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생리 빨리 끝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리가 시작되면 일상생활을 하는데 상당히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일주일 내내 생리대, 탐폰, 팬티라이너 등 생리용품 등을 착용해야 하며 생리기간이 길어질수록 찝찝한 기분이 들며 두통, 빈혈, 복통, 허리 통증, 골반 통증 등과 같은 증상을 겪기도 하며 진통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있거나 생리통이 심한 경우 정말 빨리 끝내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게 들것입니다. 생리를 하는 기간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몇 가지 방법으로 통증을 줄이고 생리 기간을 줄이거나 빨리 끝낼 수 있습니다. 

 

 

생리기간은 생리의 양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사람에 따라 생리의 양이 다르지만 일정한 양이 규칙적인 생리주기에 나오는 사람이 생리주기가 불규칙적인 사람보다 생리기간이 짧습니다. 생리기간이 불규칙적이고 긴 사람일수록 통증도 심하기 때문에 생리통과 생리기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리 주기에 일정한 양이 나오는 건강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리 빨리 끝내는 법 또는 생리기간을 줄이는 방법에는 약물이나 영양제 등을 복용하는 방법, 민간요법, 음식 섭취, 운동, 식습관 개선, 주사제나 시술 등을 사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생리 빨리 끝내는 법, 생리기간 단축하는 방법 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경구피임약 

가장 많이 알려진 방법 중 한 가지로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면 생리기간을 줄이거나 미룰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특별히 피임할 의도가 아니어도 생리기간을 조절하기 위해 많이 복용을 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생리 예측이 불가능하거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간 복용 시 호르몬 변화를 가져와 건강의 불균형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며 신체에 변화가 왔다고 느껴지면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부프로펜

생리통, 해열제, 진통, 소염제로 사용되는 이부프로펜 제제(비스테로이드성 제제)는 생리통을 완화시키며 생리의 양을 줄어들게 해 생리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부프로펜 성분이 들어 있는 진통제 등은 약국에서 의사의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시중에 여러 가지 복합 제제가 나와 있습니다. 

 

타이레놀이나 이부프로펜 등은 생리기간에 복용하면 통증 완화와 혈류에 도움을 줘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이부프로펜 성분이 들어있는 어린이 부루펜, 맥시부펜 등은 실제로 생리통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부프로펜은 부작용은 거의 없지만 다량을 복용할 경우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으며 생리통이 심한 경우에 처방을 받기 때문에 심한 통증이 지속될 경우 의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질세정제 

질세정제를 사용하면 생리가 다 나오고 질내에 남아 있던 생리 잔혈을 씻어내 막지막까지 조금씩 나오던 생리혈을 제거해 생리기간을 줄이고 빨리 끝낼 수 있습니다. 생리가 끝날 때쯤 질내에 남아있는 잔혈을 제거해 불필요하게 길어진 생리기간을 단축시키는 것입니다. 2~3일 동안 상당한 양이 나와 생리가 끝난 것 같은데 조금씩 계속 남은 생리혈이 나오는 사람이 사용하면 4~5일로 생리기간을 줄일 수 있으며 찝찝한 기분도 빨리 없앨 수 있습니다. 생리 4일째부터 하루 2~3회 정도 사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B, C, E 등 영양제 섭취

비타민B6는 여성 호르몬 불균형을 정상화시켜줍니다. 또한 충분한 비타민C(하루 권장량 100mg)를 섭취해 주면 자궁 내 생리에 영향을 주는 여성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 수치를 낮춰 빠른 생리를 진행시켜 생리기간이 길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다만 비타민C가 빠른 생리에 도움을 준다는 이유로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E는 생리통 완화와 월경전 증후군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반신욕 

생리 빨리 끝내는 법으로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반신욕을 하는 것입니다. 반신욕을 하면 혈관을 확장시켜 근육이 이완되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도움을 줘 생리혈이 빠르게 배출되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몸의 피로를 풀어주며 체온을 올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생리가 배출되는 양이 안정되며 통증을 줄이고 생리 기간도 당길 수 있습니다.

