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생리전에 나오는 갈색 냉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람마다 다르긴 하지만 배가 당기고 몸이 뻐근하고 피곤하고 메스껍고 두통이나 허리 쪽에 살살 통증이 오면 곧 생리가 시작된다는 신호입니다. 그런데 가끔 우리 몸에서 냉과 함께 소량의 피가 섞여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별의 별생각이 다 들지만 크게 다른 증상이 없다면 정상적인 현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겸사겸사해서 공부도 할 겸 생리전 갈색냉의 원인이 무엇인지 정리하고 아울러 냉의 색깔, 청소년 갈색냉의 원인까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냉의 뜻과 기능 

 

질에서 나오는 분비물은 일반적으로 냉이라고 부르며 모든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정상적인 생리현상입니다. 냉(질 분비물 leukorrhea)은 질이나 외음부의 피부가 외부 마찰로 인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분비됩니다. 질의 습도를 유지하고 질을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입안을 보호하기 위한 침이나 점막의 역할과 같으며 냉을 통해 건강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고 없이 나오기 때문에 상당히 불편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냉이 나왔을 때 잘 닦지 않거나 말리지 않으면 곰팡이나 세균으로 인해 냉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냉은 질을 청소해주는 분비물이며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물질입니다. 분비물이 나오는 것은 정상이며 물같이 보통 하얀색과 투명색을 띠며 밝은 노란색을 띠기도 합니다. 물풀처럼 끈적끈적하기도 하고 끈적거림이 없기도 합니다. 냉은 청소도 하고 질 내부를 지켜주는 좋은 상재균(常在菌 : 생체의 특정 부위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이 안정적으로 자라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질환경을 산성으로 잘 유지하여 외부의 나쁜 병원균이 번식하지 못하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냉(cold)과 냉증(leukorrhea)과 대하(帶下 염증 없이 분비물이 많은 것)와 염(inflammation) 그리고 암(neoplasm)을 구분해야 합니다. 

 

냉이 분비되는 시기

 

생리적으로 여성들이 호르몬 변화를 겪는 과정에서 냉이 분비되는 시기들이 있습니다. 배란기나 임신 초기에 나오는 경우에는 정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지속적으로 갈색냉이 나타나게 될 경우 유산이나 자궁 외 임신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보통 생리가 끝난 직후에는 냉의 양이 적으면서 뽀송뽀송한 상태로 나오다가 배란 시기되면 냉이 묽어지면서 계란 흰자처럼 맑은 냉이 나오고 그것이 점도가 끈적끈적하게 나오게 됩니다. 배란시기가 지나고 생리가 다가오면 색깔의 농도가 짙어지면서 갈색 냉 같은 분비물들이 섞여 나오게 됩니다. 생리 전에는 희뿌연 분비물이 나옵니다. 

 

냉은 생리 전에만 나오는 것은 아니며 생리가 끝나고도 나오며 평소에도 일정량이 나오는 자연스러운 분비 현상입니다.  분비물이라는 과정이 꼭 자궁이 안 좋아서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자궁이 건강하게 제대로 기능을 하고 있을 때에도 생리적인 냉대하(冷帶下)가 나옵니다. 

 

 

냉의 양

 

냉을 분비될 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사람에 따라 성호르몬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며 가끔 속옷에 묻을 수도 있으며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나왔는데 묻어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냉이 나와도 느끼지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여성의 질에서는 생리 주기에 따라서 분비물이 나오게 되며 주로 배란일 전후에 많이 나오며 특히 배란일의 경우에는 배란 시기에 맞춰 여성 호르몬의 증가로 인해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평상시보다 양이 더 많아질 수 있습니다. 경부에서 맑고 투명한 액이 물처럼 굉장히 많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냉의 양이 많은 사람의 경우 속옷을 갈아입어야 할 정도로 많은 양이 나오기도 하며 임산부의 경우 여성호르몬의 변화로 질 분비물의 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냉인 경우에도 냉의 양이 지나치게 많이 나와 눅눅하고 찝찝한 상태가 지속된 경우나 질내에 냉의 양이 너무 적어 질의 환경이 건조한 상태가 지속되면 피부에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냉의 성질

 

배란기에는 냉이 점액성 분비물이 나옵니다. 배란일 전에는 맑은 냉이 나오며 배란일에는 끈적한 냉이 나오며 배란일 후에는 불투명한 끈적한 냉이 나옵니다. 

