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위장관운동조절제 포리부틴서방정(POLYBUTINE Sr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장관 운동을 조절하고, 경련을 완화시킴으로써 소화기능 이상으로 인한 각종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약입니다. 성인과 소아, 노인 등에게도 처방되는 약으로 위장관운동조절제,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제 등으로 사용됩니다.

 

포리부틴서방정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각종 소화이상(복통, 소화 불량, 구역, 구토 등), 과민성대장증후군, 변비, 설사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포리부틴서방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포리부틴서방정

성상 흰색의 장방형 필름코팅정제
제형 서방성필름코팅정
모양 장방형
색깔 하양
크기 장축 : 19.1,  단축 : 7.9, 두께 : 5.2
식별표기 SR, SR

 

성분정보

포리부틴서방정 1정(약 757.4mg) 중 트리메부틴말레산염 30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위장관 평활근에 직접 작용하여 위 배출을 촉진하고, 장 수축성을 조절하는 위장관운동조절제입니다. 위장질환에 따르는 소화이상(복통, 소화 불량, 구역, 구토), 과민성 대장 증후군, 경련성 결장, 소아의 습관성 구토나 비감염성 변비, 설사 등의 치료에 사용합니다.

 

포리부틴서방정

 

트리메부틴

트리메부틴은 위장관 운동이 항진된 상태나 저하된 상태를 정상화시키는 약물입니다. 다른 약물들과 달리 위장상태에 따라 소화기능을 촉진하기도 하고 진정시키기도 하는 약물입니다.

 

위장관 내부 신경층에 존재하는 엔케팔린(enkephaline) 수용체에 작용해 위장관 운동을 조절합니다. 엔케팔린은 인체에서 분비되는 아편유사제(오피오이드, opioid)의 일종으로 중추신경계에서는 고통을 완화하는 작용을 하고, 소화관에서는 운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엔케팔린 수용체에는 μ(뮤), δ(델타), κ(카파) 수용체가 있으며, 트리메부틴은 필요에 따라 이 세 가지 수용체에 다르게 결합합니다. 스트레스나 음식 등으로 인해 엔케팔린이 비정상적으로 분비되면 위장관 운동이 항진되거나 저하됩니다.

 

선택적 작용

트리메부틴은 위장관 운동이 항진된 경우에는 엔케팔린 수용체 중 카파 수용체와 결합해 위장관 운동을 억제시키고, 위장관 운동이 저하된 경우에는 뮤, 델타 수용체에 결합하여 위장관 운동을 촉진시킵니다.

 

위장관 운동 항진 κ(카파)  수용체에 결합 위장관 운동 억제
위장관 운동 저하 μ(뮤), δ(델타) 수용체에 결합 위장관 운동 촉진

 

위장관 운동을 촉진 또는 억제하여 정상적인 상태로 만들어주므로 복통, 소화불량, 구역, 구토 등의 소화기능 이상과 소아의 습관성 구토, 변비, 설사 등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위장관 운동을 정상적인 상태로 조절합니다.

 

소화관 내부의 신경계에 선택적으로 작용합니다. 즉, 위장관 운동이 과도하게 항진된 경우 반대로 과도하게 억제된 경우 정상적인 상태로 조절하여 소화불량, 기능성 장질환,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의 증상을 완화해 줍니다. 내약성이 좋아 유소아, 노인에게도 자주 처방되는 약입니다.

 

 

효능, 효과

위, 식도역류 및 열공헤르니아, 위, 십이지양궤양등에 수반되는 동통, 소화불량, 구역, 구토, 기능적 결장질환(과민성대장염, 경련성결장), 유소아의 습관성구토, 비감염성의 장관통과기능장해(설사, 변비), 소화관수술 후의 장폐색, 엑스선(내시경) 검사 시의 유문 및 결장경련의 완화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용법, 용량

1일 2회, 1회 1정 공복 시 복용합니다. 식전 복용이 권장됩니다.

