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사이코패스 테스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이코패스라는 말은 영화나 드라마에서 많이 접해보셨을 것입니다. 간혹 뉴스에서도 어떤 범죄자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사이코패스 성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것을 본 적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현실에서도 내가 아는 사람의 성격이나 말 또는 특정한 행동 때문에 이런 성향을 갖고 있지는 않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기기도 하고 혹시 그 사람이? 또는 혹시 내가? 이런 궁금증이 생길 때도 있습니다. 

 

 

이런 생각이 들 때 간단하게 테스트해볼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생각을 하고 있다면 걱정 그 자체로 사이코패스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진짜 그런 사람들은 본인이 그런 사람이라는 것(죄책감)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생각 자체를 하고 있다면 사이코패스라는 걱정은 안 해도 될 것 같습니다. 

 

 

다음에서 소개할 사이코패스 테스트가 100% 정확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재미로, 궁금증 해소하는 방법으로만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전에 먼저 사이코패스의 원인,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이코패스란?

사이코패스는 정신, 마음을 의미하는 사이코(psycho)와 이상, 결핍, 고통, 병리 상태를 의미하는 패스(-path)가 결합된 용어로 정신이상, 마음 결핍 등을 의미합니다. 특히 사이코패스는 반사회적 인격장애 성향이 있는 사람으로 평소에는 이런 성향이 나타나지 않지만 범행을 통해 잠재되어 있던 성향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주위 사람들 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원인

1. 선천적인 원인 : 뇌질환

선천적으로 뇌에 질환이 있는 경우 사이코패스 성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흡연, 약물 복용 등 태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해로운 물질을 흡입, 섭취, 복용하면 태아의 뇌가 손상될 수 있으며 이것이 사이코패스 성향을 갖게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후천적인 원인 : 환경적 원인

어린 시절 학대, 폭행, 불행한 일 등 충격적인 일을 겪게 되면 사이코패스 기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기억 들은 성장기에 정신적, 심리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이코패스 기질을 갖게 만들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 나쁜 기억은 사이코패스가 되는데 결정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3. 현저하게 적은 뇌의 회백질 양

사이코패스는 뇌의 회백질 양이 정상인과 비교해 아주 적다고 합니다. 때문에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이 없으며 범죄에 대한 걱정, 불안, 두려움을 느끼지 못합니다.

 

●사이코패스의 특징

 

1. 주된 특징

사이코패스는 기본적으로 모든 것이 자기중심적이며 나이 외에는 타인은 도구일 뿐이기 때문에 공감능력이나 죄책감이 없습니다. 극단적인 자기중심적 행동, 반사회적 행동, 공감능력과 죄책감 결여 등이 주된 특징입니다. 

 

공감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사람이나 동물을 해쳐도 죄책감을 느끼지 못하며 왜 잘못된 것인지 모른 경우가 많습니다. 생물에 대한 행복, 아픔, 기쁨 등의 감정에 공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간적으로 느껴지지 않으며 감정이란 것 자체가 없습니다. 

 

생명체를 가진 사람이나 동물을 무생물처럼 다루기 때문에 생명을 해쳐도 아무런 감정을 느끼지 못합니다. 이런 행동에 대해 잘못했다는 인식 자체가 없기 때문에 자신의 행동에 대한 잘못을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예컨대 연인관계에서도 사귀는 동안은 상대방을 사랑하는 척을 하고 남들이 보기에도 아주 다정한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단순히 상대방을 성적 도구로 생각하거나 자기에게 이득이 되는 것을 얻기 위해 사귈 뿐 실제로는 상대방에 대한 아무런 감정이 없습니다. 

 

 

사회생활, 직장생활에서도 아주 정상으로 보이며 지능도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여러 사람 사이에서도 자기중심적이기 때문에 모르는 사람이 보면 리더십이 뛰어난 사람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극단적으로 이기적인 모습을 보이고 친한 사이라고 생각했지만 냉담하게 대하거나 쉽게 거짓말을 하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을 도구로 삼는 것에 전혀 죄책감을 느끼지 않고 그런 행동을 서슴지 않게 합니다. 그래서 학교생활, 직장생활, 단체 생활에 적응이 힘들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해 잦은 다툼이 일어나기도 하며 술이나 약물에 의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기 행동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 수치심, 찝찝함, 죄책감 등이 전혀 없습니다. 다만 분노와 짜증 정도의 감정을 느끼거나 드러냅니다. 

 

2. 구체적 특징

사회적 규범, 도덕적 기준, 법과 질서 등에 대해 무관심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해치거나 범죄를 저지르고도 반성하지 않고 자신의 행동과 잘못에 대한 합리화를 합니다. 도덕의식, 죄의식, 양심의 가책, 죄책감을 느끼지 못합니다. 

 

극단적인 이기주의, 자기중심적 성향으로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상습적인 거짓말을 일삼고 속임수에 능합니다. 계획 없이 충동적, 즉흥적으로 행동을 하며 행동에 대한 통제력이 낮습니다. 

