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위장관운동 조절제 모사피아정(Mosapia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 치료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장운동을 활성화시킴으로써 기능성 소화장애로 인한 각종 증상을 개선하는 약입니다.

 

 

드물지만 이 약 복용 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모사피아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가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성상 : 분할선을 가진 흰색의 장방형 필름코팅정제

성분정보
1. 모사피아정에는 모사프리드시트르산염수화물 5.29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모사프리드는 위장운동을 증가시켜 속쓰림, 구역, 구토 등의 기능성 소화불량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물입니다. 위장 신경에서 세로토닌 수용체에 작용해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운동을 활성화하고 위 내용물의 배출을 촉진합니다.

 

2. 아세틸콜린의 분비가 증가되면 장의 수축력이 증가되고 위장운동이 증가합니다. 위장운동이 증가하면 위 내용물의 이동과 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기증성 소화불량으로 인한 각종 증상들이 개선됩니다. 

 

3. 위장관 운동을 촉진해 만성위염에 수반되는 소화기능이상을 치료하는 약으로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상복부통, 오심, 구토, 흉토 치료에 사용합니다. 

 

4. 소염진통제, 항생제 복용으로 인한 속쓰림 등의 위장장애 유발되는 경우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 함께 처방되기도 합니다. 


효능, 효과
기능성소화불량으로 인한 소화기증상(속쓰림, 구역, 구토)에 효과가 있습니다. 

용법, 용량
성인기준 1일 15 mg을 3회로 나누어 식전 또는 식후에 복용합니다. 식전, 식후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다음 환자는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모사피아정 부작용

이 약을 복용한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시 중단하고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998례 중 40례(4.0 %)에서 이상반응이 나타났습니다. 주요한 이상반응으로는 설사ㆍ묽은 변(1.8 %), 구갈(0.5 %), 권태감(0.3 %)등이 있습니다.

임상검사치에서는 792례 중 30례(3.8 %)에서 이상변동이 보였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호산구증가(1.1%), 중성지방의 상승
(1.0 %), AST, ALT, ALP 및 γ-GTP의 상승(각 0.4 %) 등이 있습니다.

 


1. 중대한 이상반응

전격성간염, 간기능 장애와 황달(각 0.1 % 미만) : 전격성간염, 현저한 AST, ALT, γ-GTP의 상승 등을 동반한 심각한 간기능 장애, 황달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고, 사망에 이른 예도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이상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즉시 복용을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실시합니다.

2. 기타 이상반응

① 과민반응 

발진, 두드러기, 때때로 부종

② 혈액계

때때로 호산구증가, 백혈구감소

③ 소화기계 

복부팽만감, 구강마비(혀와 입술을 포함), 때때로 설사, 묽은변, 구갈, 복통, 구역, 구토, 미각이상

④ 간장 

때때로 ALP의 상승, 빌리루빈상승, ALT 상승. 드물게 AST, γ-GTP의 상승

⑤ 순환기계

때때로 심계항진

⑥ 정신신경계

때때로 어지럼, 휘청거림, 두통

⑦ 기타

진전, 때때로 권태감, 중성지방의 상승

3. 국내 시판 후 조사결과

국내에서 재심사를 위하여 6년 동안 74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판 후 사용성적조사결과 이상반응의 발현증례율은 인과관계 여부와 상관없이 1.9 %(14례/745례)로 보고되었고, 이 중 이 약과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된 것은 1.3 %(10례/745례)입니다.

 

이상반응은 인과관계 여부와 상관없이 복통, 설사 각 4례, 묽은 변 3례, 구역 2례, 복부팽만, 소화불량, 유즙분비과다, 권태, 발진 각 1례로 나타났습니다. 이 중 시판 전 임상시험에서 나타나지 않았던 새로운 이상반응으로 소화불량, 유즙분비과다가 각 1례씩 보고되었습니다.


4. 외국에서의 시판 후 조사결과

일본에서 실시한 시판 후 사용성적조사결과 3,014례 중 74례(2.5 %)에서 이상반응이 나타났습니다. 주요한 이상반응으로는 설사·묽은 변(0.8 %), 복통(0.4 %), 구갈(0.3 %) 등이 있습니다.

5. 국내 자발적 이상사례 보고자료(1989-2013년)를 분석한 결과, 이상사례가 보고된 다른 의약품에서 발생한 이상사례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많이 보고된 이상사례는 졸림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이로서 곧 해당성분과 이상사례 간에 인과관계가 입증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 주의사항
일정기간(보통 2주) 복용하여도 소화기 증상의 개선이 보이지 않을 경우 장기간 복용하지 않습니다.

상호작용

이 약과 함께 다른 약물을 복용할 경우 상호작용으로 인해 약효에 영향을 미치거나 이상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미리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다음의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는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이 약의 소화관운동촉진작용은 콜린작동성 신경과의 관련성으로 인해 항콜린제(아트로핀황산염수화물, 부틸스코폴라민브롬화물 등)와 함께 복용 복용 시 이 약의 작용이 감소될 수 있으므로 복용 간격을 두는 등 함께 복용 시 주의합니다.

