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가장 점수를 얻기 쉬우면서도 가장 많은 사람들이 포기하는 과목이 부동산 세법이 아닐까 한다. 세법은 중요한 부분에서 나올만한 문제는 반드시 나온다. 강사나 책에서 강조되지 않은 부분에서 나오는 것은 정말 틀리라고 내는 문제이거나 수험생을 혼란시키기 위해 만든 문제이기 때문에 틀린다고 해서 합격점수를 받는데 지장이 있지는 않다. 확실하게 중요한 공부하고 그 부분에서 나오는 문제를 모두 맞힌다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소개하는 공인중개사 부동산 세법 공부방법참고해서 공부하면 반드시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절대 포기하지 않길 바란다. 

 

 

조세 총론에 조세의 개념과 분류에서도 매년 한두 문제는 나온다고 보면 된다. 소득세, 법인세, 부가가치세, 종합부동산세, 인지세, 가산세, 농어촌 특별세 등이 신고납세인지 정부 부가세부과세 인지와 확정 방식과 적용 세목은 어떤 세금이 있는지 어떻게 부과하는지 꼭 한두 문제씩 나온다. 납세 의무의 성립 및 확정, 소멸은 매년 출제되고 납세 의무의 성립 시기, 확정 방식, 제척기간, 조세 불복 등도 종종 출제된다. 이와 함께 세법의 전체적인 개념을 묻는 문제도 출제되기도 한다. 

 

 

●공인중개사 부동산 세법 공부방법

지방세
취득세 정말 중요한 부분이다. 취득세는 반드시 정복해야 한다. 시험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현장에서도 취득세 관련한 내용을 다룰 때가 있기 때문에 한번 알아두면 나중에 찾아보기도 쉽고 공부하기도 좋다. 

재산세 두말하면 잔소리다 모두 공부해야 하며 중요하다. 취득세와 함께 지방세에서 가장 많이 출제되는 세목이며 취득세와의 비교 암기가 중요하다. 취득세와 재산세를 혼합해서 수험생을 헷갈리게 하는 문제를 자주 출제한다. 대문에 취득세와 차이점을 암기해야 한다. 


등록면허세는 사실 등록면허세 부분은 한 문제씩 나온다. 출제가 되지 않은 해도 있고 자주 나오는 단원은 아니지만 표와 비교 정도는 암기하는 것이 좋다.

 

국세
종합부동산세와 기타 국세 역시 한 문제씩은 출제된다고 생각하고 공부해야 한다. 비교적 출제가 적게 되는 단원이지만 어렵게 출제되지는 않기 때문에 기본적인 사항만 확인해도 맞출 수 있다. 

양도소득세는 문제의 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문제가 매년 출제되고 있다. 수험생에게는 가장 어려운 부분일 수 있다. 암기해야 할 것도 많고 다소 내용이 많게 느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양도소득세는 중요한 부분이므로 반드시 달달 외구고 시험을 보아야 한다.  

그 외에 증여세나 상속세는 사실 거의 나오지 않는다. 강사들 중에는 굳이 설명하는 강사도 있지만 공인중개사 시험에는 거의 나오지 않는다. 부동산과 보다 관련이 깊은 취득세, 재산세, 양도소득세에 문제가 집중되어 있고 이 단원들에 대한 문제를 섞어서 출제한다. 

다시 한번 정리를 하자면 조세 총론에서는 매년 2문제 씩 출제된다고 보면 된다. 지방세 중에서 취득세와 재산세는 같은 난이도로 매년 출제되고 3~4문제가 출제된다. 등록면허세는 1문제 또는 출제되지 않을 때도 있다. 국세에서는 종합부동산세와 기타 국세가 각 1문제 씩은 출제된다. 양도소득세에서 가장 많은 문제가 출제되며 보통 매년 5~6문제 씩 출제된다. 

 

비교 암기
세법은 각단원마다 중요한 내용을 암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비교해서 암기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지방세와 국세를 반드시 분류하고 각 세목의 특징을 외우는 것이 중요하다. 출제자들이 수험생을 헷갈리게 만들기 위해 전혀 다른 세목과 내용을 가져다 붙여 출제한다. 지방세와 국세를 섞어놓고 왔다 갔다 하면서 문제를 출제하기 때문에 어설프게 외우면 시험장에서 고민하다 찍게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때문에 반드시 표를 만든다든지 세목 간의 차이점을 비교해서 외우는 것이 중요하고 합격점수를 받는 방법이다. 비슷한 점과 차이점을 반드시 암기해야 한다. 

 

비슷한 유형이나 지문을 묶어서 자주 출제한다. 비슷한 내용은 숫자나 비율 등이 확연히 다르기 때문에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어느 세목에 해당하는지만 잘 알고 있으면 된다. 때문에 각 세목의 차이점을 잘 알고 있어야 비슷한 것을 골라내고 다른 것만 찾아낼 수 있다. 난이도 있는 문제로 박스와 사례형 문제가 출제되는데 사례형이 어렵다면 박스형 (박스에 있는 ㄱ ㄴ ㄷ ㄹ 옳거나 틀린 것을 보기에서 찾는 문제)는 꼭 맞출 수 있게 연습해야 한다. 그래야 사례형에서 놓친 점수를 회복할 수 있다.

