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장염약, 설사약 장편환(Jangphyeun Hwa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장을 편안하게 해주는 생약성분의 정장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급성장염, 만성장염, 설사, 궤양성 대장염 등에 사용하는 약입니다.

 

 

장염, 설사에 효과적이지만 드물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장염, 설사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장편환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정장제 

장을 깨끗하게 하여 장의 전반적인 기능을 개선하는 약입니다. 특히 설사나 장내 이상 발효 같은 증상을 가라앉히고 장의 소화, 흡수, 운동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장내살균제, 유산균제제, 하제, 지사제 등이 단일제 또는 복합제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외형정보
성상 : 갈색의 환제입니다. 


성분정보
장편환에는 당귀 50mg, 작약 50mg, 복령 62.5mg, 속미 50mg, 육계 50mg, 인삼 50mg, 창출 50mg, 천궁 50mg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내 수분 조절, 대장 내 혈행개선, 기운 보강으로 설사 증상을 완하 해주고, 염증을 감소시켜 줍니다. 설사를 자주 하는 경우, 과민성대장 증후군, 급만성장염 등에 도움이 됩니다. 

 

 

1. 당귀

보혈 작용(피를 보충)을 하는 당귀는 따듯한 성질로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 말초혈관 확장, 빈혈 개선, 여성질환 예방, 자궁건강, 수족냉증, 뇌건강 증진, 치매예방, 저혈압, 고혈압, 협심증, 고지혈증, 중풍, 항암, 항염, 피부건강, 면역력 증진 등의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2. 작약 

혈액순환, 보혈 작용, 통증완화, 항균작용, 소화관 경련억제, 복통완화 등의 효능이 있으며, 설사, 이질, 위경련, 위궤양, 고혈압, 동맥경화, 어혈제거, 혈액순환, 근육통, 신경통, 생리통, 생리불순 여성질환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3. 복령 

구토, 만성위장염, 설사 등 소화기관 장애 효능이 있습니다. 수분대사, 이뇨작용으로 인한 전신부종, 신장염, 방광염, 요도염 등의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불안장애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4. 속미

속미는 좁쌀(조)로 배탈, 설사에 효과적입니다. 비장과 위장관에 쌓인 열을 내려주고 부족한 기운을 보충해 주며,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성질이 서늘하면서도 위장을 편하게 만들어 줍니다. 

 

 

5. 육계

계피(육계나무)로 속(배)을 따뜻하게 만들어 소화를 돕고 배가 차거나, 설사, 구토 증상이 있는 경우 개선 효과가 있으며, 소변을 자주 보는 경우, 묽은 변이 나오는 경우 등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노폐물을 배출을 돕습니다. 경락을 따듯하게 만들어 맥을 통하게 만들어 주며, 부종을 가라앉히고 어혈을 풀어줍니다. 통증환화 효과가 있어 허리 통증, 관절염, 생리통, 갱년기 증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항균작용이 있어 진정, 진통, 해열 작용을 합니다. 

 

6. 인삼

인삼은 따듯한 성질이 있어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유당 분해를 증가시켜 우유 등 유당으로 인한 설사 증상에도 효과가 있으며 원기회복, 양기보충, 신체허약, 권태감, 피로감, 식욕부진, 구토, 설사, 폐기능, 안신작용, 신기능, 노화 방지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사포닌 성분은 심장질환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지방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대뇌피질흥분과 억제, 평형, 항피로, 항노화, 면역증강, 심장수축, 성선촉진, 고혈당억제, 단백질합성촉진, 항상성유지, 항암, 해독작용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7. 창출 

따듯한 성질의 국화과 삽주 뿌리로 장기능 강화 도움을 주며, 복통, 설사 증상을 완화해 줍니다. 습기가 과다해서 생기는 소화장애(습기제거), 위장장애로 헛배가 부르면서 나타나는 통증, 위장질환 등을 개선해 줍니다. 위를 튼튼하게 하는 건위작용과 이뇨작용, 발한 작용 등을 하며, 야맹증, 관절염, 신경통, 근육통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진정, 해독, 이담, 항경련, 항궤양, 혈당강하, 구토, 습진, 부종, 눈을 밝게 하는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8. 천궁 

