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제반염증 치료제 소렉신 캡슐(Solexin Ca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약성분이 함유된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의약품입니다. 목이 붓고 아플 때 사용하는 약입니다.

 

소렉신 캡슐(Solexin Cap.)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인후염, 편도염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소렉신 캡슐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가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소렉신 캡슐(Solexin Cap.)

성상 갈색의 가루가 충전된 상부 암갈색, 하부 흰색의 경질캡슐제
제형 경질캡슐제, 산제
모양 장방형
색깔 자주, 하양
크기 장축 : 21.1, 단축 : 7.2, 두께 : 7.4
식별표기 KB SR

 

성분정보

1 캡슐 623mg 중 방풍 500mg, 우방자 500mg, 연교 835mg, 형개 250mg, 강활 250mg, 감초 250mg, 길경 500mg, 석고 1,665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소렉신 캡슐(Solexin Cap.)

 

구풍해독탕

구풍해독탕은 편도, 임파선 등이 세균에 감염된 경우, 면역력 저하로 열성 염증이 생긴 경우에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편도염, 인후염, 기관지염에 효과가 좋습니다. 배농작용을 하고 부종을 가라앉히며, 항균작용, 항염작용, 통증완화 작용을 합니다. 항생제를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 편도염, 편도주위염을 완화하기에 효과적입니다. 림프선이 부어 아픈 경우, 편도염을 침을 삼키키 힘든 경우에 효능이 좋습니다.

 

1. 방풍

쌍떡잎식물로 두통, 가래, 감기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해열, 통증, 항암, 항염, 혈액순환, 혈관건강 증진 효능이 있으며, 골다공증, 시력, 빈혈, 체중조절, 피부노화방지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우방자

우엉씨로 해열, 이뇨작용을 하며 항균, 항암, 해독, 소염, 배농작용을 합니다. 면역기능 증진과 신장보호, 당뇨병 억제(혈당강하작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연교

개나리꽃 열매로 해열, 항염, 항바이러스, 해독작용 등을 하고, 종기, 상처 등이 붓는 것을 가라앉힙니다. 이외에 이뇨, 발한, 배농, 소염 작용을 하며, 인후통, 기침, 두통, 입마름, 구토억제, 젖멍울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혈관확장, 혈액순환, 면역력강화, 피부건강 증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4. 형개

해열작용이 뛰어나 초기 감기, 인후염 등에 효과적이며, 항산화작용으로 피부질환에 효능이 있습니다. 이외에 항염, 항암, 이뇨, 발한, 배농, 소염, 진통, 면역력 증진, 소화촉진, 체중감량, 지혈작용 등을 합니다.

 

5. 강활

미나리과에 속하는 식물로 감기, 두통, 신경통, 류마티스 관절염, 중풍 후유증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진통작용, 항산화작용을 하며, 콜레스테롤 조절, 관절건강 증진 등에 도움이 됩니다.

 

6. 감초

항염작용으로 염증을 억제하며, 기침, 가래를 완화해 목의 통증과 염증을 완화해 줍니다. 기관지염 등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이고, 해독작용을 하며, 소화불량, 복부팽만 등과 같은 위장장애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두통, 신경통, 피부질환, 스트레스 등에도 효능이 있으며, 생리통, 생리불순 등과 같은 여성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7. 길경

도라지로 기침을 멈추고 가래를 없애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거담작용, 혈당강하작용, 콜레스테롤 강하작용, 개선균억제작용을 하며, 인후통, 감기로 인한 기침, 가래, 코막힘, 천식, 기관지염증, 흉막염, 두통, 오한, 편도선염등에 사용합니다.

 

8. 석고

강력한 해열작용, 진정, 소염작용, 혈당강하작용, 경미한 이뇨 작용 등을 합니다. 발열, 고열 등과 같은 체내의 열과 과도한 열을 내려줍니다.

 

동일한 성분이 함유된 의약품

캡슐 제로는 스토마신캡슐, 헤토마신캡슐 등이 있으며, 액제로는 소렉신연조엑스, 헤토마신연조엑스 등이 있습니다.

 

효능, 효과

인후(목구멍)가 부어서 아픈 다음 증상 : 

편도염, 편도주위염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용법, 용량

 

1. 보통 성인 1회 2 캡슐

 

2. 7~14세는 1회 성인 용량의 2/3(4/3 캡슐),  4~6세는 1회 성인 용량의 1/2(1 캡슐), 2~3세는 1회 성인 용량의 1/3(2/3 캡슐), 1세 이하는 1회 성인 용량의 1/4(1/2 캡슐)을 1일 3회 식전 또는 식간에(식사 때와 식사 때 사이에) 미지근한 물에 녹여서 입이나 목 등을 적셔가면서 소량씩 천천히 복용합니다. (캡슐로 삼키지 않아야 합니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1.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3개월 미만의 영아(젖먹이, 갓난아기)

 

이 약은 유당(젖당)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젖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2.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 한의사, 치과의사, 약사, 한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고혈압 환자

 

심장애(심장장애) 또는 신장애(신장장애) 환자

 

부종(부기) 환자

 

고령자(노인)

일반적으로 고령자(노인)는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감량(줄임)하는 등 주의해야 합니다.

