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환경미화원 연봉, 월급, 채용시험, 혜택(복지), 업무(하는 일), 근무시간, 연금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 각광받는 직업 중에 하나가 환경미화원이 아닐까 합니다. 환경미화원 연봉이 대기업 못지않아 '환경미화원 고시'라고 불릴 만큼 경쟁률도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5~10명 모집에 1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지원을 하기도 해 높은 경쟁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마다 경쟁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42:1, 22:1과 같은 경쟁률을 보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한 지자체의 환경미화원 선발 시험에서 8명 모집에 420명이 지원하면서 50:1까지 경쟁률이 치솟아 '환경미화원 고시'라는 말을 실감케 하고 있습니다. 울산에서는 4명 모집에 232명이 지원해 58:1이라는 역대 최고 경쟁률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일은 힘들지만 연봉이 많고 정년이 보장되어 있어 20~30대 젊은 남녀들도 많이 지원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1. 환경미화원 이란?

환경미화원은 정확히 공무원은 아니지만 지방자치단체에서 관리하는 준공무원으로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정년이 만 60세까지 보장된 무기계약직입니다. 20대에 합격하면 30년 넘게 안정적으로 일하며 웬만한 기업 이상 수준의 월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정규직에 해당합니다. 

 

 

2. 환경미화원 채용

환경미화원은 지자체 소속으로 구 단위까지 시에서 선발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지역 주민을 우선 채용하며 퇴직가가 발생하는 초여름, 연말, 연초에 10명 안팎의 인원을 채용합니다. 

 

채용공고

각 지역 지방자치단체의 홈페이지에서 환경과, 자연순환과, 총무과의 공고 확인, 도로공사, 시설관리공단, 환경사업소, 민간 사업체는 각 공사, 공단 홈페이지 또는 일반 채용사이트 공고 확인하면 됩니다. 

 

모집시기

모집시기는 공무직의 경우 6월 또는 12월입니다. 기존의 환경미화원 분들의 퇴직 시기가 6월 또는 12월 이기 때문에 이때 정기적으로 공고가 나오며 퇴직자가 발생할 경우에는 수시로 모집공고가 올라옵니다. 

 

채용 자격 및 조건

자격은 성별, 학력 무관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일반 지자체 무기계약직, 공무직의 경우 만 20세 이상, 남자의 경우 병역을 마쳤거나 면제받은 사람으로 신체검사에 합격을 해야 하며 각자체에서 일정기간 거주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④1차 서류심사 - 지원자의 적정여부, 자격요건 심사를 합니다. 

 

⑤2차 실기시험 -  실기시험은 체력측정(검사) 시험입니다. 일반적으로 남자는 20kg, 여자는 15kg의 모래주머니(쌀포대)를 들고 50m 반환점 돌기(왕복 달리기), 10kg 모래주머니 멀리 던지기, 20kg 모래주머니 들고 버티기, 리어카에 수하물 100kg 싣고 25m ~30m 반환점 돌기(왕복 달리기), 반지름 1m 원형 안에서 수하물 3kg 멀리 던지기, 악력,  남자는 20kg, 여자는 15kg의 모래주머니 5개를 2~3m 앞에 위치한 1,5t 트럭에 상차하기, 윗몸일으키기(20회 이상 만점), 팔 굽혀 펴기, 턱걸이(20회 이상 만점) 등을 실시합니다. 종류는 다양하지만 실기시험은 지자체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⑥3차 면접시험 - 실기시험에서 전체 응시인원의 약 2/3가 합격을 하며 선발인원의 3~5 배수 중에서 서류심사 점수로 순위를 매겨 면접을 실시하며 면접시험까지 통과하게 되면 최종 합격을 하게 됩니다. 

 

 

※체력시험과 면접시험의 배점은 지자체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배점 비율 50:50이며 지자체에 따라 2차 시험에서 체력검사와 인적성 시험을 같이 볼 경우 최종 면접을 생략하기도 합니다. 채용시험은 서류심사, 실기시험, 면접시험을 모두 통과해야 합격입니다. 

 

⑦가산점

1종 대형 자동차 운전면허증이 있거나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이 있는 경우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봉사활동 시간과 부양가족수가 많으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애인 가족(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만 34세 이하의 청년 등에게 가산점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무조건 건장한 20~30대의 젊은 사람들만 뽑는 것은 아니며 해당 지자체에 오랫동안 거주한 주민이거나 다자녀 가정 등에는 가산점을 주어 채용을 하고 있습니다. 

 

⑥자격상실 조건

파산선고,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는 등 지방공무원법 채용에 결격사유에 해당하면 자격을 상실합니다. 

