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어린이 소화제 백초시럽 플러스 (Baekcho-DS Syru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양한 위장장애로 인한 증상에 효과가 있으며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구역, 구토, 변비, 설사, 체함 등 소아의 다양한 위장장애 개선에 효과가 있는 약입니다. 위장관 염증으로 인한 복통 완화 및 위장관 운동을 강화해줍니다. 

 


한방 생약성분이 함유된 정장제로 부작용이 거의 없는 편이지만 드물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위장장애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백초시럽 플러스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저장방법,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가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성상 : 특이한 맛과 냄새를 지닌 담황갈색의 현탁시럽이 담긴 알루미늄포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생약성분의 한약재가 함유되어 있어 한약 냄새와 쓴고 단맛이 납니다. 

성분정보
감초엑스 10mg/mL, 아선약20%에탄올추출액(1→2.5) 0.085mL/mL, 육계70%에탄올틴크(1→5) 0.035mL/mL, 인삼유동엑스 0.003mL/mL, 황련ㆍ황백50%에탄올추출액(1→2.5) 0.058mL/mL, 황금연조엑스(2.5→1) 1.2mg/mL, 용담에탄올추출액(1→0.88) 0.008mL/mL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1. 감초

비위의 기능 강화와 항염증 효과, 항궤양 효과, 간 보호, 해독효과, 위장 안정화 효과가 있으며, 다른 생약 성분들이 잘 흡수되고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해줍니다. ​

 

2. 아선약

아카시아, 미모사 따위의 잎이나 가지를 졸여 만든 약으로 항염효과가 있으며, 위장관 내 자극을 줄여주고, 열을 내리고, 담을 삭히며, 음식물 소화를 시켜주며 수렴작용으로 설사를 멎게 해 줍니다. 

 

3. 육계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한기를 제거해주며 통증을 완화해줍니다. 혈액순환을 돕고 위장장애로 차고 더부룩한 속을 안정시켜 설사를 멎게 해 줍니다. 위장 운동을 향상시키고 도와줘 자주 가스가 차고 부글거리는 증상을 개선시켜줍니다. 

 

4. 인삼

속을 따뜻하게 해 줘 소화흡수 불량으로 기운이 없는 경우, 원기를 보충해 소화기능을 개선시켜줍니다. 

 

5. 황금

항염증 효과, 담즙 분비, 배설 촉진, 간 손상 예방, 간 기능 활성화, 해독작용, 위궤양에 도움을 주며, 이뇨작용으로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도와줍니다. 

 

6. 황련, 황백

열을 내리고 위장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장내 감염으로 인한 감염성 설사, 열을 동반하는 설사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7. 용담

염증 완화 및 진통작용을 하며, 위염, 위산과다, 자양강장 효과가 있습니다. 간 기능 개선, 간의 열을 내리고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고 위장운동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건위작용(위기능 강화), 담즙 분비 작용으로 위 트림, 식욕 부진, 소화 불량, 위산과다, 복통 등 소화기 질환에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효능, 효과
1. 식욕감퇴(식욕부진), 위부팽만감, 소화불량, 과식, 체함, 구역, 구토, 정장, 변비, 묽은 변, 복부(배부분) 팽만감, 장내이상발효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2. 기름진 음식을 과식한 경우, 가스가 차고 복통이 있는 경우, 설서, 스트레스성 복통 및 소화불량, 속 울렁거림,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이 있을 때 복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용법, 용량 (시럽제)
1. 성인 및 15세 이상 : 1회 10 mL

 

2. 소아 

12개월 이상 아기부터 복용이 가능합니다. 

연령 1회 복용량
1 ∼ 2세 2.0 mL
 3 ∼ 4세  2.5 mL
 5 ∼ 7세  3.5 mL,
8 ∼ 10세  5.0 mL
11 ∼ 14세  6.5 mL

 

1일 3회 식후에 복용하며, 복용 간격은 4시간 이상으로 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복용하면 안 되는 환자, 사람
만 3개월 미만의 영아(젖먹이, 갓난아기)에게 복용하면 안 됩니다. 또한 만 3개월 이상이라도 만 1세 미만의 영아(젖먹이, 갓난아기)는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을 우선으로 하며,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복용하면 안 됩니다. 

2. 신중하게 복용해야 하는 환자, 사람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① 고혈압 환자, 고령자(노인), 심장장애 또는 신장애(신장장애) 환자, 부종(부기) 환자 등은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② 다른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 

칼륨함유제제, 감초함유제제, 글리시리진산 혹은 그 염류 함유제제, 루프계 이뇨제 (푸로세미드, 에타크린산) 또는 티아지드계 이뇨제(트리클로르메티아지드)와 병용(함께 복용)시 위알도스테론증이나 저칼륨혈증으로 인하여 근병증(근육병증)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신중히 복용해야 합니다. 

 

③ 의사의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는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백초시럽 플러스 부작용

부작용이 적은 편이지만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 약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1. 위알도스테론증 

① 요량이 감소하거나 얼굴과 손발이 붓고, 눈꺼풀이 무거워지고, 손이 굳어지고, 혈압이 높아지거나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② 1일 최대 복용량이 감초로서 1g 이상인 제제는 장기간 계속하여 복용할 경우 저칼륨혈증, 혈압상승, 나트륨 체액의 저류(고임), 부종(부기), 체중 증가 등의 위알도스테론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혈청칼륨치의 측정)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확인되는 경우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2. 근병증(근육병증) 

저칼륨혈증의 결과로써 근병증(근육병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무력감, 사지 경련, 마비 등의 이상이 확인되는 경우 의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수일간 복용하여도 증상의 개선이 없을 경우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 또는 약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이 약의 복용 시 주의할 사항
1. 정해진 용법·용량을 잘 지켜야 합니다. 

 

2. 어린이가 복용할 경우에는 보호자의 지도 감독하에 복용해야 합니다. 

 

3. 장기간 계속하여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가격 

백초시럽 가격은 6,000원 안팎으로 약국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장방법
기밀 용기, 실온(1-30℃) 보관합니다. 

 

저장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직사광선을 피하고 되도록 습기가 적은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또한 의약품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의약품 오용(잘못 사용)에 따른 사고 발생이나 의약품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원래의 용기에 넣고 꼭 닫아 보관해야 합니다. 

적정 복용량만 복용해야 하며 소아의 경우 스스로 소화시키는 연습이 필요하므로 습관적으로 먹지(복용)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용 상비약으로 구입해 놓으면 필요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백초시럽 플러스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저장방법,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가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스타빅현탁액 가격 효능 부작용

 

스타빅현탁액 가격 효능 부작용

설사약 스타빅현탁액 (Stavic Suspensio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4개월 이상 소아부터 성인까지 복용이 가능하며, 급성 설사, 만성 설사, 식도, 위·십이지장 등에 효과가 있는 약으로 의사의 처

imawesome.tistory.com

비오플250산 효능 부작용 가격

 

비오플250산 효능 부작용 가격

어린이 장 건강 관리에 도움을 주는 약으로 잘 알려져 있는 비오플250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항생제에 의한 설사나 감염에 의한 설사에 효능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신생아, 어린

imawesome.tistory.com

포리부틴드라이시럽 영아 유아 어린이 구토 설사 변비 장염

 

포리부틴드라이시럽 영아 유아 어린이 구토 설사 변비 장염

포리부틴드라이시럽은 소아과에서 처방되고 있는 약으로 알약을 먹기 어려워하는 영아, 유아, 어린이, 소아 등에게 많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구토, 변비, 설사, 장염 증상을 겪고 있는 소아에게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