 

반신욕은 생리를 시작하기 일주일 전부터 매일 약 30분 정도 해 주면 생리를 빨리 끝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생리주기가 불규칙적인 경우 생리기간이 길고 생리통이 심할 수 있기 때문에 반신욕을 해 주면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족욕 역시 혈액순환, 생리통, 생리불순 등 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좌욕

생리 중 좌욕을 해도 무방하며 생리기간을 단축시키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반신욕과 일맥상통하는 원리로 자궁(하복부)의 혈액순환을 도와 생리통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따뜻한 물로 샤워기를 거꾸로 하여 사용하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생리기간 중에는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좌욕 후에는 외음부와 항문 주위를 완전히 건조해 주어야 합니다.

 

좌욕은 생리통, 생리불순, 질염, 냉대하, 자궁근종, 자궁 질환, 여성 불임, 자궁과 골반 내 각종 종양 치유에 도움이 됩니다. 출산 후 좌욕은 출산으로 인한 회음절개 부위 염증 예방, 통증 완화, 소독과 상처 회복, 혈액순환, 변비, 치질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좋습니다. 다만 좌욕 후 가렵거나 냉 분비물이 증가하는 등 질염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반신욕, 좌욕은 생리통을 줄이고 생리를 빨리 끝내거나 생리기간을 줄이는 데 상당한 효과가 있습니다. 

 

●찜질과 마사지

복부에 뜨거운 팩을 올려 찜질을 해 주면 생리혈이 몸에서 빠르게 빠져나가게 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 주면 생리혈을 빨리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생리기간 중에는 최대한 차가운 곳을 피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자궁 부위를 마사지해주면 생리 통증이 줄어들고 생리가 빨리 진행돼 생리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수분 섭취
매일 약 2L 정도의 충분한 수분 섭취하는 것입니다. 수분 섭취는 생리혈을 맑게(묽게) 만들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생리혈이 맑아지면 나오는 양이 일정해지며 생리 기간도 줄일 수 있습니다. 많은 수분 섭취로 이뇨 작용을 촉진시켜주면 체내의 노폐물이 배출되고 생리를 묽게 만들어 자궁 내벽이 탈락하는 과정(생리)에서 느끼는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체내 수분 부족으로 분비되는 항이뇨호르몬(바소프레신)이 심한 생리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수분함량이 많은 과일과 채소 섭취

평소보다 많은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면 생리혈을 묽게 만들고 몸의 컨디션을 좋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껍질 콩은 생리를 묽게 하고 줄이는데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냉이 먹기 

봄나물 냉이는 지혈제로 쓰이고 있어 자궁출혈, 생리과다에 효과가 있습니다. 냉이는 단백질 함량이 많고 칼슘, 철분 등 무기질 함량이 풍부하며 비타민B1, C가 풍부해 소화기관이 약하고 허약한 사람, 출혈 환자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냉이의 잎에는 비타민A, C, B2가 풍부해 면역력 향상, 피로 예방에도 좋으며 뿌리에는 콜린성분이 풍부해 고지혈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식초 마시기 

식초에 함유된 초산 성분과 성호르몬(스테로 이성)이 작용하여 화학적 반응을 일으켜 생리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물 한잔에 2 티스푼의 사과 식초 또는 복분자 식초 등을 섞어 하루에 세 번 식초물을 마시면 최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통, 생리불순, 어혈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젤라틴 먹기

피부 주름개선에도 도움이 되는 젤라틴 한 봉지와 물어 섞어 먹으면 생리를 멈출 수 있습니다. 단백질 재질인 헤모글로빈과 작용하여 생리량을 조절합니다. 콜라겐, 아미노산, 비타민C, 비타민D, 칼슘, 미네랄 등 무기질이 풍부한 젤라틴을 섭취하면 최대 3시간까지 생리를 멈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과 체중조절

