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토익 고득점 공부방법
토익을 처음 공부하거나 취업을 앞둔 사람이라면 '어떻게 하면 토익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토익에서 고득점을 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어떤 사람은 족집게 학원을 다니고 어떤 사람은 어학연수를 간다. 


토익시험은 시험이다. 시험을 시험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영어실력도 중요하지만 시험에서 고득점을 받는 스킬이 필요하다. 즉 문제를 푸는 요령이나 방법 자신만의 노하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입문자가 영어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은 영어를 영어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해석을 하려 하지 말아야 한다. 영어를 다시 한글로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로서 영어식 문장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듣는 순간 그렇구나 하고 이해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것이 되지 않는다면 고득점이나 만점을 받기는 쉽지 않다. 처음에는 어렵겠지만 계속 노력해야 한다. 문제를 풀면서 해석을 하기 시작하면 문제와 시간 점수 모두를 놓칠 수 있다. 영어 문장을 영어로 그대로 받아들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토익에서 고득점을 할 수 있는 바탕이 된다.   

리스닝  공부방법 (Listening)
리스닝에서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단어나 문장이 어떻게 발음 되는지 알아야 한다. 실제 토익에서 출제되는 리스닝 문제는 그렇게 어렵거나 까다로운 단어가 등장하지 않는다. 만약 단어나 발음이 들리지 않는다면 아직 실력이 부족한 것이다. 물론 긴장을 해서 실수를 하거나 잠시 다른 생각을 하다가 듣지 못했을 수도 있지만 어느 정도 수준에 올라서면 대화를 이해하는 어려움이 없다. 하지만 대화를 이해했다고 해서 문제를 풀 수 있는 수준까지는 좀 더 노력이 필요하다. 긴 대화가 나오기도 하고 간단한 대화가 나오기도 하지만 문제에서 원하는 정답을 찾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수많은 요령들이 있다. 사실 이 요령만 알아도 어느 정도 점수를 받는 데는 도움이 된다. 그중에 알려진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 본다.

PART 1. 
'과거, 미래, 현재완료 시제' 답에서 제외하라. 예외는 있지만 현재 진행형과 현재 시제 보기가 답일 확률이 높다.  그림과 전혀 관계없는 동사를 말하면서 오답 유도하기도 한다. 또한 추상적인 내용들은 모두 오답이다. 나와있는 객관적 사실 묘사만이 정답다. 때문에 가정이나 생각이 아닌 정확한 그림의 이미지를 설명하는 것이 정답이다. 

PART 2
토익 리스닝에서의 질문(의문문)은 대부분 Yes 와 No로 대답할 수 없다. Yes 와 No가 있는 보기는 오답이다. 여기에 or 가 들어가 있는 문제들도 Yes 와 No 대답할 수 없다. Namely, Yes 와 No로 시작하는 보기는 대부분 오답이다. 또한 유사한 단어의 발음이 들어가 있는 보기도 오답일 확률이 높다. 수험생의 오답을 유도하기 위해 유사 발음의 단어를 넣어둔 경우가 많다. 

PART 3
핵심 키워드를 빠르게 캐치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전체 스크립트를 다 안 듣고 몇몇 키워드만 알아도 정답을 찾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보기에서 명사가 포함된 부분을 주의 깊게 보아야 한다. 주요 단어를 파악하는 스킬이 필요하다. 최대한 빨리 풀고 다음 문제를 미리 읽어 두는 스킬이 필요하다. 

PART 4
파트 4역시 명사 키워드를 먼저 캐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답의 힌트가 정답과 관련된 것은 처음보다 두 번째 문장에서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요일이나 숫자가 나오는 문제는 답이 명확하기 때문에 놓치지 말아야 한다. 

리스닝은 순발력과 집중력이 필요하다. 듣기와 동시에 지문에서 관련 키워드나 정답을 찾아내는 스킬이 요구된다. 딕테이션(Dictation)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리스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지만 문제를 풀 수 있는 스킬을 키우는 연습을 하는 것이다. 



