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도란사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도란사민(Transamin)은 제일약품에서 제조한 약품으로 피부과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어 피부과에 종종 다니셨던 분들은 한 번쯤 들어보셨을 약 중 하나입니다. 식약처에서는 도란사민을 지혈제로 분류하고 있지만 피부과에서는 기미를 개선하기 위해서 사용하고 있어 기미치료제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도란사민이 기미색소를 줄여주는데 효과가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먹는 기미 약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다음에서 도란사민의 효능, 효과,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성상, 모양, 색상


백색분말이 든 상부: 주황색, 하부: 담황색의 경질캅셀제이며 경질 캡슐 제형입니다. 장방형 모양으로 주황색과 노란색의 캡슐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캡슐 겉 표면에 식별표기로 'JEIL'과 'TRS'가 표기되어 있으며 캡슐 내부에는 하얀색 분말이 들어있습니다.

●성분 정보
트라넥삼산 25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트라넥삼산은 항플라스민작용을 통해 출혈을 조절하는 성분으로 지혈작용을 합니다. 

효능효과

도란사민은 전신적 섬유소용해항진과 관련 있다고 생각되는 출혈 경향 (백혈병, 재생불량성 빈혈, 자반병, 암 등 및 수술 중ㆍ수술 후의 이상 출혈), 국소적 섬유소용해항진과 관련 있다고 생각되는 이상 출혈 (폐출혈, 성기 출혈, 신출혈, 전립선 수술 중ㆍ수술 후의 이상 출혈)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기미 치료

 

1. 기미, 주근깨, 검버섯, 흑자 등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레이저 시술을 통한 물리적 제거가 필요한 면도 있지만 기미와 같이 활동성과 변동성이 심한 경우에는 직접 색소를 깨는 치료 이외에 멜라닌의 생성 자체를 억제해 기미가 더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2. 도란사민을 처방받아 복용하면 기미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도란사민에 함유된 트라넥삼산 성분은 멜라닌 세포 성장을 촉진하는 플라스민의 양과 활성을 줄여 메라닌 생성을 줄여줍니다. 때문에 기미와 같은 피부 색소 침착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트라넥삼산 성분은 멜라닌이 표피의 각질층으로 이동하는 것을 억제해 주기 때문에 진피형 기미보다 표피형 기미에 더 효과가 있습니다. 이미 생긴 기미를 치료하는데 에도 효과가 있지만 새롭게 생기거나 이미 생긴 기미가 악화되거나 더 진해지는 것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기미는 자외선, 여성호르몬, 스트레스, 수면, 가족력, 미세먼지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기만 주된 원인으로는 자외선을 꼽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외선이 강한 날은 외출을 삼가하고 외출 시에는 꼭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기미는 치료가 쉽지 않기 때문에 기미가 생기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때문에 스트레스를 줄이고 술, 담배 등을 줄이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와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세포가 재생되는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는 반드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비타민이 충분한 제철과일과 야채 등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법용량

① 캡슐제
트라넥사민산으로서 보통 성인 1일 750~2000mg을 3~4회에 분할 경구 투여합니다. 다만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할 수 있습니다. 도란사민 복용으로 기미 제거, 억제, 예방 등 효능을 보려면  보통 1일 1알을 아침저녁으로 2회에 걸쳐 복용을 하며  최소 1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해야 기미가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주사제
트라넥사민산으로서 보통 성인 1일 250~500mg을 1~2회에 분할 정맥 또는 근육 주사합니다. 수술 중ㆍ수술 후의 출혈 등에는 필요에 따라 1회 500~1000mg을 정맥 또는 500~2500mg을 점적 정맥 주사합니다. 또한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할 수 있습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투여가 금지되는 환자
트롬빈을 투여 중인 환자, 중증 신부전 환자 (축적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 약 및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 환자, 활동성 혈전색전증 환자 등은 이약을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2. 신중히 투여할 것 요구되는 환자 
혈전이 있는 환자(뇌혈전 심근경색, 혈전정맥염 등) 및 혈전증을 일으킬 우려가 있는 환자(혈전을 안정화할 우려가 있습니다.), 소모성 응고장애가 있는 환자(헤파린 등과 병용합니다.)(혈전을 안정화할 우려가 있습니다.), 수술 후 침대에 누워있는 환자 및 압박 지혈 처치중인 환자 (정맥혈전이 생기기 쉬운 상태이므로, 이 약을 투여하면 혈전이 생길 가능성이 커집니다. 침대를 옮기거나, 압박을 중지한 이후 폐색전증이 발생한 예가 보고되었습니다.), 신부전 환자(혈중농도가 상승될 수 있습니다.) 등은 복용 또는 투여 시 신중히 해야 합니다. 

