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매일 아침저녁으로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수십만 명에 이른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위한 혜택이 있지만 아직 모르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대중교통만 잘 이용해도 교통비를 줄일 수 있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작은 비용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매일매일 쌓이면 무시 못 할 교통 비용 절약과 영화관람 등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첫째.  교통비 조조할인이다. 
오전 6시 30분 전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20% 할인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출근 시간대 교통 혼잡도를 완화하고 시민들의 교통복지를 확대하기 위해 방안으로 2015년 6월부터 '조조할인' 제도를 도입했다. 아침 6시 30분 이전에 지하철 및 버스를 탑승하면 기본요금의 20%를 할인받을 수 있으며 할인율은 6시 30분 이후 환승 시에도 유지가 된다고 하니 아침 일찍 출근하는 습관을 만들어 보자. 다만 교통카드 이용 시에만 혜택이 적용된다. 

둘째. 교통카드도 신용카드처럼 '적립 혜택' 받기이다. 
티머니 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버스·지하철 이용금액의 0.2% 충전금액의 2%, 최대 2.2%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다. 선불 교통카드 '티머니'의 경우, 홈페이지에서 'T 마일리지 서비스'만 등록하면 적립금이 쌓이면 나중에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셋째. 복학생 또는 늦깎이 중·고등학생은 성인이라도 만 24세까지 '청소년 요금' 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대중교통 청소년 할인 적용 대상이 확대되어 늦게 중·고등학교에 진학한 성인들도 청소년들과 마찬가지로 '청소년 요금'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청소년 요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KSC (한국 스마트카드) 고객센터'로 '요금 변경 신청서'와 '재학 증명서'를 제출하면 된다. 만 19~24세 중고등학생 역시 청소년 권 종으로 변경 가능하다. 



넷째. 정기승차권을 이용한 혜택받기이다.  
지하철로 출·퇴근하면서 매일 '정기승차권' 이용해해 한 달에 고정적으로 '60회' 이상 지하철을 이용한다면 한 달간 월 44회 이용요금으로 60회를 이용할 수 있다. 약 2만 원 정도 교통비가 절약되는 혜택이다. 서울 전용 지하철과 거리비례용 중 선택이 가능하다. 다만 정기승차권은 버스 환승이 불가능하며, 30일이 지났을 경우에는 횟수가 남아 있어도 상용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다섯 번째, 영화 관람료를 할인받는 혜택이다. 
매주 화요일 수도권 48개 CGV  내 매표소에서 당일 지하철을 이용했다는 인증샷을 제시하면  2D 일반 영화를 전석 '7천 원'에 관람할 수 있다.  CGV가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와 함께 2017년 12월 26일까지 서울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캠페인 '에코 데이(ECO-Day)' 동참의 일환으로 내놓은 혜택이다. 또한 해당 인증 사진으로 만든 포토 티켓을 매점에 제시하면 모든 콤보 메뉴를 1000원 할인받을 수 있다. 다만, 오전 10시 이전(모닝)과 24시 이후(나이트) 영화, 특별관, 특별 좌석, 특별 프로그램, 우대 발권, 공휴일 제외한다. 

 
여섯 번째, 잘못 들어간 지하철 개찰구 무료로 이동 방법이다.
지하철에서 방향을 잘못 알아 실수로 반대편 개찰구로 들어간 경우라도 5분 이내에 반대 개찰구로 이동하면 무료로 이동할 수 있으며 교통카드를 태그 해도 추가 요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이런 경우 굳이 비상게이트를 이용해 넘어가거나 역무원을 부르지 않아도 된다. 다만 같은 역 같은 호선에서 1회에 한해 무료이다. 

 


일곱 번째, 다인승 환승 인원이다.
다인승 탑승은 한 장의 교통카드로 최대 30명까지 버스 환승 할인이 가능하다. 처음 탑승자와 최종 목적지가 같아야 하며 중간에 환승자 수가 달라질 때는 단말기 조작을 통해 할인이 가능하다. 

여덟 번째, 65세 이상 무임승차 혜택이다.
65세 이상이며 서울에 거주하는 사람이라면 무임승차가 가능하다. 65세 이상이면서 서울에 거주하는 외국인 영주권자도 무임승차가 가능하다. 서울시 동 주민센터에 가면 우대용 교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다만, 서울 메트로 운영 구간만 무료 탑승이 가능하다. 
 
우리가 매일 이용하는 교통에 대해 조금만 관심을 갖고 있으면 혜택과 편리함을 누릴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과 대중교통 이용방법을 잘 활용하길 바란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