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글꼴 에코는 환경을 보호하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글꼴이다. 글꼴에 구멍을 뚫어 잉크를 절약하고 자연을 보호하자는 것이라고 한다. 나눔고딕과 나눔명조에 구멍을 뚫어 잉클 절약할 수 있도록 만든 글꼴이라고 한다. 네이버는 이 방법을 적용해 약 35%의 잉크를 절약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이를 통해 1년에 1,000만 개 이상이라는 잉크 카트리지 폐기량과, 잉크 제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양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나눔고딕 에코 Regular, Bold, Extra Bold 3종이며 나눔명조 에코도 Regular, Bold, Extra Bold 3종으로 한글 2,350자, 영문 94자, KS약물 985자를 표시할 수 있다고 한다.
문서 작성시 나눔글꼴 에코 폰트는 큰 글씨체로 보기보다는 중간이나 작은 글씨체로 보는 것이 눈에 편하다. 긴 제목이나 긴 문장 전체에는 사용되기 부담스러운 면이 있지만 중간 글씨로 사용한다면 특이한 글자체로 주목을 끌 수 있는 서체이다.
영상이나 이미지에 사용할 때는 글 전체나 자막 전체에 나눔글꼴 에코 폰트를 적용하기보다는 강조하고 싶은 특정 단어나 짧은 문장에 사용해하고 싶은 말을 강조할 수 있는 효과를 줄 수 있다. 섬네일이나 제목에도 마찬가지이다. 전체 제목이나 전체 문장보다는 강조하고 싶은 특정 단어에 사용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특이한 썸네일이나 포스터를 만드는데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영상의 섬네일이나 이미지 포스터 등에서는 검은색을 그대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나눔글꼴 에코 폰트가 적용된 부분만 문장 전체의 색과는 다른 색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야 단어가 강조되고 주목도 끌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반대도 마찬가지이다. 문장 전체에 색의 변화를 주고 나눔글꼴 에코 폰트가 적용된 부분만 검은색으로 표시해도 강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아래 링크의 폰트 추가 설치하는 방법을 참고하면 내 컴에 폰트를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다. 한 번 설치만으로 컴퓨에 설치된 모든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프리미어 프로, 파이널 컷, 다빈치 리졸브, 베가스, 파워 디렉트, 윈도우 무미 메이커, 애프터 이펙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인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 포토스케이프, 메디방 등과 워드, 파워포인트, hwp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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