한국 사람들은 리스닝에 강하다고 생각한다. 사실 어느 정도는 맞는 말이다. 한국에서 수능을 치르고 고등교육과정을 제대로 마친 사람이라면 듣기에는 어느 정도 실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디테일함이 부족하다. 아는 단어이지만 듣지를 못하는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외국 사람들은 우리가 알고 있는 발음대로 발음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일명 콩글리시나 한국식 발음에 익숙해 있다 보니 알고 있는 단어이지만 다르게 들린다.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이것을 극복해야 한다. 

다음으로 속도이다. 처음 리스닝을 듣는 사람이라면 빠르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토익에 나오는 대화는 실제 영어권에서 사는 다람들의 일반적인 대화 속도와 느리거나 비슷하다. 실제 일상생활에서는 더 빠르게 말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조금 익숙해지면 속도가 그렇게 빠르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더 빠른 대화를 많이 들어서 속도감을 익혀야 한다.

리스닝에서 고득점을 하기 위해 가장 많이 하는 방법이 딕테이션(Dictation)이나 쉐도잉(Shadowing)일 것이다. 말 그대로 딕테이션은 받아 적는 것이고 쉐도잉을 대화를 들으면서 동시에 말을 따라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어느 정도는 효과가 있다. 딕테이션과 쉐도잉은 토익 리스닝뿐만 아니라 토익 스피킹이나 영어회화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실제로 딕테이션과 쉐도잉으로 고득점을 했다는 사람들이 많다. 나쁘지 않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딕테이션과 쉐도잉을 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 왜냐하면 어떤 자료를 가지고 해야 할지 그 자료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보통 학원이나 책의 부록으로 제공되는 것들은 사실 정형화되어 있고 원어민의 발음도 정확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실력에 오른 이후에는 실력이 많이 늘지 않는다. 



리스닝 향상을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미드를 이용하는 것이다. 대화도 자유롭고 형식에도 구에 받지 않은 대사들이 나오기 때문이다. 그리고 반드시 영어 자막으로 봐야 한다. 영어 자막으로 본 이후에는 딕테이션이든 쉐도잉이든 무엇을 해도 좋다. 왜냐하면 학교나 영어학원에서 가르쳐준 바름과 실제 영어권 나라의 사람이 말하는 발음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한 문장을 이야기할 때에도 링킹 사운드나 묵음이 있어 비교적 정확하게 발음하는 학원이나 교제의 성우들이 하는 대화와는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현지 사람들을 만나지 않고도 현지 사람들의 대화를 들어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미드이다. 또 하나 중요하는 것은 현실의 일상을 다룬 시트콤 위주의 미드나 영드를 시청해야 한다. 역사드라마나, SF 드라마, 의학드라마, 범죄 드라마들은 시트콤보다 영어실력을 늘리는데 있어 상대적으로 효과가 작다. 


드라마 속 인물들이 하는 발음을 계속 듣고 따라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실력이 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배우들의 발음은 토익시험에서 등장하는 성우들 보다 빠르고 더 난이도가 있는 일상 언어이기 때문이다. 


드라마 속 대화를 듣다가 토익 시험장에서 듣는 성우들의 목소리는 정말 깔끔하고 정확하게 들린다. 어느 정도 연습이 되어 있는 사람이라면 비교적 쉽게 느껴질 것이다. 미드의 영어 자막과 함께 공부한다면 대화의 속도나 잘못된 발음들도 정확한 발음으로 들을 수 있다. 


단어도 중요하다. 아는 만큼 들리는 것이다. 우선 단어량이 뒷받침해줘야 많이 알아들을 수 있다. 단어량이 부족하면 알아듣기도 힘들고 이해하기도 힘들다. 토익 교제나 학원에서 알려주는 단어들은 정말 기본 중의 기본적인 단어들이다. 실제 생활에서 자주 쓰이지 않는 단어들도 종종 등장하지만 대부분은 실제 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단어들이다. 


때문에 토익 교제에 등장하는 단어들은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리스닝에 어려움이 없다. 대사나 스크립트를 외울 정도로 듣고 보고 읽어본다면 고득점을 맞을 수 있는 리스닝 실력이 높아졌다는 것을 스스로 알 수 있을 것이다. 



