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신경계감각기관용, 정신신경용제로 분류되어 있으며 불안장애, 우울증, 수면장애, 공황장애 등의 질환에 효능이 있는 자낙스정0.25mg, 0.5mg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불안, 우울, 초조, 긴장, 불면증, 공황 등의 증상에 자주 처방되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입니다. 극심한 불안 증상이나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나 위, 십이지장에 궤양이 생긴 경우에도 처방이 되고 있으며 우울, 긴장, 초조 증상 때문에 잠을 못 이루는 수면장애가 나타는 경우 수면유도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중추신경계(뇌)에 작용하는 의약품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복용할 경우 약물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질 수 있으며 각종 부작용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약에 대한 정보를 어느 정도 숙지하고 복용을 하다면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조금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자낙스정0.25mg, 0.5mg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저장방법,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임신초기, 임신중 복용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자낙스정0.25mg
자낙스정0.5mg

성상  백색의 타원형 정제
제형  나정
모양 타원형
색상 하양 (0.25mg), 주황(0.5mg)
분할선 -
식별표기 앞 : XANAX 0.25, XANAX 0.5, 뒤 : 분할선

 

성분정보
알프라졸람 0.25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프라졸람 의 유량에 따라  자낙스정0.25mg, 0.5mg이 있습니다.

 

알프라졸람

알프라졸람은 벤조디아제핀계열의 약물로 뇌에서 신경흥분을 억제하여 불안, 공황장애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알프라졸람이 중추신경계에 존재하는 수용체에 결합하게 되면 억제성 신경전달 물질인 GABA의 억제 효과를 촉진시켜 GABA의 양(농도)이 증가하게 되고 그로 인해 신경세포를 진정시켜 뇌가 과도하게 흥분하는 것을 억제해줍니다. GABA의 양이 증가하면 정서적 안정 및 불안장애, 우울증, 긴장, 떨림, 수면장애, 공황장애 등의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GABA : 뇌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뇌세포 간의 통신을 촉진하는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입니다. 

 

GABA(가바, γ-aminobutyric acid)

GABA(감마아미노부티르산)는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억제성 신경전달물질로 비단백질 아미노산으로 포유동물의 뇌나 척수에만 존재하는 척추동물 중추신경계의 억제성 신경전달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GABA는 두뇌와 중추신경계의 뉴런 활동을 감소시켜 뇌혈류 개선, 뇌세포 대사기능 촉진, 산소공급을 증가시켜 신경안정 작용을 하며 우울증 완화, 불안감 해소, 스트레스 해소, 불면증 개선, 수면 촉진, 월경전 증후군 증상 완화, 혈압저하, 혈압안정, 통증완화, 근육 성장, 지방 연소, 부상완화, 운동내성 향상, 비만개선, 갱년기 장애, 기억력 증진, 중풍과 치매예방 등에 효과가 있으며 자연적인 진정효과로 불안과 공포감을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뇌조직에 GABA receptor가 존재하고 신경전달물질인 GABA가 리간드로(리간드 개폐 이온 채널을 통해) 작용하여 수용체에 결합됨으로써 중추신경계에서 억제성 신경물질로 작용합니다. ※리간드 : 수용체와 같은 큰 분자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물질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알프라졸람 0.25mg이 함유된 약물

알프람정0.25mg, 자나팜정0.25mg, 자이렌정0.25mg, 자세틴정0.25mg, 한림알프라졸람정0.25mg, 알프라낙스정0.25mg, 아졸락정0.25mg 등과 같은 약물들이 이 약과 동일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효능, 효과
불안장애의 치료 및 불안증상의 단기완화, 우울증에 수반하는 불안, 정신신체장애(위·십이지장궤양, 과민성대장증후군, 자율신경실조증)에서의 불안·긴장·우울·수면장애, 공황장애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수면제로 처방되기보다는 불안장애, 우울증, 공황장애 등에 주로 처방됩니다. 

