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혈소판 응집 억제제 플라빅스정(Plavix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항혈전제(항혈소판제)로 혈액 내 혈소판의 응집을 방해해 혈전 생성을 억제해주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심근경색, 협심증, 관상동맥질환 환자의 혈전 생성을 예방 및 재발을 막아줍니다. 처방전 없이 구입이 가능한 일반의약품중에 동일한 효과가 있는 항혈전제로는 아스피린 프로텍트정이 있습니다.

 

 

이 약은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억제하고 혈관 내에 비정상적인 혈전이 만들어지는 것을 막아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기 때문에 수술, 위내시경, 치과 수술 등이 예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부작용을 줄이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플라빅스정 75mg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저장방법,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혈전

혈전이란 혈관 속에서 피가 굳어진 덩어리(피떡)를 말합니다. 혈전에 의해 혈관이 좁아지고 막히게 되면 뇌졸중, 심근경색, 폐혈전증, 심부정맥혈전증 등의 질환이 유발돼 생명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상동맥경화증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여서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것) 등을 앓고 있다면 혈전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외형정보

성상 분홍색의 원형필름코팅정
제형 필름코팅정
모양 원형
색상 분홍
식별표기 앞 : 75, 뒤 : 1171


성분정보
클로피도그렐 황산수소염 97.875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성분으로 단독으로 사용하기도 하며 효과를 높이기 위해 아스피린과 함께 사용하기도 합니다. 

 

클로피도그렐은 혈소판을 응집시키고 혈액이 응고되는 과정에  관여하는 ADP라는 물질이 혈소판의 수용체에 결합하는 것을 방해해 혈소판이 응집해 혈전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며 혈관이 두꺼워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ADP가 수용체에 결합하면 신호가 전달되어 혈소판 응집이 촉진되는데 클로피도그렐은 ADP대신 수용체에 비가역적으로 결합해 이 과정을 방해합니다. 

 

동일한 성분이 함유된 약으로는 그로리정,  뉴프렐정,  에라빅스정, 프로빅트정, 트롬빅스정, 클리델정, 클로피드정, 클로린정75mg, 클로그렐정75mg, 하이빅스정, 휴로픽스정 등이 있습니다.

 

효능, 효과
1. 허혈뇌졸중, 심근경색 또는 말초동맥성질환이 있는 성인 환자에서 죽상동맥경화성 증상의 개선시켜 줍니다. 허혈성뇌졸중, 심근경색, 말초동맥성질환 등이 있는 환자의 경우 혈전 생성은 치명적인 결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 약은 혈전 생성을 억제해 이러한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죽상경화증은 주로 혈관의 가장 안쪽을 덮고 있는 내막에 콜레스테롤이 침착하고 내피세포의 증식이 일어난 결과 ‘죽종’이 형성되는 혈관질환을 말합니다. 


2. 급성관상동맥증후군이 있는 성인 환자에서 죽상동맥경화성 증상(심혈관계 이상으로 인한 사망, 심근경색, 뇌졸중 또는 불응성 허혈)의 개선해 줍니다. 불안정성 협심증 또는 비Q파 심근경색 환자에 있어서 약물치료 또는 관상중재시술(PCI)(stent 시술을 하거나 하지 않은 경우) 및 관상동맥회로우회술(CABG)을 받았거나 받을 환자를 포함합니다. 
 
3. 한 가지 이상의 혈관성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고, 비타민K 길항제(VKA) 복용이 적합하지 않으며, 출혈 위험이 낮은 심방세동 성인 환자에서 뇌졸중을 포함한 죽상혈전증 및 혈전색전증의 위험성 감소시켜 줍니다. 
 


용법, 용량

 

성인 기준
1. 허혈뇌졸중, 심근경색 또는 말초동맥성 질환이 있는 환자는 클로피도로그렐로서 1일 1회 75 mg(1정)을 복용합니다.
 
2. 급성관상동맥증후군(불안정성 협심증 또는 비Q파 심근경색)이 있는 환자에는 이 약 복용 개시 일에 1일 1회 300 mg을 부하용량(loading dose)으로 시작하고 이후에 1일 1회 75 mg을 유지용량으로 복용합니다. 이때 아스피린 75 ~ 325 mg을 1일 1회 이 약과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3. 심방세동 환자에는 1일 1회 75 mg을 복용합니다. 이때 아스피린 75 ~ 100 mg을 1일 1회 이 약과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4. 신장애 환자에서 치료 경험은 제한적이며 출혈 체질의 중등도 간질환 환자에서 치료 경험은 제한적입니다.
 
