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불면증 치료제 루나팜정 (Lunapam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장시간형 수면제로 구분되어 있는 최면진정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수면장애로 인한 불면증 치료에 효과가 있는 약입니다. 

 


불면증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지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부작용을 줄이고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루나팜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저장방법,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성상 흰색의 원형 정제
제형 나정
모양 원형
색상 하양
분할선 -
식별표기 앞 : L 분할선 1, 뒤 : 마크


성분정보
루나팜정에는 플루니트라제팜 1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플루니트라제팜은 불면증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로 뇌에서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을 강화시켜 진정 및 수면 효과를 나타냅니다. 다른 수면제에 비해 약효가 오래 지속되는 편입니다. 갑자기 투여를 중단하면 금단증상이나 반동성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투여를 중단할 경우에는 천천히 감량해야 합니다. 약물 의존성과 오남용 위험이 있어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효능, 효과
불면증

용법, 용량
1. 성인
 0.5~1㎎을 취침 전에 복용하며 중증의 경우 2㎎까지 복용할 수 있습니다.

2. 고령자 및 쇠약 환자
0.5㎎을 복용하며 뇌의 기질적 장애 환자의 경우에는 0.5㎎을 초과하지 않습니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경고
① 수면 운전 (즉, 수면진정제 복용 후 완전히 깨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하며 환자는 이를 기억하지 못함)과 같은 복합 행동이 보고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상반응은 수면진정제를 처음 복용한 환자뿐만 아니라 복용을 한 경험이 있는 환자에서도 나타났습니다.

 

비록 치료 농도에서 이 약을 단독으로 복용하였을 때도 수면운전과 같은 행동이 나타날 수 있지만, 알코올이나 다른 중추신경 억제제와 함께 복용했을 때나 권장용량을 초과하여 복용하였을 때 이러한 행동이 나타날 위험이 증가합니다.

 

환자와 환자 주변에 위험을 줄 수 있으므로 수면 운전이 보고된 환자에게서는 이 약의 복용을 중단할 것이 심각하게 고려되어야 합니다. 수면 진정제 복용 후 완전히 깨지 않은 환자의 다른 복합 행동 (음식준비, 음식먹기, 전화하기, 성관계)이 보고되었습니다. 수면 운전과 같이 환자들은 이러한 행동을 대체로 기억하지 못합니다.


② 중증의 아낙필락시스 반응
수면 진정제를 처음 복용한 환자에서나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환자에서 혀, 성대문, 후두의 혈관 부종(angioedema)이 드물게 보고되었습니다. 일부 환자에게서는 아낙필락시스 반응을 암시하는 호흡곤란과 인후폐쇄(throat closing), 구역, 구토와 같은 증상이 보고되었습니다. 일부 환자는 응급 치료가 필요하였습니다. 혀, 성대문, 후두, 호흡기관 폐쇄를 포함한 혈관부종이 발생할 수 있으며 환자 생명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이 약 복용 후 혈관부종이 발생한 환자에게 이 약을 재복용해서는 안됩니다.

2. 복용하면 안 되는 환자, 사람
급성 협우각형 녹내장 환자, 중증의 근무력증 환자, 이 약 또는 다른 벤조디아제핀계 약물 과민증 환자, 수면무호흡 증후군 환자, 알코올 또는 약물 의존성 환자, 중증의 간부전 환자, 급성 호흡부전 환자, 소아 등은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3. 신중하게 복용해야 하는 환자, 사람
① 다음 환자에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적이지만, 특별히 필요한 경우에는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폐성심, 만성 폐쇄성 폐질환, 기관지 천식 및 뇌혈관장애의 급성기 등에서 호흡기능이 저하된 경우


②심장애 환자, 간·신장애 환자, 척수성 또는 소뇌성 운동실조 환자, 쇠약 환자,  알코올, 수면제, 진통제, 항정신병약, 리튬에 의한 급성 중독 환자 등은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③ 뇌의 기질적 장애 환자는 작용이 강하게 나타나므로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④ 고령자는 운동실조가 나타나기 쉬우므로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루나팜정 부작용

이 약을 복용한 모든 사람에게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의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1. 의존성 및 금단증상 

①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은 치료 도중 의존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장기간 복용환자, 고용량 복용환자, 특히 알코올 중독력 환자, 약물남용력 환자, 이상 성격 환자, 또는 중증의 정신질환자와 같은 소인성 환자에서 의존성 발생 위험성이 증가되므로, 의존성 발생 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대상질환을 충분히 고려한 후 복용해야 합니다. 

