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약 하루 빼먹으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대처법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성 피임방법에는 경구피임약, 사후피임약, 자궁 내 장치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경구피임약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피임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단순히 피임 목적으로 복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생리를 조절하기 위해 복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경구피임약은 배란을 억제하는 여성 호르몬이 함유된 피임약으로 여성 호르몬을 조절해 임신 가능성을 낮춰주는 약물입니다. 복용 시간에 맞게 꾸준히 복용할 경우 피임 확률이 높아집니다. 때문에 반드시 복용 방법에 따라 매일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꾸준히 복용하지 않으면 피임효과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피임약 하루 빼먹으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대처법은 무엇인지, 생리를 미루려는 경우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피임약 하루 빼먹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피임이 목적인 경우 일반 약과 다르게 경구 피임약의 복용을 빼먹으면 피임에 실패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경구 피임약은 제대로 복용하면 피임 성공률이 98~99%이지만 100%가 아니기 때문에 드물게 피임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의 자료에 따르면 다양한 원인에 의해 피임 실패율이 7.6%로나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피임이 목적인 경우 매일 꾸준히 잊지 않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꾸준히 챙겨 먹다가 가끔씩 복용시간을 잊어버리거나 며칠씩 복용을 못하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어느 정도 시간의 오차는 피임에 지장이 없습니다. 다만 복용 주기가 길거나 일정하지 않은 경우 피임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피임약을 하루 빼먹으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물론 대처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12시간 이내 또는 이후인 경우, 빼먹기 직전 7일 동안 꾸준히 복용했는지 복용하지 않았는지에 따라 대처법이 다릅니다.
●피임약 복용을 빼먹은 경우 대처법
1. 매일 같은 시간에 1일 1정 복용
피임약은 생리 시작일부터 매일 정해진 시간에 1정을 복용해야 하는데 복용시간을 잊었다면 복용해야 하는 시간에서 12시간이 지났는지 지나지 않았는지를 먼저 체크해야 합니다.
2. 12시간 이내인 경우 - 피임효과 유지 - 보조 피임법 불요
12시간(아직 하루가 경과하지 않은 경우) 이내에 바로 1정을 복용한 후 원래 복용하던 스케줄대로 다음 1정을 복용을 하면 됩니다. 이 경우 하루에 2알을 복용하게 되지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이중 피임으로 다른 보조 피임법을 할 필요 없이 피임효과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3. 12시간이 지난 경우 - 피임효과 감소 - 보조 피임법 필요
12시간이 지난 경우에는 복용 기간에 따라 대처법이 다릅니다. 12시간이 지난 경우에는 바로 1정을 복용하고 원래 스케줄대로 다음 1정을 복용하면 되고 원래 복용시간에 가깝거나 지난 경우 바로 2정을 복용한 후 다음날 원래 스케줄을 유지하면 되지만 피임약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일주일간은 콘돔과 같은 보조 피임법을 사용해 이중으로 피임을 해주어야 합니다.
●12시간이 지난 경우 : 복용 기간(1주, 2주, 3주)에 따른 대처법
1. 복용 1주 차인 경우
빼먹은 것이 생각났을 때 즉시 1정을 복용하면 되며 한 번에 2정을 복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다음 약은 정해진 시간에 다음 1정을 원래 스케줄대로 복용합니다.
생리 첫째 날부터 복용하는 것이 좋지만 2~5일째 복용을 시작한 경우나 복용하는 것을 잊은 경우 피임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복용 후 7일간은 콘돔과 같은 보조 피임법을 병행해야 하며 만약 이전 7일간 관계를 가졌을 경우 임신 가능성이 있습니다. 복용하는 것을 빼먹은 약의 수가 많아지고 복용을 빼먹은 시점이 정상적인 휴약기간에 가까울수록 임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복용 2주 차인 경우
빼먹은 것이 생각났을 때 즉시 1정을 복용하면 되며 이때도 한 번에 2정을 복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다음 약은 정해진 시간에 다음 1정을 원래 스케줄대로 복용을 합니다.
직전 7일간 매일 꾸준히 빼먹지 않고 복용한 경우에는 보조 피임법이 필요 없지만, 2정(이틀) 이상 복용을 잊은 경우이거나 복용을 잊기 직전 7일간 매일 지속적으로 복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복용 후 첫 7일간은 콘돔과 같은 보조 피임법을 병행해야 합니다.
3. 복용 3주 차인 경우
빼먹은 것이 생각났을 때 즉시 1정을 복용하면 되고 이 경우에도 한 번에 2정 복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다음 약은 정해진 시간에 1정을 원래 스케줄대로 복용을 합니다. 휴약기에 가까워지기 때문에 이 시기에 빼먹은 경우 피임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3주 차에는 빼먹기 직전 7일간 계속 복용했는지 여부에 따라 대처법이 다릅니다.
①지난 7일간 지속적으로 복용한 경우 - 보조 피임법 병행 불요
현재 포장을 계속 복용 후 휴약기 없이 새 포장을 복용합니다. 이 경우 두 번째 포장 복용이 끝날 때까지 생리가 나오지 않을 수 있으며 복용을 하는 동안에 파탄 출혈 또는 점상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는 현재 포장 복용을 중단하고 7일간 휴약기를 가진 후 새 포장을 복용합니다. 이 경우에는 콘돔과 같은 보조 피임법이 불필요합니다.
②지난 7일간 지속적으로 복용하지 않은 경우 - 보조 피임법 병행 필요
현재 포장을 계속 복용한 후 휴약기 없이 새 포장을 복용합니다. 이 경우 복용 후 7일간 콘돔과 같은 보조 피임법을 병행해야 하며 복용을 잊고 조정된 새로운 스케줄을 시작한 이후 첫 번째 정상적인 휴약기에 생리가 나오지 않는다면 임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시간에 많은 양의 호르몬에 노출되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기 대문에 매일 같은 시간에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를 미루기 위한 목적인 경우
단순히 생리를 미루기 위한 목적인 경우에는 하루를 빼먹어도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걱정 없이 원래 스케줄대로 복용을 하면 됩니다. 또한 생리를 미루려는 목적인 경우에는 휴약기를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생리 예정일 7~14일 전에 복용하며 생리를 미루려는 날까지 매일 정해진 시간에 1정을 연속 복용하며 생리를 하고 싶은 날 2~3일 전에 복용을 중단하면 다시 생리가 시작됩니다.
경구 피임약은 피임뿐만 아니라 불규칙적인 생리주기를 조절하기 위해 많이 복용하며 난소암, 자궁외 임신, 자궁내막 위험 감소, 다모증 치료 등에도 효과가 있어 다양한 목적으로 복용을 합니다.
이런 증상에 효과를 보려면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루 정도는 잊고 빼먹어도 대처할 수 있지만 하루 이상 길어지면 효과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피임 목적인 경우에는 또 다른 피임방법을 이중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피임약 하루 빼먹으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대처법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