 

3. 혈전과 관련해서 호르몬제 또는 피임약을 복용 중인 여성분들은 특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이상반응 및 부작용
1. 쇼크 : 드물게 쇼크(Shock)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2. 과민반응 : 드물게 가려움, 발진, 홍조 등의 과민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3. 눈 : 일시적인 색감각 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투여를 중지해야 합니다. 
4. 비뇨기계 : 상부요로에 대량 혈뇨(특히 혈우병 환자)가 발생한 환자에서 이 약을 사용 시 요관폐쇄가 몇 건 보고되었습니다.
5. 소화기계 : 때때로 식욕부진, 구역, 구토, 설사, 속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기타 : 드물게 졸음, 두통이 나타날 수 있다. 드물게 혈전색전증이 보고되었습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유전적으로 혈관신경성부종이 있는 환자에게 장기간 투여 시 정기적인 안검사(시력, 세극등 현미경 검사, 안압, 시야) 및 간 기능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2. 비정기 월경 출혈이 있는 환자는 출혈의 원인이 밝혀질 때까지는 이 약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만약 월경 출혈이 이 약에 의해서 적절히 감소되지 않는다면, 다른 치료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증상이 심각하다고 느껴지는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상호작용
1. 트롬빈 : 혈전 형성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 병용 시 혈전 형성이 증가하므로 병용 투여하지 않습니다.
2. 지혈성 장기제제, 헤모코아귤라제와의 대량병용투여에 의해서 혈전 형성 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병용하는 경우에는 신중하게 투여합니다.
3. Batroxobin과의 병용투여에 의해 혈전색전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병용하는 경우에는 신중하게 투여합니다.
4. Eptacog alfa 등의 응고인자제제와 병용 시 구강 등 선용계활성이 강한 부위에서 응고 작용이 강화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투여합니다.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시 주의사항
1. 동물실험을 통한 기형 발생 등의 증거는 없지만, 이 약이 태반을 통과하므로 임부에게는 신중하게 투여합니다.
2. 모체 혈중농도의 약 1%의 농도로 모유로 이행되나 영아에게 항섬유소용해등의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소아 및 고령자에 대한 투여 시 주의사항
15세 미만의 월경과다 소아에 대한 사용경험은 부족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고령자는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감량하는 등 주의를 해야 합니다. 


과량투여
과량투여 시 구역, 구토, 기립성 저혈압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구토유발, 위세척, 약용탄투여등의 일반적 처치를 시행해야 합니다. 신배설을 촉진시키기 위해 다량의 수액 섭취를 유지합니다. 혈전 형성의 위험이 있는 사람은 항응고제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기타
개에게 장기간 대량 투여 시 망막 변화를 일으켰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저장방법
밀폐용기, 실온 보관(1~30℃)에 보관합니다. 

 

졸음이나 투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운전을 할 때 주의가 필요하며 높은 곳이나 고층에서 일을 하는 경우에도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상 증상이 발생했다면 반드시 약사 또는 의사 등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도란사민 효능, 효과, 주의사항, 복용법, 부작용 등을 살펴 보았습니다. 

 

노르믹스정 효능 효과 복용법 부작용

 

노르믹스정 효능 효과 복용법 부작용

노르믹스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속이 불편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을 만큼 힘이 들고 설사가 시작되면 잠깐 앉아있을 틈새도 없이 신호가와 화장실을 왔다 갔다 하는 경험 한 번쯤은 겪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