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시서스 가루 효능,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시서스는 열대, 아열대 지역에서 서식하는 포도과에 속한 다년생 덩굴식물인 시서스 쿼드랑구라리스라는 식물에서 추출합니다. 건조하고 습한 열대 기후의 아프리카 남동부와 인도, 스리랑카 등 남아시아에 주로 서식하고 있으며 오래전부터 약용식물, 약재로 이용되어온 식물입니다. 효능이 좋아 '하늘에서 내린 식물'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입니다. 

 

 

인도, 스리랑카 등에서는 뼈와 관절을 튼튼하게 하고 통증과 염증 완화를 위해 사용해왔다고 알려져 있으며 케냐의 마사이족은 말라리아 증상을 치료하는데 시서스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골절, 인대, 힘줄 부상 치료,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즘에는 운동선수들이나 보디빌더들도 보조식품으로 섭취를 하고 체중감량이나 다이어트 목적으로도 하는 사람들도 많이 섭취를 하고 있습니다. 시서스 추출물은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도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원료로 인정된 바 있고 천연 식욕억제제로 불리며 식욕 억제 효과와 탄수화물과 지방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 다이어트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성분

시서스에는 비타민C, 칼슘, 칼륨, 아연, 철분, 마그네슘, 나트륨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카로티노이드, 탄닌, 페놀과 같은 항산화 화합물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퀘르세틴과 이소람네틴은 체중감량,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는 성분입니다. 시서스에 퀘르세틴과 이소람네틴은 약 30:1 비율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1. 퀘르세틴

항산화, 항염, 항암, 심혈관계 질환 예방, 항바이러스, 우울증 완화, 신체 활력 증진, 비만 억제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다만 임산부, 모유 수유 여성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과다 섭취 시 소화기 계통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케르세틴 함량은 양파의 60배라고 합니다. 

 

2. 이소람네틴

플라보노이드계 성분의 항산화 물질로 염증 및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미나리, 파슬리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효능

1. 뼈 건강, 골절 치유

시서스는 뼈 손실을 줄여주고 골절 회복을 촉진시켜주는 작용을 하며 관절 통증 완화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골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골다공증 등과 같은 뼈 관련 질환을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시서스는 골밀도(BMD)를 향상시키며 관절의 부종을 감소시키고 염증도 줄여 관절염 치유에 도움이 됩니다. 적정한 양을 꾸준히 섭취하면 골절 치유, 회복에 좋을 뿐만 아니라 뼈 관절 건강을 지키는데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2. 체중 감량, 다이어트

①렙틴 호르몬

신체의 지질대사를 개선해주며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주기 때문에 살을 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시서스 가루는 과식을 할 경우 음식을 그만 먹게 만들고 싶은 느낌이 들게 해 식욕을 억제하는 렙틴 호르몬의 균형을 잡아 식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디포넥틴 촉진

지방 합성을 억제하고 분해하는 아디포넥틴 분비 증가에 도움을 줍니다. 아디포넥틴 호르몬은 내장 지방을 잡는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으며 탄수화물과 지방을 억제하며 지방을 분해하고 배출을 하는 역할까지 하기 때문에 분비가 촉진될수록 다이어트와 비만에 도움이 됩니다. 내장지방이 높아질수록 아디포넥틴 수치가 떨어 지기 때문에 비만인 사람은 비만이 아닌 사람과 똑같이 먹어도 살이 더 찌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 것입니다.

 

 

퀘르세틴과 이소람네틴, 리파아제의 활성 억제

시서스의 주된 성분인 퀘르세틴과 이소람네틴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리파아제 활성을 억제시켜 소장에서 흡수되는 지방량을 감소 및 억제시키고 그 결과 체지방 감소로 이어져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리파아제는 지방과 탄수화물을 분해해서 흡수하는 효소인데 시서스 섭취 시 퀘르세틴과 이소람네틴 성분이 지방흡수를 방해하고 배출까지 도와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세로토닌 분비 촉진

스트레스, 우울감이 들어 폭식이나 과식을 하는 경우 시서스를 섭취하면 이런 증상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서스는 스트레스나 우울감을 줄여주고 해소해 행복감과 포만감을 증가시켜주는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켜줍니다. 그래서 세로토닌 호르몬이 감소된 경우 비만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로토닌은 스트레스를 줄여 심신 안정을 도와주며 더불어 수면에 필요한 호르몬인 ​ 멜라토닌 분비를 촉진시켜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⑤결론적으로 시서스 섭취 시 식욕 억제와 지방 합성을 억제하게 되어 체중 감량과 다이어트 효능을 가져옵니다. 지방 흡수 및 축적 억제와 체지방 감소로 과체중, 비만, 뱃살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시 유산소 운동과 병행할 경우에도 피로감이 덜합니다. 

 

3. 심혈관 기능 개선
시서스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아디포넥틴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고 지방을 분해한 뒤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 개선시킵니다. ​ 그 결과 심혈관 기능을 개선, 유지, 보호하는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사중후근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 성인병, 대사 증후군 예방 (콜레스테롤 감소)

대사 증후군은 다양한 신진대사와 관련된 질환이 동반되는 증후군을 말합니다. 불규칙적인 식습관이나 불균형 식단 등으로 유발되기도 하며 뇌졸중 및 당뇨병, 심장병 등과 같은 성인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질환에 속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고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증가하게 되는데 시서스 가루 섭취 시 체중, 체지방, 허리, 공복 혈당,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  LDL(저밀도 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모두 감소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 결과 심혈관 기능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건강한 식단과 운동이 대사증후군을 완화하고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시서스에 풍부하게 함유된 이소람네틴, 퀘르세틴 등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다양한 식물성 화합물과 생리 활성 성분들이 신진대사가 잘 이뤄지게 해 줍니다. 