5. 이 약은 음식물의 섭취와 상관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6. 복용을 잊은 경우 즉시 복용하고 다음날까지 복용하지 못한 경우 평소 복용 시간에 원래 복용량을 복용합니다. 두배의 양으로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유전적으로 CYP2C19의 기능이 저하된 환자 

유전적으로 CYP2C19(간효소)의 기능이 저하된 환자는 정상 CYP2C19 기능을 가진 환자들에 비하여, 이 약의 활성 대사체의 전신 노출이 적어 항혈소판 반응이 감소되며 일반적으로 심근경색 이후 심혈관계 사건이 발생할 확률이 높으므로 CYP2C19의 기능이 저하된 환자로 확인된 경우 치료방법 또는 대체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2. CYP2C19의 활성을 유도하는 약물의 사용은 이 약의 활성 대사체의 약물 농도를 증가시킬 수 있고 출혈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약을 CYP2C19 유도제와 함께 복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복용하면 안 되는 환자, 사람 
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 성분에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 출혈이 있는 환자 (소화성궤양, 두개내 출혈, 혈우병, 소화관 출혈, 요로 출혈, 각혈, 유리체 출혈 등), 중증의 간 손상 환자, 수유부,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 분해효소 결핍증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유당 함유제제 한함)

신중하게 복용해야 하는 환자, 사람


1. 출혈 

①출혈 및 출혈성 이상반응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치료 중에 이런 증상이 의심될 때마다 신속하게 혈구수 측정 또는 다른 적절한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 약과 와르파린(항응고제)을 함께 복용할 경우 출혈 위험이 증가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 약은 출혈 시간을 연장시키므로 출혈이 생길 수 있는 병변을 가진 환자(특히, 위장관 및 안구내 병변)에게는 주의하여 복용해야 합니다. 

 

②또한 다른 항혈소판제와 마찬가지로, 이 약은 외상, 수술 또는 다른 병리 상태(예컨대 선천적 또는 후천적 응고 이상, 혈소판 감소증 또는 기능적인 혈소판 결손, 활성 궤양성 위장관 질환, 최근의 생검, 세균성 심내막염 등)로 인해 출혈 위험이 증가한 환자에게는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③수술을 받기로 예정되어 있으며, 항혈소판 효과가 바람직하지 않은 경우에는 수술 5일 내지 7일 전에 이 약의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혈소판 기능이 완전히 돌아오기까지 약 5~7일 정도 기간이 필요합니다. 지혈이 이루어지는 대로 이 약 복용을 재개합니다.

 

④이 약을 복용하는 환자는 위장관내 병변을 야기할 수 있는 약물(아스피린과 그 외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NSAIDs), 헤파린, 당단백 IIb/ IIIa 저해제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혈전용해제, 펜톡시필린과 같이 출혈의 위험이 있는 약물, 또는 CYP2C19 유도제 등과 함께 복용 시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복용 첫째 주 또는 침습성 심장 처치 또는 수술 이후에 잠재 출혈을 포함한 모든 출혈증상에 대해 주의해서 관찰해야 합니다.

 

⑤허혈성 사건의 재발 위험이 높은 일과성 허혈발작 또는 뇌졸중 환자의 경우, 이 약을 아스피린과 함께 복용하였을 때 주요한 출혈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환자에서는 함께 복용의 유익성이 확실할 경우에 함께 복용이 신중하게 고려되어야 합니다. 

2. 간질환 환자
출혈성 소인이 있는 중증의 간질환 환자에게는 이 약의 사용 경험이 제한적입니다. 이런 환자에게 이 약은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3. 신장애 환자
중증 신장애 환자에 대한 이 약의 사용 경험이 제한적이므로 이런 환자에게 이 약은 신중하게 복용하게 합니다.