 

알프라졸람의 반감기는 약 11시간 정도로 긴 편이며 복용 후 1~2시간 이내에 혈중 최고농도에 도달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복용 후 1~2시간 후 효과가 최대로 나타납니다. 30분 경과 후 진정효과, 수면유도 효과 등이 나타날 정도로 효과가 빠릅니다. 

 

용법, 용량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이 가능합니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개인마다 용법, 용량이 다를 수 있으며 최대의 유익성을 위하여 개개인의 증상이나 상태에 따라 용법, 용량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에 기재한 상용 일일 복용량은 대부분의 환자에게 적합하지만 더 높은 용량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과량을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부작용을 피하기 위하여 천천히 증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존성의 위험은 복용량 및 복용 기간에 따라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최저 유효량으로 최단기간 동안 복용하며, 복용 유지의 필요성을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성인기준  1회 0.25~0.5㎎ 1일 3회를 개시요법으로 하고 1일 4㎎을 최대용량으로 합니다. 고령자, 간장애 환자 및 쇠약환자는 1회 0.25㎎ 1일 2~3회를 개시요법으로 합니다. 개시용량에서 부작용이 나타나면 감량해야 합니다. 
정신신체장애 1일 1.2㎎을 3회 분할 복용합니다.  증량하는 경우 1일 2.4㎎을 최대용량으로 천천히 증량하며 3~4회 분할 복용합니다. 고령자는 1회 0.4㎎ 1일 1~2회를 개시요법으로 하고 1일 1.2㎎을 최대용량으로 합니다. 
공황장애 0.5㎎을 초회량으로 하여 환자의 치료반응에 따라 3~4일 간격으로 1㎎이하로 증량하여 1일 평균 5~6㎎을 3~4회에 분할하여 복용합니다. 치료를 중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보통 3일 간격으로 0.5㎎이하로 감량하거나 더 낮은 용량이 요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마약류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함께 복용 시 위험성
마약류와 이 약의 성분인 알프라졸람을 포함한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을 함께 복용하는 경우 진정, 호흡억제, 혼수상태 및 사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성 때문에, 마약류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을 함께 복용하는 것은 적절한 대체 치료방법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복용하도록 합니다. 이 약과 마약류를 함께 복용하는 경우 최저 유효 용량으로 최단기간 복용해야 하며 호흡억제 및 진정의 징후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반드시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벤조디아제핀계 : 신경안정제에 속하는 향정신성의약품

 

오남용의 위험성
알프라졸람 및 다른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남용에 대한 위험이 알려져 있기때문에 알프라졸람을 복용 중인 경우 상당한 주의를 해야 합니다. 마약류, 기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 및 알코올과 같은 중추신경계 억제제와 함께 이 약이 남용되었을 때, 과량 복용 관련 사망이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적정 최저용량을 복용하며 사용되지 않는 약물은 적절한 보관 또는 폐기해야 합니다. 

 

복용하면 안 되는 사람, 환자

이와같은 환자의 복용을 금지합니다. 이 약이나 이 약에 포함된 다른 성분 또는 다른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에 과민증 환자
급성 폐쇄각녹내장 환자
케토코나졸, 이트라코나졸(항진균제)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
중증의 호흡부전 환자(드물게 중증의 폐질환 환자에게서 치료 초기에 이 약에 의한 사망이 보고되었습니다.)
중증의 간부전 환자
중증의 근무력증 환자 
정신병적 특징이 있는 우울증, 양극성 장애 또는 내인성 우울(예컨대 심한 우울증으로 입원 환자)이 있는 우울증 환자
수면 무호흡증 환자
알코올 또는 약물의존성 환자
임신 후기 부인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기때문에 갈락토오스 불내성,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

 

신중하게 복용해야 하는 사람, 환자 

뇌에 기질적 장애가 있는 환자 작용이 강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등도의 호흡부전 환자 호흡부전이 악화 될 수 있습니다.
심장애 환자 혈압저하가 일어나 심장애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간·신장애 환자 배설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고령자  또는 쇠약 환자 운동실조나 과진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0.5mg 제제에만 해당 이 약은 황색5호(선셋옐로우 FCF, Sunset Yellow FCF)를 함유하고 있기때문에 이 성분에 과민하거나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환자에는 신중히 복용해야합니다.

