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진해, 거담제로 알려져 있는 코푸시럽(Cough Syru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기, 코로나 치료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이 가능한 전문의약품입니다. 간편한 스틱 포장으로 되어 있으며 물이 없이도 복용이 가능한 시럽형태의 약으로 흡수가 빠르며 기침억제와 가래 배출에 효과가 좋습니다. 기침이 멈추지 않고 가래가 끓을 때 복용하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감기, 코로나로 인한 기침, 가래, 콧물, 재채기 등의 증상 전반에 작용을 하며 강력한 기침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다양한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며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코푸시럽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성상 : 갈색의 플라스틱병 또는 알루미늄호일 포장에 들어있는 엷은 적색의 방향성 시럽제로 용량에 따라 500mL, 20mL가 있습니다. 

 

 

성분정보

DL-메틸에페드린염산염 1.31mg/mL, 염화암모늄 10mg/mL,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150μg/mL, 디히드로코데인타르타르산염 500μg/mL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코푸시럽 에스와 비교

 

코프시럽 코프시럽 에스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
메틸에페드린염산염 메틸에페드린염산염
염화암모늄 염화암모늄
클로르페니라민 클로르페니라민
디히드로코데인 (마약성 진해제) 덱스트로메트로판 (비마약성 진해제)
12세 미만 복용 금지 2세 미만 복용 금지

코프시럽에는 디히드로코데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코프시럽 에스에는 덱스트로메트로판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 때문에 코프시럽이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1. 메틸에페드린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기관지 확장해 주는 역할을 하며 이를 기침을 억제해줍니다. 폐쇄성 기침에 효과적이며 진해 작용, 비충혈 제고 코막힘 증상 등을 개선시켜 줍니다. 교감신경을 흥분시키기 때문에 두근거림, 흥분, 긴장, 초조, 불면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염화암모늄

거담제로 기도 점막을 자극해 가래 배출을 해줍니다. 가래가 끈적거리는 것을 없애주고 묽게 해 줘 쉽게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클로페리나리민

1세대 항히스타민제로 중추에 작용해 기침이 나오는 것을 억제해줍니다. 염증이나 알레르기성 콧물, 코막힘, 재채기, 가려움, 눈물 증상 등에 효능이 있으며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서 생기는 후비루성 기침을 억제해 줍니다. 다만 항히스타민제이기 때문에 졸음, 어지러움, 진정작용, 눈건조, 구강건조, 배뇨장애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디히드로코데인 

한외마약인 마약성 진해제로 중추신경계의 기침 중추 수용체에 강력하게 작용해 기침을 억제해 주는 중추성 진해거담제입니다. 기침억제 뿐만아니라 호흡억제 작용도 합니다. 연수에 직접 작용해 강력한 기침억제 효과가 있으며 용량에 따라 진통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한외마약

디히드로코데인 단일제는 마약으로 분류되어 있지만 한외마약은 미량의 마약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복합제로 이를 다시 분리해 마약을 제조할 수는 없으며 효과는 강력하지만 정신적, 신체적 의존성을 일으키지 않는 의약품을 말합니다. 기침 중추 작용으로 기침 억제 효과가 뛰어나며 진통작용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의약품과 동일하게 취급됩니다. 디히드로코데인 성분이 부담되는 경우 코푸 시럽 에스를 복용하면 됩니다. 

 

5. 덱스트로메트로판

비마약성 진해제로 중추신경계의 기침 중추에 작용해 기침을 억제해줍니다. 일반의약품으로 판매되는 종합감기약에 흔하게 들어가는 기침억제약으로 마른기침에 작용하는 성분으로 연수에 직접 작용해 강력한 기침억제 효과를 가져옵니다. 

 

 

효능, 효과

기침, 가래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용법, 용량

다음 용량을 1일 3 ~ 4회 식후 및 취침 시 복용합니다.

1. 성인 및 15세 이상 청소년 : 1회 20 mL

2. 소아 : 1회

12세 이상 ~ 15세 미만 : 13 mL

 

 

사용상 주의사항

1. 중증의 호흡 억제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니 18세 미만의 비만, 폐색성 수면 무호흡 증후군 또는 중증 폐 질환을 가진 환자에게 복용을 피합니다.

 

2. 복용하면 안 되는 환자, 사람

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대한 과민반응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 MAO억제제(항우울제, 정신병 치료제, 감정 조절제, 항파킨슨제 등)를 복용하고 있거나 복용을 중단한 후 2주 이내의 환자, 전립선비대 등 하부요로폐색성 질환 환자, 수유부, 12세 미만의 소아 등은 복용하면 안 되며 녹내장 환자는 항콜린 작용에 의해 안압이 상승되어 녹내장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복용을 금지합니다. 