4. 급성 뇌졸중 환자(7일 이내)

관련 자료가 부족하므로 복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5. CYP2C19 저해제를 복용 중인 환자, 고혈압이 지속되는 환자, 고령자, 저체중 환자 등은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6. 티에노피리딘계 약물(항혈소판제)과의 교차 과민반응
이 약은 티에노피리딘계 약물 (예컨대 티클로피딘, 프라수그렐)과 교차 과민반응이 보고된 적이 있기 때문에 다른 티에노피리딘계 약물에 대한 환자의 과민반응 병력을 검토해야 합니다. 티에노피리딘계 약물들은 발진, 혈관부종과 같은 경증에서 중증의 알레르기 반응이나 혈소판 감소증, 호중구감소증과 같은 혈액학적 반응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한 가지 티에노피리딘계 약물에 알레르기 반응 또는 혈액학적 반응을 나타냈던 환자는 다른 티에노피리딘계 약물에 동일한 또는 다른 반응을 나타낼 위험이 증가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교차 과민반응에 관한 모니터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7. 후천성 혈우병
이 약의 사용 후 후천성 혈우병이 보고된 사례가 있습니다. 출혈을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는, 활성화 부분 트롬보플라스틴 시간(aPTT) 연장이 확인된 경우에는 후천성 혈우병인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후천성 혈우병으로 진단된 환자는 복용을 중단하고, 전문의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8. 이 약은 황색5호(선셋옐로우 FCF, Sunset Yellow FCF)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 성분에 과민하거나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환자에는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황색 5호 함유제제에 한함)

 


플라빅스정 부작용
1. 출혈 장애

출혈과 관련된 이상반응이 의심되는 경우 즉시 병원을 방문해 혈액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치명적인 이상반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출혈 가능성이 높아지거나 지혈이 잘 안 될 수 있기 때문에 약을 복용 시 외상에 대해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특히 날카로운 물건 사용 시 주의해야 하며 ​약물 복용으로 소화불량 등 위장장애가 나타나는 경우 위장을 보호하기 위한 약을 추가로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2. 호중구감소증, 무과립구증과 같은 혈액학적 장애,  가려움, 발진 같은 피부 질환이 유발될 수 있으며 위장관계 증상 예컨대 복부통, 소화 불량, 위장염 또는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이외에도 드물게 통증, 부종, 고혈압, 구역, 흉통, 비출혈, 설사, 피로, 발열, 현기증, 코피, 인플루엔자 유사질환, 우울증, 호흡곤란, 비염, 발진, 요로 감염, 기관지염 등 여러 가지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심각한 이상 반응으로는 통증, 붓기, 코피, 잇몸에 피가 나는 현상, 생리양이 평소보다 많아지거나 붉은색이나 검은색의 대변이 나올 수 있으며 기침에 피가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플라빅스정을 단독으로 또는 아스피린과 함께 복용하여 복용 시 출혈이 멈추는 데 걸리는 시간이 보통의 경우보다 오래 소요될 수 있으며, 출혈 이상(출혈부위 또는 지속시간)이 발생할 경우 즉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수술 계획 전 또는 새로운 약물을 복용하기 전에 이 약을 복용하고 있음을 의사 또는 치과의사 등에게 알려야 합니다. 

 

2. 클로피도그렐은 전구약물(prodrug)입니다. 클로피도그렐 혈소판 응집 억제는 클로피도그렐의 활성 대사체로 인한 것이므로 CYP2C19에서 유전적 변이 또는 CYP2C19를 간섭하는 약물과의 함께 복용에 의해 클로피도그렐의 활성 대사체로의 대사가 장애될 수 있습니다.

3. 혈전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TTP)

약을 통해 인위적으로 혈액의 응고를 억제하기 때문에  혈전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 약 사용 후에 드물지만 단기간 사용(2주 이내) 후에도 보고되었습니다. TTP는 즉시 혈장분리반출술(혈장교환법)과 같은 치료를 요하는 잠재적으로 치명적일 수 있는 중증의 상태로서, 혈소판감소증, 미소혈관 용혈성 빈혈(분열적혈구(절단된 적혈구)가 미세도말표본에서 관찰), 신경학적 소견, 신부전 및 발열을 특징적으로 나타냅니다. 흔하진 않지만 2주 이내 혼란한 느낌이 들거나 고열, 이유 없이 기운이 없고 무기력한 경우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4. 생물학적 가능성을 토대로, 신속한 전환이 필요할 경우, 이 약의 약물학적 효과를 역전시키기 위해서 혈소판의 수혈을 할 수 있습니다.

