음인은 가장 여성스러운 체질로 불리고 있습니다. 얼굴,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