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관계후 배앓이는 개인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누구나 한 번쯤 겪는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아랫배가 찌릿찌릿하거나 묵직한 증상을 겪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배앓이 증상이 자주 나타나면 걱정스러운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임신 증상인가? '라는 생각도 들고 솔직히 관계후 배앓이 증상이 잦아지면 관계하는 것이 두렵고 피하게 되고 심리적으로 불안해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관계를 갖는 것이 불편해지면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며 예민해지고 마음도 멀어질 수 있습니다. 

 

 

관계 후에 나타나는 배앓이 증상의 원인은 다양하며 어느 한 가지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가장 많이 알려진 원인과 해결방법 등을 미리 알고 있다면 대처도 좀 더 수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가합니다. 다음에서 관계후 배앓이 증상, 원인, 임신 가능성, 대처법 및 해결 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관계후 증상

 

관계 직후해 발생하는 통증의 경우 일시적인 경우가 많으며 보통은 잘못된 방식의 관계로 인해 자궁경부에 상처가 나거나 손상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상처나 손상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 시간이 지나면 자연치유가 되고 통증이 사라집니다. 하지만 상처나 손상이 심한 경우에는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통증이 심하거나 3~4일 이상 통증이 계속 지속된다면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관계 후 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관계후 배앓이 원인

 

관계 후에 배앓이나 통증의 원인은 다양하며 일시적이고 가벼운 증상일 수 도 있으며 반복적이고 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런 증상이 꼭 임신 증상이 있을 때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1. 질 내부가 건조한 경우

관계 후에 나타나는  배앓이의 주된 원인은 관계 당시 충분한 애액(점액)이 분비되지 않아 질 내부가 건조한 상태였기 때문입니다. 관계를 가진 후에 배앓이와 같은 증상이 있거나 아랫배가 무직한 느낌이 드는 경우 대부분은 질 내부가 건조한 이유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질 내부가 건조한 상태에서 관계를 갖게 되면 마찰이 생겨 질 내부가 붓거나 상처가 생겨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질 내부가 건조해지는 이유

 

①질 내부가 건조해지는 이유는 특정 질환 또는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발생하는 질 건조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 건조증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감소가 직접적인 원인이 되며 경우가 많으며 질내 염증 또는 질 점막이 약해졌을 때에도 질 건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특히 피임약, 비만치료제 등을 복용한 경우, 과로, 과도한 스트레스, 과다한 운동,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해 체내의 호르몬 불균형이 발생해 질 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잦은 질 세척, 조기 난소 부전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질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질 내부로 공기가 유입된 경우에도 질 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계 갖는 시간이 길어지면 질이 건조해질 수 있으며 질에서 방구 소리와 같은 바람 빠지는 소리가 나는 경우 질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평소 질 건조증이 있는 경우 질염 발생률이 높아지고 관계 후에 따갑거나 가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2. 너무 무리하거나 과격하고 강한 관계를 가질 때 

평소보다 과격하게 관계를 가진 경우 질 안에 상처가 생길 뿐만 아니라 아랫배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강하고 너무 자극적인 관계를 지속적으로 갖는 것은 처음에는 좋지만 시간이 경과할수록 만족감보다 피로감이 높아질 수 있으며 질과 자궁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장시간 관계로 인한 통증

질내가 충분히 수축되고 애액의 분비가 충분하더라도 장시간 관계를 가지면 질 내부가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길게 사랑을 나누고 싶다면 질내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젤을 사용해 질 내부를 촉촉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깊은 관계를 장시간 갖는 경우 

사람에 따라서는 깊고 과격하게 갖는 것이 좋을 수도 있지만 여성의 성감대는 주로 질 입구 쪽에 몰려 있기 때문에 보통은 깊게 넣었다고 해서 기분이 더 좋아진다거나 만족도가 더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깊은 관계를 장시간 갖는 경우 자궁 경부를 자극해 배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반복된 자궁 경부 자극은 출혈이나 염증을 유발할 수 도 있습니다. 

