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내 블로그나 사이트를 등록하는 이유는 네이버에서 검색 노출 기회 또는 확률을 더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네이버에서 검색되는 것을 원하지 않으면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그럴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검색을 통해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에 유입이 되어야 블로그 지수도 좋아지고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 티스토리가 네이버에서 검색되지 않는다고하지만 아직도 네이버 검색 유입은 상당합니다. 그러므로 내 게시물을 많은 사람에게 알린다는 블로그의 목적을 생각한다면 안 하는 것보다 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사이트 등록

 

먼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가입 또는 로그인을 해 사이트 주소를 등록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나 사이트를 등록했다면 먼저 해야할 것이 '사이트 맵'을 등록하는 것입니다. 

 

'사이트 맵'이란 쉽게 말해 네이버 검색 봇이 내 블로그나 사이트에 찾아왔을 때 등록한 사이트 맵을 통해 게시물들을 크롤링해 검색 노출이 더 잘되게 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내 페이지는 이런 구조를 갖고 있다고 일종의 안내를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네이버에서 검색에 더 잘 뜨고 효율적인 검색 노출을 하고 싶다면 등록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트 맵 등록 

 

웹마스터 도구에서  '요청-사이트맵 제출' 항목을 찾으면 사이트 맵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맵을 등록하기 위해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내 블로그(사이트)의 사이트 맵을 추출하는 것입니다. 아래 사이트를 이용해 내 블로그(사이트) 맵의 구조 정보를 추출해 이정보를 담은 xml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것입니다. 

 

 

다음을 링크를 클릭해 사이트맵 정보 추출 사이트로 갑니다.

 

web-site-map.com

 

클릭을 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첫 번째 칸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복사해 붙여 넣기를 한 후 노란색 부분의 'Get free XML Sitemap' 클릭합니다. 클릭을 했다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넘어갈 것입니다.

 

 

붉은색 박스 체크된 항목과 정확하게 똑같이 차례차례 체크해줍니다. 모든 체크가 완료됐다면  'Creat Free XML Sitemap'를 클릭해 줍니다.

 

 

블로그나 사이트에 작성한 글이 많다면 사이트맵 파일이 생성되는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완료가 되면 'Please download your Sitemap'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운로드 페이지가 뜰 것입니다.

 

 

그중에 'sitemap.xml'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자신의 블로그(사이트)로 돌아와 새 글을 작성합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올리고 비공개로 글을 발행합니다. 발행된 페이지에 올라온 파일을 확인합니다.

 

파일을 올리고 나면 파일에 마우스를 가져다 놓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 파일의 '링크 주소 복사'를 클릭합니다. 클릭 후에는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돌아와 처음에 사이트 맵을 올리기 위해 확인했던 '요청-사이트 맵 항목'에 방금 복사했던 사진의 사이트 맵 링크 주소를 붙여 넣기 합니다.

 

 

 

'attachmen~~~~~~~~~~~~xml'

 

자신의 블로그(사이트) 주소는 이미 나와있기 때문에 앞부분은 지우고 뒷부분만 그림처럼 붙여 넣습니다.

 

확인을 누르면 사이트맵 제출이 완료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SS 제출하기 RSS 제출은 매우 간단합니다. 일단 '요청'항목'RSS 제출 항목'으로 갑니다.

 

 사이트 주소란에 자신의 사이트 'http:://ooo.tisory.com/에 소문자로 'rss'넣고 확인을 눌러주면 끝입니다.

 

~. com/rss입니다. 이때 반드시 소문자로 해주어야 합니다. 

 

 

RSS 등록이 완료되면 자신의 블로그 (사이트)가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맵과 RSS 등록이 완료되었다면 자신의 블로그(사이트)의 최적화 상태를 '리포트-사이트 최적화'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항목에 초록색 체크가 확인됐다면 제대로 사이트 맵과 rss를 등록한 것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구조 개선이 필요해요 해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구조 개선이 필요해요 해결

티스토리 블로그를 검색 유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거의 모든 블로거들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사이트 최적화를 통해 네이버 검색에서 블로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