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진경제 후로스판정(Flospan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련성 통증 완화하는 속효성 진경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의약품입니다. 평활근 경축을 완화시킴으로써 항경련 및 진통 효과를 나타내는 약입니다.

 

후로스판정(Flospan Tab.)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복부 경련 및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후로스판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후로스판정(Flospan Tab.)

성상 흰색의 원형 정제
제형 설하정
모양 원형
색깔 하양
크기 장축 : 8.5, 단축 : 8.5, 두께 : 3.9
식별표기 F, 마크

 

진경제

진경제는 복부 경련 및 그에 의한 통증을 완화시키는 약물로 위장관에 있는 평활근의 연축 운동이나 경련을 진정시켜 줍니다. 복통이 위장관의 운동이 정상적이지 않아 생기는 경우에 진경제를 사용하여 복통을 가라앉히며, 과민성대장증후군이나 급성 장염, 궤양 등의 치료에도 보조적으로 사용합니다.

 

진경제에는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을 차단하는 항콜린성 진경제와 평활근 내의 칼슘 농도 조절 또는 근육에 직접 작용하여 수축을 완화시키는 약물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변비, 입마름 등이 있습니다.

 

성분정보

후로스판정 1정 (218mg 중) 플로로글루시놀수화물(Phloroglucinol Hydrate) 8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활근을 이완하여 경련을 완화하는 진경제로, 소화관 및 담도계 기능 장애에 의한 통증(복통 등), 비뇨기계의 경련 및 통증, 여성과의 경련성 통증 등의 완화에 사용됩니다.

 

플로로글루시놀

플로로글루시놀(Phloroglucinol) 은 경련에 의한 통증을 완화시키는 진경제입니다. 요로계, 소화관, 담도계의 경련성 통증과 여성과의 경련성 통증의 치료 등에 사용됩니다.

 

위장관 및 자궁, 간∙담도계, 비뇨기계 등과 같은 복부의 내장기관은 평활근이라는 근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평활근은 자율신경계에 의해 조절되며, 자율신경계에는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가 있습니다.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에 의해 부교감신경계가 흥분되면 평활근의 수축운동이 일어나며, 평활근이 비정상적으로 수축되는 등의 경우에 복부 경련 및 경련에 의한 통증이 발생됩니다.

 

플로로글루시놀은 직접적으로 아세틸콜린의 작용을 차단하지는 않지만, 교감신경을 흥분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인 카테콜아민의 분해를 억제하는 COMT(catechol-O-methyltransferase)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여 카테콜아민의 농도를 높임으로써 평활근의 경련을 억제합니다.

 

※동일한 성분이 함유된 의약품으로는 디푸로날정80mg, 로스판정, 스파민정, 스판톨정, 플론정, 플루신정 등이 있습니다.

 

 

효능, 효과

 

1. 비뇨기계의 경련 및 통증 : 신염성 산통

 

2. 소화관 및 담도계의 기능장애에 의한 통증

 

3. 여성과의 경련성 통증

 

4. 임신 중 수축의 보조치료

 

용법, 용량

 

1. 성인

1회 160㎎(2정)을 물 한 컵에 녹이거나, 혀 밑에 넣어 침으로 녹여 복용합니다.

 

2. 소아

1회 80㎎(1정)을 물 한 컵에 녹여 1일 2회 복용합니다.

 

3.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합니다.

 

후로스판정(Flospan Tab.)

 

사용상의 주의사항

 

1. 다음 환자는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① 이 약에 과민증 환자

 

②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후로스판정 부작용

이 약을 복용한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시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합니다.

 

① 소화기계

드물게 구역, 구갈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감량, 휴약 등의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② 피부

알레르기반응, 급성전신성발진성농포증(Acute Generalised Exanthematous Pustulosis, AGEP)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③ 기타

드물게 기분불량, 복시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감량, 휴약 등의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상호작용

이 약과 함께 다른 약물을 복용할 경우 상호작용으로 인해 약효에 영향을 미치거나 이상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미리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다음의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이 약은 진경작용을 나타내므로 모르핀 또는 그 유도체와 같은 진통제와는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임산부

 

1. 임산부능 의사와 상의합니다.

 

1. 동물실험에서 태자독성 및 기형발생은 나타나지 않았으나 임산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특히 초기 3개월)에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수유부

 

1. 수유부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2. 수유 중에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저장방법

차광기밀용기, 실온(1-30℃)보관합니다.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24 개월입니다.

 

기타 주의사항

혀밑에 녹여 먹는 약

 

1. 증상 발현 시 물 한 컵에 녹이거나 혀 밑에 넣어 녹여서 복용합니다.

 

2. 임신, 수유 중에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다른 진경제와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구역, 입마름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할 경우 의사와 상의하여 감량, 휴약 등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

 

임의로 복용량을 증감해서는 안되며 의사의 처방, 약사의 복약지도에 따른 복용법과 복용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후로스판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싸이베린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싸이베린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복합 진경제 싸이베린정 (Cyverine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통, 복통, 위산과다, 속쓰림 등에 효과가 있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위

imawesome.tistory.com

티로파정 효능 부작용 복부 경련 통증 진경제

 

티로파정 효능 부작용 복부 경련 통증 진경제

복부 경린 및 통증 치료제 티로파정 (Tiropa Tab)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염, 담석증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한 복부 경련 및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진경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

imawesome.tistory.com

부스코판 당의정 효능 부작용 가격 복통 생리통

 

부스코판 당의정 효능 부작용 가격 복통 생리통

위십이지장궤양, 위염, 장염, 변비, 설사, 요로결석, 방광염, 생리통 등에 효능이 있는 부스코판 당의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복부 경련과 그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키는 진경제로 의사의 처

imawesome.tistory.com

 

부스코판 플러스 효능 부작용 가격 복통 생리통

 

부스코판 플러스 효능 부작용 가격 복통 생리통

복통, 생리통에 효능이 있는 부스코판 플러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복부에 경련, 통증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났을 때 복용하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imawesome.tistory.com

프리판주 효능 효과 부작용 부틸스코폴라민브롬화물 진경제 항콜린제

 

프리판주 효능 효과 부작용 부틸스코폴라민브롬화물 진경제 항콜린제

진경제 프리판주(Hyspan Injectio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련성 통증 치료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투여가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산분비를 억제하며, 평활근 경축을 완화시켜 항경

imawesome.tistory.com

히스판주 효능 효과 부작용 부틸스코폴라민브롬화물 항콜린제 진경제

 

히스판주 효능 효과 부작용 부틸스코폴라민브롬화물 항콜린제 진경제

진경제 히스판주(Hyspan Injectio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련성 통증 치료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투여가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산분비를 억제하며, 평활근 경축을 완화시킴으로

imawesome.tistory.com

티램주 효능 효과 부작용 티로프라미드염산염 진경제

 

티램주 효능 효과 부작용 티로프라미드염산염 진경제

경련완화제 티램주(Tiram Injectio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각종 통증을 완화해주는 진경제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투여가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산분비를 억제하며, 평활근 경축을 완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