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넥시움정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을 때 처방되는 약입니다. 아마도 넥시움정을 처방받았다면 대부분은 역류성 식도염 때문일 것입니다. 주로 위염, 식도염, 속 쓰림 등의 소화기 증상에 처방되고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대한민국 사람의 10명 중 1명이 경험하고 있을 만큼 많은 사람들이 증상을 겪고 있으며 넥시움정은 역류성 식도염에 강력한 효능이 있습니다. 

 

 

넥시움정은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입니다. 때문에 복용법이나 복용량은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다음에서 넥시움정의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외형 정보


연분홍색 장방형 필름 코팅정으로 장방형, 분홍색입니다. 앞에는 A EH, 뒤에는 20mG, 40mG라고 쓰여 있습니다. 

●성분 정보
넥시움정의 주요 성분은 에스오메프라졸 마그네슘 삼수화물 22.3mg입니다. 프라톤 펌프 억제제라고도 불리는 위산분비 억제제입니다. 에스오메프라졸은 위산 분비를 억제, 차단하고 위염, 식도염을 치료해 줍니다. 

●효능•효과(정제)(캡슐제)
주로 역류성 식도염 증상 완화와 속 쓰림 증상 완화에 효능이 좋습니다. 다음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위식도 역류질환(GERD)
미란성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 식도염 환자의 재발방지를 위한 장기간 유지요법, 식도염이 없는 위식도 역류질환의 증상 치료요법


2. 헬리코박터 필로리 박멸을 위한 항생제 병용요법
헬리코박터 필로리 양성인 십이지장궤양의 치료, 헬리코박터 필로리 양성인 소화성궤양 환자의 재발방지


3.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COX-2 비선택성, 선택성) 투여와 관련된 상부 위장관 증상(통증, 불편감, 작열감) 치료의 단기요법


4. 지속적인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 투여가 필요한 환자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 투여와 관련된 위궤양의 치료, 비스테로이드소염진통제 투여와 관련된 위궤양 및 십이지장궤양의 예방


5. 졸링거-엘리슨 증후군의 치료


6. 정맥주사로 위궤양 또는 십이지장궤양에 의한 재출혈 예방 유도 이후의 유지 요법

 

 

●용법•용량(정제)

1일 1회 1정씩 복용을 하며 식전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흡수율이 높습니다. 음식물을 섭취하기 전에 효과적으로 위산분비를 억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복용기간은 증상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4주 정도를 복용합니다. 재발 방지를 위해 의사와 상담 및 처방에 따라 장기간 복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복용상 주의사항
이 약은 물 등의 액체와 함께 삼켜야 하며 씹거나 부수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정제를 삼키기 어려운 환자들은 이 약을 비탄산수 반 컵에 붕해시켜 복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음료는 장용피를 용해시킬 수 있으므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위산에 파괴되지 않고 십이지장에서 흡수되는 형태 이기 때문에 쪼개거나 씹어서 먹을 경우 흡수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물과 함께 한 번에 복용해야 합니다. 

 

정제가 붕해 될 때까지 저은 후, 즉시 또는 30분 이내에 씹지 말고 그대로 마시며 복용한 컵을 비탄산수 반 컵으로 헹구어 이를 다시 마십니다. 그리고 물에 떠있는 약 알갱이는 복용 중에 씹거나 부수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정제를 삼키지 못하는 환자들은 이 약을 비탄산수에 붕해시킨 후 위장관 튜브를 이용하여 투여할 수 있습니다. 이때 선택한 주사기와 튜브에 대한 적합성을 주의 깊게 검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성인
①위식도 역류성 질환(GERD).
미란성 역류 식도염의 치료 : 4주 동안 1일 1회, 1회 40 mg을 투여합니다. 식도염이 치료되지 않거나 증상이 계속되는 환자의 경우 4주 더 복용합니다. 식도염 환자의 재발 방지를 위한 장기간 유지요법 : 1일 1회, 1회 20 mg을 복용합니다. 