리딩 공부방법 (Reading)


PART 5&6 공부방법
파트 5&6은 일단 문제를 많이 풀어보고 풀어본 문제를 누가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느냐에 따라 고득점을 할 수도 있고 못할 수도 있다. 비슷한 유형의 문제라도 되도록 많은 문제를 수집해 반복해서 풀어야 한다. 문제집이나 프린트물 각종 자료를 모아서 계속해서 보다 보면 문법도 보이고 단어도 보이고 문장의 구조 속에서 각종 의문사나 단어 숙어 등의 쓰임 세도 자연스럽게 알 수 있다. 


같은 내용을 본다는 것이 지겨울 수도 있지만 외울 정도로 반복해서 보다 보면 모르거나 이해가지 않는 문제가 점점 줄어들면서 문제집이나 문제를 보는 시간도 점점 줄어든다. 최대한 많은 문제를 확보해 반복해서 풀어야 한다. 문법이나 문장의 구조를 별도의 문법책을 구입해 공부하면 지루하고 어려울 수가 있다. 문제를 풀면서 암기하다 보면 비슷한 문제와 문법들이 반복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문법에 대한 암기와 이해도 높아질 것이다.


공부는 효율적으로 해야 한다. 지루한 공부가 되면 심신이 피곤하다. 요령과 실력의 적절한 조화가 요구된다. 예를 들면 대명사 문제들 격(소유격) 문제, 재귀대명사, 부정(수량) 대명사, 유형 파악 자리(격) 파악 등 문장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많은 문제를 풀다 보면 문장의 구조가 파악되고 답은 나온다. 문법적 지식이 바탕이 되어야 하겠지만 많은 문제를 풀다 보면 감이 온다. 요령이나 스킬이 늘었다는 것이다. 문제를 많이 풀면 자신이 무엇을 모르고 무엇을 아는지 알 수 있으며 자주 틀리는 문제 유형과 잘 맞히는 문제 유형을 분류할 수 있게 된다. 이때 어떤 것이 부족한지 파악하고 그 부분에 대한 공부를 집중적으로 해야 한다. 이때 실력도 늘게 된다. 자주 틀리는 문제들은 정말 줄줄 외울 정도로 보고 또 봐야 한다. 

또한 문제를 풀고 답만 체크하고 넘어가지 말고 반드시 해설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여러 번 반복해서 풀어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틀리는 데는 이유가 있다. 정확하게 모르기 때문이다. 가지고 있는 교제에서 그 단원을 찾아 공부하면 된다. 파트 5&6에서는 고민할 시간이 없다. 문제를 빠르게 풀어야 파트 7에서 부족한 시간을 메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민하는 시간을 줄여야 한다. 모르는 것을 맞히려고 고민하지 말고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틀리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래야 고민하는 시간을 아낄 수 있다. 아는 것은 빠르게 풀고 넘어가는 습관이 필요하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파트 7이 시간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5&6에서 시간을 벌어야 한다. 때문에 리스닝 시간에 디렉션을 읽어주는 시간에 파트 5&6을 빠르게 스캔하거나 한 문제라도 미리 풀어놓는 것도 유용한 방법이다. 처음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나 계속 연습하다 보면 짧은 시간 내에 눈으로 읽고 3문제 이상도 풀 수 있다. 파트 3에서 디렉션이 나오는 순간 결정을 해야 한다. 리스닝 문제와 보기를 미리 읽을 것인가 아니면 파트 5&6의 문제를 풀 것인가 점수를 높이고 싶은 쪽으로 선택해 집중해야 한다. 디렉션이 나올 때 아무것도 안 하고 있으면 남들 보다 시간을 활용하지 못하는 것이다.  