 

갈색냉

 

냉은 때에 따라서는 피가 섞인 갈색 냉이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배란혈이라고 불리는 갈색냉은 배란할 때 나오는 피가 섞여 나오는 것입니다. 갈색냉은 생리전에도 나올 수 이 있으며 생리 후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리 전후에 나타나는 갈색냉에 섞여 있는 피는 체내에 오랫동안 남아 있다가 섞여 나오는 경우도 있으며 워낙 소량이어서 체외로 나온 후에 속옷에 묻어 갈색으로 변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정상적인 증상이며 건강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건강에 이상이 있을 때 나오는 갈색냉

 

냉은 일반적으로는 덩어리 지지 않고 냄새도 거의 없지만 기간에 상관없이 자궁 건강에 이상이 생기면 덩어리 지거나 갈색냉 처 럼 보이는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한 경우 때로는 좋지 않은 냄새를 동반하기까지 합니다. 

 

이때는 자궁건강에 문제가 생긴 것인지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나타나는 증상의 원인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감염에 의해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염증에 의한 경우에도 자주 발생합니다. 간혹 자궁암과 같은 질병에 의한 경우도 있습니다. 

 

생리는 없고 갈색냉이 지속된다면 먼저 질염(염증)과 착상혈, 배란혈, 부정출혈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질염에 의한 경우 

 

정상적인 냉은 투명하거나 희뿌연 색으로 냄새가 거의 없습니다. 생리 전 또는 생리기간이 아닐 때 생리주기와 관계없이 갈색 냉이 나오면서 악취가 나면서 가렵거나 할 경우에는 세균의 감염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염증은 질 입구, 방광, 요도 등 어디에나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염증은 몸이 피곤하고 치치거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쉽게 발생할 수 있으며 감기처럼 나타났사라지는 흔한 것으로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면역력 저하로 유해균이 과도하게 변색되고 통제되지 못한 경우 분비물이 많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질염에 의해 갈색냉이 나오는 경우 공통적으로 질 분비물의 양이 늘어나고, 점액성이 없어지고 맑지 않으며 갈색냉에서 안 좋은 냄새나 악취가 심해집니다. 또한 가렵고, 붓고, 따가운 피부 증상이 나타나며 외음부 통증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청소년 학생과 직장인, 주부들이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 패턴으로 몸의 밸런스가 무너지는 경우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질은 외부 미생물의 칩입을 방어하는 약산성을 띠고 있는 정상균주가 있어 질내의 감염을 1자 적으로 자연 방어합니다. 하지만 질염균은 다양하고 경로에 따라 침입하는 방식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세균성 질염, 칸디다성 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 위축성 질염, 염증성 질염 등처럼 다양하게 찾아올 수 있습니다. 

 

 

성관계, 수영장, 대중탕 등 이용 시에도 안 좋은 균들에 노출이 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증상이 발병했을 때는 반드시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방치를 할 경우 심한 경우에는 열과 몸살이 나는 골반염이나 방광염, 자궁경부염까지 노출되어 합병증을 유발하고 치료기간이 길어지고 재발률과 만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분비물의 양이 많거나 불쾌한 냄새가 나고 가려운 증상이 함께 지속되고 있다면 질염으로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질염은 여성에게 종종 찾아오며 청소년 학생, 직장인, 주부 할 것 없이 쉽게 걸릴 수 있는 질병입니다. 오래 앉아  있거나 꽉 끼는 바지를 입는 것을 피하고 눅눅하거나 습한 속옷도 깨끗한 속옷으로 갈아입어 줍니다.

