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과목 중에 가장 어려운 공법이다. 공법만큼 공부 방법이 어려운 과목도 없을 것이다. 우선 공법은 부동산과 관련된 8개의 개별 법률을 묶어 한 과목으로 만들은 과목이다. 각기 다른 법률을 모았기 때문에 서로 관련성이 없어 각 단원을 따로따로 공부해도 무리가 없는 과목이다. 아래 설명하는 공인중개사 부동산 공법 공부방법으로 나름 좋은 점수로 합격 했기에 공유해보고자 한다.


다른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 과목도 그렇지만 부동산 공법은 정말 논리가 없는 과목이다. 법률에 나와 있는 내용을 그대로 문제로 출제하기 때문에 논리나 이해가 없이 단순 암기과목이다. 모르면 틀리고 알면 맞출 수 있는 과목이다. 문제의 해석이나 추론도 거의 필요하지 않다. 정답은 법률에 의해 모두 정해져 있고 법률과 다른 것을 보기에서 찾는 것이 대부분이다. 때문에 암기해야 할 내용들이 정말 많고 공부해야 할 양도 가장 많은 과목 중에 하나이다.

 

 

심지어 부동산 공법에서는 간혹 수십 년간 강의를 해온 학원 강사도 처음 보는 문제들이 출제되기도 한다. 딱 한번 출제되고 마는 문제들이며 다시는 출제되기 어려운 문제들이 간혹 나온다. 이런 문제는 틀리라고 내는 문제이기 때문에 수험생으로서는 도저히 맞힐 수 없는 문제이다. 이런 내용까지 공부하는 것은 합격을 위한 공부보다는 불합격을 위한 공부이다. 이런 문제는 틀려도 합격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다. 

부동산 공법도 요령을 갖고 공부해야 한다. 단원별로 출제의 개수나 중요도는 조금씩 다르지만 각 단원마다 출제가 되지 않는 단원은 없다. 부동산 공법은 양이 많기 때문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우선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국계법)'에서 가장 많은 문제가 출제된다. 보통 매년 12문제 내외가 출제되고 있기 때문에 세밀한 부분까지 신경 써 공부해야 한다. '도시개발 법과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에서는 매년 6문제 정도가 출제되고 있다. 건축법, 주택법은 각각 7문제,  농지법은 간단한 개념들 위주로 2문제 정도, 이외에도 틀리라고 내는 문제로 출제자만 풀 수 있는 문제들이 3문제 내외로 출제된다.

 

학원이나 인강을 들어본 사람은 알겠지만 강사들은 이해를 해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사실 공인중개사 시험에서 이해만 해서 풀 수 있는 문제는 거의 없다. 암기가 선행되지 않으면 백날 이해해봐야 문제를 맞힐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해를 하라고 강조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문제의 정답이 법률에 나와있는 숫자와 용어인데 숫자나 법률용어를 외우지 않고 이해하라는 것은 시험에 떨어지라는 이야기와 같다. 

 

 

 

이해할 것을 강조하는 사람들은 숫자와 단어를 모르는데 어떻게 문제를 맞힐 수 있는지 의문이다. 현실적으로 문제를 맞힐 수 있는 방법은 암기다. 시험장에서 그 짧은 시간 동안 시험문제를 읽으며 논리와 해석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100% 시험시간 내에 문제를 다 풀지 못할 것이다. 단어와 숫자를 알아야 빠르게 문제를 풀고 넘어갈 수 있다. 1분 1초가 아까운 시간에 느긋하게 지문을 이해하며 문제를 풀 수 있는 시간은 없다. 그렇게 공부한 사람들은 1년, 2년, 3년씩 공부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공인중개사 시험이 어렵다는 불평을 하는 것이다. 시험의 출제 방향을 알고 빠르게 적응해야 하는데 적응하지 못하면서 불평만 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문제가 오류 나면 이의 제기하고 몇 개 월식 소송을 하는 것이다. 그러기 전에 오류 난 문제가 아니더라도 합격할 수 있는 점수를 받아야 한다. 한문제 때문에 소송하는 일은 스스로 만든 것이다. 그만큼 암기가 안되어 있고 실력이 되지 않았다는 증거이다. 

이해가 되지 않아도 우선 암기를 해야 한다. 암기를 하고 문제를 풀면 자연스럽게 왜 답이 되는지 알게 된다. 단기에 합격하고 싶다면 정답이 되는 이유에 너무 많은 의문을 갖지 말아야 한다. 법률에 나와있는 내용에 의문을 가기 시작하면 법률가를 찾아가는 것이 빠르다. 

법률과 조문에 답이 딱 정해져 있다. 조문에 나와있는 숫자와 용어가 아니면 오답이다. 비슷하다고 해서 정답으로 처리해주지 않는다. 헷갈릴게 출제했다고 해서 또는 해석의 여지가 있다는 이유로 이의 제기하고 소송해야 시간 낭비 돈 낭비이다. 조문의 내용에 이의 제기해야 대부분 이유 없음으로 각하된다. 

