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항불안제 아티반정0.5mg (Ativan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약으로 불안감을 감소시켜 주며 부수적으로 근육 이완 효과와 수면효과가 있습니다. 항불안제로 자주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불안증 약이며 수면효과와 항구토제로 효능도 있어 공황장애를 겪는 사람도 복용하는 약입니다. 불안증세 나타난 경우 근육을 이완시켜 긴장을 풀어주고 나른하게 만들어 불안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뇌의 중추신경계에 직접 작용해 진정 및 안정 효과를 내며 간 기능에 영향이 가장 적어 알코올 관련 질환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약물입니다. 

 

 

 

신경정신과에서 자주 처방되는 약으로 효과가 좋지만 뇌기능을 억제해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부작용을 줄이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아티반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0.5mg
1mg

성상 황색 정제
제형 나정
 모양 원형
색상 노랑
분할선  -
식별표기 앞 : D ·5(0.5mg) / IDP(1mg), 뒤 :  분할선

 

성분정보

1. 로라제팜이 함유되어 있으며 용량에 따라 0.5mg, 1mg이 있습니다. 로라제팜은 벤조디아제핀계약물로 뇌의 신경흥분을 억제해 불안과 긴장을 감소시켜 줍니다. 장기간 복용할 경우 의존성이 생길 수 있으며 갑자기 중단할 경우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물의 의존성과 오남용 위험이 있어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2. 뇌와 신체 사이에서는 신경전달물질로 신경신호를 주고받습니다. 이러한 신경전달물질에는 흥분성 신경전달물질과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이 있는데 로라제팜은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의 중 하나인 가바(GABA) 수용체에 작용해 뇌에 대한 가바의 억제 효과를 증대시켜 줍니다. (뇌에서 가바(GABA)의 수치를 증가시켜 주고  과도하게 흥분한 뇌세포들을 진정시켜 뇌세포의 전반적인 안정을 유도합니다.) 불안증 환자에 대한 가바의 신경흥분 억제 효과를 증대시켜 진정작용을 합니다.

 

3. 흥분성 신경전달물질은 뇌를 자극하며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은 뇌를 진정시켜 균형을 유지합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인 가바 수용체 수가 줄어들면 뇌의 진정작용이 감소돼 불안, 긴장, 우울 등이 쉽게 억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효능, 효과

1. 신경증에서의 불안·긴장·우울

 

2. 불안을 유발하는 신경증, 정신신체장애(자율신경 실조증, 심장 신경증)에서의 불안·긴장·우울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불면증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3. 마취 전 투약, 내시경 검사 등에서 마취전 주사제로 투여하기도 합니다. 

 

4. 불안증과 우울증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효과가 비교적 빠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불안증상의 단기 완화에 효과적인 약입니다. 

 

5. 공황장애, 두통, 어러움, 소화장애, 땀 분비, 체온 이상 변화, 근육 긴장 반응 등 다양한 자율신경 실조증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심한 불안증세에도 1시간 이내에 약효가 나타나 불안, 긴장감을 완화시켜주며 잠도 잘 오게 하는 수면효과도 있습니다. 체내에서 배출되기까지 시간인 반감기가 긴 편이기 때문에 항불안제 중에서 중장기적으로 작용하는 약제입니다.

 

6. 복용 후 30분~1시간 정도 경과 시 효과가 나타나며 약효가 6~8시간 정도 지속됩니다. 로라제팜은 리보트릴과 같은 다른 벤조디아제핀 약물과 비교하면 혈중 농도가 50%로 감소되는 반감기(시간)가 짧은 편이지만 벤조디아제핀 수용체에 대한 친화력이 높아 약효 지속시간은 짧지 않습니다. 

