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방광염이 걸렸을 때 복용하면 효과가 있는 약국약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방광염은 남녀 모두에게 나타나지만 여성에게는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여성의 90%가 일생에 한번 이상은 걸리는 감기 같은 질환입니다. 소변이 자주 마렵고, 보고 난 후에 잔뇨감이 남거나 배뇨 시 통증과 혈뇨가 나오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방광염 약국약은 병원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급할 때 복용하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세균 감염에 의한 방광염은 증세가 심각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약국에서 구입한 일반의약품을 복용한 후에 증세가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하게 약국약을 먹어야 하는 경우나 불가피한 사정으로 약국약을 먹어야 하는 경우가 있어 방광염 약국약의 종류와 효능, 효과, 용법, 사용상 주의사항, 가격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소변의 색이 탁하고 냄새가 심하고 배뇨 시 통증이 심해  증상이 심각하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고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 방광염 증상, 치료, 예방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증상을 확인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성 방광염 증상 여자 방광염 증상 과민성 방광 증상 예방 치료

 

여성 방광염 증상 여자 방광염 증상 과민성 방광 증상 예방 치료

여성에게 있어 아주 흔한 질병 중에 하나가 방광염일 것입니다. 오줌소태라고 불리기도 하며 산부인과 의사 선생님이 말씀하기를 마치 감기와 같아서 때마다 걸리는 사람이 아주 많다고 합니다

imawesome.tistory.com

 

●방광염 약국약 종류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방광염 약은 다양하지만 그래도 많이 복용하고 효능이 있는 약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방광염 약국약은 특히 방광염 초기에 효과가 좋습니다. 

 

1. 요로신

 

제약사 : 정우신약(주)

제품명 : 요로신정

제형 및 포장 : 정제 / 20정(PTP)

주성분 : 지황 416.7mg, 당귀 416.7mg, 목통 416.7mg, 황금 250.0mg, 택사 250.0mg, 차전자 250.0mg, 대황 16.7mg, 육계 16.7mg, 감초 125.0mg, 치자 125.0mg, 용담 125.0mg, 마황 16.7mg, 생강 16.7mg, 연교 16.7mg

효능·효과 : 방광 카타르, 방광염, 요도염, 신장(콩팥) 병, 신증(콩팥증)후군, 부종(부기) 증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용법·용량 : 성인 1회 3~6정 만 8세~15세 1회 2~3정 1일 2회, 아침저녁으로 공복(빈 속) 시에 복용합니다.

분류·구분 일반 의약품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복용하지 말 것 : 임부, 임신할 가능성이 있는 부인, 수유부 (이 약에 함유되어 있는 대황 중 안트라퀴논 유도체는 모유 중으로 이행되어 유아에게 설사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수유 중에는 약물 복용을 금지하거나, 수유부 에게는 복용하지 않는다.)

 

▶약사님은 성인의 경우 하루 2~3정을 아침저녁 2회 복용하라고 하십니다. 

 

2. 요비신

 

제약사 : (주)아이월드제약 

제품명 : 아이월드 요비신정 

규격 : 20정 

성상 : 황갈색의 원형 필름 코팅정 

성분 : 지황 416.7mg, 당귀 416.7mg, 목통 416.7mg, 황금 250mg, 택사 250mg, 차전자 250mg, 감초 125mg, 치자 125mg, 용담 125mg, 육계 16.7mg, 생강(생규) 16.7mg, 대황 16.7mg, 마황 16.7mg, 연교 16.7mg 이상 물건조엑스 200mg

효능·효과 : 방광 카타르, 요도염, 신장병, 신증후군, 부종 

용법·용량 : 보통 성인 1회 3~6정, 7~14세 2~3정을 1일 2회(아침, 저녁) 복용합니다.

분류·구분 : 일반 의약품

 

사용상의 주의사항 : 6세 이하의 어린이,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이 약에 함유되어 있는 대황의 자궁수축작용 또는 골반 내 장기의 충혈 작용에 의해 유·조산(조기분만)의 위험이 있다.), 수유부(이 약에 함유되어 있는 대황 중 안트라퀴논 유도체는 모유 중으로 이행되어 영아(젖먹이)에게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수유 중에는 약물 복용을 금하거나 수유를 중단합니다.)는 복용을 금지합니다. 또한 다른 설사 유도 약 복용 중인 경우에도 복용을 금지합니다. 

