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당뇨의 초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병원을 방문해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지만 초기에 어떤 증상이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다가 나중에 가서야 후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뇨 초기 증상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게 되면 한 번쯤 의심해보고 되돌아볼 수 있으며 의심이 생긴다면 병원을 방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당뇨의 초기 증상에는 어떤 것들 있는지 살펴보고 당뇨에 좋은 음식, 안 좋은 음식, 완화와 예방 방법, 합병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당뇨병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말 그대로 당분이 우리 몸에 섭취되지 못하고 오둠에 많이 섞여서 나와 신체에 이상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탄수화물 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단백질인 인슐린이 부족하여 생기는 병입니다. 대표적인 당뇨의 증상은 '3多(3다)'로 불리는 것들이 있습니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통은 3多에서 시작을 하다고 합니다.

 

 

●당뇨 초기 증상 

 

①다음 (飮)

물을 많이 마시는 증상입니다. 당뇨에 걸리게 되면 혈당량의 증가에 따라 평소보다 물을 많이 마시게 된다고 합니다. 

 

②다식(多食)

음식을 많이 먹는 증상입니다. 식사를 많이 하고 음식을 많이 먹어도 포도당이 에너지원으로 흡수되지 못해 허기가 지기 때문에 평소보다 음식을 많이 먹는 증상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③다뇨(多尿)

다뇨는 말 그대로 소변을 많이 배출하는 것입니다. 당이 흡수되지 못하고 배출되는 과정에서 다량의 수분을 끌고 가 그대로 소변으로 배출하는 증상입니다. 

 

평소보다 공복감이나 허기진 느낌이 자주 들고 화장실 가는 횟수가 급격히 늘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수분이 몸에 흡수되지 못하고 소변을 자주 보게 되니 당연히 갈증을 느끼게 되고 물을 많이 마시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④체중감소 

영야운이 체내로 흡수되지 못하고 빠져나가기 때문에 쉽게 피로감이 느껴지며 체중도 감소하게 됩니다. 

 

⑤이 외의 증상

 

이외의 증상으로는 전신권태, 눈의 피로감, 손발의 저림, 피부 가려움증 등이 있습니다.

 

당뇨 초기 증상들만 가지고는 당뇨를 판단하가 쉽지 않지만 갑자기 이런 증상이 몸에 나타난다면 바로 병원을 방문해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증상을 방치하다가 당뇨병인 것이 밝혀지면 이미 합병증까지 이어져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혈당이 높지 않은 초기 증상 상태에서는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는 것도 당뇨병을 미리 예방하는 한 가지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현미, 시금치, 참마, 호박, 율무, 수박, 견과류, 해조로 등이 있습니다. 해조류는 갑상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섭취 시 상담을 받거나 주의가 필요합니다. 

 

●당뇨에 안 좋은 음식

인스턴트 음식, 각 당 껌, 포도주, 육류 내장, 통조림, 음료수, 지방질이 많은 식품, 튀긴 음식, 설탕, 드링크제, 고칼로리 음식, 치즈, 꿀, 아이스크림, 오백 식품, 버터, 물엿, 알코올, 육류지방, 계란 노른자 등이 있습니다. 

 

 

당뇨 완화와 예방 방법

 

①식이요법

 

당뇨병을 예방하고 완하 시키기 위해서는 평소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맵고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는 많이 섭취하고 단 음식은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한다면 평소의 식습관 개선도 필요합니다. 

 

②운동요법

규칙적인 운동으로 건강한 몸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해주고 아령 같은 운동기구를 활용해 근력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합병증

대표적인 당뇨 합병증으로는 망막 병증(실명), 신기능 장애, 간경변증(통증, 저림)등이 있으며 협심증, 심근경색증 등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아주 높아집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표적인 증상으로 갑작스러운 신체 변화가 일어난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람마다 개인적인 차이가 가있을 수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고 미리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당뇨 초기 증상 당뇨에 좋은 음식, 안 좋은 음식, 완화와 예방 방법, 합병증 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