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위장관운동조절제 이토리드정(Itoride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화기관용약(기능성 소화불량 치료제)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장운동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소화장애로 인한 각종 증상을 개선하는 약입니다.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드물지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기능성 소화불량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이토리드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성상 : 흰색의 원형 필름코팅정제입니다. 

 

성분정보
이토리드정에는 이토프리드염산염 5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토프리드는 위장운동을 증가시켜 복부팽만, 상복부 통증, 속쓰림, 구역 등의 기능성 소화불량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물입니다. 위장 신경에서 위장운동을 억제하는 도파민이라는 물질의 작용을 방해하여 위장운동을 활성화하고 위 내용물의 배출을 촉진합니다. 

 

 

이 약은 소화관 운동을 촉진시켜 주는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증가시켜 주며, 도파민의 분비는 억제하는데 아세틸콜린의 분비가 증가하면 위장운동이 활발해지며, 도파민 분비가 증가하면 위장운동이 억제됩니다. 

효능, 효과

기능성소화불량으로 인한 소화기증상 예컨대 복부팽만, 상복부통, 식욕부진, 속쓰림, 구역, 구토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용법, 용량


1. 성인기준 1회 50 mg을 1일 3회 식전에 복용합니다. 

2. 증상에 따라 적절히 감량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다음 환자는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 또는 과민반응의 병력이 있는 환자

 위장관운동자극이 유해한 환자(예, 위장관출혈, 기계적 막힘 또는 천공이 있는 환자)

이토리드정 부작용

이 약을 복용한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시 중단하고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1. 중대한 이상반응

① 쇼크 및 아나필락시스모양증상

쇼크, 아나필락시스모양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합니다. 혈압저하, 호흡곤란, 후두부종, 두드러기, 창백, 발한 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적절한 조치를 합니다.

② 간기능장애 및 황달 

AST, ALT, γ-GTP 상승 등을 수반하는 간기능장애, 황달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합니다.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적절한 조치를 합니다.

 


2. 기타의 이상반응

① 소화기계 
 구역, 때때로 설사, 변비, 복통, 타액증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② 정신신경계 
 때때로 두통, 초조감, 수면장애, 어지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③ 내분비계 
여성형 유방증, 때때로 프로락틴의 상승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합니다.

④ 혈액계 
혈소판감소, 때때로 백혈구 감소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혈액검사를 행하는 등 관찰을 충분히 행하여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합니다.

⑤ 신장 
때때로 BUN, 크레아티닌의 상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⑥ 간장 
AST, ALT, γ-GTP, ALP 상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⑦ 과민반응 
드물게 발진, 발적, 가려움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합니다.

⑧ 추체외로증상 
진전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합니다.

⑨ 기타 
때때로 가슴·등통증, 피로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국내 시판 후 조사결과

국내에서 6년 동안 3,25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판 후 조사 결과 추가로 나타난 이상반응은 다음과 같으며 약과의 인과관계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속쓰림(2명), 구갈(1명), 복부팽만(1명)

4. 외국에서의 시판 후 조사결과

일본에서 실시한 시판 후 사용성적조사 결과 5,913례 중 74례(1.25 %), 104건(1.76 %)에서 이상반응이 나타났습니다. 주요한 이상반응으로는 설사 13건(0.22 %), 복통 8건(0.14 %), 변비 8건(0.14 %), AST 상승 8건(0.14 %), ALT 상승 8건(0.14 %)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이 약은 아세틸콜린의 작용을 증강하므로 그 점에 유의하여 사용합니다.

2. 소화기증상의 개선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 장기에 걸쳐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상호작용 

 

이 약과 함께 다른 약물을 복용할 경우 상호작용으로 인해 약효에 영향을 미치거나 이상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미리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다음의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는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항콜린제(티퀴쥼브롬화물, 부틸스코폴라민브롬화물, 티메피듐브롬화물 등)와 함께 복용하는 경우 소화관운동 억제작용으로 인해 이 약의 작용이 감소될 수 있으므로 복용간격을 두는 등 함께 복용 시 주의합니다.

임산부
1. 임산부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합니다. 

 

2.  임신 중의 복용에 대하여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산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복용해야 합니다.

 

수유부

1. 수유부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합니다. 

 

2. 동물실험에서 유즙으로 분비되는 것이 보고되어 있으므로 수유 중에는 복용을 피하고 부득이 복용하는 경우에는 수유를 중단해야 합니다.

소아
소아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사용경험이 적습니다.).

고령자

일반적으로 고령자에서는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이상반응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충분히 관찰을 행하여 소화기증상등 이상반응이 나타난 경우에는 감량 또는 휴약 하는 등 신중하게 복용합니다.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1-30℃) 보관합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며, 의약품을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의약품 오용으로 인한 사고원인이 되거나 의약품 품질 유지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주의합니다.

기타 주의사항 


1. 식사 전에 복용합니다. 

 

2. 다른 질환으로 인한 구토증상을 은폐시킬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3. 설사가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4. 유즙분비, 월경불순 등이 나타날 경우에는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임의로 복용량을 증감해서는 안되며 의사의 처방, 약사의 복약지도에 따른 복용법과 복용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이토리드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토메드정 효능 효과 부작용 이토프리드염산염 위장관운동 조절제

 

이토메드정 효능 효과 부작용 이토프리드염산염 위장관운동 조절제

위장관운동 조절제 이토메드정(Itomed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화관 운동 개선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장운동을 활성화시킴으로써

imawesome.tistory.com

가나칸정 50mg 효능 효과 부작용

 

가나칸정 50mg 효능 효과 부작용

소화불량 치료제, 소화제 가나칸정 50mg (Ganakhan Tab. 50m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 증상에 효과가 있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

imawesome.tistory.com

가모드정 효능 효과 부작용 모사프리드 시트르산염수화물 기능성 소화불량

 

가모드정 효능 효과 부작용 모사프리드 시트르산염수화물 기능성 소화불량

위장관 운동 조절제 가모드정(Gamod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 치료제(소화기관용약)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장운동을 활

imawesome.tistory.com

※동일한 성분이 함유된 의약품 

가나릴정, 가나메드정, 가나젠정, 가나칸정50mg, 가나텍정, 가나톤정50mg, 가나프리드정, 가니토정, 가토젠정, 가토프리드정, 가프리드정, 건이토정50mg, 국제이토라이드정, 넥스토정, 뉴토드정, 뉴토리드정, 다나톤정, 다라톤정, 대웅바이오이토프리드정, 동광이토프리드정50mg, 로프리드정, 마더스염산이토프리드정, 메가이토정, 모가톤정, 부광이토프리드정50mg, 삼성이토프리드정, 알보젠이토라드정, 위나톤정50mg, 유라이드정, 유바톤정, 이지톤정, 이토나정, 이토드정, 이토디알정, 이토라민정, 이토라제정, 이토라핀정, 이토란정, 이토리정50mg, 이토리톤정, 이토메드정, 이토모티정, 이토벨정, 이토윈정50mg, 이토정, 이토칸정50mg, 이토큐어정50mg, 이토팜정, 이토프딘정, 이토프라정50mg, 이토프로정, 이토피드정, 이트리드정, 이티브정, 이프리드정, 이프리정, 토이드정50mg, 토프리드정, 푸리드정, 프리가톤정, 프리스톤정50mg, 휴리토정, 휴토즈정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