적당한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은 스트레스, 피로 해소, 신진대사 증진,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생리통 완화와 생리기간 단축에 도움을 줍니다. 반면 비만인 경우 생리통이 심한 경우가 많으며 지방세포가 생리에 영향을 주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생성을 증가시켜 생리기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꾸준한 운동으로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과도한 다이어트는 영양의 불균형이나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해 생리량이 줄어들거나 생리를 건너뛰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지속적인 생리불순(불규칙한 생리)을 유발할 수 있으며 생리 시 심한 통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식습관 개선

식습관을 개선하는 방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스턴트 음식, 패스트푸드, 밀가루 음식, 가공식품 등의 섭취를 줄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우 혈액이 맑지 못하고 끈적끈적해 생리가 한 번에 나오지 않으며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생리통이 심하며 끈적한 생리가 며칠에 걸쳐 조금씩 나오기 때문에 생리기간이 길어 늘어나게 됩니다. 생리통에 좋은 음식으로 알져 있는 미역, 김, 검은콩 등 블랙푸드가 생리통 완화와 생리기간 단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이 불규칙하거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며 생리기간이 길어질 가능성이 높기 대문에  규칙적인 생활과 식습관 개선으로 일정한 생리주기를 되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성관계

성관계(자위)를 통한 오르가즘 역시 생리혈을 몸 밖으로 빨리 배출되게  만들어줍니다. 다만 생리 중 성관계 시 위생적으로 좋지 않을 수 있으며 생리 중 여성의 질 산성도가 낮아져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사제와 피임 시술

생리를 끝내는 아주 확실한 방법으로 주사제와 피임 시술이 있습니다. 피임주사제 '데포 프로베라’는 한번 맞으면 3개월간 피임효과가 지속되며  '사야나(Sayana)' 주사제 역시 3개월마다 맞으면 생리를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플라논, 루프, 미레나, IUD (자궁 내 피임 장치) 등과 같은 시술로 생리를 피할 수 있습니다. 주사제와 피임 시술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생리기간이나 생리통은 건강상태에 따라 달라지며 신체의 복합적인 작용에 의해 기간이 길어지거나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스트레스, 흡연, 과음, 과로 등은 생리통과 생리기간에 상당한 영향을 끼칩니다. 근본적으로 생리를 빨리 끝내거나 생리기간을 줄이고 안정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평소 건강관리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생리주기가 너무 짧거나 너무 긴 경우, 생리통이 심한 경우, 생리기간이 일반적인 경우보다 아주 짧거나 긴 경우, 불규칙적인 경우 등은 우리의 몸이 건강하지 않다는 증거입니다. 영양식 섭취, 건강에 좋은 음식 섭취, 균형 잡힌 식단, 적절한 운동을 통한 체중관리로 건강을 유지해야 생리통도 줄이고 생리기간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생리 빨리 끝내는 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생리전 갈색냉 원인

 

생리전 갈색냉 원인

생리전에 나오는 갈색 냉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람마다 다르긴 하지만 배가 당기고 몸이 뻐근하고 피곤하고 메스껍고 두통이나 허리 쪽에 살살 통증이 오면 곧 생리가 시작된다는 신호

imawesome.tistory.com

생리후 갈색냉 생리끝나고 갈색냉 원인 대처법

 

생리후 갈색냉 생리끝나고 갈색냉 원인 대처법

우리 여성의 몸에서 나오는 냉은 질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해주며 외부의 병원균이 침투해 번식하지 못하도록 해로운 유해균들로부터 우리 몸을 방어해주고 지켜주는 아주 유익한 분비물입

imawesome.tistory.com

유레아플라즈마 파붐 라이티쿰 원인 증상 치료

 

유레아플라즈마 파붐 라이티쿰 원인 증상 치료

유레아플라즈마 파붐, 라이티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처음 듣는 분들도 있을 것이고 이미 알고 있는 분들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산부인과 검사 시 유레아플라즈마가 나왔다고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