 


기출문제
기출문제는 정말 중요하다. 부동산 세법 역시 기출문제에서 많은 문제가 응용돼서 출제된다. 출제위원들이 새로운 문제를 만들 때 기출문제를 참고해 비슷한 문제 형식으로 문제를 만들거나 과거에 나왔던 문제를 살짝 바꾸어 내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반드시 기출을 체크해야 한다. 어떤 해에는 기출에서만 절반 가까이 비슷한 문제가 나오기도 했다. 

 

숫자와 개정 세법 정리

세법에 등장하는 숫자는 조금 복잡할 수 있다. 하지만 한번 외워 놓으면 시험 당일까지 편하다. 지방세인지 국세인지 또는 어떤 세목이 어떤 비율인지 숫자를 바꿔 출제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반드시 비율과 숫자를 세목에 맞게 암기해야 한다. 세법에서 계산문제는 의외로 출제가 잘 되지 않는다 간혹 모의고사나 강사들이 계산문제를 설명하고 출제하기도 하지만 실제 시험에서 계산문제는 잘 나오지 않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  

 

부동산 세법은 매년 개정이 잘 되는 법령(과목) 중에 하나이다. 때문에 개정된 내용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개정되면 반드시 나온다는 법칙이 세법에서는 적용될 때가 많다. 때문에 개정된 부분이 있다면 반듯이 체크해야 한다. 

 


문제집 활용
세법은 자잘하게 외워야 하는 것들이 많다. 숫자도 그렇고 과세되는 항목과 비과세 되는 항목을 포함해 서로 관련이 없을 것 같은 항목들이 같은 세목의 세율을 적용받기 때문에 이런 내용을 분류하거나 표로 정리된 내용을 외워야 한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외우려 하다 보면 정말 지루하고 답답할 수 있다. 때문에 잘 외워지지 않는다면 문제집을 활용해야 한다. 

 

문제집을 풀다 보면 각 세목 어떻게 문제로 출제되는지 알 수 있다. 문제를 푼 후에는 반드시 요약서로 돌아와 어느 부분인지 확인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 어느 부분인지 확인하면 다음에 그와 비슷한 문제가 나왔을 경우 머릿속에 요약집의 내용이 떠올라 어렵지 않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문제집과 요약집을 순차적으로 왔다 갔다 번갈아 보면서 본다면 이해도 빠르고 암기도 좀 더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모르면 일단 넘어가고 문제집에서 문제로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세법의 문제의 밭은 취득세, 재산세, 양도소득세이다. 이 세목들을 중심으로 꼼꼼하게 외워야 한다. 처음에는 외울 것이 많게 느껴지지만 막상 외우다 보면 다른 과목에 비해 그렇게 부담스러울 만큼 많지는 않다. 세법을 포기하고 시험을 치르는 사람들도 많다. 합격자 중에 세법을 포기하고도 합격했다는 잘못된 말을 듣고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포기하기 쉽다.

 

하지만 절대로 포기해서는 안 된다. 취득세, 재산세, 양도소득세에서만 12~16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이 단원만 공부해도 충분히 합격하는데 필요한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다른 과목에 비해 정말 양도 많지 않기 때문에 절대로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출제위원들도 기존의 난이도 보다 어렵게 출제되면 이의 제기나 클레임을 받기 때문에 절대로 어렵게 출제하지 않는다. 반드시 기출문제를 체크하고 위에서 알려준 내용들을 숙지하면 세법 때문에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에서 떨어지는 일은 없을 것이다. 

 

누누이 강조하지만 포기하면 안된다. 그냥 찍을 때도 유리하니 이해 못해도 제발 문제와 답이라도 외워라. 위에 소개한 공인중개사 부동산 세법 공부방법을 참고해 개념과 숫자만이라도 암기하면 한 문제라도 더 맞힐 수 있다. 개인적인 경험담에 의한 공인중개사 부동산 세법 공부방법이며 사람마다 다룰 수 있으니 오해 없길 바라며 자신에게 맞게 응용해서 공부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공인중개사 시험 단기 합격 비법

 

공인중개사 시험 단기 합격 비법

많은 사람들이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공인중개사 시험에 도전한다. 요즘은 노후준비가 아니어도 20대의 젊은 층에게도 인기가 많다. 20대부터 60대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자격증이다.

imawesome.tistory.com

공인중개사 부동산 공법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부동산 공법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과목 중에 가장 어려운 공법이다. 공법만큼 공부 방법이 어려운 과목도 없을 것이다. 우선 공법은 부동산과 관련된 8개의 개별 법률을 묶어 한 과목으로 만들은 과목이

imawesome.tistory.com

 

공인중개사 민법 및 민사특별법 공부방법 부동산 민법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민법 및 민사특별법 공부방법 부동산 민법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을 처음 준비하는 사람들이 처음으로 어려움을 느끼는 과목이 민법 및 민사 특별법이다. 전공자가 아니라면 먼저 민법에 등장하는 법률용어부터 낯설기 때문이다. 실생

imawesome.tistory.com

공인중개사 시험 부동산학개론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부동산 공시법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법령 및 중개실무 공부방법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