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위장관운동조절제(소화제) 레보프라이드정(Levopride Tablet)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에 사용되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의약품입니다. 위장운동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소화장애로 인한 각종 증상을 개선하는 약입니다.

 

레보프라이드정(Levopride Tablet)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인한 각종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레보프라이드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레보프라이드정(Levopride Tablet)

성상 흰색의 원형 정제
제형 나정
모양 원형
색깔 하양
크기 장축 : 6.0, 단축 :6.0, 두께 : 3.6
식별표기 SK, 25

 

성분정보

레보프라이드정 1정(100mg) 중 레보설피리드(Levosulpiride) 25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위장관 운동을 감소시키는 도파민의 작용을 억제하여 위 운동을 촉진하는 약(소화제, 위장관운동조절제)입니다.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구토, 역류성 식도염 치료에 사용합니다.

 

레보프라이드정(Levopride Tablet)

 

레보설피리드

레보설피리드(Levosulpiride)는 위장운동을 증가시켜 복부팽만감, 구역, 트림, 속쓰림 등의 기능성 소화불량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물입니다. 위장운동 개선제, 위장운동 조절제 또는 위장운동 촉진제라고도 합니다.

 

레보설피리드는 두 가지 작용을 통해 위장운동을 촉진합니다. 먼저 위장 신경에서 위장운동을 억제하는 도파민이라는 물질의 작용을 방해하여 위장운동을 활성화하고 위 내용물의 배출을 촉진합니다.

 

위장관에 분포하는 신경계인 장근신경총의 도파민 수용체를 차단하여 도파민의 위장운동 억제작용을 막습니다. 도파민은 전반적으로 위장운동을 억제하고 위의 긴장도와 위내 압력을 감소시킵니다. 레보설피리드는 이러한 도파민의 역할을 억제하여 위장운동을 개선시킵니다.

 

이와 더불어 도파민은 위에서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억제하는데, 레보설피리드는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증가시켜 위장운동을 촉진하는 세로토닌 수용체에도 작용하여 위장운동을 활성화시킵니다.

 

드물게 유즙 분비, 여성형 유방, 파킨슨병과 유사한 증상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효능, 효과

기능성소화불량으로 인한 다음 증상의 완화 : 

복부팽만감, 상복부불쾌감, 속쓰림, 트림, 구역, 구토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용법, 용량

성인 : 1회 25 mg을 1일 3회 식전에 복용합니다. 가능한 식전 30분에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처방에 따라 식후에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다음 환자는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① 임산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② 위장관운동자극이 유해한 환자(예, 위장관 출혈, 기계적인 장애 또는 천공이 있는 환자)

 

③ 크롬친화세포종 환자

종양으로 인해 카테콜아민 방출에 기인한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④ 이 약에 과민반응이 있거나 불내성인 환자

 

⑤ 간질환자, 조병 상태 및 조울병의 조병 단계의 환자

 

⑥ 악성유선병증 환자

대부분의 항정신성 의약품이 가지고 있는 프로락틴 과분비 효과와 유방 형성 장애 간에 상호관련성이 있다고 여겨집니다.

 

2. 다음 환자는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① 고혈압 환자

 

② 소아

추체외로 증상이 발현되기 쉬우므로 과량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③ 고령자

 

레보프라이드정(Levopride Tablet)

 

레보프라이드정 부작용

이 약을 복용한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시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합니다.

 

1. 내분비계

때때로 간뇌의 내분비기능조절이상(성선자극호르몬 분비 및 프로락틴분비 이상)에 기인한다고 추정되는 무월경, 유즙분비과다, 여성형 유방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이상이 나타나면 즉시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2. 추체외로계

드물게 진전, 혀의 꼬임, 초조감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와 같은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3. 지연이상운동(tardive dyskinesia)

장기복용에 의해서 드물게 입주위 등에 불수의 운동이 나타나서 약물복용을 중지한 후에도 지속되는 수가 있습니다.

 

4. 소화기계

때때로 구갈, 속쓰림, 구역, 구토, 설사, 변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순환기계

고혈압, 부정맥

 

6. 신경이완제악성증후군(Neuroleptic Malignant Syndrome)

이 약을 항정신병 치료과정에서 신경이완제로 복용하는 중에 신경이완제 악성증후군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증상으로는 고열, 근육강직, 운동불능, 자율신경계 장애(불규칙한 맥박과 혈압, 발한, 빈맥, 부정맥), 무감각 또는 혼수상태로 발전가능한 의식상태의 변화 등이 있는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가급적 이 약을 비롯한 항정신병 약물의 복용을 즉시 중단하고 체냉각과 수분공급 등 집중적인 대증요법을 실시합니다.