 

②금단증상 발현 시기는 복용 중단 수시간 후부터 1주일 후 또는 그 이상으로 다양하며, 진전, 불안정, 불면, 불안, 두통 및 집중력 결여, 우울, 기분변화, 자극과민,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③또한 드물게 발한, 근육 및 복부경련 지각이상, 헛소리, 경련이 나타날 수 있으며 중증의 경우에는 비현실감, 이인증, 청각과민, 무감각, 사지자통, 빛·소음·물리적 접촉에 과민반응, 두경감, 간질발작, 고용량을 중단 시 드물게 착란상태와 정신병적 표현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치료를 받도록 하며, 갑작스러운 복용 중단을 피하고, 점차적으로 감량하여 복용합니다.


2. 정신신경계
① 정신분열 등의 정신장애자에 복용하면 역으로 자극 흥분, 착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② 중도 각성 시 발생한 일을 기억 못 할 수 있습니다.
③ 때때로 졸음, 어지러움, 비틀거림, 운동실조, 두통, 두중, 두부열오름, 드물게 실조성 보행, 불쾌감, 초조, 불안, 구음장애, 마비감, 이명, 동작완만, 기억력저하, 명정감, 진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혈액

때때로 백혈구감소, 빈혈, 혈소판감소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간장

드물게 ALT, AST 상승, 드물게 LDH, ALP의 상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순환기계

때때로 심계항진, 혈압 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소화기계

때때로 구갈, 드물게 구토, 위부불쾌감, 식욕부진, 설사, 묽은변, 변비, 복통, 혀의거침, 가슴앓이, 타액분비과다, 쓴맛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과민증 

때때로 발진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8. 골격근계 

때때로 권태감, 무력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9. 호흡기계 

드물게 호흡억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호흡기능이 심하게 저하된 환자에 복용한 경우에 탄산가스에 의한 혼수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기도를 확보하고, 환기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해야 합니다.


10. 신장

드물게 BUN상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1. 기타

드물게 요실금, 발한, 코골음, 안면홍조, 안면부종, 요폐, 성욕변화, 시력저하, 복시, 고용량으로 장기간 사용할 때 안구진탕, 배뇨곤란, 빈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수면운전과 기타 복합 행동 

수면진정제 복용 후 완전히 깨지 않은 채로 침대에서 일어나 운전을 하는 사례가 보고되었으며, 그러한 행동에 대해서는 주로 기억을 하지 못했다. 수면운전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발생 즉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알코올이나 다른 중추신경 억제제와 함께 복용 시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수면 진정제 복용 후 완전히 깨지 않은 환자에서의 음식 준비나 먹기, 전화하기, 성관계와 같은 다른 복합 행동이 보고 되었습니다. 수면 운전과 같이 환자들은 이러한 행동을 대체로 기억하지 못합니다.


2. 이 약에 의해 졸음, 주의력, 집중력, 반사운동능력 등의 저하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 약을 복용 중인 환자는 자동차 운전 등 위험을 수반하는 기계 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을 정신병의 1차 선택 약물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4.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을 우울증이나 우울성 불안에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자살경향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5. 불면증에 복용하는 경우 장기간 복용을 피하고 단기간 동안만 복용합니다. 부득이하게 계속 복용하는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환자의 상태, 증상 등의 이상 유무를 충분히 확인한 후 신중하게 복용합니다.

 


상호작용

이 약 이외에 다른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또는 복용할 예정인 경우 미리 의사에게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 약과 함께 다른 약물을 복용할 경우 상호작용으로 인해 약효에 영향을 미치거나 이상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약물을 함께 복용하기 전에 약물의 성분을 확인하는 등 주의해야 합니다. 