 

5. 질염에 의한 경우 

질염은 여성에게 감기와 같은 것으로 평생 한번 이상 누구나 걸리는 아주 흔한 질병입니다. 질염에 걸렸거나 진행된 상태에서 관계를 갖는 경우 염증을 건드리게 되면 배앓이나 통증(성교통)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관계 후 소변을 볼 때 따가운 통증이 있으며 가려움증과 냉이 나오고 냉에서 심한 냄새가 난다면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질염은 방치하면 더 큰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더 치료기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6. 배란통인 경우

생리주기를 계산해 봤을 때 배란기 또는 생리 예정일 직전인 경우, 생리 예정일 1~3일 정도 전에 관계를 가진 경우에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란기나 생리 직전에는 건강에 특별한 이상이 없는 경우에도 관계를 가진 날과 시기적으로 일치해 생리 복통으로 일시적으로 아랫배 통증이 오면서 배앓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운데가 아닌 오른쪽이나 왼쪽이 아픈 경우 배란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란기에 나타나는 배란통이나 생리통은 몸의 컨디션에 따라 나타날 수도 있고 안 나타날 수도 있으며 통증의 부위도 평소와는 다른 형태로 다른 부위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배란은 난자가 난소에서 나오는 것으로 난소 출혈이 많으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배란기에는 난소가 민감하기 때문에 관계로 인한 자극으로 난소 출혈이 일어나 통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시기적으로 배란기나 생리와 관계없이 배앓이 증상이 나타난 경우라면 다른 원인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7. 생리 중인 경우

생리 중에 관계를 갖게 되면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자궁은 생리가 나올 때 평소보다 힘을 더 쓰게 되는데 이때 관계를 갖게 되면 자궁에 자극이 가해져 복통을 더 유발하게 됩니다. 생리통이 심한 사람은 더 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생리 중에 관계를 가져도 좋은지 여부

생리 중에 관계를 가져도 임신 가능성은 아주 낮습니다. 피임 확률이 100%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임신 확률이 매우 낮기 때문에 관계를 가져도 됩니다. 다만 생리 중 관계를 가는 경우 면역력이 약해지며 질염, 자궁내막증, 골반염 등 여러 가지 여성 질병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8. 근육이 수축하는 경우 

관계 시에는 많은 근육을 사용하며 에너지를 소비하게 됩니다. 이때 남성에게서 나오는 많은 힘과 에너지가 질과 자궁을 통에 여성의 몸에 전달되는데 이때 여성의 하복부 근육도 수축과 이완을 반복합니다. 이것이 방광, 자궁, 내장 평활근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수축과 이완이 원활하지 않아 풀리지 않은 경우 뻐근하거나 뭉친 느낌이 들며 이와 함께 배앓이, 통증, 아랫배가 묵직한 느낌이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9. 오르가즘에 의한 경우 

여성은 오르가즘을 느끼게 되는 경우 근육이 수축하게 되는데 이때 하복부, 골반 근육 등에 경련을 유발하게 됩니다. 오르가즘은 정상적인 신체 현상으로 이 경우에 의한 배앓이나 통증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10. 방광염인 경우 

아랫배에 묵직한 통증과 함께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느껴지고 오줌이 자주 마렵거나 잔료감이 드는 경우에는 방광염일 수 있습니다. 

