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위장관기능 조절제 스파부틴정 100mg(Spabutine Tab. 100m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식도역류, 위십이지장궤양, 복통, 소화불량, 과민성대장증후군, 구토 등 각종 위장장애에 사용되는 위장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위장관 운동을 조절하고, 경련을 완화시킴으로써 소화기능 이상으로 인한 각종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위장장애 증상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지만 드물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스파부틴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성상  흰색의 원형정제
제형 나정
모양 원형
색상 하양
분할선 -
 식별표기 앞 : H분할선M, 뒤 : SPA


성분정보

스파부틴정에는 트리메부틴말레산염 10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트리메부틴은 위장관 평활근에 작용하여 위 배출을 촉진하고 장 수축성을 조절하는 성분으로, 위장관 운동이 항진된 상태나 저하된 상태를 정상화시키는 약입니다. 위장관 운동을 정상적인 상태로 조절하므로 복통, 소화불량, 구역, 구토 등의 소화기능 이상과 소아의 습관성 구토, 변비, 설사 등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효능, 효과

1. 식도역류 및 열공헤르니아, 위 십이지장염, 위 십이지장궤양에 있어서의 소화기능이상 (복통, 소화불량, 구역, 구토)

 

2. 과민성대장증후군 및 경련성 결장

 

3. 소아 질환 : 습관성 구토, 비감염성 장관통과장애 (변비, 설사)


용법, 용량

성인: 트리메부틴말레산염으로서 1회 100-200mg 1일 3회 식전에 복용합니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복용하면 안 되는 환자, 사람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스파부틴정 부작용

이 약을 복용한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드물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1. 소화기계

드물게 변비, 설사, 복명(창자 가스소리), 구역, 구토, 소화장애, 구갈(목마름), 구내(입안) 마비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순환기계

드물게 심계항진(두근거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정신신경계 

드물게 피로감, 졸음, 현기(어지러움), 권태감,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간장 

드물게 GOT, GPT 상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과민증 

드물게 발진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임산부
1. 임산부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2. 임신 중의 복용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산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복용합니다.


수유부
1. 수유부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2. 수유 중의 복용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수유 중인 여성에는 복용을 피하고 부득이 복용 시는 수유를 중지해야 합니다.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1~30℃) 보관합니다. 

 

기타 주의사항

 

1. 가능한 식전에 복용합니다. 

 

2. 입마름이 나타나는 경우 물을 마시거나 껌, 야채 등을 이용하여 침 분비를 자극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어지럽거나 졸릴 수 있으므로 운전, 위험한 기계 조작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과량으로 투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이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임의로 복용량을 증감해서는 안되며 의사 또는 약사등 전문가의 처방, 복약지도에 따른 복용량과 복용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스파부틴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벤즈날 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트리메부틴

 

벤즈날 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트리메부틴

위장관 운동 조절제 벤즈날 정(Benxnal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화불량 치료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위장관 운동을 조절해 주고, 경련을

imawesome.tistory.com

삼메틴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트리메부틴

 

삼메틴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트리메부틴

위장관 운동 조절제 삼메틴정(Sammetin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각종 소화불량 증상 치료에 사용되는 위장운동 조절제, 위장운동 촉진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imawesome.tistory.com

뉴부틴서방정 효능 효과 부작용

 

뉴부틴서방정 효능 효과 부작용

위장관 운동 조절제 뉴부틴서방정 (Newbutin SR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화기관용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장관 운동을 조절하며 경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