 

부작용

 

금단증상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빠른 용량 감소 또는 갑작스럽게 복용을 중단하면 경증의 불쾌감 및 불면증과, 복부 및 근경련, 구토, 발한, 떨림 및 경련 등과 같은 금단증상이 나타납니다. 금단현상의 발생률 및 중증도는 복용량 및 복용기간과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오랜 기간 복용하다가 중단하는 것은 어려워질 수 있으며 고용량으로 장기간 복용하다가 중단할 경우 금단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작을 포함한 금단증상은 불안 치료의 권장용량 범위에서 알프라졸람을 단기 복용한 경우에도 발생되었습니다. 금단증상 및 징후는 용량을 급하게 줄이거나 갑자기 중단한 후 더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금단 발작의 위험은 1일 4mg을 초과한 용량에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알프라졸람을 1일 4mg 이상 복용하는 환자는 1일 4mg 이하를 복용하는 환자보다 약물을 감량하기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천천히 감량할수록 금단 관련 증상이 감소하며 복용기간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알프라졸람을 포함한 모든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은 습관성, 정신적 및 신체적 의존성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의존성의 위험은 1일 4mg 이상의 용량으로 장기간 봉용하는 경우 증가하며 알코올 중독 또는 약물남용의 기왕력이 있는 환자에서 더 증가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흥분, 증가된 근육 경직, 수면장애, 환각과 같은 모순 반응 및 초조, 분노, 자극과민과 같은 다른 이상행동 반응 및 공격적, 적대적 행동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런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다른 중추신경계 약물을 함께 복용한 환자 또는 기저질환으로 다른 정신병적 상태에 있는 환자, 경계성 인격장애, 공격적, 폭력적 행동, 알코올이나 약물 남용의 병력이 있는 환자 등에서 이러한 이상반응의 위험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환자들에서 이 약의 복용을 중단하는 동안 과민성, 적개심, 강박적 사고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약물 복용 초기에 나타났으며 약물 복용의 지속 및 복용량의 감소로 사라집니다. 

 

주로 나타나는 부작용 

다양한 부작용 증상이 있지만 개인에 따라 증상이 전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기관계 매우 흔하게 흔하게 흔하지 않게 빈도불명
정신계 우울증 혼돈상태,
방향감장애,
성욕감소,
불안,
불면증,
신경과민
성욕증가
조증,
환각,
분노,
초조,
약물의존
경조증,
공격,
적개심,
비정상적 사고,
과정신운동,
약물남용
신경계 진정,
졸림,
실조,
기억력 장애,
구음장애,
어지럼,
두통
평형장애,
협조장애,
주의력장애,
과다수면증,
기면,
떨림
기억상실 자율신경계 불균형,
근육긴장이상
내분비계       고프로락틴혈증
  시야흐림    
피부 및 피하조직   피부염   혈관부종,
광과민반응
위장관계 변비,
구강건조
구역   위장관이상
대사 및 영양   식욕감소    
간·담도       간염,
간기능이상,
황달
신장     요실금, 요정체
생식기계 및 유방   성기능장애 월경불순  
근골격계, 결합조직 및 뼈     근육약화  
전신  피로,
과민성
  약물금단증후군 말초부종
검사   체중감소,
체중증가
  안압상승

 

①불안장애에 대한 벤조디아제핀계 약물과 관련하여 추가로 보고된 부작용에는 근육긴장이상, 과민성, 집중곤란, 식욕부진, 일과성 기억상실 또는 기억손상, 운동협조장애, 피로, 발작, 진정, 불분명 발음, 황달, 근골격 약화, 가려움, 겹보임, 구음장애, 성욕변화, 월경불순, 요실금, 요정체, 코막힘 등이 있습니다. 

