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위염약 게스타렌정(Gestaren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약성분의 위점막보호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의약품입니다. 위점막을 보호하고, 손상된 점막조직의 재생을 촉진함으로써 위염을 예방 및 치료하는 약입니다.

 

게스타렌정(Gestaren Tab.)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급성 위염, 만성 위염 증상을 개선하고 위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게스타렌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게스타렌정(Gestaren Tab.)

성상 녹색의 타원형 필름코팅정제
제형 필름코팅정
모양 타원형
색깔 연두
크기 장축 : 13.02, 단축 : 7.32, 두께 : 4.9
식별표기 MK, ULT

 

성분정보

게스타렌정 1정(350mg) 중 애엽95%에탄올 연조엑스(20→1) 60.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애엽(쑥)에서 추출한 생약성분의 위장질환 치료제입니다. 위점막보호제로 위점막을 보호하고, 손상된 위점막의 회복을 도와 위염 치료 및 소염진통제 복용으로 인한 위염 예방에 사용합니다.

 

애엽엑스

애엽엑스(Artemisia herb soft ext)는 급·만성 위염에서 점막 손상, 출혈, 발적, 부종 등의 위 점막 병변을 개선하는 약물입니다. 쑥의 잎과 어린 줄기에서 유효성분을 추출한 물질(연조엑스)로, 위 점막 세포를 보호하고 재생을 촉진시킵니다.

 

연조엑스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인 유파틸린(eupatilin)과 자세오시딘(jaseocidin)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유효성분들은 위 점막 세포를 보호하는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촉진하여 점액 분비와 혈류량을 증가시킴으로써 위 점막을 보호합니다. 또한 위 점막의 재생을 촉진함으로써 위산의 공격으로 인해 손상된 세포의 치유를 촉진시킵니다.

 

애엽에는 출혈과 간독성을 일으키는 쿠마린 등의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 추출 용매인 에탄올 또는 이소프로판올은 이러한 쿠마린 성분은 제거하고, 유효성분은 추출되도록 합니다.

 

추출한 용매(유효성분을 녹여내는 물질)에 따라 에탄올 추출물(애엽 95%에탄올 연조엑스)과 이소프로판올 추출물(애엽 이소프로판올 연조엑스)이 있으며, 함량에 따라 각각 60 mg와 90 mg 정제가 있습니다. 모두 급·만성 위염에서 미란(짓무름), 출혈, 발적, 부종 등의 위 점막 병변을 개선하는 데 사용됩니다.

 

효능, 효과

 

1) 급성위염, 만성위염의 위점막 병변(미란(짓무름), 출혈, 발적, 부종)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2) 비스테로이드소염진통제(NSAID) 복용으로 인한 위염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용법, 용량

1회 60 mg을 1일 3회 복용합니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1. 다음 환자는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① 혈전 환자(뇌혈전, 심근경색, 정맥혈전증 등)

 

② 소비성 응고 장애 환자

 

③ 간장, 신장, 심장, 폐, 혈액 등에 중대한 장애를 가지고 있는 환자

 

④ 약물알레르기증상(발진, 발열, 가려움 등)이 있거나 병력이 있는 환자

 

⑤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⑥ 이 약은 황색 4호(타르트라진)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이 성분에 과민하거나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환자는 신중하게 복용합니다.

 

⑦ 이 약은 황색 5호(선셋옐로우 FCF, Sunset Yellow FCF)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이 성분에 과민하거나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환자는 신중하게 복용합니다.

 

게스타렌정(Gestaren Tab.)

 

게스타렌정 부작용

이 약을 복용한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시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합니다.

 

1. 국내에서 급·만성 위염에 대한 제3상 임상시험에 참여한 386명을 대상으로 보고된 발현부위별 이상반응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화기계

때때로 구역(0.78 %), 식욕부진(0.52 %), 설사(0.52 %), 구토 (0.26 %), 속쓰림(0.26 %), 상복부통(0.26 %)이 나타났습니다.

 

정신신경계

때때로 어지럼(0.26 %), 두통(0.26 %)이 발생하였습니다.

 

피부

때때로 발진(0.26 %), 가려움(0.26 %)이 나타났습니다.

 

간 및 담도계

때때로 ALT 상승(0.26 %)이 나타났습니다.

