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소화제 하이스탈정(Histal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8가지 성분의 종합소화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위 산도를 중화시키며, 음식물의 소화를 촉진시킴으로써 각종 소화기 증상을 개선하는 약입니다.

 

하이스탈정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소화불량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하이스탈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하이스탈정

 

성상 : 녹색의 원형 필름코팅정입니다.

 

성분정보

1. 디아스타제·프로테아제·셀룰라제 20mg, 스코폴리아엑스 5mg, 리파제 7.5mg, 감초가루 25mg, 침강탄산칼슘 100mg, 트리메부틴말레산염 50mg, 탄산수소나트륨 50mg, 메타규산알루민산마그네슘 40mg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소화불량, 위통, 속쓰림, 구역, 구토 등에 사용하는 소화제입니다.  

 

2. 디아스타제·프로테아제·셀룰라제

디아스타제는 아밀라아제라고도하며, 전분당화효소로 녹말을 분해하여 포도당으로 변화시키는 효소입니다. 다당류를 가수분해하는 효소입니다. 프로테아제는 단백질 분해효소로 단백질과 펩티드의 결합을 가수분해하는 효소입니다. 셀룰라제는 섬유소를 분해하는 효소입니다. 

 

3. 스코폴리아엑스

항콜린제로 위액분비 또는 위장관 운동의 항진을 억제하고 경련, 통증을 완화합니다. 위산과다, 위경련, 위통, 위십이지장 궤양, 경련성 변비 등에 사용됩니다. 

 

4. 리파제(리파아제)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입니다. 

 

5. 감초가루

해독작용, 항암효과, 위장건강, 각종 궤양, 혈관질환, 피부질환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소화불량 완화와 속을 진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6. 침강탄산칼슘

제산제(위산 중화로 위점막 보호)로 위산을 중화시켜 위장, 십이지장의 PH농도를 증가시켜 줍니다. 식이보충제로 칼슘 부족 예방 또는 치료에 사용합니다. 

 

7. 트리메부틴말레산염

위장관 운동 조절제로 위장관 운동을 촉진하거나 억제하는 약물입니다.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복부통증, 구역, 구토 등에는 위장관 운동 촉진제로 사용되고, 구역, 구토 등의 예방과 치료에는 위장관 운동을 감소시키는 위장관 운동 억제제로 사용됩니다.

 

8. 탄산수소나트륨

소화 불량, 위산 과다증의 일시적인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약 알칼리성의 특성 있어 위산을 중화해 줍니다. 베이킹 소다, 세정제, 유연제의 성분이기도 합니다.

 

9. 메타규산알루민산마그네슘

제산제로 위산과다 위ㆍ십이지장염 위염 등에 제산작용 및 증상의 개선 효능이 있습니다. 제산제 위산을 중화하고 위점막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10. 동일한 성분이 함유된 의약품으로는 소하자임플러스정, 속시나제삼중정, 위속엔정, 윈탈정, 유니자임정 등이 있습니다.

 

효능, 효과

소화성 궤양에 따른 증상의 개선 : 위산과다, 속쓰림, 위부불쾌감, 위부팽만감, 식체(위체), 구역, 구토, 위통, 신트림, 소화불량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용법, 용량

성인 1회 2정, 1일 3회 매 식간 복용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다음 환자는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① 투석요법을 받고 있는 환자

 

②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2. 다음 환자는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① 이 약으로 알레르기 증상(발진, 발적(충혈되어 붉어짐), 가려움 등)을 일으킨 일이 있는 환자 ② 다른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

 

③ 신장애(신장 장애) 환자

 

④ 간장애 환자

 

⑤ 의사의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⑥ 인산염 저하가 있는 환자

 

⑦ 이 약은 황색 4호(타르트라진)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이 성분에 과민하거나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환자는 신중하게 복용합니다.

 

3. 다음과 같은 사람은 복용 전에 의사,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① 혈압이 높은 환자 또는 고령자

 

② 심장 또는 신장에 장애가 있는 환자 ③ 부종(부기)이 있는 환자

 

④ 의사의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하이스탈정

 

4. 다음과 같은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① 본제의 복용에 의해 뇨량이 감소하거나, 얼굴이나 손발이 붓거나, 눈꺼풀이 무겁거나, 손이 굳어지거나, 혈압이 오르거나,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 약사에게 상담해야 합니다.