PART 7 공부방법
파트 7에서는 핵심 단어나 핵심 단어를 설명하는 표현, 패러 프레이징 된 표현들을 찾아 정답을 찾는 연습을 해야 한다. 질문 속에 답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지문을 보기 전에 문제(질문)을 먼저 보고 묻고 있는 핵심 키워드가 무엇인지 확인하는 연습을 하면 도움이 된다. 핵심 키워드를 알고 지문을 읽으면 바로바로 정답이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메일이나 편지 지문의 경우에는 질문의 키워드를 통해 보낸 사람의 의도나 목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지문이 요청사항, 조언, 제안, 제시, 부탁 등의 순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어떤 목적으로 보낸 것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지문의 처음에 목적이나 의도 왜 보냈는지 그 이유가 나온다. 


그리고 중간에 이러이러하다는 세부적인 내용이 나오고 마지막에는 어떻게 해달라는 요청이나 피드백을 요구한다. 처음부터 잘할 수는 없겠지만 지문을 보면서 어떤 유형인지 내용을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구인광고 글은 일반적으로 모집직종, 직무사항, 자격요건, 지원방법, 문의사항, 등의 순서로 문단이 배치되어 있다. 때문에 지문을 보기 전에 문제를 읽고 문제가 지문의 어떤 내용을 묻는 것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확인만 한다면 지문을 다 읽지 않아도 답을 찾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문제가 어떤 목적과 내용을 묻고 있는지 파악하고 패턴을 익히는 연습이 필요하다. 문제의 패턴을 익히면 답이 뻔한 문제들이 있다. 이런 문제는 지문을 다 읽지 않아도 답을 맞힐 수 있다. 문제의 유형을 익히다 보면 지문의 내용이 예상이 갈 때도 있다. 예상대로 흘러간다면 읽는 도중에 정답이 튀어나온다. 


때문에 문제를 먼저 읽어보고 어떤 유형의 질문인지 확인하고 지문을 읽는 연습을 해두는 것이 좋다. 중요한 키워드라고 생각되는 단어에 표시를 해두어도 좋다.


시간 조절

토익 수험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시간 조절이다. 어느 정도 실력을 갖추고 있다 해도 시간을 조절하기란 쉽지 않다. 토익 실력자나 고득점자가 아닌 입문자들이 항상 어려움을 호소하는 부분이 시간이 모자라다는 것이다. 시간이 모자라다는 것은 아직 실력이 많이 쌓이지 못했거나 문제를 푸는 스킬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때문에 시간을 조절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속도와 정확성을 익히는 연습이 필요하다. 시간 조절은 토익시험 고득점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하다. 토익에서 고득점을 얻는데 반드시 요령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 이런 스킬들을 스스로 만들거나 연구해 시간을 어떻게 분할하고 아낄 것인지 철저하게 계획하고 연습해야 한다. 



이처럼 시간을 아끼고 고득점을 받는 것은 영어실력보다는 많은 노력과 방법의 문제이다. 토익 문제를 푸는 연습량이 얼마나 많은가에 따라 시간이 남을 수도 있고 모자를 수도 있는 것이다. 시험장에서는 항상 시험 10분 전에 마킹을 포함한 모든 시험을 마무리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시간이 모자라면 아는 문제도 틀리고 여러 가지 실수를 저지를 수 있기 때문이다.

토익시험은 공부의 양도 중요하지만 우선적으로 여러 가지 노하우나 스킬들 필요하다. 이런 스킬들만 있어도 어느 정도 고득점을 할 수 있다. 다만 거기서 더 높은 점수를 받고 싶다면 보다 디테일한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하고 이것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으며 최소한 2~3개월 이상 꾸준한 공부량을 확보해야 이룰 수 있다. 100% 옳은 방법이거나 정해진 방법은 아니지만 토익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개인적인 경험담으로 개인마다 공부의 방법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오해 없이 참고만 하기 바란다. 자신에게 맞는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그 방법을 이용해 공부하는 것이 고득점을 받는데 더 좋을 수 있다. 


[추천글]

[영어] - 토익 700점 달성 방법

[영어] - 토익 Part 1 공부방법 토익 파트1 고득점 노하우

[영어] - 토익 파트2 공부방법 Part2 정답 고르는 법

[영어] - 토익 파트3, 4 공부방법 PART 3,4 고득점 노하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