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ory

반응형

해열 진통제 펜다나정(Fendana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양약과 생약이 함유돼 있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열을 내리고 염증을 가라앉히며 통증을 해소하는 약입니다. 두통, 생리통, 근육통, 인후통, 몸살 등 다양한 증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각종 통증, 발열 등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지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복용 시 약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통증, 발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에서 펜다나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가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외형정보

성상  노란색 장방형의 필름코팅정
제형  필름코팅정
모양  장방형
색상  노랑
식별표기  SIP


성분정보
감초가루 50mg, 이부프로펜 200mg, 작약가루 10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1. 감초가루

감초는 해독과 몸의 면역 기능을 증진시켜 주는 약재로 다른 약제들의 독성을 조화롭게 제거하고 약효를 높여주는 효능이 있으며, 위장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이부프로펜

이부프로펜은 해열∙소염 진통제로 경구약은 관절염, 외상 후 진통 및 소염, 감기로 인한 발열 및 통증의 치료에 사용되며, 외용제는 여드름 등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3. 작약가루

작약은 함박꽃 뿌리를 말린 것을 말하며 뿌리가 흰 것은 백작약, 붉은 것은 적작약이라고 합니다. 거담, 진정, 진경, 진통, 해열, 비장근(종아리근육) 경련성 동통, 복통, 적리(급성 전염병인 이질), 세균성 감염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지한작용(땀을 멈추게 함), 월경 불순, 생리통, 하복부 요통, 대하증, 갱년기 호르몬 분비의 불균형, 산전 산후의 쇠약, 생리기능의 부전, 수족냉증, 혈행불순 등에 도움이 됩니다. 


효능, 효과
1. 두통, 치통, 발치(이를 뽑음) 후 동통(통증), 인후통, 귀의 통증, 관절통, 신경통, 요통, 근육통, 견통(어깨결림), 타박통, 골절통, 염좌통(삔 통증), 월경통(생리통), 외상통의 진통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2. 오한(춥고 떨리는 증상), 발열 시의 해열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용법, 용량
1일 3회까지로 하고 공복(빈 속) 시를 피하여 복용합니다. 복용간격은 4시간 이상으로 합니다.

 

성인(만 15세 이상)
1회 2정

 

만 8세 이상~만 15세 미만
1회 1정

 

소염진통제에 의한 치료는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므로, 급성 질환에 단기간 치료로 사용하는 경우 가능한 최단기간 동안 최소한의 용량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경고
① 매일 세잔 이상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이 이 약이나 다른 해열진통제를 복용해야 할 경우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람이 이 약을 복용하면 위장출혈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② 심혈관계 위험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 울혈심부전증(NYHA II-III), 확립된 허혈성 심장질환, 말초동맥질환, 뇌혈관질환을 가진 환자들은 신중하게 고려하여 이부프로펜을 사용해야 하며 고용량 이부프로펜(1일 2400mg)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심혈관계 위험 요소(예.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흡연)를 가지고 있는 환자가 고용량 이부프로펜(1일 2400mg)이 필요한 경우 장기간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임상연구 결과 고용량(1일 2400mg) 이부프로펜 사용이 동맥 혈전 증상(심근경색증 또는 뇌졸중)에 대한 위험성을 다소 증가시킬 수 있다고 나타났습니다. 종합적으로 역학연구 결과 저용량 이부프로펜(예. 1일 1200 mg 이하)과 동맥 혈전 증상의 위험성 증가 간의 연관성은 증명되지 않았습니다.

2. 복용하면 안 되는 환자
ⓛ 이 약 및 이 약의 구성성분에 대한 과민반응 및 그 병력이 있는 사람은 복용하면 안 됩니다. 

 

②이 약 및 이 약의 구성성분, 다른 해열진통제, 감기약 복용 시 천식을 일으킨 적이 있는 사람은 복용하면 안 됩니다. 

 

③ 만 3개월 미만의 영아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④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 (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3.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다음의 약을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다른 해열진통제, 감기약, 진정제 등을 함께 복용하지 않습니다.

 

 

4. 신중하게 복용해야 하는 환자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① 수두 또는 인플루엔자에 감염되어 있거나 또는 의심되는 영아 및 만 15세 미만의 어린이

오심(구역)이나 토출(구토)을 수반하는 행동의 변화가 있다면, 드물지만 심각한 질병인 레이증후군의 초기 증상일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② 만 3개월 이상 만 1세 미만의 영아는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을 우선으로 하며,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복용시키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③ 본인, 양친 또는 형제 등이 두드러기, 접촉성피부염, 기관지천식, 알레르기성비염, 편두통, 음식물알레르기 등을 일으키기 쉬운 체질을 갖고 있는 사람은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④ 지금까지 약에 의해 알레르기 증상(예 : 발열, 발진, 관절통, 천식, 소양증(가려움증) 등)을 일으킨 적이 있는 사람은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⑤ 간장질환, 신장질환, 심장질환, 갑상선질환, 당뇨병, 고혈압, 부종(부기) 등이 있는 사람, 몸이 약한 사람 또는 고열이 있는 사람은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⑥고령자, 임산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등은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⑦  의사 또는 치과의사의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당뇨약, 통풍약, 관절염약, 항응고제, 스테로이드제 등 다른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⑧ 속 쓰림, 위부불쾌감, 위통과 같은 위장문제가 지속 혹은 재발되거나 궤양, 출혈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⑨ 토출(구토)과 하리(설사)로 많은 수분을 손실하거나 수분을 흡수하지 않는 사람 또는 이뇨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⑩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예방목적으로 저용량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사람은 이 약은 아스피린의 효과를 감소시키고, 중증의 위장관계 이상반응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실험실적 자료에서 이부프로펜과 아스피린(아세틸살리실산) 함께 복용 시 이부프로펜이 저용량 아스피린의 혈소판 응집 효과를 억제할 수 있다고 나타났습니다. 이 데이터 외삽법에 대해 임상적으로 불확실성이 존재하지만 일반적 또는 장기간 이부프로펜 사용 시, 저용량 아스피린의 심장 보호 효과가 감소될 수 있습니다.