 

②식도염이 없는 위식도 역류질환의 증상 치료요법 :
1일 1회, 1회 20 mg. 4주 후에도 증상 조절이 되지 않을 경우 추가 진료가 필요합니다. 일단 증상이 완화되면 그 후 연속되는 증상은 1일 1회, 1회 20 mg을 투여하여 조절합니다. 성인에서, 1일 1회, 1회 20 mg을 필요시마다 투여할 수 있다.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 투여로 위궤양 및 십이지장궤양의 발현 위험이 높은 환자에게는 연속되는 증상 조절을 위해 필요시마다 투여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③헬리코박터 필로리 박멸을 위한 항생제 병용요법
이 약 20 mg을 아목시실린 1 g, 클래리트로마이신 500 mg과 병용하여 1일 2회, 7일간 투여합니다. 

 

④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COX-2 비선택성, 선택성) 투여와 관련된 상부 위장관 증상(통증, 불편감, 작열감) 치료의 단기요법
1일 1회, 1회 20 mg. 4주 후에도 증상이 조절이 되지 않을 경우 추가 진료가 필요합니다. 4주를 초과하는 임상시험은 실시되지 않았습니다.

 

⑤지속적인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 투여가 필요한 환자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 투여와 관련된 위궤양의 치료 : 1일 1회, 1회 20 mg을 복용합니다. 치료기간은 4∼8주입니다.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 투여와 관련된 위궤양 및 십이지장궤양의 예방 : 1일 1회, 1회 20 mg을 복용합니다. 

 

⑥졸링거-엘리슨 증후군의 치료
권장 초회 용량은 40mg 1일 2회 투여합니다. 이후 용량은 환자별로 조절되어야 하며, 임상증상이 있는 동안 치료를 지속해야 합니다. 임상자료에 따르면, 대부분의 환자는 1일 80 ∼ 160 mg의 용량에서 조절 가능합니다. 1일 80 mg 이상의 용량은 1일 2회로 나누어 복용하도록 합니다.

⑦정맥주사로 위궤양 또는 십이지장궤양에 의한 재출혈 예방 유도 이후의 유지 요법
정맥주사로 위궤양 또는 십이지장궤양에 의한 재출혈 예방 유도 이후 4주 동안 1일 1회, 1회 40 mg을 투여합니다.

3. 12세 이상의 청소년
①위식도 역류성 질환(GERD)
미란성 역류 식도염의 치료 : 4주 동안 1일 1회, 1회 40 mg을 투여합니다. 식도염이 치료되지 않거나 증상이 계속되는 환자의 경우 4주 더 복용합니다. 


②식도염이 없는 위식도 역류질환의 증상 치료요법 :
1일 1회, 1회 20 mg. 4주 후에도 증상 조절이 되지 않을 경우 추가 진료가 필요합니다. 일단 증상이 완화되면 그 후 연속되는 증상은 1일 1회, 1회 20 mg을 투여하여 조절합니다. 성인에서, 1일 1회, 1회 20 mg을 필요시마다 투여할 수 있습니다.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 투여로 위궤양 및 십이지장궤양의 발현 위험이 높은 환자에게는 연속되는 증상 조절을 위해 필요시마다 투여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3. 12세 미만의 소아 : 이 약을 12세 미만의 소아에 투여한 경험은 없습니다.

4. 신기능장애 : 용량을 조절할 필요는 없다. 중증의 신부전 환자에 투여한 예가 많지 않기 때문에 신중히 투여해야 합니다.

5. 간 기능장애 : 경증-중등도의 간장애 환자에서 용량을 조절할 필요는 없다. 중증 간장애환자의 경우 이 약 20 mg 용량을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6. 고령자 : 용량을 조절할 필요가 없습니다.

 

※4주간 복용 후에도 증상의 변화가 없을 경우 의사의 상담을 받아보고 이후에 더 복용하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완화되면 증상이 나타날 때마다 복용하면 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이 약, 이 약의 구성성분 또는 벤즈이미다졸류에 과민반응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 페니실린계 항생제에 과민반응 환자(헬리코박터필로리 박멸을 위해 아목시실린과 병용요법시), 마크로라이드계 항생제 과민반응 환자(헬리코박터필로리 박멸을 위해 클래리트로마이신과 병용시에 한함.), 테르페나딘, 시사프리드, 피모지드, 아스테미졸을 투여 받고 있는 환자(헬리코박터필로리 박멸을 위해 클래리트로마이신과 병용시에 한함.), 아타자나비르 및 넬피나비르를 투여 중인 환자, 수유부. 릴피비린 함유제제를 투여중인 환자 등에게는 투여하지 않아야 합니다. 