 

2. 국내에서 비스테로이드소염진통제(NSAID) 복용으로 인한 위염 예방에 대한 제3상 임상시험에 참여한 266명을 대상으로 보고된 발현부위별 이상반응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로 동 임상시험은 비스테로이드소염진통제와 이 약을 동시에 복용하며 진행되었으므로 다음의 이상반응이 비스테로이드소염진통제에 의한 것인지 이 약에 의한 것인지 확실하지 않으며, 또한, 이상반응이란 임상시험용 의약품과 반드시 인과관계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심혈관계

때때로 심계항진이 나타났습니다.

 

소화기계

매우 자주 복부팽만, 상복부통, 속쓰림, 구역, 설사가 나타났습니다. 때때로 하복부통, 변비, 소화불량, 트림, 위장운동과다, 위식도 역류, 구토, 허기가 나타났습니다.

 

간 및 담도계

자주 ALT 증가가 나타났으며, 때때로 혈중 빌리루빈 증가가 나타났습니다.

 

대사 및 영양계

때때로 식욕 증진이 나타났습니다.

 

신경계

때때로 두통이 나타났습니다.

 

정신계

때때로 불면이 나타났습니다.

 

비뇨생식기계

때때로 배뇨곤란이 나타났습니다.

 

호흡기계

때때로 비인두염이 나타났습니다.

 

기타

때때로 혈중 LDH 증가가 나타났습니다.

 

3. 국내 급·만성위염 환자 3,416례를 대상으로 실시한 시판 후 사용성적조사결과 이상반응은 0.18 %(6례/3,416례)가 보고되었고, 약물과의 인과관계가 있는 이상반응은 0.15 %(5례/3,416례)(식욕부진, 구역, 소화불량, 복통 등이 각각 0.03 %(1례))로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이 약과의 인과관계를 판단할 수 없는 것으로 보고된 예상하지 못한 이상반응은 안면 부종 0.03 %(1례)가 보고되었습니다.

 

4. 국내 비스테로이드소염진통제 복용으로 인한 위염의 예방 목적으로 이 약을 투여받은 관절염 환자 429례를 대상으로 실시한 시판 후 사용성적조사결과 이상반응은 2.10 %(9례/429례)로 보고되었고, 약물과의 인과관계가 있는 이상반응은 0.93 %(4례/429례)(상복부 통증 0.70 %(3례), 구역 0.23 %(1례))로 보고되었습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이 약은 소화성 궤양(반흔 제외)과 역류성식도염을 가진 환자와 비스테로이드소염진통제 복용에 의한 위염 및 위궤양 환자, 위절제술을 받은 병력이 있는 환자, 십이지장궤양을 합병한 환자에 사용하는 것에 대해 연구되어 있지 않습니다.

 

2. 이 약은 임상시험에서 급·만성 위염에 최대 2주까지 복용한 경험이 있으며, 2주 정도 복용하여도 증상의 개선이 없을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약사 또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상호작용

이 약의 약물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는 수행되지 않았습니다.

 

임산부

 

1. 임산부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2. 이 약은 임신 중의 복용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산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복용합니다.

 

수유부

 

1. 수유부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2. 이 약이 모유로 이행되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으므로 수유부의 경우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복용합니다.

 

임상검사치의 영향

 

1. 이 약을 1일 복용용량 180 mg으로 2주간 복용하였을 때 AST 값이 유의하게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나 대부분 정상 범위 내에 있었고, 때때로 ALT 값이 비정상적으로 상승하는 경우와 드물게 LDH 값이 비정상적으로 상승하는 경우가 보고되었습니다.

 

2. 이 약을 일일 복용용량 360 mg으로 2주간 복용하였을 때 적혈구, 헤모글로빈, 호중구, 총 단백질, ALP, AST 값이 유의하게 감소하였고, 림프구는 유의하게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나 대부분 정상 범위 내에 있었습니다.

 

3. 국내에서 비스테로이드소염진통제에 의한 위염 예방에 대한 제3상 임상시험에서 이 약을 일일 복용용량 180 mg으로 4주간 복용하였을 때 헤모글로빈, 호중구 값이 유의하게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고, ALT, 알부민, LDH 값은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나, 정상범위로 회복되었습니다.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1∼30℃)보관합니다.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 개월입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소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2. 직사광선을 피하고 되도록 습기가 적은 서늘한 곳에 밀전하여 보관합니다.

 

3. 의약품을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의약품 오용으로 인한 사고의 원인이 되거나 품질유지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이를 주의하도록 합니다.

 

기타 주의사항

발진이 생기면 전문가에 알려주세요, 습기를 주의하세요

 

1. 피부발진, 발적, 가려움증 등의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2. 간질환 환자나 신장질환 환자의 경우 의사 등 전문가에게 미리 알립니다.