 

질염의 원인균을 살펴 치료를 받으면 나을 수 있기 때문에 가렵고, 냄새가 나고, 색깔이 이상한 경우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진료를 받아야 원인을 알 수 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말고 병원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방치하면 유산의 위험이 높고 불임과 난임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방문하면 의외로 걱정했던 것보다 간단하게 치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염이 너무 반복되는 분들은 장내 유산균 (음료)처럼 질내 유산균 제품을 복용하는 것이 질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검색창에 '질 유산균'을 검색하면 다양한 제품들이 나옵니다. 다만 피가 계속적으로 나오거나 지속적으로 갈색냉이 나오는 경우 간지러움이 계속되는 경우 질병일 확률이 높습니다. 

 

 

②착상혈, 배란혈, 부정출혈의 경우

착상혈이나 배란혈의 경우에도 소량의 출혈이 있기 때문에 갈색냉 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 몸의 자연스러운 생리활동이기 때문에 이경우에는 건강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참고로 착상혈로 인한 생리전후 갈색냉은 임신 증상의 하나로 볼 수도 있어 임신 여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배란 초기 임신 초기에 나오는 갈색냉은 자연스럽고 정상정인 냉입니다. 

 

하지만 부정출혈(부정기적 출혈) 일 경우 원인을 알기 어렵습니다. 생리기간이 아닌 경우에  생리 없이 갈색냉이나 갈색혈이 지속되는 경우 자궁, 질 내부의 출혈, 자궁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특히 생리통이 심하거나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경우 더욱더 신경을 쓰고 확인을 해보아야 합니다. 

 

부정출혈의 경우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과로, 수면부족, 과도한 운동, 다이어트, 불규칙적인 생활 패턴, 비만, 경구 피임약 복용, 갑상선 질환, 당뇨, 다낭성 증후군 등 호르몬 이상으로 생리전 갈색냉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자궁 내 혹, 성병, 자궁경부암, 자궁근종, 자궁용종, 자궁내막증 등 자궁질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받아야 하며 피임약 복용 후에 이런 증상이 나타난 경우 복용을 중단하고 다른 약을 변경을 해야 합니다. 

 

과도한 학업, 업무, 과로, 수면부족, 과도한 운동, 다이어트 불규칙한 생활습관, 스트레스성 등의 부정출혈인 경우 불안정해진 생채 리듬이 호르몬 변화의 문제를 일으켜 갑자기 냉이 나오는 것으로 일시적인 경우가 많으며 충분한 회복을 취하면 회복되지만 증세가 호전되지 않고 3개월 이상 반복적으로 나타날 경우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이 좋지 않고 몸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도 부정출혈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면역력을 높이고 자궁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갈색냉이 세균 감염이 아닌 병적인 질 분비물인 경우

자궁 근종이라든지, 자궁 선근증이라든지, 자궁 내막 증식증 이라든지, 자궁에 질환이 있을 때 건강한 생리를 잘 배출하지 못하는 원인 때문에 발병이 된 질환 들이라 그런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생리가 깨끗하게 배출이 잘 안 되기 때문에 생리 후에 남게 되는 찌꺼기나 어혈들이 냉과 섞이면서 갈색 냉이 지속적으로 오랜 시간 분비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냉의 색깔

 

①흰색 냉 - 배란기 시기에 자주 나타나는 증상 or 질염 증상

배란기에 나타나는 정상적인 냉으로 하얀색 냉, 콧물 같은 냉, 투명한 냉, 맑은 냉 등은 정상적인 분비물이며 속옷에 묻으면 하얗거나 노랗게(누런색, 레몬색) 보일 수 있습니다. 약간 시큼한 냄새(쿰쿰한 냄새)가 날 수도 있지만 악취나 비린내가 나지는 않습니다. 질염인 경우 비린내가 나며 걸쭉하고 하얀 덩어리 진 형태를 지거나 약간 노란색을 띠기도 합니다. 