 

의사의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다른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

 

임산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몸이 허약한 환자(체력이 쇠약해진 환자, 몸이 약한 환자)

이상반응이 쉽게 나타나고 그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위장이 허약하고 설사하기 쉬운 환자

식욕부진, 위부(상복부)불쾌감, 묽은 변,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약에 의해 발진·발적(충혈되어 붉어짐), 가려움 등을 일으킨 적이 있는 환자

 

1세 이하의 영아(젖먹이, 갓난아기)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을 우선으로 하며,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복용시키지 않아야 합니다.

 

이 약은 황색 4호(타르트라진)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이 성분에 과민하거나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환자는 신중하게 복용합니다.

 

소렉신 캡슐(Solexin Cap.)

 

소렉신 캡슐 부작용

이 약을 복용한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 한의사, 치과의사, 약사, 한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1. 이 약의 복용에 의해 다음의 증상이 나타난 경우

 

위알도스테론증

요량이 감소하거나 얼굴과 손발이 붓고, 눈꺼풀이 무거워지고, 손이 굳어지고, 혈압이 높아지거나 두통 등 :

1일 최대 복용량이 감초로서 1g 이상인 제제는 장기간 계속하여 복용할 경우 저칼륨혈증, 혈압상승, 나트륨 체액의 저류(고임, 쌓임), 부종(부기), 체중증가 등의 위알도스테론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혈청칼륨치의 측정)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확인되는 경우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근병증(근육병증)

저칼륨혈증의 결과로써 근병증(근육병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무력감, 사지경련, 마비 등의 이상이 확인되는 경우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피부

발진·발적(충혈되어 붉어짐), 가려움 등

 

소화기계

식욕부진, 위부(상복부)불쾌감, 묽은 변, 설사 등

 

2. 5~6회 정도 복용하여도 증상의 개선이 없을 경우

 

 

이 약의 복용 시 주의할 사항

 

1. 장기간 계속하여 복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나 부득이 장기간 계속하여 복용할 경우에는 의사, 한의사, 치과의사, 약사, 한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2. 정해진 용법·용량을 잘 지켜야 합니다.

 

3. 칼륨함유제제, 감초함유제제, 글리시리진산 또는 그 염류 함유제제, 루프계 이뇨제(푸로세미드, 에타크린산) 또는 티아지드계 이뇨제(트리클로르메티아지드)와 함께 복용 시 위알도스테론증이나 저칼륨혈증으로 인하여 근병증(근육병증)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4. 다른 한약(생약)제제 등과 함께 복용할 경우에는 함유 생약의 중복에 주의해야 합니다.

 

5. 어린이에게 복용시킬 경우에는 보호자의 지도·감독하에 복용시켜야 합니다.

 

소렉신 캡슐(Solexin Cap.)

 

가격

소렉신 캡슐 가격은 3,000원 안팎으로 약국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1~30℃)보관합니다.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 개월입니다.

 

저장상의 주의사항

 

1. 직사광선을 피하고 되도록 습기가 적은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사용 후 반드시 밀폐 보관해야 합니다.

 

2.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3. 의약품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의약품 오용(잘못 사용)으로 인한 사고 발생이나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원래의 용기에 넣고 꼭 닫아 보관해야 합니다.

 

기타 주의사항

발진이 생기면 전문가에게 알려주세요, 습기를 주의하세요

 

1. 발진, 발적,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2. 과량으로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3. 가능한 습기가 적고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임의로 복용량을 증감해서는 안되며 의사의 처방, 약사의 복약지도에 따른 복용법과 복용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소렉신 캡슐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가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스토마신캡슐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편도염 인후염 기관지염

 

스토마신캡슐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편도염 인후염 기관지염

제반염증치료제 스토마신캡슐(Stomasin Ca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편도염, 인후염, 기관지염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생약성분으로 편도

imawesome.tistory.com

쎄파렉신 캡슐 가격 은교산 효능 효과 부작용 인후통 감기약

 

쎄파렉신 캡슐 가격 은교산 효능 효과 부작용 인후통 감기약

감기약 쎄파렉신 캡슐 은교산 (Cefarexin Cap. Eungyosa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약성분이 함유된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감기로 인한 목의

imawesome.tistory.com

월드로신 캡슐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은교산 감기약

 

월드로신 캡슐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은교산 감기약

감기약 월드로신 캡슐 은교산 (Worldrosin Ca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으로 감기로 인한 목의 통증과 기침 등을 치료하는 약입니다

imawesome.tistory.com

안티캄 가격 은교산 효능 효과 부작용 항염증제 목감기약 기침약

 

안티캄 가격 은교산 효능 효과 부작용 항염증제 목감기약 기침약

목감기약, 기침약 한신 안티캄 캡슐 은교산(Hanshin Anticam Ca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순수생약 항염증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한방 소염제

imawesome.tistory.com

인후신 캡슐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은교산건조엑스 목감기 인후통

 

인후신 캡슐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은교산건조엑스 목감기 인후통

목감기약 인후신 캡슐 은교산건조엑스(Inhoosin Cap. EungyosanDried Ext.)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후통, 목감기, 제반염증 등을 완화해 주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

imawesome.tistory.com

인펙신 캡슐 은교산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목감기 인후통 기침약

 

인펙신 캡슐 은교산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목감기 인후통 기침약

목감기약 인펙신 캡슐 은교산( Infexin Ca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약성분이 함유된 목감기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감기로 인한 목의 통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