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방구냄새가 유난히 지독해서 곤란했던 경우가 한두 번쯤은 있었을 것입니다. 나만 이런가 하는 생각이 들 때도 있고 장이 안 좋은가, 건강에 이상이 있나 등 여러 가지 생각이 들 때도 있습니다. 소리야 힘 조절로 안 나게 한다고 해도 진짜 냄새는 어떻게 할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소리는 나지 않았지만 주변 사람들이 '너 방구냄새 지독하다'라고 지적하면 반론하는 것조차 창피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지독한 방구냄새 원인, 이유, 해결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보통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방구를 뀌는 횟수는 14~25번이라고 합니다. 성인이 하루에 가스를 배출하는 양은 약 0.5mL~1L라고 합니다. 참는 것은 변비를 유발하고 복부팽창,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건강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참지 말고 뀌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방구의 성분

방구의 주요 성분은 질소, 수소, 이산화탄소, 메탄, 황화수소, 암모니아, 스카톨, 인톨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보통은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장에서 장내 세균에 의해 음식물이 분해될 때 유황가스와 지방산이 나오게 되고 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지독한 방구냄새 원인

 

지독한 방구냄새가 자주날때에는 무엇보다 지독한 방구냄새 원인이 무엇인지 잘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지독한 방구냄새 원인들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1. 향이 강하거나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배에 가스가 차고 방구가 나오는 원인은 섭취한 음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평소 잘 먹는 음식이 지독한 방구 냄새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향이 강한 마늘, 양파, 김치, 파, 콩, 현미, 옥수수, 당근 고구마, 보리밥, 기름진 음식, 고기, 카레, 치즈, 우유, 햄, 계란, 유제품, 탄수화물, 탄산음료, 스파클링 와인, 맥주, 포도주  등을 많이 먹는 경우에 지독한 냄새가 나는 방구를 배출하게 됩니다.

 

향이 진하고 강한 음식일수록 우리 몸안에서 분해되면서 냄새가 심한 가스를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지방이나 단백질을 많이 먹거나 자주 먹을 때 냄새가 더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냄새가 심한 특정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다만 요구르트는 소화 시 유당을 분해하는 요소가 분비돼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적당히 섭취하면 냄새도 없애고 건강도 지킬 수 있습니다. 방구냄새가 심할때에는 먹은 음식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섬유질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섬유질이 많은 채소는 위장에서 분해되는 시간이 오래 걸려 발효가 되기 때문에 지독한 냄새를 동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양배추, 청경채,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케일을 과다하게 섭취했을 경우 냄새가 독할 수 있습니다. 이들 채소에 들어있는 황성분이 썩은 계란 냄새와 비슷한 냄새를 나게 합니다. 

 

3. 음식 과민증이 있는 경우 

자신이 특정 음식이나 식품에 대해 민감하거나 알레르기 증상이 있다면 방구냄새가 심할 수 있습니다. 체질상 특정성분에 대해 거부반응이 있어 분해하지 못하는 경우 내장 박테리아에 의한 발효로 인해 지독한 냄새가 나는 가스를 배출하게 된다고 합니다. 예컨대 젖당 불내성이라고 하는 유당 분해효소 결핍증이 있는 사람은 탄수화물 유당을 분해할 수 없다고 합니다. 

 

 

4. 변비에 걸린 경우

변비가 원인인 경우는 아침이나 저녁에 배출되어야 할 변이 제때에 배출되지 못하고 장에 쌓여 있어 가스가 나오면서 발효된 숙변을 만나 지독한 방구가 나오는 경우입니다. 음식물이 완전히 소화되지 못하고 배출되지 못한 경우입니다.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변비에 걸려 오랫동안 변을 보지 못하는 경우에 유독 방구냄새가 심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변비를 해결하면 지독한 방구냄새도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입니다. 변비약을 먹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규칙적인 식습관으로 장 건강을 지키는 것이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입니다. 

 

5. 식사를 빨리 하는 경우

밥을 먹을 때 음식물을 빠르게 먹는 경우 입으로 흡입되는 공기가 많고 위장에 공기가 많아진다고 합니다. 공기가 많아지면 이것이 음식물이 발효되고 분해될 때 나오는 가스와 합쳐져 트림이나 방구로 나오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이런 식습관은 소화기관을 약하게 만들어 소화불량에 걸리게 하기 때문에 방구냄새가 더욱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음식물 섭취 시 소화가 잘될 수 있도록 꼭꼭 씹어먹고 되도록 천천히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6. 소화불량인 경우

