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의 2차 과목 중 두 번째 교시 치러지는 부동산 공시에 관한 법령은 공간 정보의 구축 및 관리에 관한 법률(지적법)과  부동산 등기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24문제가 출제되며 공간 정보의 구축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서 12문제 부동산 등기법에서 12문제가 출제된다. 부동산 공시법도 법에 정해져 있는 법률에 대한 내용을 그대로 문제화해 출제하는 방식이다. 때문에 정확하게 암기하는 것이 고득점을 하는 방법이다. 아래 소개하는 공인중개사 부동산 공시법 공부방법을 참고해 모두 고득점 하기를 바란다. 

 

 

강사나 교제에 따라 조금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공간 정보의 구축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은 총설, 토지등록, 지적공부, 토지이동 신청 및 지적정리, 지적측량, 벌칙 및 보칙의 목차로 이루어져 있으며 부동산 등기법은 등기 제도 총설, 등기기관 및 설비, 등기절차 총론, 등기절차 각론, 각종 권리에 관한 등기절차로 이루어져 있다. 

 

 

공인중개사 부동산 공시법 공부방법
공간 정보의 구축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은 목차만 봐도 총설부터 각단원이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때문에 강사가 설명하는 전체적인 체계도나 책의 목차를 보고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한번 체계를 잡아 놓으면 처음부터 끝까지 이어서 관련 내용을 암기하고 이해할 수 있다. 처음에 잘 모르더라도 목차의 체계를 알면 암기하기가 보다 수월하다. 

부동산 등기법의 경우에는 민법의 물권법과 겹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민법에서 등기에 대해 정리를 잘하면 조금 더 수월하게 이해하고 암기할 수 있다. 분명한 것은 민법을 공부한 후 부동산 공시법에서 부동산 등기법을 이해하려고 해야 한다. 부동산 공시법에서 부동산 등기법을 공부한 후 민법의 물권법에 나오는 등기를 이해하려고 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민법의 물권법에서는 절차와 판례를 함께 공부하지만 부동산 등기법에서는 절차에 관한 법률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민법의 물권법에 나오는 등기는 절차에 관한 내용도 있지만 출제 비중은 법률의 해석에 관한 판례를 다루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와 관련된 판례가 문제로 출제된다. 반면 부동산 공시법에서의 부동산 등기법은 판례의 해석을 다루는 문제보다는 등기 절차에 관한 내용이 핵심 내용이고 절차에 관한 문제가 출제된다.

 

민법의 물권법에서도 절차를 묻거나 부동산 공시법의 부동산 등기법에서도 판례를 묻는 문제가 간혹 출제되기도 하지만 주된 내용은 민법의 물권법은 판례가 중요하고 부동산 공시법의 부동산 등기법은 절차가 중요하고 문제의 비중도 크다. 때문에 민법의 물권법 편 등기를 공부하고 부동산 공시법의 부동산 등기법을 공부하는 것이 공부를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이다.

부동산 공시법은 생각보다 외워야 할 부분이 많다. 절차를 공부하는 과목이다 보니 정확하게 외우지 못하면 틀릴 수밖에 없다. 내용 중에 중요하게 느껴지는 부분이라면 무조건 완벽하게 암기를 해야 한다. 왜냐하면 미세한 부분에서 출제하면 틀리기 쉽기 때문에 점수를 만회하려면 확실한 것은 반드시 맞추어야 한다.

 

특히 공간 정보의 구축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서 보다 많은 문제를 맞히어야 한다. 부동산 등기법의 경우 각 등 기내 용마다 외워야 할 것이 많기도 하지만 다 외운다고 해도 출제될 가능성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때문에 우선적으로 공간 정보의 구축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서 최대한 많은 문제를 맞히어야 높은 점수를 확보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절대로 부동산 등기법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시험이 다가올수록 포기자가 늘어나는 과목이 부동산 등기법이다. 용어도 비슷비슷하고 법에 익숙하지 않았던 사람들에는 내용도 생소할 수 있다. 각 등기의 내용이 어느 등기에 어디에 속해있는지 외워야 하는 자잘한 내용이 많기 때문에 모두를 외우는 것이 정말 쉽지 않다.

공간 정보의 구축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서 보통 12문제가 출제되고 이 가운데 10문제 정도는 평이한 난이도로 출제된다.  1~2문제는 난이도 조절을 위해 어렵게 출제되는 경우가 많다. 토지등록과 지적측량이 문제의 출제 비중이 가장 높은 부분이기 때문에 이 단원은 아주 자세하게 공부하고 암기해야 한다. 