 

7. 이 약은 일상적 스트레스와 연관된 불안 또는 긴장의 경우 이 약의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임상학적으로 증상이 심각하거나 환자의 행동에 심한 장애가 있을 경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용법, 용량

1. 성인 기준 1일 1 ∼ 4 mg을 2 ∼ 3회 분할 복용합니다. 신경증 및 정신신체장애의 경우 1일 10 mg까지 복용할 수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합니다. 보통 0.5m~1mg으로 시작해 증상에 따라 용량을 조절해 갑니다. 일반적으로 0.5mg~2mg 정동의 용량에서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환자의 상태나 증상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불안 또는 수면장애로 이 약을 복용할 경우 일반적으로 최대 4주 동안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며 복용을 중단할 경우 금단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서서히 복용량을 줄여나가야 합니다. 다만 4주 이상 복용하는 경우에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하면 됩니다. 

 

3. 졸림,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취침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안, 공황장애 등이 심한 경우 낮시간에 복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마약류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함께 복용 시 위험성

마약류와 아티반정의 성분인 로라제팜을 포함한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함께 복용은 진정, 호흡억제, 혼수상태 및 사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성 때문에, 마약류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함께 복용은 적절한 대체 치료방법이 없는 환자의 경우에 한하여 복용해야 합니다.

 

이 약과 마약류의 함께 복용이 결정되면 최저 유효 용량으로 최단기간 복용해야 하며 호흡억제 및 진정의 징후와 증상에 대해 면밀히 추적 관찰해야 합니다.

 

2. 오남용의 위험성

로라제팜 및 다른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오남용 및 중독에 대한 위험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로라제팜을 복용 중인 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마약류, 기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 및 알코올과 같은 중추신경계 억제제와 함께 이 약이 오남용 되었을 때, 과량 복용 관련 사망이 보고되기 때문에 로라제팜 처방, 조제, 복용 시 이러한 위험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적정 최저용량을 복용하며, 사용되지 않는 약물의 적절한 보관 및 폐기해야 합니다. 

 

복용하면 안 되는 환자, 사람 

1. 이 약 또는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에 과민반응 환자, 중증의 호흡부전 환자, 수면무호흡 증후군 환자, 중증의 신부전 환자, 중증의 신부전 환자, 쇼크, 혼수, 탈진상태 환자, 임산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 12세 이하의 소아, 알코올 또는 약물 의존성 환자 등은 복용하면 안 됩니다 

 

2. 급성 좁은앞방각 녹내장 환자는 항콜린 작용에 의해 안압이 상승하여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복용하면 안 됩니다. 또한 중중의 근무력증 환자는 근이완 작용에 의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복용하면 안 됩니다.

 

3. 중증의 간부전 환자는 뇌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복용하면 안 됩니다. 또한 강박증 환자는 안전성 및 유효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복용하면 안 됩니다. 

 

신중하게 복용해야 하는 환자, 사람

1. 다음의 환자, 사람은 의상의 상담을 받은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애 환자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신·간장애 환자 배설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뇌의 기질적 장애 환자 작용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중등도의 호흡부전 환자 호흡부전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2. 척추성 또는 소뇌성 운동실조 환자, 우울증 환자, 알코올, 수면제, 진통제, 항정신병약, 항우울약, 리튬에 의한 급성 중독 환자, 고령자 또는 쇠약 환자 등은 의사의 상담을 받는 등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아티반정 부작용

사람마다 약효가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개인의 상태나 증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 의사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1. 의존성 및 금단증상

①대량 복용(고용량)에 의해 정신적·육체적 약물 의존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관찰을 충분히 하고 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신중하게 복용합니다. 또한 대량 복용 또는 연용 중에 복용량의 급격한 감소 또는 중지에 의해 드물게 경련발작, 때때로 헛소리, 진전, 불면, 불안, 환각, 망상 등의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중지할 경우 천천히 감량해야 합니다.

 

②갑작스럽게 중단하는 경우 단기적으로는 금단 증상이 나탈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재발의 위험과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복용을 중단하거나 복용량의 급격한 감소는 하지 않아야 하며 반드시 의사의 상담 및 처방에 따라 줄여나가야 합니다. 