 

②공황장애에 대한 추가로 보고된 부작용은 발작, 환각, 이인증, 미각변화, 겹보임, 빌리루빈 증가, 간효소 증가, 황달 등이 있습니다. ※이인증 : 자기가 낯설게 느껴지거나 자기로부터 분리, 소외된 느낌

 

③기타 임상시험에서 보고된 부작용으로는 정신계 장애: 흔하게 -방향감 장애, 신경계 장애: 흔하게 - 운동실조, 균형감 장애, 집중 곤란, 과다수면, 기면, 근골격계 및 결합조직 장애: 흔하지 않게 -근육 약화, 간효소 상승, 스티븐스-존슨 증후군, 여성형 유방, 유즙분비 과다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서방정을 포함한 알프라졸람의 부작용

정신계 : 섬망, 무감동

신경계 : 운동 과다증

소화기계: 소화불량

전신 이상: 무력증, 가슴통증, 권태, 추락(넘어짐) 등의 증상 역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이 약 복용 후 졸음, 주의력·집중력·반사운동능력 등의 저하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이 약을 복용 중인 경우 자동차 운전과 같은 위험을 수반하는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장기간 치료 시 혈액검사, 간 기능 검사 및 요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합니다. 

 

이 약의 빠른 용량 감소 및 갑작스러운 복용 중단 시 금단발작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회성 발작뿐만 아니라 반복성 발작 및 경련 중첩증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용을 중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좋은 치료 상태를 유지하면서 천천히 용량을 감소해야 하며, 보통 3일 간격으로 0.5mg 이하로 감량하는 것 좋으며 더 낮은 용량으로 감량할 수도 있습니다. 


심한 우울증 또는 자살 의도가 있는 환자는 적절한 처방용량으로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이 약의 고용량 복용으로 공황장애 환자를 치료하는 경우 : 공황장애는 원발성 및 속발성 우울증에 수반되어 치료받지 않은 환자 중에서 자살하였다는 보고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우울증 환자 또는 자살관념 또는 계획을 감추고 있을 소인이 있는 환자를 향정신성 약물로 치료할 때와 같이 주의해야 합니다. 


우울증 환자가 복용할 경우 경조증 또는 조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지용량을 복용하는 공황장애 환자는 이른 아침에 불안과 응급성 불안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정 형태의 우울증에 대한 이 약의 사용은 확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약을 정신병, 우울증의 1차 선택 약물로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알프라졸람은 약한 요산배설 촉진 효과가 있습니다. 요산배설 촉진 효과가 있는 다른 약물은 급성 신부전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되었지만, 알프라졸람의 복용에 의한 급성 신부전은 보고된 바 없습니다. 


불안장애는 4개월간, 공황장애는 4-10주 간 또는  8개월까지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복용기간과 복용량은 개인에 따라 다르게 평가될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

이 약을 복용 시 다른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각종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복용 중인 약물을 의사에게 알리고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기 질환, 만성 질환 등으로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의사에게 미리 알려야 합니다.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은 알코올 및 중추신경계 억제를 유발하는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 추가적인 중추신경계 억제 효과를 유발합니다. 술과 함께 복용할 경우 약의 진정작용으로 인하여 중추신경계의 억제작용이 과도하게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약 복용 중에는 술(알코올)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약을 포함한 벤조디아제핀계 약물과 마약류를 함께 복용하는 경우 상가적인 중추신경계 억제 효과로 인해 진정, 호흡억제, 혼수상태 및 사망의 위험성을 증가시킵니다. 그러므로 벤조디아제핀계 약물과 마약류의 함께 복용하는 경우에는 복용량 및 복용기간을 제한해야 합니다. 

 

페노치아진계(항정신병제) 약물, 바르비탈계(수면제) 약물, MAO 저해제(우울증, 파킨슨병 등의 치료제)및 기타 항우울약, 진정최면제, 마약성 진통제, 마취제, 항경련제, 항히스타민제(알레르기 치료제) 등의 약물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 또는 알코올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 이 약의 중추신경억제작용이 증강될 수 있기 때문에 복용을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부득이하게 복용하는 경우에는 의사의 상담을 받는 등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이미프라민(삼환계 항우울제) 및 데시프라민(항우울제)의 정상상태 혈장농도가 1일 4mg까지의 용량으로 이 약과 함께 복용한 경우 각각 평균 31% 및 20%가 증가된 것으로 보고된 바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임상적 유의성은 밝혀진 바 없습니다. 