만남, 모임, 회식 등으로 과식이나 폭식을 자주해 소화불량에 빠지는 경우 위에서 음식물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아 그대로 장으로 내려오면 방구냄새가 지독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소화가 되지 않은 음식물들이 장으로 내려오면 더 많은 가스를 배출해 냄새가 지독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소화불량이 지독한 방구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지독한 방구냄새가 자주 난다면 과식이나 폭식을 하지 않고 적당한 양의 식사를 하는 것이 지독한 방구냄새를 없애는데 좋습니다. 배가 불러 아랫배가 당기고 속이 더부룩한 경우 방구냄새가 지독할 수 있기 때문에 방구냄새 지독하다는 소리를 자주 듣는다면 식사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대장질환이 있는 경우 지독한 방귀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평소 위장이 약하고 소화불량에 잘 걸린다면 먹는 음식을 조절하고 병원 진료도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7. 질병에 의한 경우

대장암, 궤양, 크론병, 장염, 셀리악병 등 질병에 걸린 경우도 방구냄새가 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위와 대장 같은 소화기관 벽이 손상돼 상처 생기거나 염증이나 암이 생기면 지독한 냄새가 나게 됩니다. 질병으로 인해 장이 건강하지 못해 조직이 죽고 죽은 세포의 썩은 냄새가 방귀로 나오는 것이라고 합니다. 지독한 방구냄새와 함께 혈변이나 식욕감퇴, 복통 등이 있다면 장 건강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내시경 검사를 통한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별히 잘못 먹은 음식이 없는데 방구냄새가 심할때에는 소화기관 이상도 한 번쯤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별다른 이유 없이 장시간 지속될 경우 병원 진료를 한번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외에도 특정 약물을 섭취한 경우 냄새가 심할 수 있으며 볼일을 볼 때 냄새가 심한 사람은 방구냄새도 심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해결방법

 

①무엇보다 지독한 방구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체질상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맛에 맞고 맛있지만 자신의 소화기관과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체질과 어떤 음식이 잘 맞고 잘 소화되는지 파악을 해 봅니다.

 

방구냄새가 심할때에는 식단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야채나 과일같이 소화가 잘되고 장기능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해줘야 합니다. 진정으로 지독한 방구냄새가 나지 않기를 원한다면 소화기관의 부담을 덜어줘야 하며 육류 위주의 식사보다는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해야 합니다. 무즙, 생강차, 요거트 등은 잦은 방구와 냄새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며 향이 강하고 기름기가 많아 냄새가 많이 날 것 같은 특정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이든 탄수화물이든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이 건강하지 못하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일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병원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원인에 해당사항이 없으며 (본인은 느끼지 못하지만) 주위에서 방구냄새 지독하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면 질병의 초기 증상일 수 있음으로 한 번쯤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방구냄새가 심할때 아침마다 물을 마셔주면 위를 깨워 변을 보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원활한 배변활동으로 깨끗하게 장을 비워주면 더불어 냄새도 덜나게 되는 것입니다. 

 

 

국이나 물에 밥을 말아먹지 않는 것 또한 냄새를 나지 않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국이나 물에 밥을 말아먹으면 씹지 않은 상태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소화불량에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식품은 건강한 박테리아를 양성해 소화기능을 개선시켜줘 지독한 방구냄새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참고로 방구 소리는 가스가 나올 때 항문괄약근이 진동하면서 나는 소리라고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원인들은 대부분 식습관과 관련이 있습니다. 식습관을 개선한다면 방구소리는 날 수 있지만 냄새는 줄어들 것입니다. 원인을 알고 개선을 한다면 주변 사람들에게도 더 이상 방구냄새 지독하다는 말은 듣지 않을 것입니다. 지독한 방구냄새를 줄이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지독한 방구냄새 원인, 이유, 해결 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장염 옮나요 장염의 원인 증상 대처법 장염에 좋은음식 스트레스성 장염

 

장염 옮나요 장염의 원인 증상 대처법 장염에 좋은음식 스트레스성 장염

얼마 전에 해산물을 거하게 먹고 난 후부터 두통과 발열 심해지면서 구토를 하고 복통으로 속이 안 좋아 화장실을 들락날락거리다가 쓰러질 것 같아 바로 병원 진료를 받으니 장염이라는 진단

imawesome.tistory.com

여성 방광염 증상 여자 방광염 증상 과민성 방광 증상 예방 치료

 

여성 방광염 증상 여자 방광염 증상 과민성 방광 증상 예방 치료

여성에게 있어 아주 흔한 질병 중에 하나가 방광염일 것입니다. 오줌소태라고 불리기도 하며 산부인과 의사 선생님이 말씀하기를 마치 감기와 같아서 때마다 걸리는 사람이 아주 많다고 합니다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