 

이러한 증상의 발현 시에는 백혈구 증가, 혈청 크레아틴키나아제(CK) 상승이 자주 나타나고 미오글로빈뇨증을 수반한 신기능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경이완제악성증후군 환자가 고열이 지속되고 의식장애, 호흡곤란, 순환허탈과 탈수증상, 급성 신부전으로 발전되어 사망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7. 기타

드물게 발진, 부종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와 같은 경우에는 약물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또한 때때로 화끈감, 권태감, 불면, 졸음, 어지럼, 비틀거림이 나타날 수 있고 드물게 발기부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8. 장기복용의 경우 무월경, 여성형 유방증, 유즙분비과다, 성욕의 증감 등의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다른 신경이완제들과 유사하게 시상하부 뇌하수체 생식선 제2경추의 기능에 대한 효과로서 가역적(원래의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입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간뇌의 내분비기능조절이상으로 인해 프로락틴의 분비가 증가하고 유즙누출의 이상반응이 있으므로 처방 전 반드시 환자에게 주지시킵니다.

 

2. 간뇌의 내분비기능조절이상, 추체외로 증상 등의 이상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유효성과 안전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복용합니다.

 

3. 이 약을 복용 중인 환자는 자동차 운전 및 주의를 집중해야 하는 기계조작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고용량의 레보설피리드 제제는 일부 해외 국가에서 비정형 항정신병 치료제(atypical neuroleptics)로서 처방되고 있습니다. 동일한 계열의 비정형 항정신병약에서 드물게 QT연장, 심실부정맥(예, Torsades de Pointes), 심실성 빈맥, 심실세동, 심장 정지가 관찰된 바 있으며 이러한 심장의 이상은 매우 드물게 사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비정형 항정신병약을 복용하고 있는 고령의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의 결과, 항정신병약의 복용은 위약 대비 뇌혈관 사건을 약 3배 증가시키는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상반응의 메커니즘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고 다른 항정신병약, 다른 환자군에서의 위험 증가를 배제할 수 없으므로 뇌졸중 위험요소를 지닌 환자에게 이 약을 복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허가상의 용법, 용량에 따라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상호작용

이 약과 함께 다른 약물을 복용할 경우 상호작용으로 인해 약효에 영향을 미치거나 이상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미리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다음의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1. 위장관운동에 대한 이 약의 효과는 항콜린효능약(아트로핀, 메틸스코폴라민 등), 마약 및 진통제에 의해 길항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하지 않습니다.

 

2. 디기탈리스제제 포화 시의 지표인 구역, 구토, 식욕부진 증상을 불현성화할 수 있으므로 디기탈리스제제를 복용받고 있는 환자는 관찰을 충분히 하고 신중하게 복용합니다.

 

3. 다른 벤즈아미드계 약물(메토클로프라미드, 티아프리드 등)과의 함께 복용에 의한 내분비기능이상 또는 추체외로 증상이 발현되기 쉬우므로 이것들을 함께 복용하는 경우에는 관찰을 충분히 하고 신중하게 복용합니다.

 

4. 정신약리학적 약물과의 함께 복용 시 상호작용에 기인한 예기치 않은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특별히 주의해야 하며 알코올과 동시복용하지 않습니다.

 

5. 이 약을 QT 간격을 연장시키는 약물과 함께 복용 시 심장부정맥의 위험성이 증가되므로 함께 복용하는 경우에는 충분한 주의와 관찰이 필요합니다.

 

6. 전해질 장애를 일으키는 약물과 함께 복용하지 않습니다.

 

임산부

 

1. 임산부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2. 동물실험에서 태자에 대한 기형발생의 위험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으며, 임신 중 복용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산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복용하지 않습니다.

 

수유부

1. 수유부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2. 신생아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수유 중인 여성은 복용하지 않습니다.

 

고령자

주로 신장으로 배설되나 고령자는 신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높은 혈장농도가 지속될 우려가 있으므로 이상반응(추체외로 증상 등)의 발현에 주의하고 용량 및 복용간격에 유의하는 등 신중하게 복용합니다.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보관합니다.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60 개월입니다.

 

기타

 

1. 진토작용으로 다른 약에 기인하는 중독, 장폐색, 뇌종양에 의한 구토증상이 나타나지 않게 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신중하게 복용합니다.

 

2. 동물 만성독성 실험에서 정소위축과 번식실험에서 임신율의 저하를 일으킨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3. 랫트 및 마우스에 고용량을 장기간 복용한 결과 하수체, 유선 등의 종양발생빈도가 대조군에 비해 높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기타 주의사항

운전 또는 위험한 기계 조작 시 주의해 주세요, 식전에 복용하세요

 

1. 식사 전에 복용합니다.

