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노르믹스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속이 불편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을 만큼 힘이 들고 설사가 시작되면 잠깐 앉아있을 틈새도 없이 신호가와 화장실을 왔다 갔다 하는 경험 한 번쯤은 겪어 봤을 것입니다. 노르믹스정은 이런 경우에 복용하면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장내 감염으로 설사가 유발됐을 때 자주 처방됩니다. 

 

 

노르믹스정은 삼오제약에서 수입한 수입 의약품이며 전문 의약품으로 그냥 약국에서 구입하기는 힘들며 병원 진료를 통해 의사의 상담을 받은 후 처방을 받아야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항생물질 제제로 분류되며 세균성 장내 감염치료제로 과민성 대장증후군, 장염을 자주 앓는 분들에게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노르믹스정의 효능, 효과 , 복용법, 부작용 등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노르믹스정

장관 내 세균 감염으로 인한 설사 치료제입니다. 

 

 

●성상, 성분

 

분홍빛 원형 필름 코팅 정제로 주성분인 라팍시민 20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라팍시민 성분은 세균의 DNA의존과 RNA 중합요소를 억제해 항균효과 가져오는 역할을 합니다. 

 

●효능 효과 

①노르믹스 정은 그람양성균 및 그람음성균에 의한 급성 장내 감염에 의한 설사, 여름철 설사, 여행자 설사, 소장 결장염, 위장관 수술 전후 장내 감염의 예방, 고으로 복용, 장 내감염, 고암모니아혈증 치료의 보조요법 등 장내 세균의 과다한 증식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노르믹스정은 장속에 유해 세균이 많을 때 사용하는 일종의 항생제로서 항균작용을 해 세균에 의한 여러 감염증을 예방, 치료합니다. 장벽 균에 작용을 해 장관 속에 있는 미생물에만 영향을 줘 위장관 내의 감염 증상에만 효과가 있습니다.

 

용법 및 용량

연령이나 각 증상별에 따라 용법과 복용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다음에 정해진 용법‧용량에 따라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1. 설사인 경우 

① 2 ~ 6세 소아 : 이 약으로서 1회 100 mg을 6시간마다 경구 투여합니다. 

6 ~ 12세 소아 : 이 약으로서 1회 100 ~ 200 mg을 6시간마다 경구 투여합니다. 

12세 이상의 청소년 및 성인 : 리팍시민으로서 1회 200 mg을 6시간마다 경구 투여합니다. 

 

2. 위장관 수술 전후 감염의 예방 목적으로 복용하는 경우 

 12세 이상의 청소년 및 성인 : 이 약으로서 1회 400 mg을 12시간마다 경구 투여합니다. 

 

3. 고암모니아혈증인 경우 

12세 이상의 청소년 및 성인 : 이 약으로서 1회 400 mg을 8시간마다 경구 투여합니다.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으며 별다른 처방이 없는 한 치료는 7일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다만 약제의 성분이 강해 빈속에 복용할 경우 울렁거림이나 속 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의사와 상담 후 지시가 있는 경우 투여량 및 횟수를 증감할 수 있습니다. 

 

보관방법 및 사용기한 

기밀 용기, 실온(1-30℃) 보관합니다. 사용기한은 제조일로부터 36개월입니다. 

 

●사용•복용 상의 주의사항 및 부작용


1.
이 약 및 이 약의 구성성분 또는 리파마이신 유도체(예, 리팜피신 또는 리파부틴)에 과민반응(박탈 피부염, 혈관신경성 부종, 아나필락시스)이 있는 환자, 장폐쇄증 환자 또는 중증의 궤양성 장질환자 등에게는 투여하지 말아야 합니다. 

 


2. 중증 간장애 환자에게 투여 시에는 신중히 투여해야 합니다. 

3. 이상반응
부작용이 잘 나타나지 않지만 몸에서 다음과 같은 이상 반응이 나타날 경우에는 복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일시적인 경우에는 점차 사라질 수 있지만 이상 반응이 지속될 경우에는 약사 또는 의사 등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감염 : 때때로 칸디다증, 단순포진, 코인두염, 인두염, 상기도 감염
혈액계 : 때때로 림프구 증가, 단핵구 증가, 호중구 감소, 굴두통(sinus headache)
정신신경계 : 자주 어지럼(dizziness), 두통, 때때로 감각 저하, 편두통, 감각이상, 졸림, 때때로 비정상적인 꿈, 우울한 기분, 불면증, 신경질
눈 : 때때로 겹 보임
귀 : 때때로 귀 통증, 어지럼(vertigo)
순환기계 : 때때로 두근거림, 혈압 상승, 안면홍조
호흡기계 : 때때로 기침, 마른 인후, 호흡곤란, 비충혈, 입 인두 통증, 콧물
소화기계 : 자주 복통, 변비, 대변 절박, 복부 팽만감, 팽창, 구역 및 구토 증상, 직장뒤무직(rectal tenesmus), 때때로 상복부 복통, 복수, 마른 입술, 소화불량, 위장관 운동장애, 굳은 변, 혈변 배설, 점액변, 미각장애
간장 : 때때로 AST 증가
피부 : 때때로 발진, 일광화상, 두드러기
근골격계 : 때때로 등 통증, 근연축, 근 쇠약, 근육통, 경부통
신장 : 때때로 혈뇨, 당뇨, 다뇨증, 단백뇨
생식기계 : 때때로 다발 월경
기타 : 자주 발열, 때때로 무력의 상태, 추위, 식은땀, 땀 과다증, 인플루엔자와 같은 질병, 말초신경부종, 통증과 불쾌감

