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연금보험 지급방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노후를 똑똑하게 준비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맞는 지급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그런데 어떤 방식으로 지급을 받아야 유리한지 상당히 고민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방송에 소개된 내용을 중심으로 연금 보험의 지급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금보험 지급방식에는 종신형, 확정형, 상속형 3가지 지급방식이 있습니다. 각 지급방식의 특징을 알아보고 종신형 연금의 종류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연금보험 지급방식 

 

연금을 받을 때 가장 고민되는 지급 방식의 차이를 알면 좀 더 쉽게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효과적인 연금 지급 방식

 

①종신형 연금

 

종신형 연금 같은 경우는  말 그대로 연금 개시 시점부터 기대수명에 비례해 사망할 때까지 매달 사망할 때까지 나눠서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② 확정형 연금

 

확정형 연금은 연금 개시 시점에 모아놓은 금액을 가입자가 정한 가간에 매달 나눠서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예컨대 연금 개시 시점에 지금까지 납입한 금액을 20년 안에 받겠다고 하면 20번으로 나눠서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③상속형 연금

 

상속형 연금은 원금은 그대로 놔두고 사망할 때까지 이자만 나눠서 지급받고 원금은 상속인에게 상속시켜 주는 형태의 연금입니다. 

 

●세금 부과 방법

 

①확정형 연금은 

이자와 배당 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②상속형 연금은 

원금이 상속될 때 상속세가 합산돼서 과세가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평생 지급해주는 종신형이 가장 안정적이며 연금보험은 종신형으로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연금을 굳이 보험이란 상품을 선택한 것이기 때문에 보험이 가진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역시 종신형 연금으로 받았을 때입니다.

 


다시 말해 일반 금융 상품은 원금 소진 시 더 이상 연금을 지급해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연금을 보험으로 가입한 경우에는 살아 있는 동안은 계속해서 연금을 지급해줍니다. 원금 소진과 무관하게 생존하는 동안 계속 지급합니다. 이런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것이 종신형 연금입니다. 


종신형 연금으로 노후를 위한 마지막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다만 무작정 고르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상황에 맞게 연금 지급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다음은 이런 장점을 가진 종신형 연금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종신형 연금의 종류

 

연금을 종신형으로 받는 방법도 단순하게 한 가지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종신형 연금의 지급 방법에는 혼자 받을 수 있는 '개인형', 부부가 함께 받을 수 있는 '부부형', 투자해서 받을 수 있는 '실적배당형' 등이 있습니다. 

 

①개인 종신 연금형

 

본인이 사망할 때까지만 위험률을 고려해 연금을 지급해주는 방식입니다.

 

②부부 종신형 연금 


배우자 중 한 명이 사망하더라도 나머지 한 명이 살아 있다면 살아있는 사람에게 계속 연금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③실적배당 종신연금형


연금 재원으로 적립된 자원(금액)을 계속해서 투자 운용해 수익 따라 추가 지급해주는 방식입니다.  

 

 

수익이 나면 연금을 더 지급하고 수익이 나지 않으면 무조건 첫 회에 지급한 연금액을 사망할 때까지 보장 지급해 줍니다. 

 


때문에 종신형 연금혐 지급방식 중에서도 '실적배당 종신연금형' 지급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상으로 연금보험 지급방식 종신 확정 상속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급방식을 선택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관련 글]

연금보험

연금보험 가입 꿀팁

연금보험과 종신보험 연금 전환 종신보험

연금저축보험과 연금보험

변액 연금 보험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