 

카르바마제핀(항경련제)을 함게 복용한경우 이 약의 작용이 감소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시사프리드(위장 운동 촉진제, 만성 변비치료)와 함께 복용 시 경구용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흡수가 촉진되어 진정효과가 증강될 수 있기때문에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다른 벤조디아제핀계 약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은 약물 의존성의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 약의 대사에 간섭하는 약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에 약동학적 상호 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간대사 효소(특히 사이토크롬 P450 3A4)를 저해하는 약물은 이 약의 농도와 활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①이 약은 CYP3A 효소(간 효소)에 의해 대사 되며 동일 경로로 대사 되는 아졸계 항진균제(케토코나졸, 이트라코나졸, 다른 아졸계 항진균제)와 함께 복용할 경우 이 약의 대사가 저해되어 작용이 증강될 수 있기때문에 함께 복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동일한 경로로 대사 되는 음식물과도 상호작용을 나타낼 수 있기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②이 약을 네파조돈(항우울제), 플루복사민(항우울제), 시메티딘(위 십이지장 궤양 치료제)과 함께 복용할 경우에는 신중히 복용해야 하며 용량의 감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③플루옥세틴(우울증 치료제), 프로폭시펜(진통제), 경구피임제 등의 약물들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④다른 벤조디아제핀계 약물과의 임상시험에서 상호작용 가능성이 있는 약물
딜티아젬(고혈압, 협심증 치료제), 이소니아지드(결핵 치료와 예방 약물), 에리트로마이신(항생제 계열의 여드름 치료제), 트롤레안도마이신(항생제), 클래리트로마이신 같은 마크로라이드계 항생제, 자몽주스 등이 있습니다. 


⑤다른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체외 시험에서 상호작용 가능성이 있는 약물
에르고타민(편두통 치료제), 시클로스포린(면역억제제), 아미오다론(부정맥 치료제), 니카르디핀(혈압약, 칼슘채널차단제) 및 니페디핀(고혈압, 협심증 치료제) 등이 있습니다. 


⑥알프라졸람의 체외 시험에서 상호작용 가능성이 있는 약물
설트랄린(우울증, 강박장애, 공황장애 치료제) 및 파록세틴(우울증, 강박장애, 공황장애 치료제). 단, 알프라졸람 1mg 단회 복용과 설트랄린 1일 50~150mg 복용한 생체내 시험에서는 알프라졸람의 약동학에 임상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⑦이 약과 HIV프로티아제 저해제(리토나비르 : 에이즈 치료제)의 상호작용은 복잡하고 시간 의존적입니다. 리토나비르의 저용량 복용으로 이 약의 청소율에 장애를 초래하여 소실 반감기가 연장되고 임상 효과가 증가됩니다. 그러나, 리토나비르의 장기간 복용에 의해서는, CYP3A 효소의 유도에 의해서 이러한 저해 효과가 상쇄됩니다. 이 경우에는 알프라졸람의 용량을 조절하거나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⑧고령자가 이 약을 복용할 경우 디곡신(심장병, 혈관 질환 치료제) 농도의 증가가 보고되었습니다. 이 약과 디곡신을 함께 복용하는 경우 디곡신 독성과 관련한 증상 및 징후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디곡신은 심근 수축력을 증가시켜주는 강심제로 사용되는 약입니다.