 

 

3. 환경미화원의 처우(혜택, 복지)

환경미화원은 현재 준 공무원 대우를 받고 있으며 무기계약직으로 만 60세까지 정년이 보장됩니다. 또한 각종 시간 외 수당, 피복비 지급, 휴일 보장, 자녀 학자금 지원 등의 복지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호봉제로 근속연수에 따른 대우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연금에 대한 혜택은 없습니다. 지방공무원과 같은 복지혜택이 있으며 소속기관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4. 환경미화원의 종류

환경미화원의 종류는 거리환경 미화원, 건물 환경 미화원, 굴뚝 환경 미화원 등이 있습니다. 

 

거리환경미화원 ​ - 휴지, 낙엽 등의 오물 청소 및 청소차, 운반용 수레에 담기, 삽, 곡괭이 등을 이용해 모래를 뿌리기 등의 엄무를 수행합니다. 

 ②건물 환경미화원 ​ - 실내, 현관, 복도, 승강기, 계단, 화장실 등 청소, 실내 비품의 먼지를 제거, 재떨이, 휴지통 등을 세척, 정리, 전구를 교체, 건물 내 소모품 보충 업무를 수행합니다. 

③굴뚝 환경미화원 ​ - 보일러 또는 화로의 열효율을 높이고 가스 배출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굴뚝의 그을음 제거, 굴뚝 수선원의 지시에 따라 화로 또는 굴뚝의 결함 상태를 확인하며 보고합니다. 

 

 

환경미화원은 공무직으로 지자체에서 직접 시험을 치른 후 채용하는 형태와 위탁업체(용역업체)에서 채용하여 근무하는 형태가 있습니다. 합격을 하고 나면 지방자치단체, 도로공사, 시설관리공단, 환경사업소에서 일을 하고 용역업체인 민간 사업체에 소속되어 일을 합니다. 지자체마다 다를 수 있으니 정확한 내용은 응시하고자 하는 각 지자체에 홈페이지 또는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환경미화원의 업무

차도, 인도, 거리, 공공건물, 공공 변소의 청소·관리, 학교, 병원, 사무실 아파트 등의 청소, 교통사고 잔해 정리, 폐기물, 재활용품 쓰레기 수거, 불법 투기 단속, 쓰레기 배출 요령 홍보 및 계도 활동을 합니다. 

 

도로 주변 청소, 시설물 청소 인원과, 일반 쓰레기 및 음식물 쓰레기 수거하는 인원으로 업무를 분담하는데 보통 각 3인 1조로 운전원 1명, 상차원 2명이 배치됩니다.  

 

 

6. 환경미화원의 근무시간 

근무일은 주 5~6일 근무하며 근무시간은 지자체마다 다를 수 있지만 하루 평균  8시간에서 9시간을 근무합니다. 업무를 마친 이후의 시간은 개인 시간으로 자유롭게 보냅니다. 보통은 오전 7시에 출근해서 오후 4시에 퇴근을 하며 새벽 근무를 하는 지자체 환경미화원의 경우 새벽 3시 출근해서 오전 11시에 퇴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계절에 따라 근무 시간을 조정하기도 하며 지자체에 따라 오전 6시에 출근해 오후 3시에 퇴근하는 등 계절에 따른 근무시간 역시 각 지자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환경미화원의 근무시간은 각 지자체의 사정을 고려해 결정을 하기 때문에 정확한 근무 시간은 해당 지자체 홈페이지 또는 문의를 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환경미화원의 월급 및 연봉

보통 신입 환경미화원의 월급은 350~400만 원을 받는 다고 합니다. 환경미화원의 초봉이 약 4,500만 원~5000만 원 정도가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새벽 수당과 각종 수당을 합치면 실제 수령액은 더 많다고 합니다. 수당은 기말수당, 정근수당, 체력단련비, 복리후생비, 초과근무수당(시간 외 수당, 야간 수당, 새벽 근무수당,  휴일 근무 연장 수당), 자녀 학비보조수당, 교통비 등 각종 수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승진은 없지만 공무원과 마찬가지로 호봉제를 실시해 32호봉까지 임금은 매년 계속 올라가며 60세까지 안정적인 월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근속기간이 쌓일수록 연봉도 오릅니다. 대부분의 환경미화원분들은 초과근무를 하고 있기 때문에 수당까지 합치면 지자체에 따라 6,000~6,500 이상을 받는 지자체도 있다고 합니다. 30년을 근속하면 환경미화원 연봉은 6,000만 원에서 7,000만 원이 됩니다. 웬만한 대기업 수준의 월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급과 실제 수령액은 지자체나 소속기관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환경미화원 연봉, 월급, 채용시험, 혜택(복지), 업무(하는 일), 근무시간, 연금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환경미화원에 대한 궁금한 점이 조금이라도 해소되었길 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