 

2. 정신신경계

①조현병 등의 정신장애자에 복용하면 오히려 불안, 흥분, 우울, 자극 과민, 착란, 환각, 정신병, 기타 행동장애 등의 역설적 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의 진료를 받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해야 합니다.

 

② 때때로 졸음, 어지러움, 휘청거림, 기립성 조절장애, 두중·두통, 두부 압박감, 이명, 불면, 심계항진, 보행 실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소화기계

구역, 구토, 설사, 변비, 식욕부진, 구갈, 위부 불쾌감, 위부팽만감, 상복부통, 가슴 쓰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호흡기계

다른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에서 만성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에 사용한 경우 호흡억제가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기 때문에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의 진료를 포함한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5. 순환기계

때때로 혈압 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과민반응

부종·혈관부종, 호흡곤란, 때때로 발진, 가려움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합니다.

 

7. 눈 

안구진탕, 시력 불선명 등의 시각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8. 간 

간 기능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9. 골격근 

권태감, 무력감 등의 근긴장 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10. 기타

드물게 혀의 꼬임, 성욕의 변화, 요실금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1. 국내 자발적 이상 사례 보고자료 분석한 결과

①정신계 : 섬망, 혼미, 기억상실증, 공격적 반응, 이상 사고(이상한 생각)

②신경계 : 운동 과다증, 언어장애, 운동 이상증, 감각 저하

 

 

일반적 주의사항

1. 졸음, 주의력·집중력·반사운동능력 등의 저하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이 약을 복용 중인 환자는 자동차 운전 등 위험을 수반하는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을 정신병의 1차 선택 약물로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3.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을 우울증이나 우울성 불안에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자살경향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단독으로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4. 일반적인 항불안 효과를 목적으로 사용할 때에는 가능한 한 단기간(예컨대 2 ∼ 4주) 복용합니다.  많은 경우 총 치료기간은 4 ∼ 12주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장기간 복용이 필요한 경우 정기적으로 환자의 증상을 재평가한 후 복용해야 합니다. 복용을 중지할 경우에는 점진적으로 감량해야 합니다.

 

5. 장기간 치료 시에는 혈액검사, 간 기능 검사 및 요검사를 정기적으로해야 합니다.

 

6. 혈압 저하가 심혈관 또는 뇌혈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환자(특히 고령자)는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7. 중장기적으로 내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약물 복용에 따라 금단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단기적인 증상 완화를 위해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중장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 한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장기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반드시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상호작용

1.  페노티아진계(항정신병제) 약물, 바르비탈계(수면제) 약물, 항우울약, 최면진정제, 마약성 진통제, 마취제, 항히스타민제 등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 또는 알코올 섭취하는 경우 중추신경억제작용이 증강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부득이하게 복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2. 이 약을 포함한 벤조디아제핀계 약물과 마약류의 함께 복용은, 상가적인 중추신경계 억제 효과로 인해 진정, 호흡억제, 혼수상태 및 사망의 위험성을 증가시킵니다. 벤조디아제핀계 약물과 마약류의 함께 복용 시 복용량 및 복용기간을 제한해야 합니다.

 

3. 마프로틸린염산염(항우울제)과의 함께 복용으로 중추신경억제작용이 증강될 수 있고 함께 복용 중 이 약을 급속히 감량 또는 중지하면 경련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단트롤렌나트륨(근이완제)과 함께 복용 시 근이완작용을 증강시킬 수 있습니다.

 

5. 벤조디아제핀계 약물과 디곡신(강심제)을 함께 복용 시 디곡신의 신배설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6. 록사핀(조현병, 정신병 치료제)과 함께 복용 시 과도한 혼미, 호흡률감소, 저혈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클로자핀(조현병 치료제)과 함께 복용 시 과진정, 타액분비과다, 운동실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8. 약물대사효소억제제(시메티딘 등)와 함께 복용 시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청소율이 감소되어 작용이 증강될 수 있습니다.

 

9. 다른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을 함께 복용하는 것은 약물 의존성의 위험성을 증강시킬 수 있습니다.