 

임산부, 수유부

 

임산부는 이약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 금기 2등급으로 명확한 임상적 근거 또는 사유가 있는 경우 부득이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임신 후기 3개월이나 분만 시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에 노출된 영아에서 이완소아증후군(근긴장저하)이나 신생아 금단증상(신경과민, 떨림, 과긴장 등), 포유곤란, 졸음, 황달 증가가 일어났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 약을 임신중에 복용하거나, 복용 중에 임신이 된 경우에는 태아에게 위험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임신 후기에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유부의 경우에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중 이 약을 포함한,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농도는 낮지만, 모유 중으로 이행하여 신생아에게 기면, 체중감소 등을 일으킨 경우가 다른 벤조디아제핀계 약물(디아제팜)에서 보고되어 있고 또한 황달을 증강시킬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수유부는 복용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부득이하게 복용할 경우에는 수유를 중단해야 합니다. 임산부, 수유부 모두 복용 전에 의사와 상담을 통해 처방을 받은 것이 좋습니다. 

 

임신초기, 임신중 복용

임신 중에는 가급적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증상이 심하여 견딜 수 없는 경우 대형병원이나 대학병원을 방문하면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 참을 수 없는 경우에만 최소한의 양으로 최단기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초기에 복용하다가 단약 하거나 처음부터 끝까지 복용하는 사람도 있을 정도로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가장 정확한 방법은 의사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입니다. 임신 5주 차, 6주 차에도 복용을 하는 사람이 있는 가하면 17주 차, 18주 차를 넘어 20주 차 이상에도 복용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개인에 따라 복용시기, 복용량, 복용기간이 다르고 증상이나 상태도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견딜 수 없을 정도로 증상이 심한 경우 산부인과를 방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반드시 의사의 상담을 통해 처방을 받아야 하며 임의적으로 복용량을 증량해서는 안됩니다. 

 

 소아, 고령자
18세 이하의 소아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며 고령자는 운동실조, 과다진정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가능하면 저용량에서부터 복용을 시작하는 등 신중히 복용해야 합니다. 고령자의 경우 과도한 진정작용으로 인한 어지러움으로 넘어지거나 낙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과량 복용 시 처치
이 약을 과량 복용하면 약리작용의 연장으로서 졸음, 운동협조실조, 불명료 언어, 혼수, 호흡억제를 유발하게 됩니다. 다른 약물을 함께 복용하는 경우 또는 에탄올을 섭취하지 않는다면 중대한 속발증은 드물게 일어납니다. 알프라졸람의 과량 복용과 관련된 사망이 보고된 바 있으며 알프라졸람을 포함한 벤조디아제핀계 약물과 알코올을 함께 복용한 경우 과량 복용에 의한 사망이 보고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즉각적인 구토의 유도 또는 위세척을 하는 등 응급 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다른 용기나 약통에 바꾸어 넣는 것은 약물 오남용 등 다른 사고 발생이나 약물의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원래 상태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장방법
기밀 용기, 20-25℃ 차광 보관해야 합니다. 

 

이 약은 약물에 대한 의존성과 금단증상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하기보다는 단기간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어느 정도 증상이 개선된 후에는 단약 하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가 빠른만큼 내성이나 의존성이 강하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른 복용량을 지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다음에서 자낙스정0.25mg, 0.5mg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저장방법,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임신초기, 임신중 복용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알프람정 효능 부작용 단약 임신초기 임신중 복용

 

알프람정 효능 부작용 단약 임신초기 임신중 복용

불안장애, 공황장애 치료제로 알려져 있는 알프람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약은 불안장애나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에게 가장 많이 처방되는 약이며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의사의

imawesome.tistory.com

인데놀정10mg 40mg 효능 부작용 긴장완화 임신초기 임산부 복용

 

인데놀정10mg 40mg 효능 부작용 긴장완화 임신초기 임산부 복용

고혈압, 부정맥, 협심증 등에 효능이 있는 인데놀정10mg, 40mg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로 협심증, 고혈압 치료제로 처방되고 있지만 긴장완화, 불안증상 완화, 심장 두근거림 예방, 편두통 예

imawesome.tistory.com

리보트릴정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간질 공황장애 수면장애 구강작열감증후군 치료

 

리보트릴정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간질 공황장애 수면장애 구강작열감증후군 치료

한국로슈의 수입의 약품인 리보트릴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질성 발작, 공황장애(불안장애) 등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처방되는 약(항경련제)으로 오남용 위험성이 큰 전문의약품이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