 

3. 유로펜

 

제약사 : 한풍제약

제품명 : 유로펜정

주성분 : 연교 16.7 mg,  당귀 416.7, mg, 대황 16.7 mg, 마황 16.7 mg, (총알칼로이드(에페드린 및 슈도에페드린)으로서 0.1mg) 목통 416.7 mg, 생강 16.7 mg, 황금 250.0 mg, (바이칼린으로서25mg) 차전자 250.0 mg, 치자 125.0 mg (게니포시드로서 5.6mg), 감초 125.0 mg (글리시리진산으로서3.1mg), 육계 16.7 mg, 지황 416.7 mg, 택사 250.0 mg, 용담 125.0 mg (겐티오피크로사이드로서 2.5mg) 

성상 :  적갈색의 타원형 필름 코팅정

효능 · 효과 : 방광 카타르, 요도염, 신장병, 신증후군, 부종

용법 · 용량: 보통 성인 1회 3~6정, 7~14세 2~3정을 1일 2회(아침, 저녁) 복용합니다. 

포장단위 : 20 정 X30

저장방법 : 기밀 용기, 실온 보관(1-30℃)

분류 : 일반의약품

 

사용상 주의사항 : 요비신정은 6세 이하 어린이, 임산부,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이 약에 함유되어 있는 대황 중 안트라퀴논 유도체는 모유 중으로 이행되어 영아에게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수유 중에는 약물 복용을 금하거나 수유를 중단합니다.)의 경우 복용을 금지합니다. 다른 설사 유도 약 복용 중인 경우에도 복용을 금지합니다. 

 

※방광 카타르 (膀胱 catarrh) 

방광 카타르는 세균의 감염 또는 자극성 음식물, 변비, 감기 등으로 인하여 방광 점막에 생기는 염증입니다. 방광 카타르의 증상은 오줌이 자주 마렵고, 오줌을 눌 때에 몹시 아프며 피나 고름이 섞여 나옵니다. 특히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며 치료에는 설파제와 항생제를 씁니다. 

 

 

4. 용담사간탕(엑스과립)

 

제약사 : 한풍제약

제품명 : 한풍용담사간탕엑스과립

성분 함량 : 당귀 1.67 g, 용담사간탕연조엑스(5.37→1) 1,770 mg, 생지황 1.67 g, 목통 1.67 g, 황금 1.00 g, 택사 1.00 g, 차전자 1.00 g, 용담 0.50 g, 치자 0.50 g, 감초 0.50 g

효능 · 효과 : 비교적 체력이 있고, 하복부 근육이 긴장하는 경향이 있는 사람의 다음 증상 : 배뇨통, 잔뇨감, 혼탁뇨, 대하

용법 · 용량 : 보통 성인 1회 1포(1회 용량)를 1일 3회 식전 또는 식간에 복용합니다. 

포장단위 : 120포 

저장방법 : 기밀 용기, 실온 보관(1~30℃)

 

사용상 주의사항 : 용담사간탕은 한방제제로 설사 중이거나 변비약을 복용 시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산부의 경우 '대황'약제 성분이 자궁 수축을 유발할 수 있어 복용을 금지합니다. 수유 중인 경우 모유가 아기에게 전달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수유 중인 경우에도 복용을 금지합니다. 

 

5. 저령탕(엑스과립)

 

제약사 : 한풍제약

제품명 : 한풍저령탕엑스과립

주성분 :  택사 1.00 g 저령 1.00 g 복령 1.00 g 활석 1.00 g 아교 1.00 g

성상 : 담갈색의 과립제  

효능 · 효과 : 요량이 감소하여 요가 나오기 어렵거나, 배뇨통 또는 잔뇨감이 있는 증상

용법 · 용량 : 보통 성인 1회 1포(1회 용량)를 1일 3회 식전 또는 식간에 복용합니다.

포장단위 : 120포

저장방법 : 기밀 용기, 실온 보관(1-30℃)

분류 : 일반의약품

 

사용상 주의사항 :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 한의사, 치과의사, 약사, 한약사와 상의할 것. 1) 고령자(일반적으로 고령자는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감량하는 등 주의할 것.) 2) 다른 약물을 투여받고 있는 환자 3) 수유부,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가격, 주의사항

가격대는 약국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보통 3천 원~5천 원 정도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약국약은 어린이, 고령자, 임산부, 수유부 등이 복용할 경우 주의를 요하며 이런 분들은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약들과 함께 복용하는 것 또한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설사 유도약, 변비약과 함께 복용하는 금지 하며 위장 장애, 설사 증세를 보이는 경우에도 상담 또는 진료 후 복용하셔야 합니다. 

 

이외에도 여러 종류의 약들이 있지만 증상을 잘 설명하고 본인에게 맞는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또한 복용 전에도 설명서를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요로신이 가장 빠르게 효과가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 약국약의 몸에 맞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맞지 않고 효능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생각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약국약 복용 후에도 상태가 호전되지 않고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경우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방치하면 신장기능까지 악화시킬 수 있으며 치료에 더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방광염은 흔하게 나타나지만 결코 가볍게 생각하고 방치해서는 안 되는 질환입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치료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일입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수면을 많이 취하고 몸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 또한 방광염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요소인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방광염 약국약의 종류와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가격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