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제산제 타스나정(Tasna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산으로 인한 속쓰림과 위통 등의 급성 증상에 사용되는 위산과다 치료제(제산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위염 치료제로 위십이지장궤양, 위염, 위산과다 등에 효과가 있는 약입니다. 

 

 

위산과다로 인한 증상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지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위염, 위산과다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타스나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저장방법,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외형정보

성상 흰색 또는 미황색의 원형 필름코팅정
제형 필름코팅정
모양 원형
색상 하양
식별표기 NKE


성분정보
타스나정에는 탄산수소나트륨 50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탄산수소나트륨은 위장의 산성을 중화시켜 장의 운동을 안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혈장의 수소이온을 중화시켜 혈장과 뇨의 pH를 증가시켜 산성이 된 위환경을 알칼리화합니다. 탄산수소나트륨은 베이킹파우더나 세척제로도 사용되지만 제산제와 알칼리제등에도 사용됩니다.

 

제산제는 위산을 중화시켜 통증을 완화하며, 위산에 의해 위장 점막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의 궤양이나 위산 과다로 인한 가슴통증, 위산역류, 식도염, 위염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약입니다.

 

효능, 효과
1. 주효능 효과
① 위십이지장궤양, 위염, 위산과다 질환의 제산작용 및 증상의 개선
② 산증의 개선


2. 다음 질환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산배설의 촉진과 통풍발작의 예방


용법, 용량
성인기준 탄산수소나트륨으로서 1회 0.5-1g 1일 3-5g을 복용합니다.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지만 식사 1시간 전 또는 식사 후 2시간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부른 상태에서 복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복용하면 안 되는 환자 
나트륨 섭취 제한을 필요로 하는 환자로 고나트륨혈증, 부종, 임신중독증, 방광결석, 고혈압환자 등은 복용하면 안 됩니다. 이러한 환자나  병력이 있는 경우 의사에게 미리 알려야 합니다. 


2. 신중하게 복용해야 하는 환자
심한 소화관궤양 환자, 신장애 환자, 심기능장애, 폐기능장애 환자, 저클로르성알카리증등의 전해질실조 환자 등은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타스나정 부작용

이 약을 복용한 모든 사람에게 부작용이나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나 증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1. 대사이상

알칼리증, 나트륨 축적에 의한 부종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감량 또는 휴약등 적절한 처치를 해야 합니다. 

 

2. 소화기계

때때로 위부팽만, 트림 드물게 위산의 반동성 분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울혈성심부전, 부종 또는 나트륨정체뿐만 아니라 감뇨증 또는 무뇨증이 있는 환자에는 주의하여 복용합니다. 

 

2. 과산증에 투여할 때에는 식전 공복에 투여하며 탄산가스의 자극을 적게 하기 위하여 다른 제산제와 배합하여 복용합니다. 

 

3. 완충성이 있으나 장기 투여로 알칼리증(혈뇨, 구토, 출혈, 탈수증)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복용합니다. 

 


상호작용

이 약 이외에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이거나 복용할 예정인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이약과 함께 다른 약물을 복용할 경우 약효에 영향을 미치거나 이상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의사 또는 약사에게 미리 알려야 합니다. 다른 약물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하는 경우 시간간격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1. 이 약의 소화관내 체액의 pH 상승에 의해 병용약물의 흡수, 배설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제산제는 알칼리성 물질이므로 위의 산도가 높을 때 흡수가 잘되는 항생제, ​항진균제, 항바이러스제, 철분제 등과 함께 복용할 경우 약물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때문에 이러한 약물들을 복용해야 할 경우 최소 2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고 복용해야 합니다. 

 

2. 다량의 우유, 칼슘제제와 함께 복용 시 우유 알칼리 증후군(고칼슘혈증, 고질소혈증, 알칼리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합니다. 

 

제산제 계통의 위장약을 우유와 함께 복용할 경우, 혈중 칼슘 수치가 상승해 구토, 설사, 다뇨 등의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우유와 함께 복용하면 안 됩니다. 제산제에 포함된 수산화알루미늄겔과 우유의 칼슘 성분은 서로 맞지 않아 충돌하는 상극 성분입니다. 

 

 

임산부, 수유부

임산부, 수유부는 의사의 상담 후 복용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1~30℃) 보관합니다. 

 

기타 주의사항

1. 이 약에 의해 체내의 염분함량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저염식이를 필요로 하는 경우 의사에게 미리 알려야 합니다. 

 

2. ​ 흡연을 할 경우 약효과가 줄어들 수 있으므로 이약을 복용하는 동안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검은색의 타르질 변 또는 커피색의 구토를 하는 경우 즉시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4. 입마름이 나타날 경우 충분한 수분을 많이 섭취합니다. 

 

5. 2주 이상 복용 후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악화되는 경우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6. 제산제는 증상완화 목적으로 일시적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타스나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저장방법,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알마겔정 알마겔현탁액 알마겔에프현탁액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차이 가격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알마겔정 알마겔현탁액 알마겔에프현탁액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차이 가격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

오늘은 많은 분들이 속이 쓰리고 위가 안 좋을 때 복용하는 위장약 알마겔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알마겔 정은 식약처에서 제산제로 분류되어 있는 약이며 위산 중화, 단백분해효소 작용

imawesome.tistory.com

스티렌정 효능 부작용

 

스티렌정 효능 부작용

위염 치료제 스티렌정 (Stillen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산으로부터 위점막을 보호하며 손상된 점막 조직의 재생을 촉진해 위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

imawesome.tistory.com

부스코판 당의정 효능 부작용 가격 복통 생리통

 

부스코판 당의정 효능 부작용 가격 복통 생리통

위십이지장궤양, 위염, 장염, 변비, 설사, 요로결석, 방광염, 생리통 등에 효능이 있는 부스코판 당의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복부 경련과 그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키는 진경제로 의사의 처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