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수면유도제 슬리펠 정(Sleepell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세대 항히스타민제가 함유된 최면진정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중추에 작용하여 진정효과를 나타냄으로써 불안, 긴장, 불면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입니다.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슬리펠 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가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성상 흰색 원형 필름코팅정
제형 필름코팅정
모양 원형
색상 하양
식별표기 앞 : HM, 뒤 : S


성분정보
디펜히드라민염산염 25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디펜히드라민은 진정작용이 강한 항히스타민제입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콧물, 재채기, 알레르기성 비염 등 알레르기 치료를 위해 개발되었지만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졸음, 진정작용이 강하여 일시적 불면증에 수면유도제로 사용됩니다. 쿨드림 연질캡슐과 동일한 성분의 의약품입니다.

 

 

혈액뇌장벽(BBB)을 통과하여 줄음, 진정을 유발하는 항히스타민제의 부작용을 이용한 약물이므로 일시적 또는 가벼운 불면증에 효과가 있는 약물입니다.

 

그 외에 콧물, 재채기, 코막힘, 두드러기, 피부 가려움 완화를 위해 종합감기약, 외용제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약과 같이 일시적, 비습관성 불면증을 개선해 주는 일반의약품 수면 유도제로는 단자민정, 레돌민정, 아론정, 아졸정, 쿨드림 등이 있습니다. 


효능, 효과
일시적 불면증의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복용 후 1~2시간 이내에 효과가 나타납니다. 

용법, 용량
성인: 1일 1회, 1회 2정(50mg)을 취침 전 복용합니다. 개인에 따라 1회 2정(50mg) 복용 시 과도한 진정작용이 나타날 경우 1회 1정(25mg)을 복용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다음 환자는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①  약에 과민증이 있는 사람


② 
천식발작, 폐기종, 만성기관지염에 의한 호흡곤란 환자


③ 
녹내장 환자


④ 
전립선비대 등 하부 요로 폐색성 질환 환자


⑤ 
협착성 소화성 궤양 또는 유문십이지장 폐색 환자


⑥ 15
 미만의 소아


⑦ 
간질 등의 경련성 질환 환자


⑧ 
크롬친화성세포종 환자


⑨ 
수유부


⑩ 
일상적으로 불면인 환자


⑪ 
불면증의 진단을 받은 환자


⑫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2.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다음의 약을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약과 동일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다른 제제


 
다른 최면진정제, MAO 저해제, 감기약, 해열진통제, 진해거담약, 항히스타민제를 함유하고 있는 내복약(비염용 내복약, 멀미약, 알레르기용약)


3.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다음의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연용하거나 장기복용하지 않습니다.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이 약을 복용한 때부터 복용 다음날까지 졸음이 계속되고 나른함을 느끼는 경우에는 이러한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운전 또는 기계조작을 하지 않습니다.


이 약을 복용할 때에는 음주를 하지 않습니다.


4.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① 중증 근무력증 환자


② 
의사의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③ 
고령자


④ 
본인 또는 가족이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


⑤ 
약에 의해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킨 적이 있는 사람


⑥ 
임산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

이 약은 임산부에 대한 사용경험이 부족하여 안전성·유효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산부가 복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슬리펠 정 부작용

이 약을 복용한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1. 
복용 후 다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① 피 부
발진, 발적, 가려움

소화기
구갈, 위통, 오심ㆍ구토, 식욕부진, 설사

정신신경계
어지러움, 두통, 기상 시의 두중감, 활동 중의 졸음, 불쾌감, 신경과민, 일시적인 의식장해(주의력의 저하, 잠이 덜 깨는 증상, 판단력의 저하, 말ㆍ행동의 이상 등)

기 타
심계항진(두근거림), 권태감, 배뇨곤란, 시야혼란, 폐쇄각 녹내장

2. 2~3
회 복용하여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 경우

 

 

가격

슬리펠 정 가격은 5,000원~6,000원 안팎으로 약국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1∼30℃)보관합니다.

 

저장상의 주의사항.
소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며, 의약품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의약품 오용에 의한 사고 발생이나 의약품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원래의 용기에 넣고 꼭 닫아 보관합니다.

 

이 약의 복용 시 주의할 사항

 

1. 졸음이 올 수 있으므로 운전, 위험한 기계조작 시 주의합니다. 

 

2. 입안이 건조하면 얼음조각을 물고 있거나, 무가당 껌, 사탕을 섭취합니다.

 

3. 이 약의 복용기간 동안에는 가능한 금주 합니다. 

 

4. 시야가 희미해지는 등 눈에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5. 불면증은 심한 질병의 한 증상일 수도 있으므로 이 약을 복용한 후 2주 이상 불면증이 지속될 때(2주 정도 복용해도 증상 개선이 없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합니다.

 

6. 용법 용량을 잘 지킵니다.

 

7. 내성 또는 약효의 감소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7~10일 이상 연속해서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8. 매일 충분한 물을 마시고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임의로 복용량을 증감해서는 안되며 의사의 처방, 약사의 복약지도에 따른 복용법과 복용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슬리펠 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가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아졸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독시라민숙신산염 수면유도제

 

아졸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독시라민숙신산염 수면유도제

수면유도도제 아졸정(Azol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면진정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중추에 작용하여 진정효과를 나타냄으로써 불안,

imawesome.tistory.com

아론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독시라민숙신산염 수면유도제

 

아론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독시라민숙신산염 수면유도제

비습관성 수면유도진정제 아론정(Aron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면진정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중추에 작용하여 진정효과를 나타냄으

imawesome.tistory.com

쿨드림 부작용 가격 디펜히드라민염산염 약국 수면유도제 효과 효능

 

쿨드림 부작용 가격 디펜히드라민염산염 약국 수면유도제 효과 효능

수면유도제 쿨드림 연질캡슐(Cooldream Soft Ca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면진정제(불면증 약)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중추에 작용하여 진정효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