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올바른 화장품 보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화장품은 어둡고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품의 종류나 성분 또는 기능별로 분류해 보관하면 더 좋습니다. 하루 이틀 사용하는 것도 아니고 매일 사용하는 화장품의 보관방법에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변질 없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 보관방법만 제대로 알고 있어도 피부건강도 지키면서 올바르게 화장품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에서 화장품 냉장고 보관, 냉장 보관해도 좋은 화장품, 냉장 보관하면 안 좋은 화장품, 욕실, 화장실 보관, 화장대, 서랍 등 서늘한 곳에 보관, 화장품 보관의 적정 온도, 제품 따른 보관의 권장 온도, 클렌저, 밤 타입, 색조, 각종 오일류 크림제형, 로션, 각종 플루이드 화이트닝 기능성, 레티놀, 비타민, 토너, 알로에, 아줄렌, 진정젤, 마스크 그리고 화장품 사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화장품 냉장고 보관 

대부분의 화장품은 상온 10도에서 20도에 보관하도록 개발됐습니다. 하지만 여름철에는 이보다 온도가 올라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냉장고에 보관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냉장고의 온도가 너무 낮지 않아야 합니다. 

화장품은 다양한 천연성분과 화학성분이 조합되어 있기 때문에 상온과 온도 차이가 10도 이상 나거나 온도 변화가 자주 발생할 경우 쉽게 변질의 위험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냉장고의 온도는 1도~4도 사이입니다. 때문에 가정용 냉장고에 화장품을 보관해 사용할 경우에 가정용 냉장고의 온도가 너무 낮다면 냉장고에 보관했던 화장품을 바로 피부에 사용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낮은 온도에서 보관한 화장품을 바로 피부에 사용할 경우 강한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이때는 일지적으로 피부가 자극을 받아 당겨지거나 트러블이 생겨 붉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로 장기적으로 매일 사용하게 되면 피부가 굉장히 민감해지게 됩니다.  

때문에 일반 냉장고에 보관해야 할 경우 음식물들과 섞이지 않고 강한 냄새가 직접 화장품에 닿지 않도록 수건으로 감싼 다음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물과의 접촉을 차단해 저온성 세균 증식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장품 냉장고 보관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 냉장 보관해도 좋은 화장품 
토너, 미스트, 스킨, 에센스 등 워터 타입은 온도 변화에 강하기 때문에 냉장고에 보관해 놓고 써도 괜찮습니다. 

젤 타입 크림과 같은 가벼운 제형, 천연 화장품, 시트 마스크는 냉장고에 보관해도 좋습니다. 다만 이경우에도 문에 가까운 쪽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앰플 형태의 제품(인공방부제가 없고 파우더와 액체 형태로 유효성분이 분리된 제품)은 반드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큐베이팅 후 유효성분이 파괴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냉장 보관하면 안 좋은 화장품 
유수분이 분리될 수 있는 로션, 크림, 왁스 등과 오일류는 온도가 낮으면 굳거나 얼어 버리기 대문에 냉장보관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무거운 크림 계열을 낮은 온도에서 보관할 경우 흡수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기능성 화장품, 자외선 차단제도 냉장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미백 주름 개선을 돕거나 비타민 한방 성분 등이 함유된 기능성 화장품의 경우에는 온도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냉장과 상온을 왔다 갔다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비타민이 함유된 제품은 열, 온도, 습도 등 외부 환경에 쉽게 변질되기 때문에 어둡고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물질이 많이 함유된 기능성 화장품은 빛과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직사광선이 없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하는 물론이고 불투명한 용기를 사용해 빛이 직접 닿는 것을 잘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한번 냉장고에 보관해 사용했던 화장품은 계속해서 냉장고에 보관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화장품은 온도 변화에 쉽게 변질되기 때문에 한 온도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흡수율도 높일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했다가 다시 상온 보관하면서 사용을 하게 되면 냉장고와 외부의 온도 차이로 인해 화장품이 변질되고 세균이 번식이 쉽게 됩니다. 

화장품 냉장고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냉장고의 온도가 화장품 보관의 적정 온도 범위 내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 화장품 냉장고의 온도는 10~14도 내외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4. 욕실, 화장실 보관 

화장품은 습기와 물에 혼합되면 미생물이 살기 좋은 환경이 조성되기 때문에 색상이 변한다거나 향이 변하고 층분리가 쉽게 일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변질된 화장품은 더 이상 사용하지 말고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품이 미생물이나 곰팡이로 오염된 경우 변기보다 더 많은 세균이 자라나 피부에 극도로 악한 영향을 끼치게 되며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되기도 합니다.   