 

② 위알도스테론증

1일 최대 복용량이 감초로서 1g 이상인 제제는 장기연용(계속복용)할 경우 저칼륨혈증, 혈압상승, 나트륨 체액의 저류(고임), 부종(부기), 체중증가 등의 위알도스테론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혈청 칼륨치의 측정)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③ 근병증(근육병증)

저칼륨혈증의 결과로써 근병증(근육병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무력감, 사지경련, 마비 등의 이상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5. 복용 중 또는 복용 후는 다음 사항을 주의해야 합니다.

 

칼륨함유제제, 감초함유제제, 글리시리진산 혹은 그 염류 함유제제, 루프계 이뇨제(푸로세미드, 에타크린산) 또는 치아지드계 이뇨제(트리클로르메치아지드)와 함께 복용 시 위알도스테론증이나 저칼륨혈증으로 인하여 근병증(근육병증)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하이스탈정 부작용

이 약을 복용한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시 중단하고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1. 이 약을 복용 후 알레르기 증상(발진, 가려움 등)이 나타날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약사 또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2. 이 약을 복용 후 드물게 동계, 졸음, 현훈(어지러움), 권태감, 두통이 나타날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약사 또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3.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드물게 변비, 또는 입이 마르는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약사 또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4. 순환기계 

드물게 심계항진(두근거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간장 

드물게 GOT, GPT 상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1. 정해진 용법, 용량을 잘 지킵니다.

 

2. 2주 정도 복용하여도 증상의 개선이 없을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약사 또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3. 장기연용(계속 복용)을 하지 않습니다.

 

4. 신장병의 병력이 있는 환자는 복용 전에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합니다.

 

하이스탈정

 

상호작용

이 약과 함께 다른 약물을 복용할 경우 상호작용으로 인해 약효에 영향을 미치거나 이상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미리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다음의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위장진통, 진경제와 함께 복용하지 않습니다.

 

임산부

임산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 중인 여성에게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소아

이 약은 소아(15세 미만)에게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가격

하이스탈정 가격은 2,000원~3,000원 안팎으로 약국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장방법

차광, 밀폐용기, 실온(1~30℃)보관합니다.

 

저장상의 주의사항

소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며, 직사일광을 피하고 되도록 습기가 적은 서늘한 곳에 밀전(뚜껑을 꼭 닫아)하여 보관합니다. 의약품 오용(잘못 사용)으로 인한 사고를 막고 의약품 품질의 보존을 위하여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지 않습니다.

 

이 기타 주의사항

발진이 생기면 전문가에게 알려주세요. 습기를 주의하세요.

 

1. 발진, 발적,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2. 2주 정도 복용해도 증상 개선이 없는 경우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3. 가능한 습기가 적고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임의로 복용량을 증감해서는 안되며 의사의 처방, 약사의 복약지도에 따른 복용법과 복용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하이스탈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훼스탈 플러스 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편의점 소화제

 

훼스탈 플러스 정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편의점 소화제

소화제 훼스탈 플러스 정 (Festal Plus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건위소화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 편의점 등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음식물의 소화를 촉진시킴으

imawesome.tistory.com

까스앤프리 츄정 가격 부작용 효능 효과 시메티콘 가스제거제

 

까스앤프리 츄정 가격 부작용 효능 효과 시메티콘 가스제거제

가스제거제 까스앤프리 츄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화기관용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위장관에 가스가 차는 것을 방지하는 약입니다.

imawesome.tistory.com

판크론정 효능 효과 부작용

 

판크론정 효능 효과 부작용

소화제 판크론정(Pancron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건위소화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일반의약품이지만 조제용으로 나와 처방을 받아 구입

imawesome.tistory.com

파자임 정 95mg 이중정 가격 효과 시메티콘 판크레아틴 소화제

 

파자임 정 95mg 이중정 가격 효과 시메티콘 판크레아틴 소화제

소화제 파자임 정 95mg 이중정(Phazyme 95mg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화불량, 과식, 시체 등에 효과가 있는 건위소화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

imawesome.tistory.com

노자임캡슐 효능 효과 부작용 판크레아틴

 

노자임캡슐 효능 효과 부작용 판크레아틴

노자임캡슐(NORZYME CA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건위소화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십이지장에서 음식물의 소화를 촉진시켜 주는 췌장효소제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