 

10. 프레가발린(신경병성 통증치료제)과 함께 복용 시 인지기능장애 및 운동기능장애에 대하여 상가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 및 수유부

1. 임신 중에 다른 벤조디아제핀계 약물(디아제팜)의 복용을 받은 환자 중에 기형아 등의 장애아를 출산한 예가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높다는 역학적 조사보고가 있기 때문에  임부(3개월 이내)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2. 임신 후기에 다른 벤조디아제핀계 약물(디아제팜, 니트라제팜)을 연용한 환자에서 출생한 신생아에 포유곤란, 구토, 활동 저하, 근긴장저하, 졸음, 호흡 억제·무호흡, 청색증, 진전, 저체온, 빈맥, 황달의 증강 등이 일어났다는 보고가 있기 때문에  임신 후기의 여성에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3. 임신 동물(마우스)에 이 약을 대량 복용한 실험에서 태자에 구개열 및 안검열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4. 탯줄의 혈액검사로부터 이 약의 태반통과가 추정되었습니다.

 

5. 분만 전에 연용한 경우 출산 후 신생아에서 금단증상(신경과민, 진전, 과긴장 등)이 나타난 경우가 다른 벤조디아제핀계 약물(디아제팜)에서 보고되어 있습니다.

 

6. 모유 중으로 이행하여 신생아에 졸음증(lethargy), 체중감소 등을 일으킨 경우가 다른 벤조디아제핀계 약물(디아제팜)에서 보고되어 있고 또한 황달을 증강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수유부에의 복용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부득이하게 복용하는 경우에는 수유를 중단해야 합니다.

 

7. 임산부 금기 2등급으로  명확한 임상적 근거 또는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부득이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소아

12세 이하의 소아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고령자

고령자에서는 운동실조, 과진정 등의 이상반응이 나타나기 쉽기 때문에 소량부터 복용을 시작하는 등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신장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 주의해 복용해야 합니다. 

 

저장방법

차광 기밀 용기에 합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의약품을 다른 용기나 약통에 바꾸어 넣는 것은 의약품 오남용 사고 원인이 되거나 의약품 품질유지면에서 좋지 않기 때문에 원래 상태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스트레스가 쌓일 경우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인 가바 수용체의 수가 감소해 뇌의 진정작용이 감소됩니다. 그 결과 불안증, 긴장감이 더욱 심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 주어야 합니다. 

 

졸음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운전 시 상당한 주의를 해야 합니다.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으며 의사의 지시 없이 다른 진정제, 안정제, 수면제 등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약효가 타나지 않는 다고 판단해 임의로 용량을 증가시켜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수면 목적으로 복용한 경우 낙상에 주의해야 하며 고령자의 경우에는 넘어져 다치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이 약의 약효를 감소시킬 수 있는 술과 커피, 에너지 드링크, 차,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류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자몽 주스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아티반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리보트릴정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간질 공황장애 수면장애 구강작열감증후군 치료

 

리보트릴정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간질 공황장애 수면장애 구강작열감증후군 치료

한국로슈의 수입의 약품인 리보트릴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질성 발작, 공황장애(불안장애) 등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처방되는 약(항경련제)으로 오남용 위험성이 큰 전문의약품이

imawesome.tistory.com

스틸녹스정10mg 효능 효과 부작용 수면제 수면유도제

 

스틸녹스정10mg 효능 효과 부작용 수면제 수면유도제

수면유도제로 알려져있는 스틸녹스정10mg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약은 불면증 치료에 많이 처방되고 있는 약으로 수면 장애를 겪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복용하고 있는 약물입니다. 복

imawesome.tistory.com

자낙스정0.25mg 0.5mg 효능 부작용 임산부 복용

 

자낙스정0.25mg 0.5mg 효능 부작용 임산부 복용

신경계감각기관용, 정신신경용제로 분류되어 있으며 불안장애, 우울증, 수면장애, 공황장애 등의 질환에 효능이 있는 자낙스정0.25mg, 0.5mg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불안, 우울, 초조, 긴장,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