 

5. 당뇨 개선

시서스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체내 혈당을 줄이고 인슐린 포도당 수치가 혈액 내에서 최적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인슐린 감수성을 높여 혈당 수치를 개선하며 간 손상,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또한 체중 감량, 체지방 감소, 비만 방지 등에 효과가 있어 그 결과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하고 당뇨병에 의한 합병증을 완화,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혈당에도 도움됩니다. 

 

 

6. 면역력 강화 및 노화 방지 

시서스에는 아스코르브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암효과, 항산화 보호, 유해한 세균으로 방어 작용을 합니다. 또한 백혈구의 생성을 자극해 감염과 질병을 대항하게 하고 ​그 결과 면역력을 강화해 줍니다. 

 

신진대사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노폐물인 활성산소는 세포 파괴를 일으키고 노화를 촉진합니다. 아스코르브산은 세포의 노화를 늦춰 주며 폴리페놀과 비타민C는 체내에 활성산소가 쌓이는 것을 방지해 건강을 유지하게 해 줍니다. 시서스를 섭취할 경우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콜라겐 합성을 도와 각종 심혈관 질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7. 염증 완화
퀘르세틴, 이소람네틴,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된 시서스는 염증 완화 작용으로 소염, 항염 작용을 하고 염증을 감소해 주며 관절염, 통증, 붓기 자극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며 잇몸질환, 치질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8. 위장 위점막 보호
위점막 손상에 대한 회복 및 보호하는데 효능이 있어 자극적인 음식, 음주 등으로 위장 건강이 약해져 있을 때 위장 보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궤양 완화에 효능(항궤양)이 있으며 위장 점막을 재생하는 점액을 분비하고, 위장 점막 세포를 증식시키는 등 위 점막 방어 인자를 증가시킵니다. 위산분비 억제하며 궤양 유발 물질에 대한 점막의 저항을 강화시켜주며 세포 증식을 유도해 치유를 촉진시킵니다. 그래서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 약초로도 쓰이고 속 쓰림도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연구에 따르면 위장의 독성을 중화하고 보호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9. 그 밖의 효능

이외에도 통풍, 알레르기, 천식, 해열, 신경통, 생리통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용법

가루를 가장 쉽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물에 타서 먹는 방법이 있으며 음식이나 샐러드에 뿌려 먹거나 차로 우려먹는 방법,  음료수, 우유, 두유에 섞어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며 우유와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보충제를 먹고 있는 경우 프로틴에 섞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다른 보충제를 함께 복용했을 때 효과가 더 좋다고 하며 취향에 따라 선호하는 방법으로 섭취하면 됩니다. 

 

●부작용 

1.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장기간 복용에 따른 안전 유무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다량 섭취 시 경미한 두통, 입안 건조, 설사, 복통,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임산부, 수유부, 혈당강하제를 복용 중인 경우, 어린이의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하며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권장량(1일 300mg)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우유, 달걀, 콩, 조개, 견과류, 땅콩, 성분이 함유된 식품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하루 최대 3,200mg까지 안전 권장량입니다. 다만 처음에는 적은 양을 섭취하면서 점차 양을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3. 시서스에는 남성 호르몬을 촉진시키는 단백동화스테로이드인 아나볼릭스테로이드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여성과 성장기 청소년이 과도하게 섭취 시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는 단백질 흡수 촉진하는 합성 스테로이드이며 근육 및 성장 발달에 도움을 주지만 간 기능장애 등, 탈모, 정력 감퇴, 성 기능 장애, 불임, 갑상선 저하, 간 수치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시서스 가루는 건강기능식품으로 건강을 지키고 유지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건강 기능식품의 경우 섭취 후 바로 효과가 나타나기 어렵기 때문에 최소한 3~6개월 정도 꾸준히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체중감량이나 다이어트가 목적인 경우에는 시서스 복용과 더불어 적당한 유산소 운동, 식이요법 등을 병행하는 경우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체질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다른 약을 복용 중인 경우, 장기간 복용 시에는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입 시 주의점 및 가격

시중에 건강기능식품으로 시서스 알약이나 추출물이 많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가격도 천차만별이며 제품과 판매처마다 다릅니다. 직구 제품에서 금속성 이물질, 쇳가루가 기준치의 20배 이상 검출된 경우도 있었기 때문에 반드시 식품의약 안전처 신고제품,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된 제품인지 확인을 하고 구입해야 합니다. 원산지가 인도산 시서스 가루인 것이 좋다고 합니다. 

 

판매처는 약국, 백화점, 건강식품 판매점과 국내 거의 모든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아마존, 아이허브와 같은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시서스 가루 효능 부작용 복용법 다이어트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이어트도 하고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똥싸는 이유  (0) 2022.05.20
똥꼬 가려움 항문 가려움 항문 소양증  (0) 2022.05.20
소변 자주 마려움 원인  (0) 2022.05.18
질입구 돌기 원인 종류  (0) 2022.05.17
질입구 돌기 곤지름 사마귀 뾰루지  (0) 2022.05.17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