 

3. 신중하게 복용해야 하는 환자, 사람

①본인, 양친 또는 형제 등이 두드러기, 접촉피부염, 알레르기비염, 편두통, 음식물알레르기 등을 일으키기 쉬운 체질을 갖고 있는 사람, 지금까지 약에 의해 알레르기 증상(예, 발열, 발진, 관절통, 가려움 등)을 일으킨 적이 있는 사람,  간장애, 신장애, 갑상샘질환, 당뇨병 등이 있는 사람, 허약자 또는 고열이 있는 사람, 간질 환자, 안압상승 또는 배뇨장애 환자,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순환기계 질환, 고혈압등 심혈관계 질환 환자 또는 고령자, 의사의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 등은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②흡연, 천식, 만성 기관지염, 폐기종, 기관지확장증, 과도한 가래가 동반되는 기침, 1주 이상 지속 또는 재발되는 기침, 만성 기침, 발열·발진이나 지속적인 두통이 동반되는 기침이 있는 사람은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③협착성소화성궤양 또는 유문십이지장 폐색 환자는 클로르페니라민의 항콜린 작용에 의해 평활근의 운동 억제, 긴장 저하가 일어나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부작용

개인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할 경우 의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1. 쇼크

청색증, 호흡곤란, 흉부 불쾌감, 혈압 저하 등

 

2. 과민반응

발진, 발적, 가려움, 광민감반응, 박탈피부염, 두드러기, 단일수축, 근허약, 협조불능

 

3. 정신신경계

어지럼, 불안, 떨림, 불면, 졸음, 진정, 신경과민, 두통, 초조감, 복시, 이명, 전정장애, 이상황홀감, 정서불안, 히스테리, 진전, 신경염, 협조이상, 감각이상, 흐린시력, 집중력감소, 권태감, 경련, 착란

 

4. 순환기계

저혈압, 심계항진, 빈맥, 부정맥, 기외수축, 간염, 황달

 

5. 소화기계

구역, 구토, 변비, 식욕부진, 구갈(지속적이거나 심한), 가슴쓰림, 소화불량, 복통, 설사

 

6. 호흡기계

코 또는 기도의 건조, 기관분비액의 점성화, 천명, 코막힘

 

7. 혈액계

용혈성빈혈, 혈소판감소, 재생불량성빈혈, 무과립구증

 

8. 비뇨기계 

배뇨곤란, 빈뇨, 요폐, 요저류

 

9. 기타

오한, 발한이상, 흉통, 피로감, 월경이상

 

 

일반적 주의사항

복용하는 동안 졸음이 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자동차 운전 또는 기계류의 운전 조작을 피해야 하며 과량 복용하거나 장기연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디히드로코데인 성분으로인해 평소 호흡이 불편하거나 만성폐쇄성질환(COPD), 천식이 있는 경우에는 호흡이 억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상호작용

다른 진해거담제, 감기약, 항히스타민제, 진정제 등의 약들과 함께 복용하면 안 됩니다. 또한 알코올, 중추신경억제제 함께 복용 시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며  클로르페니라민은 페니토인(항경련제) 대사를 억제하여 페니토인 독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 및 수유부

임산부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 및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신중히 복용합니다. 반드시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수유부의 경우에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약이 유즙 분비를 억제하고 모유로 이행될 수 있기 때문에 수유부에게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소아

소아에 과량 복용하면 환간, 흥분, 경련, 사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중증 호흡억제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12세 미만 소아에게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12세 미만 소아는 호흡억제 감수성이 크고 12세 미만 소아에서 사망을 포함하는 중증 호흡억제 위험이 크다는 국외 보고가 있습니다.

 

고령자

일반적으로 고령자는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를 관찰하여 신중히 복용해야 합니다.

 

과량 복용 시

클로르페니라민의 치사량은 체중 kg당 25 ∼ 50 mg입니다. 증상으로는 진정, 중추신경계 비정상적 자극, 중독성 정신병, 경련, 무호흡, 정신착란, 항콜린 효과, 실조증, 부정맥을 비롯한 심혈관계 허탈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때에는 토근시럽을 이용해 구토를 유발시키거나 위세척을 해야 합니다. 

 

저장방법

기밀 용기, 실온 보관합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장소에 보관해야 하며 직사광선을 피하고 되도록 습기가 적은 서늘한 곳에 밀전하여 보관합니다. 의약품의 오남용을 막고 의약품 품질의 보존을 위하여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간질환, 신장질환, 심혈관계 질환, 갑상선 질환, 위장관 질환, 당뇨병, 녹내장 등의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또는 이런 질환의 병력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에게 미리 알리고 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 두근거림, 긴장, 우울, 불안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의사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음주, 흡연은 피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코푸시럽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코푸시럽 에스 효능 부작용 가격

 

코푸시럽 에스 효능 부작용 가격

진해거담제로 기침, 가래에 효능이 좋은 코푸시럽 에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틱 형태의 시럽제 이며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는 일반 의약품입니다. 녹는

imawesome.tistory.com

코대원에스시럽 효능 부작용

 

코대원에스시럽 효능 부작용

진해 거담제 코대원에스시럽(Codaewon S Syru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기나 코로나로 인한 기침, 가래가 끓는 경우에 복용하면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약입니다. 더불어 급성 기관지염 증상

imawesome.tistory.com

코대원포르테시럽 효능 부작용

 

코대원포르테시럽 효능 부작용

진해거담제로 알려져 있는 코대원포르테시럽(Codaewon Forte Syr)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이 가능한 전문의약품이며 감기, 코로나 등으로 인해 기침이 나고 가래가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