 

권력에 대한 욕망이 강해 자신을 유능하다거나 능력이 있는 사람으로 과시하지만 노력은 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말과 행동에 대한 문제 인식 자체가 없기 때문에 치료가 어렵습니다. 

 

●소시오패스와 구별

 

사이코패스는 소시오패스와 구분이 필요가 있습니다. 소시오패스는 반사회적인 인격 장애의 일종이며 자신의 행동이 범죄에 해당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사이코패스와는 다릅니다. 

 

잘못했다는 것은 알지만 죄책감이 없으며 환경적 요인으로 책임능력이 결여되어 있으며 선천적인 장애가 없고 감정도 잘 읽지만 양심이 없는 사람입니다. 예컨대 자신의 성공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범죄 등 나쁜 일을 저지르지만 이에 대한 양심의 가책을 전혀 느끼지 못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치료

치료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지만 사이코패스 성향은 뇌 기능 문제나 환경적 요인이 가해져 유발되므로 단기간에 치료나 개선을 바라기는 어렵습니다.

 

반면 어린아이에게 이런 성향이 나타난다면 가족들의 도움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행동과 표정에 따라 감정을 훈련시키는 것이 가능하며 무엇이 잘못되고 문제가 되는지 설명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명과 교육을 통해 감정을 교육할 수 있지만 단순한 암기식 교육이나 강요보다는 이해할 수 있는 설명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사이코패스는 스스로 정상이라고 생각하며 오히려 다른 사람이 이상하다고 생각하고 있어 개선이나 치료의지가 없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사이트

온라인 사이트에서 이뤄지는 설문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해보시기 바라며 심각하게 느끼고 있다면 병원 진료를 통한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가족 중에 사이코패스 성향이 있는 경우 가족 모두가 테스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사이트 참고)

 

1. 로버트 D 헤어 박사의 사이코패스 판정 도구(PCL-R)

 

'진단명 사이코패스'의 저자로 잘 알려져 있는 범죄심리학자 로버트 D 헤어 박사의 사이코패스 판정 도구(PCL-R)를 기반으로 한 테스트입니다. 각질 문마다 정말 그렇다에 2점, 조금 그렇다에 1점, 전혀 그렇지 않다에 0점을 매겨 그 총점으로 사이코패스 여부를 판단하는 테스트입니다. 총점이 40점에 가까울수록 사이코패스 성향이 높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유명한 연쇄 살인마 중 한 명인 유영철의 사이코패스 수치는 95%가 나왔다고 합니다. 총 20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6개 이상 응답하지 않으면 통계에 적용되진 않고, 결과만 볼 수 있습니다.

 

사이코패스(psychopath) 테스트 (biolord.com)

 

사이코패스(psychopath) 테스트

 

ko.biolord.com

 

2. vonvon 사이트의 새로운 버전

 

vonvon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무료 정신분석 사이코패스 테스트! New Ver.입니다. 사진 속 대상에 칠하고 싶은 색 6가지를 통해 사이코패스 성향은 얼마나 높은지 알아볼 수 있는 테스트입니다. 

 

[정신분석] 사이코패스 테스트! New Ver. (vonvon.me)

 

[정신분석] 사이코패스 테스트! New Ver.

당신의 사이코패스 성향은 얼마나 높을까요? 최신 버전의 테스트를 무료로 즐겨보세요!

kr.vonvon.me

 

3. simritest 사이트

 

무료 심리테스트 사이트 simritest에서 제공하는 테스트로 25개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의함, 중간쯤, 동의하지 않음 등의 답변에 체크를 하면 그 결과를 종합해 결과를 알려줍니다. 

 

싸이코패스 테스트 (사이코패스 테스트) (simritest.com)

 

싸이코패스 테스트 (사이코패스 테스트)

싸이코패스 테스트, 사이코패스 테스트, 싸이코패스 검사, 사이코패스 검사, 심리 테스트, 심리 검사, 무료 심리테스트 사이트

simritest.com

 

사이코패스라고 하기 위해서는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지 충동적 성향이 심한지 등의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겉으로 볼 때 사회적응은 잘하지만 어딘가 모르게 감정적으로 결여되어 있으며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이며 다른 사람을 잘 속인다면 사이코패스가 아닌지 의심의 여지가 있습니다. 

 

다만 사이코패스라든지 소시오패스라든지 하는 정신질환은 위에서 언급한 특징들만으로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정신질환은 정신적, 육체적, 환적적 요인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서 나타나기 때문에 단순히 공감능력이 떨어진다거나 몇 가지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사이코패스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단순히 표면적인 성향이나 성격이 비슷하게 나타나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상하지 못했던 사건사고들이 많이 생기고 현실에도 이상한 행동을 하거나 남들과는 다른 소름 끼치는 일을 저지르는 사람들이 많이 나타나 혹시 사이코패스가 아닐까 생각하지만 실제로 사이코 패스가 아닐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고 장기간 오랫동안 나타난다면 전문적인 테스트를 해보는 것도 치료를 받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사이코패스의 원인, 특징과 더불어 사이코패스 테스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