이해하면서 공부하면 좋겠지만 수험생 입장에서는 그럴 만큼 시간이나 여유가 없다. 1회독을 하고 2회독을 하고 책을 다 읽을 때마다 무엇인가 해낸 것 같아 뿌듯하겠지만 암기가 되어 있지 않다면 순간의 뿌듯함으로 끝이다. 모의고사나 문제를 풀면 과락 점수인 40점도 맞기 힘들다.

 

●구체적인 공인중개사 부동산 공법 공부방법

 

회독수

처음에는 통독을 통해 내용과 용어에 익숙해져야 한다. 처음 부동산 공법을 접한 사람은 용어부터 낯설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회독수를 늘려야 한다. 무조건 많이 읽어야 한다. '누구는 3회독하고 합격했다. 누구는 7회독하고 합격했다.' 이런 소리는 다 남들의 이야기 일 뿐이다. 자기 능력에 맞게 읽어나가야 한다. 1회 독만 해도 능력이 돼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으면 더 이상 공부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7회독을 해도 모자라다면 10회독 20회독 계속해야 한다. 남들에게 자기 실력을 맞출 필요가 없다. 각자의 공부 스타일이나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남들을 의식할 필요가 전혀 없다.

 


체계도를 암기
일단 공법은 절차에 관한 법이기 때문에 체계도가 중요하다 체계도를 암기하면 그다음부터 살을 붙여가며 외우면 되기 때문에 부동산 공법 공부가 한결 수월해진다. 각 단원마다 법률이 진행되는 과정을 담은 내용을 그림이나 표로 정리해둔 내용들이 있을 것이다. 이 체계를 외우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야 한다. 

각개 격파
예를 들면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국계법)이 어렵다면 건축법 먼저 공부해도 된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부동산 공법은 각단원과 단원이 서로 연관성이 없다. 때문에 단원별로 눈에 들어오거나 먼저 공부하고 싶은 다원부터 공부해도 된다. 양이 많다고 미리 걱정하지 말고 한 단원 한 단원 각개 격파하다 보면 어느새 모든 단원을 공부하고 있는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시험 직전에는 키워드만 봐도 무슨 이야기인 줄 알게 될 것이다. 

기출문제 
부동산 공법에서도 기출문제는 중요하다. 다만 여기서 걸러야 할 문제들이 있다. 너무 오래전에 출제된 기출문제는 법률이 개정되었거나 출제 범위에서 벗어난 문제들이 있다. 부동산 공법은 법률이기 때문에 개정되거나 폐지되기도 한다. 때문에 개정 또는 폐기된 내용들을 잘 살펴 보아야 한다. 또 한 가지는 틀리라고 내는 문제들이다. 난이도 최상의 문제들이며 두 번 다시 출제되기 어렵기 때문에 이런 문제는 굳이 찾아서 공부할 필요가 없다. 자신이 보게 될 시험에서는 또 다른 단원에서 전혀 손댈 수 없는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찾아보지 말고 넘겨야 시간을 아낄 수 있다.

건축법과 주택법 비교
건축법과 주택법은 서로 다른 법률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내용들이 있어 출제위원들은 이점을 파고든다. 때문에 비슷한 내용과 다른 내용을 구분해 가면서 암기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건축법 문제에서 주택법 지문을 정답으로 체크하게 된다. 분명히 틀린 지문은 아니지만 건축법 또는 주택법에 관계된 지문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으로 찍는 경우가 있다. 이런 내용을 헷갈릴지 않도록 분리해서 암기해야 한다. 

농지법
농지법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시험이 다가올수록 농지법을 포기하는 사람이 늘어난다. 매년 한문제 때문에 떨어지는 사람이 나타난다. 떨어진 후에는 후회를 해도 소용이 없다. 때문에 문제를 맞히고 합격할 수 있는 확률을 높여야 한다. 개념이나 용어라도 알고 있어야 한다. 운이 좋으면 이런 개념과 간단한 용어와 내용을 묻는 문제가 출제되기도 하기 때문에 맞출 수 있게 된다. 읽어보지도 않고 처음부터 포기해 버리면 그만큼 합격할 수 있는 확률을 떨어트리는 것이다.

 

조문집

시중에 주요 법률을 묶은 조문집이 있다. 조문집에 기출 지문까지 실려 있어 얇은 조문집정리로 기출 지문까지 살펴볼 수 있으며 출퇴근 시간이나 자투리 시간에 공부하기에 유용하다. 매일 반복해서 본다면 공법 전체를 머릿속에 그리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개정법률
공법은 여러 법률을 묶어 놓았기 때문에 법률 개정이 자주 되는 편이다. 세법과 더블어 시험장에 가기 전에 반드시 체크하고 시험을 봐야 헷갈리지 않고 정답을 찾을 수 있다. 