 

 

부동산 등기법 역시 12문제가 출제되고 비중이 낮은 단원에서도 각단원마다 한두 문제씩은 해마다 번갈아 가며 출제되고 있다. 총설이나 등기소 단원에서도 종종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가장 출제 비중이 높은 소유권, 용익권, 담보권에 관한 등기 절차에 관한 내용은 반드시 공부해두어야 한다. 각종의 등기절차에서 변경등기, 경정등기, 말소등기, 근저당 설정 등기, 말소회복등기, 가등기, 부기등기, 가압류 등기, 가처분등기에서도 헷갈리게 하는 문제들이 자주 출제된다. 

각단원마다 등기절차의 내용을 자세하게 외워야 할 부분이 많아 수험생을 힘들게 하는 부분이다. 모두 외우고 공부하면 더없이 좋겠지만 그것이 힘들다면 각 등기의 특징만이라도 외워 둔다면 다른 문제를 풀 때 헷갈리는 경우를 조금은 줄일 수 있다. 그 외에 이의신청 단원에서도 종종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공간 정보의 구축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은 내용이 이어지고 각단원마다 연결되는 부분이 있어 공부하기도 수월하고 이해와 암기도 좀 더 수월하다. 하지만 부동산 등기법은 각 등기 권리의 내용이 달라 수험생을 헷갈리게 만든다. 하지만 절대로 포기해서는 안된다. 포기하는 순간 운이 좋아 한두 문제를 맞힐 수도 있겠지만 12문제를 생으로 틀리고 가는 것과 다름없다. 각 등기절차의 특징이나 정의만 알아도 12문제 중 맞을 수 있는 문제의 개수가 올라간다. 

 

 

무엇보다 부동산 공시법은 기출문제를 반드시 풀어보아야 한다!!
부동산 공시법은 법에 정해진 내용을 문제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내용도 정해저 있다. 출제자는 법령의 내용을 정확히 알고 있는지를 물으려고 한다. 자잘한 내용이 많긴 하지만 문제를 출제할 수 있는 범위가 한정적이다. 때문에 기존에 출제되었던 문제를 변형해 출제하는 경우가 많다. 자격증을 취득한 합격자 중에는 기출문제만 완벽하게 암기하고 있어도 합격하는데 지장이 없다는 사람도 많다. 공인중개사 부동산 공시법 공부방법의 절반 이상은 기출문제 공부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문제집 역시 기출문제를 변형해 출제한 문제들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강사가 문제를 개발하면 그 문제는 상당히 난도가 높아 실제 시험에는 출제되기 어렵거나 아주 쉬워 누구나 맞힐 수 있는 문제가 된다. 때문에 수험생은 기출문제집을 따로 보거나 기출문제가 포함된 문제집을 보는 것이 고득점하는데 유리하다. 

부동산 등기법이 어렵다면 기출문제라도 반드시 보아야 한다. 출제위원들이 맞히라고 주는 문제들이 기출문제에서 다수 출제될 때도 있기 때문이다. 기출문제를 활용해 부동산 등기법에서 어느 단원이 가장 중요하고 출제 빈도가 높은지 파악해 암기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기출문제와 연계한 공부만으로도 12문제 중 반 이상은 맞힐 수 있다고 생각한다. 

부동산 공시법은 시간을 투자하면 점수가 나오는 과목이다. 암기할 것이 많지만 그만큼 시간을 두고 반복해서 본다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과목이다. 암기하고 공부하는 것이 힘들지라도 한 문제라도 포기해서는 안된다. 한 문제 2.5점 때문에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에 실패해 1년이라는 시간을 더 공부해야 하는 사람들을 자주 보았다. 단 1%의 가능성이라도 문제를 맞힐 수 있는 확률을 높이려면 조금이라도 공부하는 것이 좋다.

쉽게 출제될 때는 중요하고 확실한 것만 출제되기 때문에 다른 과목에서 부족한 점수를 채울 수 있는 과목이기도 하다. 부동산 공시법을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공부해 좋은 점수를 받기를 바란다.

 

개인적인 경험담에 의한 공부 방법이며 사람마다 다룰 수 있으니 오해 없길 바라며 자신에게 맞게 응용해서 공부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상으로 공인중개사 부동산 공시법 공부방법을 마친다. 

 

공인중개사 시험 단기 합격 비법

 

공인중개사 시험 단기 합격 비법

많은 사람들이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공인중개사 시험에 도전한다. 요즘은 노후준비가 아니어도 20대의 젊은 층에게도 인기가 많다. 20대부터 60대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자격증이다.

imawesome.tistory.com

공인중개사 부동산 공법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부동산 공법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과목 중에 가장 어려운 공법이다. 공법만큼 공부 방법이 어려운 과목도 없을 것이다. 우선 공법은 부동산과 관련된 8개의 개별 법률을 묶어 한 과목으로 만들은 과목이

imawesome.tistory.com

공인중개사 시험 부동산학개론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민법 및 민사특별법 공부방법 부동산 민법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법령 및 중개실무 공부방법

공인중개사 부동산 세법 공부방법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