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소염진통제 볼타렌에멀겔(Voltaren Amerl Gel)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르는 파스로 알려져 있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염증을 완화시키고, 통증을 해소하는 약입니다.

 


드물지만 이 약 사용 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사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염증, 통증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볼타렌에멀겔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가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성상 : 백색 연질의 균질한 겔(O/W 형)입니다. 향이 강하지 않고 파스 냄새가 거의 나지 않는 크림타입으로 끈적이지 않고 빠르게 흡수되며, 효과가 빠르게 나타납니다. 

 


성분정보
이 약에는 디클로페낙디에틸암모늄 11.6mg/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디클로페낙은 관절염, 근육통, 골정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바르는 소염진통제입니다. 

 

 

플라스타, 겔제, 크림제, 치과용 액제, 점안제 등 국소에 투여하는 제제와 경구제, 주사제 등 전신에 투여하는 제형이 있습니다.  제형에 따라 관절염 등에 장기간 사용되기도 하고, 외상이나 수술 등으로 인한 염증과 통증의 치료에 단기간 동안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동일한 성분이 함유된 의약품으로는 디클로겔, 디페낙겔1%, 아티벡스겔, 제일쿨팝겔, 토라렌크림1% 등이 있습니다. 


효능, 효과
다음 질환 및 증상의 진통·소염(항염) :

1. 건(힘줄), 인대, 근육 및 관절의 외상(상처)성 염증(삠, 타박상 등)
2. 연조직 류마티스 질환의 국소형(건초염(힘줄윤활막염), 어깨손증후군, 점액낭염, 관절주위염 등)
3. 류마티스 질환의 국소형(말초관절 및 척추의 골(뼈)관절증 등)


용법, 용량

1. 이 약은 외용제제로, 피부에만 사용합니다.


2. 12세 이상의 청소년 및 성인
1일 3-4회, 통증 부위의 면적에 따라 2-4g을 환부(질환 부위)에 바르고 가볍게 문지릅니다. 이 약 2-4g은 400-800cm2의 부위에 사용하기에 충분합니다.


3. 이 약을 7일간 사용한 후에도 증상의 개선이 보이지 않거나 더 악화된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합니다. 의사의 지시가 없는 경우 근육 및 관절 손상에 이 약을 7일 이상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이 약은 14일 이상 사용하지 않습니다.


4. 사용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다만, 손가락 관절에 사용하는 경우 제외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약 및 이 약 성분에 과민증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아스피린 또는 기타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항염)진통제에 의한 천식, 혈관부종, 두드러기 또는 급성비염(코염)과 같은 과민증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12세 미만의 소아


 임산부 및 수유부


2. 이 약을 사용하는 동안 다음의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약은 외용제제로, 먹어서는 안 됩니다.


 병변이 있는 피부(출혈성 피부질환, 습진, 감염된 병변, 화상, 상처), 눈 및 점막부위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밀봉붕대법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피부에 손상이 있을 경우 사용하면 일시적인 자극 및 저린감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사용 시 주의합니다.


 이 약을 사용하는 동안 수유하거나 수유하는 동안 이 약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3.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사용하기 전에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기관지 천식 환자는 중증(심한 증상) 천식발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 약은 프로필렌글리콜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이 성분에 과민하거나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환자

 

 

볼타렌에멀겔  부작용

 

이 약을 사용한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사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1. 이상반응
빈도에 대해서는 다음의 정의가 사용되었습니다.

 

매우 흔하게: ≥1/10, 흔하게: ≥1/100, <1/10, 흔하지 않게: ≥1/1,000, <1/100, 드물게: ≥1/10,000, <1/1,000, 매우 드물게: <1/10,000.

 

① 면역계 이상
매우 드물게 과민반응(두드러기 포함), 혈관신경성 부종(부기)

호흡기계 이상
매우 드물게 천식

피부 및 피하(피부 밑)조직계 이상
a. 흔하게 발진, 습진, 홍반(붉은 반점) 및 피부염(접촉성 피부염 포함), 가려움증

b. 드물게 수포(물집)성 피부염

c. 매우 드물게 광과민반응, 농포(고름물집)성 발진

2. 이 약 사용 후 피부 발진이 발생하면 사용을 중단합니다.


3. 이 약을 넓은 부위에 장기간 사용할 경우 전신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갑자기 과용량을 사용하여 저혈압, 신부전, 경련, 위장관불쾌감 및 호흡기능억제 등의 전신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약의 사용 시 주의할 사항
1. 소염(항염)진통제에 의한 치료는 원인요법이 아닌 대증요법(증상별로 치료하는 방법)임에 유의합니다.


2. 피부의 감염증을 불현성화(겉으로 드러나지 않게)할 우려가 있으므로 감염을 수반하는 염증에 대해 이 약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적당한 항균제 또는 항진균제를 함께 사용하고 충분히 관찰하여 신중하게 사용합니다.


3. 만성질환(퇴행성관절염(골(뼈)관절염) 등)에 이 약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약물요법 이외의 요법도 고려합니다. 또 환자 상태를 충분히 관찰하고 이상반응 발현(드러내 보임)에 유의합니다.


4. 이 약은 국소 제제로 전신 흡수율이 낮아 과량 사용의 가능성은 매우 적습니다. 만약 부주의로 이 약을 사용한 경우에는 디클로페낙 정제 과량사용 시 나타나는 이상반응과 유사한 이상반응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약 100g 튜브 1개에는 디클로페낙나트륨 1000mg 함유).

 

실수로 이 약을 사용하여 유의한 전신 이상반응이 나타난 경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의 중독 치료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치료방법을 사용하고, 증상에 대응하는 추가적인 처치를 진행합니다.


5. 이 약에 포함된 프로필렌글리콜은 일부 환자에게 가벼운 국소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타 주의사항 

 

1. 환부 및 그 주위를 청결히 한 후 사용합니다. 

 

2. 이 약은 외용으로만 사용하고 먹지 않습니다. 

 

3. 사용 후 손을 반드시 씻고,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4. 적용 시 일시적으로 자극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면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5. 일정기간 사용해도 증상 개선이 없는 경우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가격

볼타렌에멀겔 가격은 8,000원 안팎으로 약국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장방법
30℃이하 보관, 밀폐용기에 보관합니다. 


저장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의약품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의약품 오용에 따른 사고 발생이나 의약품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원래의 용기에 넣고 꼭 닫아 보관해야 합니다.


임의로 사용량을 증감해서는 안되며 의사의 처방, 약사의 지도에 따른 용법과 용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볼타렌에멀겔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가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바이겔크림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인도메타신 소염진통제

 

바이겔크림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인도메타신 소염진통제

소염진통제 바이겔크림(Vigel Cream)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극과 냄새가 적은 마사지형 진통 소염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염증을 완화시키

imawesome.tistory.com

트라스트겔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피록시캄

 

트라스트겔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피록시캄

바르는 근육통 치료제 트라스트겔(Trast Gel)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관절염, 근육통,

imawesome.tistory.com

로시덴겔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피록시캄

 

로시덴겔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피록시캄

바르는 파스 로시덴겔 (Rosiden Gel)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르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염증을 완화시키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