실전모의고사(장판지)
밑빠진 독에 물붙기라는 생각이 들지도 모르겠지만 문제를 많이 풀어봐야 한다. 부동산 공법은 그 어떤 과목보다 문제를 많이 풀어야 적응할 수있는 과목이다. 민법 처럼 지문이 길게 나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문제를 통해 지문에 대한 적응력을 키워야 한다. 기출문제집 외에 기본문제집이든 모의고사든 반드시 문제집을 풀어보는 것이 유리하다. 공법은 범위가 넓기 때문에 누가 더 많은 문제를 접했느냐에 따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느냐 없느냐가 결정되기도 한다. 기본적인 내용이 이해 가지 않아도 괜찮다 문제로 접하면 저절로 이해 가게 된다. 문제를 풀다 보면 '이 내용이 이렇게 문제로 나오구나'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요약집과 문제집 병행
공법은 한 번에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요약집과 문제집을 병행해 가며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처음부터 요약집과 문제집을 병행해도 좋다. 한 단원 이 끝나고 문제집 풀어보고 다시 한 단원 보고 문제집 풀어보고 이런 과정을 시험 보기 전까지 계속 반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공부한 내용(각 단원)과 문제가 매치가 된다. 이런 방식 이면 남들보다 세배 이상 앞서가며 공부할 수 있다. 

 


암기 코드
암기 코드는 가장 유치하게 만드는 것이 잘 외워진다. 웃기거나 아는 사람의 이름 또는 연예인, 좋아하는 사람, 물건 등 가장 친숙한 것에 대입해서 만든 것이 좋다. 노래로 만들어도 좋고 욕설이나 성적인 단어로 섞어 만들어도 좋다. 자기만 알고 암기할 수 있으면 된다. 남들에게 보여줄 것도 아니고 자기만 암기하고 문제를 맞히면 된다. 강사가 알려준 것이 좋다면 강사의 얼굴을 떠올리며 암기 코드를 외우면 잘 외워질 것이다.

 

 

인간의 뇌는 수백 개 수천 개를 외워도 다 떠오른다 너무 많은 암기 코드를 만들었다고 절대 생각하지 않아된다. 뇌의 능력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월등히 뛰어나다. 걱정하지 말고 암기 코드를 남발해서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그중에서도 건질 수 있는 것이 많아지고 문제를 맞힐 수 있는 확률도 높아지는 것이다.

 

공법은 양이 많고 어렵다는 것을 출제위원들도 잘 알고 있다. 때문에 출제위원들이 어디 서 많이 문제를 내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제위원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좋아하는 단원과 파트가 있다. 그 단원에서 문제가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그 단원을 집중적으로 공부야 한다. 최근 5년간 기출문제는 반드시 확인하고 시험을 봐야 한다.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제는 또 출제되기 때문이다. 


강사들이나 학원에서는 이해 위주의 공부를 하라고 한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개념 이해 내용 숙지만 하면 문제가 풀릴 것이라고 하지만 암기하지 않고서 풀리는 문제는 단 한문제도 출제되지 않는다. 예컨대 국토이용관리법 도시계획법 건축법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라고 한다. 입에 바른 소리다. 암기 못해 이해하고 떨어지면 학원 다시 나오라는 소리다. 

이해하려면 법률가가 되어야 한다. 수험생 입장에서는 흐름을 이해하라는 소리는 흐름을 암기하라는 소리로 이해해야 한다. 암기해야 어떻게 흘러가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이해 하지 못해도 암기해야 한다. 전혀 무슨 말인지 몰라도 단순히 용어 암기만으로 풀 수 있는 문제도 많다.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은 변호사 시험처럼 법률을 해석하고 논리적으로 풀어쓰는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이해보다는 암기가 선행되어야 한다. 답을 알아야 문제로 나오면 그 정답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부동산 공법은 가장 어려운 과목이다. 과락만 면하고 합격한 사람도 수두룩하다. 한 단원이라도 포기하면 과락을 맞기 쉬운 과목이기 때문에 너무 높은 점수보다는 60점을 목표로 잡고 최대한 많은 공부를 해야 한다. 수험생에게 필요한 것은 고득점이 아니다. 때문에 남들보다 조금만 열심히 한다면 합격점수를 받을 있을 것이다. 

부동산 공법 정복은 어려울 수 있지만 합격을 위한 점수는 누구나 받을 수 있다. 시간, 노하우, 요령, 노력을 얼마나 많이 하느냐에 따라 합격점수가 결정되는 것이다. 이 글에서 소개한 공인중개사 부동산 공법 공부방법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많은 분들이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를 기원한다. 

 

개인적인 경험담에 의한  공인중개사 부동산 공법 공부방법이며 사람마다 다룰 수 있으니 오해 없길 바라며 자신에게 맞게 응용해서 공부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공인중개사 시험 단기 합격 비법

 

공인중개사 시험 단기 합격 비법

많은 사람들이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공인중개사 시험에 도전한다. 요즘은 노후준비가 아니어도 20대의 젊은 층에게도 인기가 많다. 20대부터 60대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자격증이다.

imawesome.tistory.com

공인중개사 시험 부동산학개론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민법 및 민사특별법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법령 및 중개실무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부동산 공시법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부동산 세법 공부방법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