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항생제연고 박트란연고(Bactran Oinment)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피부감염증 치료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의약품입니다. 항균작용을 나타냄으로써 세균에 의한 각종 감염증을 치료하는 약입니다.

 

박트란연고(Bactran Oinment)

 

이 약을 사용하는 동안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사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세균에 의한 피부감염증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박트란연고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가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성상 : 미황색의 연고제입니다.

 

박트란연고(Bactran Oinment)

 

성분정보

이 약 1g 중 무피로신 2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감염을 치료하는 항생제입니다. 항생제 연고로 농가진, 모낭염 등 세균성 피부감염증 및 외상, 화상 후 피부감염증 치료에 사용합니다.

 

무피로신 약리작용

무피로신(Mupirocin)은 광범위한 종류의 세균에 의한 감염을 치료하는 항생제입니다. 주된 약리 기전은 세균의 단백질 생산에 필요한 tRNA를 합성하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함으로써 단백질 합성을 저해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독특한 약리 기전으로 인해 다른 계열 항생제와의 교차내성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무피로신은 메치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MRSA)을 포함한 포도상구균, 기타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대장균, 인플루엔자균, 그람음성균 등 다양한 세균의 단백질 합성을 저해하여 항균작용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혐기성 세균, 마이코박테리아, 마이코플라스마∥, 클라미디아, 효모균 및 진균에 대해서는 항균효과가 없습니다. 주로 피부 등의 상처 및 감염 부위에 소량 도포하여 사용하며, 농가진(고름딱지증), 모낭염, 종기, 감염성 습진, 외상 및 화상 등의 세균성 피부 감염증을 치료합니다.

 

피부의 상처 등으로 인한 피부 감염에 사용하는 연고 제형과 특정 균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코 안에 사용하는 나잘연고 제형이 있습니다. 연고 제형의 경우 2개월 미만 영유아는 사용하지 않으며, 나잘연고의 경우 12세 미만의 소아는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동일한 성분이 함유된 의약품으로는 닥터로반연고, 무피신연고, 박테로신연고 , 에이로반연고, 에이프로젠무피로신연고 등이 있습니다.

 

효능, 효과

 

1. 유효균종

메치실린 내성균주를 포함한 황색포도상구균, 기타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과 같은 대부분의 피부감염증의 원인균, 대장균 및 인플루엔자균과 같은 그람음성균

 

2. 적응증

 

농가진, 모낭염, 종기증, 감염성 습진과 같은 세균성 피부 감염증

 

외상 및 화상에서의 세균성 피부 감염증

 

용법, 용량

 

1. 감염부위를 1일 2-3회 10일간 소량을 바릅니다. 필요한 경우 바른 부위를 드레싱 하거나 밀봉할 수 있습니다.

 

2. 얼굴에 사용하는 경우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가려움,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3. 화끈거리는 느낌, 통증, 가려움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하게 지속되는 경우 사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다음 환자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약 또는 이 약의 성분이나 폴리에칠렌글리콜을 함유하는 다른 연고제에 과민증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

 

신질환 환자

폴리에칠렌글리콜이 찢긴 상처 및 손상된 피부를 통해 흡수될 수 있으며, 신장을 통해 배설됩니다.

 

임산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2. 다음 환자는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노출되어 찢긴 상처 및 손상된 피부에 장기간 사용하지 않습니다. 동물실험에서 면역기능 저하에 관한 안전성 증거가 불충분합니다.

 

박트란연고 부작용

이 약을 사용한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사용을 즉시 중단하고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1. 무피로신 또는 연고기제로 인하여 작열감, 자통 또는 동통, 가려움, 발진, 홍반 등의 피부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때때로 구역, 피부건조, 압통, 부종, 접촉성 피부염, 삼출물 증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드물게 전신적인 알레르기 반응이 보고되었습니다.

 

박트란연고(Bactran Oinment)

 

일반적 주의사항

 

1. 이 약으로 인한 과민증 또는 중증의 국소자극, 가려움, 발진 등이 나타날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하고, 피부에서 연고를 깨끗이 씻어낸 후,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하여 감염 치료를 위한 다른 방법을 선택합니다.

 

2. 이 약의 사용에 있어서 내성균의 발현 등을 방지하여 위하여 원칙적으로 감수성을 확인하고 치료상 필요한 최소기간만 사용합니다.