 

※동일한 성분이 함유된 의약품으로는 네오부틴서방정, 뉴부틴서방정, 뉴트레부틴서방정, 메리톤서방정, 모트릭에스알서방정, 애니틴서방정, 트리부틴서방정 등이 있습니다.

 

포리부틴서방정

 

사용상의 주의사항

 

1. 다음 환자는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약은 유당(젖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젖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2. 다음의 경우에는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동물시험에서 최기형성(기형유발성)은 없었으나 임신 중 사용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신 후 첫 3개월 동안 및 수유기 때의 복용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포리부틴서방정 부작용

이 약을 복용한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시 중단하고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드물게 피로감, 열작감이나 한기, 가벼운 설사, 구역, 구토, 변비, 소화장해 및 약간의 최면상태, 경미한(가벼운) 현기증(어지러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장방법

밀폐용기, 실온(1~30℃)보관합니다.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24 개월입니다.

 

임산부, 수유부

임산부와 수유부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임산부나 수유부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복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타 주의사항

쪼개지 마세요, 쪼개거나 씹지마세요

 

1. 가능한 식전에 복용합니다.

 

2. 이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3. 변비, 설사, 입마름, 피로감, 졸음, 어지러움 등이 드물게 나타날 수 있으며, 심장 두근거림, 불규칙한 맥박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즉시 처방한 의사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4. 어지럽거나 졸릴 수 있으므로 운전, 위험한 기계의 조작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과량으로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6. 임산부, 수유부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7. 입마름에는 물을 마시거나, 껌, 야채 등을 이용하여 침 분비를 자극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임의로 복용량을 증감해서는 안되며 의사의 처방, 약사의 복약지도에 따른 복용법과 복용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포리부틴서방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포부틴정 효능 효과 부작용 트리메부틴말레산염 위장관 운동 조절제

 

포부틴정 효능 효과 부작용 트리메부틴말레산염 위장관 운동 조절제

위장관 운동 조절제 포부틴정(Pobutin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장질환 치료제(위십이지장궤양, 과민성대장증후군, 습관성 구토, 변비, 설사 등)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

imawesome.tistory.com

 

메부라틴정 100mg 15mg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메부라틴정 100mg 15mg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위장관기능, 운동 조절제 메부라틴정 (Mebulatin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복통, 복부팽만, 더부룩함, 소화불량, 구역, 구토, 과민성 대장증후군, 경련성 결장, 변비, 설사 등의 증상에 사용되

imawesome.tistory.com

 

삼메틴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트리메부틴

 

삼메틴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트리메부틴

위장관 운동 조절제 삼메틴정(Sammetin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각종 소화불량 증상 치료에 사용되는 위장운동 조절제, 위장운동 촉진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imawesome.tistory.com

벤즈날 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트리메부틴

 

벤즈날 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트리메부틴

위장관 운동 조절제 벤즈날 정(Benxnal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화불량 치료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위장관 운동을 조절해 주고, 경련을

imawesome.tistory.com

스파부틴정 100mg 효능 효과 부작용 트리메부틴 말레산염

 

스파부틴정 100mg 효능 효과 부작용 트리메부틴 말레산염

위장관기능 조절제 스파부틴정 100mg(Spabutine Tab. 100m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식도역류, 위십이지장궤양, 복통, 소화불량, 과민성대장증후군, 구토 등 각종 위장장애에 사용되는 위장약으로

imawesome.tistory.com

레큐틴정 효능 효과 부작용 트리메부틴말레산염 위장관 운동 조절제

 

레큐틴정 효능 효과 부작용 트리메부틴말레산염 위장관 운동 조절제

위장관 운동 조절제 레큐틴정(Recutin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화기관용약(위장기능 이상 치료제)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위장관 운동

imawesome.tistory.com

트리싹 정 200mg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트리메부틴말레산염 위장관 운동 조절제

 

트리싹 정 200mg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트리메부틴말레산염 위장관 운동 조절제

위장관 기능, 운동 조절제 트리싹 정 200mg(Trissak Tab. 200mg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화기관용약(위장기능 이상 치료제)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