 

바디크림이나 세안 후 사용하는 스킨케어 종류는 고온 다습한 관경에서는 쉽게 오염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욕실과 화장실에는 클렌징을 클렌징 제품만 보관하고 나머지 일반 제품들은 다른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이 함유된 제품을 욕실이나 화장실에서 사용할 경우 최대한 물과 먼 거리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화장대, 서랍 등 서늘한 곳에 보관

오일 제품과 섀도, 립스틱, 마스카라 등 색조 메이크업 등은 자외선과 열의 영향을 받지 않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화장품 보관의 적정 온도

보관 적정 온도는 섭씨 15도 내외입니다. 너무 낮아도 화장품 성질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화장품 보관의 적정 온도는 약 11~15도 사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7. 제품 따른 보관의 권장 온도

제품을 온도에 따라 세분화해서 보관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대략적으로나마 알고 있다면 화장품 보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①클렌저, 밤 타입, 색조, 각종 오일류의 권장 온도는 15도~20도입니다.  

밤 타입의 제품의 보관은 뜨거운 곳은 피하되 너무 차갑게 보관하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너무 차가울 경우 사용감이 불편해집니다. 발림성이 적당히 유지되는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일류는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냉장 보관할 경우 버터처럼 굳어지거나 딱딱해질 수 있으니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그늘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림제형, 로션, 각종 플루이드의 권장 온도는 13도~16도입니다.  
크림의 경우 가정용 냉장고에 보관해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쿨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림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펴 발라야 하는 롤링을 더 해주어야 합니다. 묽은 로션이나 플루이드는 온도가 조금 낮아도 사용하는데 큰 무리는 없습니다.  

화이트닝 기능성, 레티놀, 비타민의 권장 온도는 10도~13도입니다.  
화이트닝 성분, 레티놀 비타민C는 열과 빛에 취약하기 때문에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너, 알로에, 아줄렌, 진정젤, 마스크의 권장온도는 7도 ~10도입니다.  
토너, 젤, 마스크의 경우에도 보통 화장품의 적정온도인 11도에서 15도입니다.
다만 7도에서 10도 사이에 보관해 사용할 경우 피부 탄력을 증진시켜주며 일시적으로 모공을 축소시켜주고 붓기도 감소시켜주는 쿨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화장품 보관방법대로 제품에 따라 보관 온도를 지켜 준다는 것은 복잡하고 어려운 일입니다. 대략으로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화장품의 적정 온도는 10도에서 15도라고 기억해 놓으면 화장품을 보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8, 화장품 사용법

참고로 립밤이나 립스틱은 가급적 브러시를 사용해 바르는 것이 좋으며 브러시는 시간 날대마다 자주 세척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브러시 대신 입술에 대고 바르는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표면을 닦아주거나 오염물질이 남아있지 않도록 표면을 잘라내주는 것이 좋습니다.

 

덜어 쓰는 경우에는 화장품 뚜껑을 바르게 꼭 닿는 것이 중요합니다. 덜어 쓰는 도구(스패출러)도 깨끗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세균의 침투를 막기 위해서는 관리된 도구를 사용해야 하며 손으로 덜어 쓰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화장품 입구 주변도 사용 후에는 깨끗하게 닦아주어야 화장품이 산화되거나 변질된 성분이 묻어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손을 사용하는 경우 손의 청결에 신경 써야 합니다. 손을 사용할 경우 화장품에 세균 번식이나 오염의 위험이 높기 대문입니다. 

 

이상 화장품 냉장고 보관, 냉장 보관해도 좋은 화장품, 냉장 보관하면 안 좋은 화장품, 욕실, 화장실 보관, 화장대, 서랍 등 서늘한 곳에 보관, 화장품 보관의 적정 온도, 제품 따른 보관의 권장 온도, 화장품 사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화장품 유통기한 확인 방법 +수입 화장품 유통기한 확인 방법

 

화장품 유통기한 확인 방법+수입 화장품 유통기한 확인 방법

국내 화장품과 수입 화장품의 유통기한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국내 화장품 유통기한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다음으로 수입 화장품 유통기한 확인방법을 알아보겠

imawesome.tistory.com

화장품 유통기한 바로 알고 사용하기

 

화장품 유통기한 바로 알고 사용하기

우리가 먹는 음식이나 식료품에 유통기한이 있듯이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화장품에도 유통기한이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을 먹으면 배탈이 나는 것처럼 유통기한이 지난 화장품을 우

imawesome.tistory.com

사용기한 지난 화장품 재활용 꿀팁

염색 기간 2배 늘리는 꿀팁

염색한 헤어컬러 오래 유지하는 방법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