 

 

2. 다음 환자는 신중하게 복용할 것
​임산부 및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등에 복용 시에는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임산부, 수유부 등은 반드시 의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이상반응 및 부작용

일반적으로 두통, 복통, 변비, 설사, 복부 팽만감, 구역,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드물게 백혈구 감소증, 저 혈소판증, 무과립구증, 범혈구 감소증, 발열, 혈관부종, 아나필락시스 반응/쇼크 등과 같은 과민반응, 말초부종, 저나트륨혈증, 매우 드물게 저마그네슘 혈증, 때때로 불면, 초조, 우울, 공격성향, 환각, 지각이상, 졸음, 미각장애,  드물게 흐린 시력, 때때로 어지럼, 드물게 기관지 경련, 췌장염, 때때로 구강건조증, 드물게 구내염, 위장관 칸디다증, 간효소증가,  때때로 피부염, 가려움, 발진, 두드러기, 근육통, 드물게 무력증, 발한 증가, 여드름, 방광염, 십이지장염, 식도염, 위염 등이 있습니다. 

 

4. 약을 복용 후에 몸에 전에 없던 증상이 나타날 경우 반드시 의사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이 약으로 장기간 치료할 경우(특히 1년 이상) 환자는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하며  증상의 변화가 있을 때 의사와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치료 시 경과를 충분히 관찰하고 증상에 따라 이 약을 최소용량 및 적절한 치료기간으로 투여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 약을 필요시 투여하도록 처방받은 경우 이 약의 혈중농도 변동으로 인한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저장방법
기밀 용기, 실온 보관해야 합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2.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사고 원인이 되거나 품질유지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이를 주의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

식도가 손상되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가져옵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방치할 경우 식도암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식, 폭식, 야식, 음주, 흡연, 스트레스, 과체중, 비만 등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을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음식을 천천히 먹고 커피 등 카페인 음료를 줄이고 체중조절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과체중, 비만으로 복부둘레가 증가할수록 위산 역류 증상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체중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취침 시 상체를 높게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베개나 쿠션을 이용해 상체를 높여줍니다. 

 

재발률이 높은 고질병이기 때문에 꾸준한 복용과 더불어 생활습관,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예방과 치료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평상시 생활습관, 식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역류성 식도염에 주로 사용되는 넥시움정의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라미나지액 20mL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역류성식도염 위염 위 십이지 궤양

 

라미나지액 20mL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역류성식도염 위염 위 십이지 궤양

라미나지액 20mL (Lamina-G Solution 20mL)은 태준제약 제조(수입)하고 있는 소화성궤양용제입니다.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의 소화성궤양, 역류성식도염, 위염 등은 속 쓰림, 소화불량, 더부룩함, 메스

imawesome.tistory.com

가스모틴정5mg 가스모틴에스알정 효능 효과 주의사항 부작용 기능성 소화불량 속쓰림 구역 구토 치료

 

가스모틴정5mg 가스모틴에스알정 모사프리드 효능 효과 주의사항 부작용 기능성 소화불량 기능

가스모틴정5mg(Gasmotin Tab. 5mg)은 소화기관용약으로 대웅제약에서 제조(수입)하고 있는 약입니다. 특별한 원인 없이 속이 더부룩하고 속 쓰림으로 배가 아플 때 복용하면 효과가 좋은 기능성소화

imawesome.tistory.com

알마겔정 알마겔현탁액 알마겔에프현탁액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차이 가격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알마겔정 알마겔현탁액 알마겔에프현탁액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차이 가격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

오늘은 많은 분들이 속이 쓰리고 위가 안 좋을 때 복용하는 위장약 알마겔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알마겔 정은 식약처에서 제산제로 분류되어 있는 약이며 위산 중화, 단백분해효소 작용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