1. 페노치아진계 약물, 바르비탈계 약물, 진통약, 마취약 등의 중추신경억제제, MAO저해제, 시메티딘, 진정성 항히스타민제 등의 약물과의 함께 복용하는 경우 또는 음주에 의하여 이 약의 작용이 증가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부득이하게 복용하는 경우에는 신중하게 복용합니다. 


2. 디설피람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에 이 약의 혈중농도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복용합니다.


3. 벤조디아제핀계 약물과 디곡신을 함께 복용 시 디곡신의 신배설이 감소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복용합니다.


4. 이 약과 페니토인 또는 프리미돈 등의 항경련제와 함께 복용 시 이상반응 및 독성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 리팜피신 등의 간효소 유도제와 함께 복용 시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청소율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임산부, 수유부

1. 임산부, 수유부는 반드시 의사의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임산부 금기 2등급으로 명확한 임상적 근거 또는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부득이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2. 임신 중에 다른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을 복용한 환자에서 기형아 등의 장애아를 출산한 예가 대조군과 비교할 때 유의성 있게 높다는 역학조사보고가 있으므로 임부 및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복용하면 안 됩니다.


3. 임신 후기에 다른 벤조디아제핀계 약물(디아제팜, 니트라제팜)을 연용한 환자에서 신생아에게 포유곤란, 근긴장저하, 기면, 황달증가 등의 증상이 발현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4. 분만 전에 연용한 경우에 출산 후 신생아에게 금단증상(신경과민, 진전, 과긴장 등)이 나타난 것이 다른 벤조디아제핀계 약물(디아제팜)에서 보고되었습니다.


5. 모유 중으로 이행되어 신생아에게 기면, 체중감소 등을 일으킴이 다른 벤조디아제핀계 약물(디아제팜)에서 보고되었으므로 수유부에는 복용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수유를 중단해야 합니다.

소아
소아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고령자
일반적으로 고령자는 운동실조 등의 이상반응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저용량에서 복용을 시작하는 등 신중하게 복용합니다.

과량 복용 시의 처치
1. 과량 복용 시 정상적인 약리작용이 크게 증강되어 착란, 깊은 수면, 근무력감, 반사장애, 건망증 등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경우에 위세척, 환자의 모니터링, 호흡기계 및 심혈관계의 관례적 처치 방법 등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2. 또한 과량 복용에 의한 이상반응은 벤조디아제핀 길항제인 플루마제닐제제의 의해 잘 조절될 수 있습니다.


3. 이 약을 과량 복용한 경우 또는 과량 복용이 의심되는 경우 플루마제닐(벤조디아제핀 수용체 길항제)로 처치할 때는 사용상의 주의사항을 참고합니다.

기타
복용한 약물이 특별히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플루마제닐(벤조디아제핀 수용체 길항제)을 복용받은 환자에게 새로 이 약을 복용할 경우 이 약의 진정·항경련 작용이 변화 또는 지연될 수 있습니다.

 

저장방법
밀폐용기에 저장합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의약품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의약품 오남용에 의한 사고 발생이나 의약품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원래의 용기에 넣고 꼭 닫아 보관합니다.

 

다량으로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또한 의존성,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의사의 처방에 따른 복용량과 복용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루나팜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저장방법,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스틸녹스정10mg 효능 효과 부작용 수면제 수면유도제

 

스틸녹스정10mg 효능 효과 부작용 수면제 수면유도제

수면유도제로 알려져있는 스틸녹스정10mg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약은 불면증 치료에 많이 처방되고 있는 약으로 수면 장애를 겪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복용하고 있는 약물입니다. 복

imawesome.tistory.com

명인트라조돈염산염정25mg 효능 부작용 우울증 수면제

 

명인트라조돈염산염정25mg 효능 부작용 우울증 수면제

우울증 치료제 명인트라조돈염산염정25mg (Trazodone HCl Tab. 25mg Myungi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의약품입니다. 우울증 뿐만 아니라 불면증으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