 

4. 복용 상의 주의사항 및 부작용

 

발열 또는 혈변을 동반한 설사, 대장균 이외의 병원균으로 인한 설사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약물 투여 15분 이내에 가려움, 두드러기, 박탈 피부염(피부가 벗겨지는 염증성 질환), 발진, 혈관부종 등과 같은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복용 시 주의를 요합니다. 과민반응이 나타나거나 심한 설사가 나타날 경우 의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이 심하진 않지만 작은 확률로 주로 나타나는 부작용은 두통, 어지럼증, 안면홍조, 비충혈, 변비, 구토, 구역,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질 환자, 신장 질환 환자의 경우에는 복용전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호흡곤란, 홍조, 부종, 발진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전문가에게 알려야 합니다. 

 

장벽을 통과할 수 없는 분자구조를 갖고 있어 장관 속에서 전신으로 흡수되는 양이 극히 미미하며 약 1% 미만 정도가 혈액을 타고 전신으로 흡수됩니다. 때문에 전신 약물 상호작용이 적은 특징이 있습니다. 즉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은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④처음 복용 시 나타날 수 있는 위장장애 오심 등은 점차적으로 사라집니다. 다만 위장장애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될 경우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증상이 개선되더라도 전문가와 상의없이 투약을 중단하지 말아야 합니다.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시 주의 사항

임산부 또는 수유부일 경우에는 복용에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임산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는 의사에게 미리 알려야 합니다.


①임부나 수유부에 실시한 적절한 대조 임상시험은 없었습니다. 때문에 임신 또는 수유 중인 경우, 전문가의 지시하에 꼭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신중히 투여합니다. 
전문가의 진료를 통해 명확한 근거가 있는 경우에만 부득이하게 사용됩니다.

 

장내세균총의 영향 때문에 이 약의 투여 후 경구 에스트로겐 피임약의 효과가 감소할 수 있으나 이러한 상호작용은 일반적으로 보고되고 있지 않다. 추가적인 피임 예방 조치(특히 50 μg 미만의 에스트로겐을 복용하는 경우)가 권장됩니다. 

 

이 약 또는 그 대사산물이 모유로 이행되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위험성을 배제할 수 없다. 여성과 영아의 치료 이익을 위해 수유를 중단하거나 이 약의 투여 중단을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 주의 사항

 

1. 이 약에 대한 비감수성균이 나타나면 치료를 중단하고 다른 적절한 치료를 실시해야 합니다. 또한 고용량으로 장기간 투여한 경우, 장점막에 병변이 있는 경우에 이 약 소량(1 % 미만)이 흡수되어 요 중으로 배설됨에 따라 적색뇨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적색뇨는 이 약의 주성분 및 그 대사산물의 특성에 의한 것이며 대부분의 리파마이신계 약물에서 나타나는 반응입니다. 그러므로  증상을 치료하는데 필요 이상으로 과하게 복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자당(saccharose)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유전성 과당 불내성,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 부전, 슈크라제/이소말타제 결핍증 환자에게는 투여해서는 안됩니다. (자당 함유제제에 한함). 또한 설사의 증상이 악화되거나 48시간 이상 지속되면 이 약을 중단하거나 대체 항생제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3. 상호작용이 약의 주성분인 리팍시민은 경구 투여 시 위장관에서 1 % 미만으로 흡수되므로 전신 약물 상호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이 적습니다.
 소아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소아에 대한 투여 시 복용에 주의를 요합니다. 

4. 과량투여 시의 처치과량투여에 대한 보고는 없었습니다. 임상시험에서 권고용량 이상의 고용량(> 1,200 mg/일)을 투여한 경우 보고된 이상반응은 권고용량 및 위약 투여 시 보고된 이상반응과 유사하였으므로, 과량투여 시 대증요법 또는 보조요법이 권장됩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2.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사고 원인이 되거나 품질유지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이를 주의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장염 등이 있는 경우나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에는 장과 소화에 부담을 주는 인스턴트 음식이나 가공식품, 고 카페인 식품, 술, 담배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노르믹스정 효능, 효과, 복용법, 부작용, 주의 사항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메디락디에스장용캡슐 효능 효과 부작용 가격

 

메디락디에스장용캡슐 효능 효과 부작용 가격

메디락디에스장용캡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메디락DS(에스)장용캡슐은 장 내 이상 증상을 진정시키고 장의 소화 흡수, 운동 기능을 향상시키는 등 장의 기능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imawesome.tistory.com

카베진 복용법 카베진 효능 가격 부작용 카베진 코와 알파 정 일본 카베진 알파 300정

 

카베진 복용법 카베진 효능 가격 부작용 카베진 코와 알파 정 일본 카베진 알파 300정

위장에 효능이 좋은 카베진 복용법과 카베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백종원 님이 광고 모델을 했을 정도로 잘 알려진 위 건강 영양제입니다. 일본에서는 위장의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