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삭제되지 않는 폴더나 파일의 강제 삭제, 삭제 오류난 폴더와 파일의 삭제 오류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파일이나 폴더를 정리하다 보면 가끔 이런 경고 창이 나면서 삭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분명히 눈에 보이는 폴더 또는 파일이 있는데 '이 항목을 찾을 수 없습니다' 또는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라면서 폴더나 파일이 삭제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한 것입니다.  그냥 남겨둘 수도 있지만 찝찝 기분이 들기 때문에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한 번만 따라 해 보면 쉽게 할 수 있으니 차근차근 설명대로 순서에 맞춰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삭제 오류가 난 폴더 

그냥 삭제, 영구삭제, 휴지통으로 보내기 등 어떤 방법을 써도 삭제되지 않는 폴더가 있습니다.

 

 

몇 번이고 삭제하려고 시도했지만 삭제가 되지 않아 나중에 삭제하려고 이름을 '삭제 오류난 폴더'라고 바꿔 놓고 있다가 며칠 후 계속 거슬려서 삭제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명령프롬프트(도수)를 이용해 오류난 폴더와 파일의 삭제 

 

 

일단 이렇게 '이 항목을 찾을 수 없습니다' 또는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라고 오류난 폴더나 파일일의 이름을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강제로 삭제할 폴더나 파일에 띄어쓰기가 되어 있으면 파일이나 폴더가 삭제되지 않을 수 있으니 편한 이름으로 변경하되 띄어쓰기가 없는 문장이나 한 단어로 변경해 줍니다. '삭제 오류난 폴더' 또는 '비둘기'처럼 반드시 띄어쓰기가 없는 문장이나 단어로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이런 폴더나 파일의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R 또는 맨 아래 '속성(R)'을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이런 폴더나 파일의 위치를 드래그 오른쪽 마우스 클릭 복사를 해 줍니다. 삭제하려고 하는 오류난 폴더가 현재 Desktop(바탕화면)에 있습니다. 

 

 

윈도 버튼이나 시작 버튼 또는 검색 버튼을 눌러 'cmd'라고 입력을 하고 '명령 프롬프트'가 나타나면 Enter를 누릅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도스 창이 뜰 것입니다. 

 

 

도수의 위치를 삭제하려고 하는 폴더나 파일이 있는 위치로 바꿔 주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창이 뜨면 cd라고 적고 한 칸 띄고 좀 전에 복사해 놓았던 위치(경로)를 붙여 넣기 합니다. 윈도우10 기준 그냥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붙여 넣기가 됩니다. 

 

 

그리고 Enter를 누르면 위와 같이 줄이 바뀌고 도수의 위치가 Desktop(바탕화면)이 으로 바뀌게 됩니다. 삭제하려고 하는 폴더가 바탕화면에 있었기 때문에 Desktop로 나온 것입니다.

 

삭제하려고 하는 폴더나 파일의 위치가 내 문서 또는 다른 위치였다면 위에서 속성의 위치를 복사해서 붙여 넣은 대로 그 폴더나 파일이 있는 위치(경로)가 나올 것입니다. 

 

삭제하려고 하는 대상이 폴더인 경우

 

 

'rd /s 오류 폴더'라고 적습니다. 'rd' 한 칸 띄고 '/s' 한 칸 띄고 '폴더 이름'입니다. 

 

삭제할 대상이 파일인 경우 

 

'del 오류 파일' 즉 'del'한 칸 띄고 '파일 이름'입니다. 

 

 

입력을 다 했다면  Enter를 누릅니다. 

 

 

Enter를 눌렀다면  '파일명, 계속하시겠습니까(Y/N)?'라고 나옵니다. 

 

 

삭제할 폴더나 파일 이름에 빈칸이 없어야 합니다. 만약 폴더나 파일이 띄어쓰기가 되어 있는 문장이라면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뜰 것입니다. 

 

띄어쓰기가 되어 있지 않은 문장 또는 한 단어라면 'y'를 누루고 Enter를 누름과 동시에 오류난 폴더나 파일이 즉시 삭제됩니다. 이렇게 해서 도수를 이용해 간단하게 '이 항목을 찾을 수 없습니다' 또는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라고 오류가 났던 폴더나 파일의 삭제를 완료(해결) 해 보았습니다. 이 방법으로 이유 없이 삭제되지 않는 폴더나 파일도 강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삭제되지 않는 폴더나 파일도 역시 이 방법으로 모두 강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만약 관리자 권한 때문에 삭제할 수 없다고 하는 경우 다음 링크를 참고해 관리자 권한을 부여한 후 모두 삭제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모든 관리자 권한 항상 부여하기 

 

윈도우10 내 컴퓨터 실행에 모든 관리자 권한 항상 부여하기 모든 프로그램 관리자 권한 실행하

윈도우 10 이용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겪었을 법한 일이 파일의 복사나 프로그램의 실행 시 관리자 권한에 부딪혀하고 싶은 작업이 막히는 경우를 종종 경험했을 것입니다. 내 컴퓨터에 내 계정

imawesome.tistory.com

 

이상 '이 항목을 찾을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해결, 폴더 파일 강제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