 

11. 자궁 내막증인 경우

자궁내막증인 경우에도 관계 후에 통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자궁내막증은 자궁 안에 있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 이외의 조직에 부착하여 존재하는 경우로 가임기 여성에서 나타나는 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경우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12. 골반염인 경우 

염증을 건드리면 통증이 오기 때문에  관계 후 골반통이 생긴 경우 이를 배앓이로 착각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골반염은 불임이나 자궁외 임신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13. 자궁 근종인 경우 

관계 도중이나 관계 후에 배앓이가 느껴지는 경우에 자궁근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자궁 내 근육에 양성 종양이 생기는 것으로 초기에는 통증이 약하기 때문에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악화될 경우 만성 골반통을 유발하고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관계 후 몸이 평소와 달리 이상하다고 느껴지면 병원 진료를 받고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자궁내막증, 자궁 근종, 난소 종양, 자궁 경부암, 자궁체암, 감염, 염증,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배앓이나 통증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통증이 심하고 장시간 반복적으로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임신 가능성

관계 후 아랫배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임신이 아닐까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배앓이나 통증이 관계 직후에 발생한 경우에는 임신이 아닐 수 있습니다. 임신은 생각보다 어렵게 이루어지며 배앓이 증상이 있다고 해서 임신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관계 후 정자와 나자가 만나 수정이 되었다고 해서 바로 임신이 되는 것이 아니며 관계 후 착상이 이루어질 때까지는 약 7~12일 정도가 걸리기 때문입니다.  관계 후 7~12일 후에 통증이 나타난다면 임신 착상으로 인한 아랫배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착상 통이라고 불리며 임신 극초기에 수정란이 자궁 내막을 파고 들어가는 과정에서 약간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리가 늦어지고 자궁이 당겨지는 듯한 통증이 있다면 관계를 가진 날 기준으로 2주 후에  임테기를 통해 임신 여부를 확인하면 됩니다. 반드시 관계 일로부터 2주 후애 해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심한 통증과 출혈을 동반한다면 자궁외 임신이나 유산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관계 시마다 배앓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최근 관계를 가질 때마다 배앓이 증상이 나타나거나 배앓이 증상을 자주 경험을 하고 있는 경우에는 자궁경부염,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질 건조증 (위축성 질염) 등 자궁과 질에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한 것일 수 있기 때문에 병원 진료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배앓이 증상과 함께 이상한 질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 

아랫배에 불쾌감이 들고 평소와 다르게 냉(질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라면 냉의 색깔이나 냄새를 파악해야 합니다. 냉은 질을 보호해주는 무취 무색의 끈적한 분비물로 우리 몸에 이로운 물질이지만 색깔을 띠고 냄새가 난다든지 덩어리 지는 경우에는 질염이나 성병 같은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생리전 갈색냉 질염 원인 증상 냉 색깔에 따른 원인

 

생리전 갈색냉 원인

생리전에 나오는 갈색 냉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람마다 다르긴 하지만 배가 당기고 몸이 뻐근하고 피곤하고 메스껍고 두통이나 허리 쪽에 살살 통증이 오면 곧 생리가 시작된다는 신호

imawesome.tistory.com

 

●대처법 및 해결방법

①충분한 전희 과정을 거친 후 관계 갖기

관계를 가질 때 흔히 나타나는 질 방구 현상을 줄여 주어야 합니다. 질 내부에 공기가 들어가는 것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삽입 전에 충분한 애무를 해주는 것입니다. 충분한 애무를 통해 질 건조증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애무를 통해 전희 과정을 거쳐 흥분상태가 유지하면 질 내부가 수축되어 빈 공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공기가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충분한 애액이 나온 다음에 관계를 갖기

질은 작은 자극에서 상처를 입기 쉽기 때문에 충분한 전희 과정을 거쳐 질 상태를 촉촉하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충분한 애무를 해주는 전희 과정을 통해 질내에 윤활유와 같은 애액(점액)이 나오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여성의 신체는 그날의 컨디션이나 흥분 정도에 따라 애액의 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관계를 갖기에 충분한 만큼 나올 수 있도록 애무를 해주어야 합니다.