 

②노란 냉 - 질염 or 성병 증상 

생리 전후에 노란색 냉이 고름처럼 나올 경우 질염 또는 성병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배란기에 노란색 냉이 보인다면 자궁경부염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초록 냉 - 트리코모나스 질염 or 성병 증상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냉이 덩어리 지거나 초록색을 띠며 거품기가 있기도 하며 악취가 나기도 합니다. 전염이나 성관계에 의해 발생한 질염을 방치하면 배뇨통, 요도염, 직장염, 골반염 등으로 악화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분홍 냉 - 부정출혈이 섞인 냉

 특별한 증상 없이 부정출혈일 경우에는 과로, 무리한 운동, 다이어트, 스트레스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줍니다. 장기간 지속적이고 반복될 경우에는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자궁경부암, 자궁근종, 자궁 용종, 자궁내막증 등 자궁질병에 의한 부정출혈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궁경부염이 있는 경우 냉대하(분비물이 많은 것)가 많고, 노란 냉, 연두 냉(초록 냉) 외 성교통, 접촉성 출혈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 경부는 자궁의 입구를 의미합니다.) 방치하면 자궁질환, 유산, 불임,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청소년 갈색냉

 

①2차 성징의 특징

사춘기에 접어들고 2차 성징을 앞둔 청소년이라면 서서히 냉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냉이 나온다는 것은 몸이 생리를 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냉이 나온다면 짧게는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생리가 시작됩니다. 때문에 생리대의 착용법도 공부해보고 생리대의 종류도 알아두고 미리 생리대를 준비해둡니다. 성숙한 여성이 되기 위한 과정이며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청소년에게 냉은 생리를 준비하는 단계에서 나타나며 보통 생리가 시작되기 3개월~12개월 전부터 냉이 나옵니다. 냉의 색깔은 계란 흰자와 비슷하고, 하얗거나 조금 누런색을 띠기도 하며 약간 시큼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냄새가 신경 쓰인다면 여성청결제를 쓰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냉은 질을 촉촉하고 청결하게 유지해주는 우리 몸에 이로운 물질입니다.

 

참고로 미취학 아이인 어린아이들도 질 분비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속옷에 분비물이 묻어 있다고 해서 너무 놀라지 않아도 됩니다. 

 

②청소년 갈색냉 원인

청소년이나 학생이 생리 없이 갈색냉이 나오는 경우 질염에 의한 경우와 호르몬 이상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이 많으며 초경 후에 자궁과 난소가 발달하는 단계에서 불안정하게 며칠 동안 갈색냉이 나올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경우에는 아직 생리가 안정화되지 않아 갈색냉이 나오거나 생리주기나 생리량이 불규칙 적일 수 있으며 규칙적인 식습관과 운동으로 면역력과 건강을 증신 시키면 안정화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육체적인 피로를 해소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중요부위의 질병이 꼭 관계를 해야 생기는 것은 아니며 걱정했던 것보다 간단하게 치료받고 나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너무 큰 걱정하지 말고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전 갈색냉이 나오는 이유은 다양하지만 다른 질병의 원이 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때문에 평소에 면역력을 상승시키기 위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피로감을 줄이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거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불규칙한 갈색냉이 나오는 것은 우리의 몸이 약해지고 있다는 신호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조금만 관심을 갖고 신경을 써주면 더 큰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 생리전 갈색냉이 나오는 이유와 원인, 냉의 색깔, 청소년 갈색냉의 원인 등 갈색냉에 대해 궁금한 사항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생리후 갈색냉 원인

 

생리후 갈색냉 원인

우리 여성의 몸에서 나오는 냉은 질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해주며 외부의 병원균이 침투해 번식하지 못하도록 해로운 유해균들로부터 우리 몸을 방어해주고 지켜주는 아주 유익한 분비물입

imawesome.tistory.com

생리 빨리 끝내는 법

 

생리 빨리 끝내는 법

생리 빨리 끝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리가 시작되면 일상생활을 하는데 상당히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일주일 내내 생리대, 탐폰, 팬티라이너 등 생리용품 등을 착용해야 하며 생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