 

2. 다른 질환으로 인한 구토증상을 은폐시킬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3.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하면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4. 어지럽거나 졸음이 올 수 있으므로 운전, 위험한 기계조작 시 주의합니다.

 

5. 월경불순(무월경), 유즙분비, 남성의 경우 유방이 나오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와 상의 바랍니다.

 

6. 역류성 식도염인 경우 한 번에 많은 음식을 먹거나 꽉 죄는 옷은 복압을 높여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의로 복용량을 증감해서는 안되며 의사의 처방, 약사의 복약지도에 따른 복용법과 복용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레보프라이드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포리부틴서방정 효능 효과 부작용 트리메부틴말레산염 위장관운동조절제

 

포리부틴서방정 효능 효과 부작용 트리메부틴말레산염 위장관운동조절제

위장관운동조절제 포리부틴서방정(POLYBUTINE Sr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장관 운동을 조절하고, 경련을 완화시킴으

imawesome.tistory.com

모사프론정 효능 효과 부작용 모사프리드시트르산염수화물 위장관운동 조절제

 

모사프론정 효능 효과 부작용 모사프리드시트르산염수화물 위장관운동 조절제

위장관운동 조절제 모사프론정(Mosapron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능성소화불량 치료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장운동을 활성화시킴으

imawesome.tistory.com

락토딘 캡슐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락토바실루스스포로게네스균 우르소데옥시콜산 정장제 소화제

 

락토딘 캡슐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락토바실루스스포로게네스균 우르소데옥시콜산 정장제 소

정장소화제 락토딘 캡슐(Lactodin Ca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정장제(정장생균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음식물의 소화를 촉진시킴으로써 각

imawesome.tistory.com

이토리드정 효능 효과 부작용 이토프리드염산 위장관운동조절제

 

이토리드정 효능 효과 부작용 이토프리드염산 위장관운동조절제

위장관운동조절제 이토리드정(Itoride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화기관용약(기능성 소화불량 치료제)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장운동

imawesome.tistory.com

가모드정 효능 효과 부작용 모사프리드 시트르산염수화물 기능성 소화불량

 

가모드정 효능 효과 부작용 모사프리드 시트르산염수화물 기능성 소화불량

위장관 운동 조절제 가모드정(Gamod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 치료제(소화기관용약)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장운동을 활

imawesome.tistory.com

트리싹 정 200mg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트리메부틴말레산염 위장관 운동 조절제

 

트리싹 정 200mg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트리메부틴말레산염 위장관 운동 조절제

위장관 기능, 운동 조절제 트리싹 정 200mg(Trissak Tab. 200mg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화기관용약(위장기능 이상 치료제)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

imawesome.tistory.com

 

※동일한 성분이 함유된 의약품

더보기

경보레보설피리드정, 구주레보설피리드정, 도마틸정, 동광레보설피리드정, 디스피드정, 라보리드정, 레바드정, 레보드정, 레보딘정, 레보라이드정, 레보라정, 레보란정, 레보렌정, 레보론정25mg, 레보리드정, 레보민정, 레보밀레이드정, 레보서린정, 레보설정, 레보설프정, 레보설피드정, 레보설핀정, 레보셀정, 레보스톤정, 레보스피드정, 레보스필정, 레보실정, 레보엠정, 레보이드정, 레보젠정, 레보칸정, 레보컨시드정, 레보트론정, 레보트리정, 레보팔시드정, 레보팜정, 레보프랑정25mg, 레보프렌정, 레보프리정, 레보프릴정, 레보피리드정, 레보필정, 레비드정, 레설트정, 레설피리드정, 레설피엠정, 레설핀정, 레써니정, 레파드정, 레프정, 레피딘정, 레피라이정, 레피리드정, 리보레정, 리프론정, 메가레설피정, 명문레보설피리드정, 모티라이드정, 몬티딘정25mg, 보니드정, 보라드정, 비엠레보설피리드정, 설프라이드정25mg, 설피드정, 설핀정, 셀트리온네오파정, 스마틴정, 시레보정, 썰피란정, 씨엠지레보설피라이드정, 씨트레보정, 아피리드정25mg, 알레보정, 어필리드정, 에보리드정, 에스피씨레보정, 에이프로젠레보설피리드정, 엘프리드정, 오코레보정, 유니온레보설피리드정, 이소메릭정, 일양바이오레보설피리드정, 코러스레보설피리드정, 쿨타임정, 태극레보설피리드정, 티라드정, 파마레보설피리드정, 펩스리드정, 필라이드정, 하원레보설피라이드정, 휴니즈레보설피리드정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