 

3. 혈전성 질환 환자나 그 병력이 있는 경우 의사 등 전문가에게 미리 알립니다.

 

4. 과량으로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5. 커피, 술은 위산분비를 촉진하고 위점막을 자극하므로 피하도록 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합니다.

 

6. 가능한 습기가 적고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임의로 복용량을 증감해서는 안되며 의사의 처방, 약사의 복약지도에 따른 복용법과 복용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게스타렌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스티렌투엑스정 효능 효과 부작용 애엽 95% 에탄올연조엑스

 

스티렌투엑스정 효능 효과 부작용 애엽 95% 에탄올연조엑스

위장질환 치료제 스티렌투엑스정(Stillen 2X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화성궤양용제(위염, 위장약)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의 혈류량과

imawesome.tistory.com

스테린정 효능 효과 부작용 애엽95%에탄올연조엑스 위염약 위점막보호제

 

스테린정 효능 효과 부작용 애엽95%에탄올연조엑스 위염약 위점막보호제

위염약 스테린정(Sterin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점막보호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점막을 보호하고, 손상된 점막조직의 재생을 촉진

imawesome.tistory.com

베아렌투엑스정 효능 효과 부작용 애엽 95% 에탄올연조엑스

 

베아렌투엑스정 효능 효과 부작용 애엽 95% 에탄올연조엑스

위염약 베아렌투엑스정(Bearen 2X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약성분의 위장질환 치료제(소화성궤양용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점막을

imawesome.tistory.com

지소렌정 효능 효과 부작용 애엽이소프로판올연조엑스 위염약 위점막보호제

 

지소렌정 효능 효과 부작용 애엽이소프로판올연조엑스 위염약 위점막보호제

급성, 만성 위염약 지소렌정(G-SOREN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점막 보호제(소화성궤양용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점막을 보호하고,

imawesome.tistory.com

유파시딘에스정 효능 효과 부작용 애엽이소프로판올연조엑스 위염약 위점막 보호제

 

유파시딘에스정 효능 효과 부작용 애엽이소프로판올연조엑스 위염약 위점막 보호제

급성·만성 위염약 유파시딘에스정(Eupasidin S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점막 보호제(소화성궤양용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점막을 보

imawesome.tistory.com

디스텍정 효능 효과 부작용 애엽이소프로판올연조엑스 위염약 위점막 보호제

 

디스텍정 효능 효과 부작용 애엽이소프로판올연조엑스 위염약 위점막 보호제

급성, 만성 위염약 디스텍정(Distec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점막 보호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점막을 보호하고, 손상된 점막조직의

imawesome.tistory.com

 

 

※동일한 성분이 함유된 의약품

더보기

가스칸정, 가스타놀정, 가스토렌정, 가스티렌정, 네오렌정, 넥스틸정, 넥실렌이정, 뉴틸렌정, 디에스틸렌정, 디즈텍정, 라티렌정, 레고티렌정, 바이틸린정, 베아렌정, 부티렌정, 비엘티렌정, 세토리드정, 슈렌정, 슈틸렌정, 슈피렌정60mg, 스카딘정, 스타렉신정, 스타렌정, 스타린정, 스타미렌정, 스테린정, 스텔라정, 스텔스정, 스토렌정, 스토마정, 스토애정, 스토엠정, 스트렌정, 스티딘정, 스티렌정, 스티렐정, 스티민정, 스티스트정, 스티올렌정, 스티원정, 스티젠정, 스티플정, 스틸란정, 스틸유정, 스파렌정, 시스틸렌정, 아르시딘정, 아르칸정, 아르테정, 아르텐정, 아르틸렌정, 아미스정, 아스틸렌정, 아시카정, 알테렌정, 알파시딘정, 애스렌정, 애스틸렌정, 애티렌정, 에스엽정, 에스타렌정, 에스트렌정, 에스티렌정, 엑시렌정, 엔티렌정, 엔피렌정, 오나렌정, 오스렌정, 위더렌정, 위스틸렌정, 위스틸정, 위코트정, 위큐어정, 위티렌정, 윈티렌정, 유니티렌정, 유스틸렌정, 유타렌정, 유티린정60mg, 유틸린정, 유파딘정, 유파렌정, 유파론정, 유파칸정, 유파티렌정, 이디올정, 자틸렌정, 제스렌정, 제스틸정, 케스렌정, 티씨렌정, 파티스렌정, 팜스티렌정, 화이트렌정, 화티렌정, 휴트렌정60mg, 휴티렌정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