 

촉촉한 상태에서 관계를 가져야 통증도 줄이고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질 안으로 침투하는 것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전희 과정이 없이 사랑을 나누면 질 내부가 건조한 상태에서 마찰이 일어나 상처가 나고, 붓어 관계 후 배앓이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또한 각종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손가락을 넣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관계 후 배앓이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상대방과 많은 대화를 나누어야 합니다. 관계를 가질 때 서로 불편한 점을 이야기하고 원인을 찾아 개선해 나아가야 만족스러운 관계를 가질 수 있습니다. 부끄러워하지 말고 증상에 대해 서로 공유해야 건강도 지킬 수 있습니다. 남자분들은 여성이 말하지 않으면 알 수 없습니다. 

 

대화 없이 일방적일 경우 우리의 신체도 불안정해지고 건강도 해칠 수 있으며 그만큼 만족감도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몸상태가 좋지 않으면 심리적인 문제가 발생해 관계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서로에 대한 마음도 멀어질 수 있습니다. 싫은 점 좋은 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서로 터놓고 이야기를 해야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에 좋습니다. 

 

대부분의 일시적인 배앓이 증상이나 통증은 질 건조와 과격한 강한 관계를 갖는 경우, 장시간 관계를 갖는 경우 등에서 나타납니다. 대문에 무엇보다 충분한 대화를 통해 서로의 니즈를 맞춰 가야 합니다. 

 

배앓이나 통증이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되면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일시적인 배앓이와 통증은 대화로 풀 수 있지만 장시간 지속되고 반복적인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⑤건강한 자궁 상태를 만들기 위해 평소에 따뜻한 물로 찜질 또는 반신욕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 신선한 과일 및 채소 섭취,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 최소화, 스트레스 완화, 차가운 음식 피하기, 밀가루 음식 자제하기 등으로 면역력을 키우고 불안정한 신체 밸런스를 맞춰줘야 합니다.

 

관계 후에 나타나는 배앓이 증상은 질염, 골반염, 질 건조증, 방광염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배앓이나 통증이 나타난 시기, 생리주기, 질과 자궁의 상태, 동반된 증상, 출혈, 분비물 등 여러 가지 사항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질염, 골반염, 질 건조증, 방광염등은 성교통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통증이 지속되고 자궁질환이 의심되거나 정말 불안하다고 생각되면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자궁이나 아랫배, 하복부 등에 불편함이나 배앓이, 통증이 있다면 우리 신체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방치하지 말고 꼭 진료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방치할 경우 불임이나 더 큰 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젊은 사람들도 건강을 위해 산부인과를 많이 찾고 있습니다. 너무 걱정되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부끄럽게 생각하지 말고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여자 선생님이 있는 곳을 추천하며 한 번 방문해 보면 생각보다 편안하고 어렵지 않게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진료를 받고 치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상으로 관계후 배앓이 증상, 원인, 임신 가능성, 대처법 및 해결 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관계후 선혈 원인 대처법

 

관계후 선혈 원인 대처법

오늘은 관계후 선혈 증상에 나타 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성이라면 이러한 증상은 누구에게나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지만 처음 이런 증상을 겪으면 당황하게 되기 마련

imawesome.tistory.com

 

생리후 갈색냉 생리끝나고 갈색냉 원인 대처법

 

생리후 갈색냉 생리끝나고 갈색냉 원인 대처법

우리 여성의 몸에서 나오는 냉은 질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해주며 외부의 병원균이 침투해 번식하지 못하도록 해로운 유해균들로부터 우리 몸을 방어해주고 지켜주는 아주 유익한 분비물입

imawesome.tistory.com

 

여성 방광염 증상 여자 방광염 증상 과민성 방광 증상 예방 치료

 

여성 방광염 증상 여자 방광염 증상 과민성 방광 증상 예방 치료

여성에게 있어 아주 흔한 질병 중에 하나가 방광염일 것입니다. 오줌소태라고 불리기도 하며 산부인과 의사 선생님이 말씀하기를 마치 감기와 같아서 때마다 걸리는 사람이 아주 많다고 합니다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