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8.2 대책이후 경매시장 동향




8.2 대책으로 대출이 규제되면서 매매시장이 급랭해졌다. 매매시장의 거래가 줄어들면서 경매시장도 낙찰가가 떨어지고 응찰자 수가 줄어드는 등 급랭해졌다. 


매매시장에서 아파트 매매 호가가 떨어지면서 8.2부동산 대책 전의 낙찰을 받았다가 8.2부동산 대책으로 수천만 원씩 손해를 보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매매시장에서 집값의 하락이 나타나면서 경매시장의 투자자들이 줄어들고 있다. 




8.2 부동산 대책 이후 경매시장의 평균 응찰자 수가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투기 과열 지구로 지정된 세종시의 경우 평균 응찰자 수가 2명으로 줄었다. 대책 이전에 시세보다 높게 형성되었던 아파트 경매 낙찰가도 급락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달 경매에 나온 서울 아파트 80건 중 낙찰가율이 100% 이상인 건은 절반 밖에 되지 않는다. 



"시세 변동 때문에 응찰자가 보수적으로 접근할 수밖에 없은데요. 최근 시세가 굉장히 혼란스럽고 며칠 사이에 몇 천만 원씩 왔다 갔다 하기 때문에 응찰자들이 시세를 정하는데 애를 먹고 있습니다." 

-이창동 지지옥션 선임 연구원-



집값 하락에 대한 우려와 함께 경락잔금 대출이 예전보다 훨씬 어려워졌다는 점도 부정적인 요인으로 꼽고 있다. 과거에는 낙찰가의 최고 8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었지만 LTV, DTI 규제가 강화되면서 한도가 절반으로 줄었기 때문에 경매시장이 급랭하고 있다.   

낙찰을 받고 모자란 돈을 대출을 받던 투자 방식에 제동이 걸리면서 소액 투자자들의 경매시장 진입이 사실상 불가능 해졌다고 전문가들은 말했다.  


#8.2부동산대책 #경매 #경매시장 #매매 #경매낙찰가율 #경매시장동향


한국 경제 TV

반응형

'부동산 > 부동산 정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8.2 부동산대책 핵심 정리  (0) 2017.08.27
6.19 부동산 대책 핵심 정리  (0) 2017.08.26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