5. 출혈 및 혈액학적 이상반응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치료 도중에 이러한 이상반응으로 의심되는 임상적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혈구수 측정 또는 다른 적절한 검사를 즉시 고려해야 합니다.

6. 이 약 복용에 의하여 환자의 운전 기능 또는 심리적 작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상호작용

약물의 상호작용에 의한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복용 중인 약이 있는 경우 의사에게 미리 알려야 하며 의사와 상담을 통해 약물의 복용 중단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1. 출혈 위험과 연관된 약물

출혈 위험과 연관된 약물을 이 약과 함께 복용 복용 시 잠재적인 상가효과로 인해 출혈의 위험이 증가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2. 아스피린 

①이 약과 아스피린 사이에 약력학적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함께 복용 시 주의해야 합니다. 아스피린은 이 약의 ADP-유도성 혈소판 응집 저해 효과를 변화시키지 않았지만 이 약은 콜라겐-유도성 혈소판 응집에 대한 아스피린의 효과를 상승시켰습니다.

 

②그러나 1일 2회 500mg의 아스피린을 이 약과 1일간 함께 복용 복용한 경우, 이 약에 의하여 출혈 시간의 연장이 유의하게 증가되지 않았습니다. 이 약은 콜라겐-유도성 혈소판 응집에 대한 아스피린의 효과를 상승시켰습니다. 이 약과 아스피린(1일 1회 75 ~ 325 mg)을 1년까지 함께 복용한 사례가 있습니다.

 

3.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NSAIDs)

나프록센을 함께 복용한 경우 잠재 위장관 출혈이 증가되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와 이 약의 함께 복용에 대한 연구가 없으므로 현재로서는 모든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가 위장관 출혈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지에 대해서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COX-2 억제제를 포함하는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와 이 약은 신중하게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4. 경구용 항응고제

경구용 항응고제와 이 약을 함께 복용할 경우 출혈의 강도를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함께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5. 주사용 항응고제

이 약은 응고에 대한 헤파린의 효과를 변화시키지 않았으며 또한 헤파린 복용량을 조절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헤파린의 함께 복용으로 이 약에 의한 혈소판 응집 저해 효과가 영향을 받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 약과 헤파린 사이에 약력학적 상호작용으로 출혈 위험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함께 복용 시 주의해야 합니다.

 

6.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들은 혈소판 활성에 영향을 미치고 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이 약과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를 함께 복용할 때는 주의해 복용해야 합니다.

 

7. 혈전용해제

최근에 심근경색을 경험한 적이 있는 환자에게 이 약과 rt-PA 및 헤파린을 함께 함께 복용했을 때의 안전성을 평가하였습니다. 이때, 임상적으로 유의한 출혈의 발생빈도는 아스피린을 rt-PA 및 헤파린과 함께 복용했을 때에 관찰된 것과 유사하였습니다.

 

8. 당단백 IIb/IIIa 저해제

이 약과 당단백 IIb/IIIa 저해제 사이에 약력학적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함께 복용 시 주의해야 합니다.


9. 모르핀과 기타 오피오이드 

이 약과 모르핀의 함께 복용 시 클로피도그렐 및 그 대사체 노출의 지연 및 감소가 관찰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위장관 운동 감소로 인한 것일 수 있으며 다른 오피오이드 작용제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다른 경구 P2Y12 저해제와 마찬가지로, 이 약과 모르핀을 동시 복용한 환자에서 이 약의 효능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모르핀 또는 다른 오피오이드 작용제의 함께 복용이 필요한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 환자에게는 비경구적 항혈소판제의 사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10. 함께 복용 치료
①CYP2C19 유도제
이 약은 부분적으로 CYP2C19(간효소)를 통해 활성 대사체로 대사 됩니다. CYP2C19의 활성을 유도하는 약물과 함께 복용 복용할 경우 이 약의 활성 대사체 약물 농도가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CYP2C19 유도제인 리팜피신과 이 약의 함께 복용시 출혈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 약을 CYP2C19 유도제와 함께 복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②CYP2C19 저해제
이 약은 부분적으로 CYP2C19를 통해 활성 대사체로 대사 되므로, CYP2C19의 활성을 저해하는 약물과 함께 복용 복용할 경우 이 약의 활성 대사체의 약물 농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의 임상적 관련성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이 약을 CYP2C19 저해제와 함께 복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CYP2C19 저해제 예컨대 오메프라졸, 에스오메프라졸, 플루복사민, 플루옥세틴, 모클로베미드, 보리코나졸, 플루코나졸, 티클로피딘, 시프로플록사신, 시메티딘, 카르바마제핀, 옥스카르바제핀, 클로람페니콜 등