 임산부

1. 임산부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합니다.

 

2. 임신 중의 복용에 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산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치료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복용합니다.

 

수유부

1. 수유부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합니다. 


2. 동물실험에서 모유 중으로의 이행이 보고되어 있으므로 수유 중에는 복용을 피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수유를 중단합니다.

소아
소아 등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있지 않습니다.(사용경험이 없습니다.)

고령자
일반적으로 고령자에서는 신기능, 간기능 등의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환자의 상태를 관찰하면서 신중하게 복용하고 이상반응이 발현된 경우에는 감량(예, 1일 7.5 mg)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해야 합니다.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며, 의약품을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의약품 오용으로 인한 사고원인이 되거나 의약품 품질유지 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이를 주의합니다.


기타 주의사항

 

1. 어지럽거나 졸음이 올 수 있으므로 운전, 위험한 기계조작 시 주의합니다.

 

2.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3. 황달 등 간기능 이상징후가 나타날 경우에는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4.  2주 정도 복용해도 증상 개선이 없는 경우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5. 과식을 피하고 음식을 천천히 오래 씹는 습관을 들여 위의 부담을 줄이도록 합니다. 

임의로 복용량을 증감해서는 안되며 의사의 처방, 약사의 복약지도에 따른 복용법과 복용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모사피아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가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모사무라정 효능 효과 부작용 모사프리드 시트르산염수화물 위장관운동조절제

 

모사무라정 효능 효과 부작용 모사프리드 시트르산염수화물 위장관운동조절제

위장관운동 조절제 모사무라정(Mosamura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 치료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장운동을 활성화시킴으

imawesome.tistory.com

가모드정 효능 효과 부작용 모사프리드 시트르산염수화물 기능성 소화불량

 

가모드정 효능 효과 부작용 모사프리드 시트르산염수화물 기능성 소화불량

위장관 운동 조절제 가모드정(Gamod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 치료제(소화기관용약)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의약품입니다. 위장운동을 활

imawesome.tistory.com

씨엠지모사프리드정 효능 효과 부작용 모사프리드

 

씨엠지모사프리드정 효능 효과 부작용 모사프리드

소화불량 치료제 씨엠지모사프리드정 (CMG Mosapride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장관 운동 조절제, 기능성 소화불량 치료제(소화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전문

imawesome.tistory.com

※동일한 성분이 함유된 의약품

더보기

가나모티정, 가나티란정, 가모드정, 가모사드정, 가모시드정5mg, 가모틴정, 가모프리정, 가모피드정5mg, 가스루정, 가스리드정5mg, 가스모빌정, 가스모틴정5mg, 가스모프정, 가스모핀정, 가스몬정, 가스베트정5mg, 가스잘정, 가스탄정, 가스티인정, 가스프라이드정, 가스프렌정, 가스프리드정, 가스프린정, 가스피드정, 가스피란정5mg, 가스핀정, 게스트란정, 넥스모틴정, 뉴모사플드정, 다나피트정, 다림모사프리드정5mg, 다모사정, 디스모틴정5mg, 디스펩틴정5mg, 라이트모사정, 레고모틴정5mg, 메가프리드정, 메딕프리정, 모노틴정, 모라드정, 모메릭정5mg, 모사가틴정, 모사굿정, 모사그린정, 모사드린정, 모사드정, 모사딘정5mg, 모사딜정, 모사렉스정, 모사렌정, 모사로정, 모사론정, 모사롤정5mg, 모사르정, 모사리드정, 모사린정, 모사메드정5mg, 모사메딕정, 모사모틴정, 모사모픽정5mg, 모사무라정, 모사미르정, 모사비스정, 모사에이블정5mg, 모사엔티정5mg, 모사엘정, 모사원정5mg, 모사윈정5mg, 모사잘정5mg, 모사정, 모사칸정, 모사케이정, 모사콜린정, 모사큐정, 모사킴정, 모사탄정, 모사톤정, 모사트린정, 모사티딘정, 모사틴정, 모사포트정, 모사프딘정, 모사프라드정, 모사프라딘정, 모사프로정5mg, 모사프로진정, 모사프론정, 모사프리디드정, 모사프리엠정, 모사프리온정, 모사프리정, 모사프린정, 모사프릴정, 모사프정, 모사프틴정, 모사피드정, 모사피딘정, 모사피큐정5mg, 모사피트정5mg, 모사핀정, 모스프리정, 모이드정, 모티브정, 모티스정, 모푸렌정, 모프롤정, 모프리드정5mg, 바로모틴정, 바이모틴정5mg, 보리모사정, 비보존모사프리드정5mg, 사프리드정, 속시틴정, 씨엠지모사프리드정, 씨트렌정, 아나모틴정, 아모사정5mg, 아이모사정, 알피모피드정, 에이드정, 오코티딘정, 위렉스정, 위모틴정, 케이모틴정, 코사모틴정, 파마모사프리드정, 프라임모사프리드정5mg, 한림모사프리드정5mg, 휴니즈모사프리드시트르산염수화물정, 휴모리드정5mg, 휴모사정, 휴사드정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