따듯한 성질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뭉친 어혈을 풀어줘 기를 통하게 해 줍니다. 혈액의 신진대사 조절, 혈류량 조절, 통증완화, 진정, 진통, 두통, 부인병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말초혈관 화장, 혈액순환 촉진, 담즙분비 촉진, 진경작용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효능, 효과
1. 급·만성장염, 설사, 궤양성 대장염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2. 배가 차고 평소 위장기능이 약한 경우, 변이 무르고 잦은 장염, 잦은 설사, 배에서 꼬르륵 거리는 소리와 복통을 동반한 설사, 가스가 차고 복부 팽만감과 함께 설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화장실을 자주 가는 경우, 시원한 대변을 못 보는 경우, 항문에 열감이 있는 경우, 아랫배가 차고 냉한 경우, 허약한 체질인 경우 등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용법, 용량

 

일반적으로

 

1. 성인 1회 20 환(1포)

2. 11~14세 1회 13 환(2/3포)

 

3. 8~10세 1회 10 환(1/2포)

 

4. 1일 3회 식전 또는 식간에 복용합니다. 

 

5. 7세 이하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복용하면 안 되는 사람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① 7세 이하의 영·유아

②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2. 신중하게 복용해야 하는 사람, 환자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 한의사, 치과의사, 약사, 한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① 고령자는 일반적으로 고령자는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감량하는 등 주의해야 합니다.

② 다른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는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③ 발열을 수반하는 설사 증상이 있는 환자는 급성 식중독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의사의 상담을 받는 등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④ 피가 섞인 변 또는 점액변이 계속되는 환자는 급성 식중독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의사의 상담을 받는 등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⑤ 발열을 동반한 설사, 혈변, 점액변 등이 계속되는 경우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⑥ 현저하게 위장이 허약한 환자는 식욕부진, 위부불쾌감, 구역,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⑦ 식욕부진, 구역, 구토의 증상이 있는 환자는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장편환 부작용 

이 약을 복용한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 한의사, 치과의사, 약사, 한약사와 상의합니다. 

1. 이 약의 복용에 의해 다음의 증상이 나타난 경우 

 


① 피부

발진·발적, 가려움, 두드러기 등

② 소화기계

식욕부진, 위부불쾌감, 구역, 설사 등

기타 이 약의 복용 시 주의할 사항

① 정해진 용법·용량을 잘 지켜야 합니다. 과량으로 투여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② 어린이에게 복용시킬 경우에는 보호자의 지도·감독 하에 복용시켜야 합니다.

③ 다른 한약제제 등과 함께 복용할 경우에는 함유 생약의 중복에 주의해야 합니다.

④ 이 약은 원인 치료제가 아닌 대증요법제이므로 24시간 이내에만 사용하고 수분과 전해질 등을 보충하여 탈수증상을 예방토록 하며 증상의 개선이 없을 경우에는 약사, 한약사, 의사 또는 한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⑤ 배탈과 탈수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 약과 함께 수분 보충을 해줘야 합니다. 24시간 이내에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 즉시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1~30℃) 보관합니다.


저장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직사광선을 피하고 되도록 습기가 적은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사용 후 반드시 밀폐 보관해야 합니다.

 

2. 의약품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의약품 오용에 의한 사고 발생이나 의약품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원래의 용기에 넣고 꼭 닫아 보관해야 합니다.

임의로 복용량을 증감해서는 안되며 정해진 복용법과 복용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장편환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비스칸엔캡슐 효능 효과 바실루스리케니포르미스균 정장제 설사약

 

비스칸엔캡슐 효능 효과 바실루스리케니포르미스균 정장제 설사약

설사약, 장염약 비스칸엔캡슐(Biscanen Ca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균 정장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장내 세균총을 정상화함으로써 장내균

imawesome.tistory.com

락시러스캡슐 효능 효과 부작용 바실루스리케니포르미스균 설사약

 

락시러스캡슐 효능 효과 부작용 바실루스리케니포르미스균 설사약

설사약 락시러스캡슐(Lacirus Ca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균 정장제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장내 세균총을 정상화함으로써 장내 균총 이상에

imawesome.tistory.com

 

람노스캡슐 500mg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람노스캡슐 500mg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설사약 람노스캡슐 500mg (Ramnos Cap. 500m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정장제로 장을 깨끗하게 만들어 장의 전반적인 기능을 개선시켜 주는 약이며,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