 


임산부, 수유부
1. 임산부
복용 전에 반드시 의상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분만 중 클로피도그렐의 사용은 임산부의 출혈 위험을 높일 수 있으며 척추 혈종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클로피도그렐 사용 중 신경축 차단을 피해야 합니다. 가능할 경우 분만 또는 신경축 차단 5∼7일 전에 클로피도그렐의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2. 수유부
반드시 의사의 상담을 받은 후 복용을 해야 합니다. 많은 약물이 인체 내 모유로 분비되며 또한 수유 중인 유아에서 중증의 이상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 후 약물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수유를 중단할 것인지 약물 복용을 중단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소아
소아에서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고령자
1. 고령자는 조혈기능, 신기능, 간 기능 등의 생리기능이 저하 및 체중이 적은 경향이 있어 출혈 등의 이상반응이 나타나기 쉽기 때문에 감량 등을 고려하고, 환자의 상태를 관찰하면서 신중하게 복용합니다.

 

2. 주요 순환 대사체의 혈장 농도는 젊고 건강한 지원자에 비해 고령 환자에서 유의하게 높았지만 더 높은 혈장 농도로 인하여 혈소판 응집 및 출혈 시간에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습니다.

과량 복용 시
이 약의 과량 복용 시 출혈 시간이 연장되고 출혈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약의 해독제는 아직까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만약, 연장된 출혈 시간의 신속한 보정이 필요할 경우, 이 약의 효과를 역전시키기 위해 혈소판의 수혈을 할 수 있습니다.

저장방법
기밀 용기, 실온 보관(1~30℃)합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다른 용기나 약통에 바꾸어 넣는 것은 약물 오남용에 의한 사고 원인이 되거나 약물 품질 유지면에서 좋지 않기 때문에 원래 상태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1. 임의로 약을 중단 하거나 약을 중단하지 않고 수술을 받는 경우 모두 치명적인 위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복용 및 중단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2. 출혈이 멈추지 않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작은 상처에도 피가 멈추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임의로 소염제나 아스피린 등을 복용하면 안돼며 즉시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출혈이나 혈액 이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혈액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항혈전제는 수술이나 관상동맥 시술 후 혈전 생성 억제, 동맥경화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약입니다. 약물을 복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 적당한 운동과 혈관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 혈관 건강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흡연, 음주 기름진 음식 등은 혈관건강에 좋지 않으며 혈전을 형성할 수 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으며 충분한 운동, 휴식, 수면 등을 취하고 건강 관리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플라빅스정 75mg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저장방법,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기넥신에프정 80mg 가격 효능 부작용

 

기넥신에프정 80mg 가격 효능 부작용

혈액순환 개선제 기넥신에프정 80mg (Ginexin-F Tab. 80m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손발 저림, 수족냉증, 어지러움, 이명, 두통, 기억력 감퇴, 집중력 장애 등 기질성 뇌기능장애 치료에 많이 사용되

imawesome.tistory.com

타나민정 가격 효능 부작용

 

타나민정 가격 효능 부작용

어지러움증, 이명 치료, 혈액순환 개선제 타나민정(Tanamin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의사의 처방전이 없이도 구입이 가능한 일반의약품으로 이명이나 심한 어지러움증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imawesome.tistory.com

아스피린프로텍트정100mg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가격

 

아스피린프로텍트정100mg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가격

아스피린프로텍트정100mg은 바이엘코리아 제조(수입)하고 있으며 의사의 처방전이 없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의약품입니다. 아스피린은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해열 진통제와 혈전 예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