 

3. 다른 항생물질과 같이 이 약을 장기 연용하는 경우에는 진균 등을 포함하여 미생물의 과다증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3∼5일간 사용 후 개선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하여 이 약의 사용을 다시 고려합니다.

 

5. 이 약을 얼굴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6. 운전이나 기계조작능력과 관련된 이상반응은 확인된 바 없습니다.

 

상호작용

이 약과 함께 다른 약물을 사용할 경우 상호작용으로 인해 약효에 영향을 미치거나 이상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약물을 사용 중인 경우 미리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에게 알리고 상의합니다.

 

이 약과 다른 여러 약물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 희석되어 항균작용이 감소되고 이 약의 안정성이 소실될 수 있습니다.

 

임산부

 

1. 임산부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2. 임산부에서의 이 약의 사용과 관련된 적절한 자료가 없습니다. 동물실험에서 최기형성은 나타나지 않았으나, 동물실험 결과로 인체 내에서의 반응을 예측할 수는 없으므로 임산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이 약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수유부

1. 수유부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2. 수유 중인 사람과 동물에서의 이 약의 사용과 관련된 적절한 자료가 없습니다. 유즙으로의 이행여부는 알려져 있지 않으므로 이 약의 사용 중에는 수유를 중단합니다.

 

 

과량사용 시의 처치

이 약의 독성은 매우 낮습니다. 과량 사용한 경우에는 해당 부위를 깨끗이 씻는 등 대증요법을 실시합니다.

 

적용상 주의사항

 

1. 이 약은 외용으로만 사용합니다.

 

2. 이 약은 눈, 코 등의 점막 표면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비강내에 사용 시 자통 및 건조의 발생이 보고되었습니다.

 

3. 이 약은 중앙정맥 삽관법을 시행할 부위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가격

박트란연고 가격은 4,000원~5,000원 안팎으로 약국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1~30℃)보관합니다.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24 개월입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2. 의약품을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의약품 오용으로 인한 사고의 원인이 되거나 의약품 품질유지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이를 주의해야 합니다.

 

3. 치료 후 남은 약은 폐기해야 합니다.

 

기타 주의사항

바르기 전후 손을 씻으세요, 발진이 생기면 전문가에 알려주세요, 바르는 약

 

1. 내성균이 생기지 않도록 처방된 용법과 정해진 기간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2. 이 약은 외용으로만 사용하고 먹지 않습니다.

 

3. 발진, 발적,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4. 사용 후 손을 반드시 씻고,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임의로 사용량을 증감해서는 안되며 의사의 처방, 약사의 복약지도에 따른 사용법과 사용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박트란연고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가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박트리안연고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무피로신 모낭염 여드름약

 

박트리안연고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무피로신 모낭염 여드름약

세균성 피부질환 치료제 박트리안연고(Bactrian Ointment)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항생제성분 함유된 연고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항균작용을 나

imawesome.tistory.com

베아로반 연고 효능 효과 부작용 가격

 

베아로반 연고 효능 효과 부작용 가격

여드름, 모낭염, 뾰루지 등 피부질환에 효능이 있는 베아로반 연고 10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세균 감염,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 등으로 유발된 피부 트러블에 효과가 있는 항생제 연고입니

imawesome.tistory.com

박테로신 연고 효능 효과 부작용 가격

 

박테로신 연고 효능 효과 부작용 가격

여드름, 모낭염, 뾰루지 등 피부 트러블에 효과가 있는 박테로신 연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세균에 감염된 피부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구입이 가능한

imawesome.tistory.com

에스로반연고 10g 효능 효과 부작용 가격

 

에스로반연고 10g 효능 효과 부작용 가격

여드름 각종 피부 트러블, 외상에 효과가 있는 에스로반연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드름, 모낭염, 뾰루지 등이 생겼을 때 가까운 약국에서 구입해 바르고 효과를 볼 수 있는 약으로 의사

imawesome.tistory.com

티로서겔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티로트리신

 

티로서겔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티로트리신

피부질환 치료제 티로서겔(Tyrosur Gel)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외용항생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항균작용을 나타냄으로써 세균에 의한 각종

imawesome.tistory.com

후시메드 연고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퓨시드산나트륨

 

후시메드 연고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퓨시드산나트륨

항생제 연고 후시메드 연고(Sodium Fusidate Ointment Greencross)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후시딘과 같은 성분이 함유된 연고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항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