 

 

펜다나정 부작용

이 약을 복용한 모든 환자에게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드물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1. 이 약의 복용에 의해 다음의 증상이 나타난 경우 발진, 발적(충혈되어 붉어짐), 소양감(가려움), 오심(구역), 토출(구토), 식욕부진, 변비, 위통 소화관출혈, 위부불쾌감, 현기증(어지러움), 부종(부기)


2. 이 약의 복용에 의해 드물게 아래의 중증 증상이 나타난 경우
① 쇼크(아나필락시) 
복용 후 바로 담마진(두드러기), 부종(부기), 가슴 답답함 등과 함께 안색이 창백하고, 손발이 차고, 식은땀, 숨쉬기 곤란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② 피부점막안증후군(스티븐스-존슨증후군), 중독성표피괴사용해(리엘증후군) 
고열을 동반하고, 발진, 발적(충혈되어 붉어짐), 화상과 같이 포진(물집)이 생기는 등의 심한 증상이 전신피부, 입이나 눈점막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③ 천식


④ 위알도스테론증 
요량이 감소하거나 얼굴과 손발이 붓고, 눈꺼풀이 무거워지고, 손이 굳어지고, 혈압이 높아지거나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일 최대 복용량이 감초로서 1g 이상인 제제는 장기간 계속하여 복용할 경우 저칼륨혈증, 혈압상승, 나트륨 체액의 저류, 부기, 체중증가 등의 위알도스테론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혈청칼륨치의 측정)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확인되는 경우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⑤ 근병증(근육병증) 
저칼륨혈증의 결과로써 근병증(근육병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무력감, 사지경련, 마비 등의 이상이 확인되는 경우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3.5~6회 복용하여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을 경우


4. 광민감 반응(빈도불명), 빈도불명의 호산구 증가 및 전신 증후군을 동반한 약물 발진(DRESS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이 약의 과량 복용 시 대사산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약의 복용 시 주의할 사항
1. 정해진 용법·용량을 잘 지켜야 합니다.


2. 장기간 계속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3. 어린이에게 복용시킬 경우에는 보호자의 지도 감독하에 복용시켜야 합니다. 


4. 복용 시에는 음주하지 않아야 합니다. 


5. 칼륨함유제제, 감초함유제제, 글리시리진산 또는 그 염류 함유제제, 루프계 이뇨제(푸로세미드, 에타크린산) 또는 티아지드계 이뇨제(트리클로르메티아지드)와 함께 복용 시 위알도스테론증이나 저칼륨혈증으로 인하여 근병증(근육병증)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신중하게 복용해야 합니다.

 

임산부 
임산부 금기 2등급으로 명확한 임상적 근거 또는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부득이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가격

펜다나정 가격은 3,000원 안팎으로 약국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장방법
밀폐용기, 실온보관(1~30℃)합니다.

 

저장상의 주의사항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는 장소에 보관해야 하며 직사광선을 피하고 될 수 있는 한 습기가 적은 서늘한 곳에 밀폐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의약품 오용을 막고 의약품 품질의 보존을 위하여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지 않아야 합니다. 

 

기타 주의사항

 

1.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합니다. 

 

2.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하면 의사 또는 약사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3.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은 이 약 복용전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4. 임산부 및 임신 계획이 있는 여성은 복용 전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합니다. 

 

5.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의 없이 다른 소염진통제(두통약, 감기약 등)와 함께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임의로 복용량을 증감해서는 안되며 의사, 약사의 처방전, 복용안내에 따른 복용법과 복용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펜다나정의 외형정보, 성분정보, 효능, 효과, 용법, 용량, 사용상 주의사항, 부작용, 가격, 저장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애드빌정 애드빌 리퀴겔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애드빌정 애드빌 리퀴겔 가격 효능 효과 부작용

소염진통제 애드빌정(ADVIL TAB), 애드빌 리퀴겔 (Advil Liqui-Gels Soft Ca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로 소염, 진통, 해열 작용을 하며,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

imawesome.tistory.com

캐롤에프정 가격 효능 부작용

 

캐롤에프정 가격 효능 부작용

효과 빠른 소염진통제 캐롤에프정 (Carol-F Ta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두통, 생리통, 감기 발열, 관절염 등에 효과가 있는 약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의약품

imawesome.tistory.com

이지엔6 프로 가격 생리통 해열 진통 효능 부작용

 

이지엔6 프로 가격 생리통 해열 진통 효능 부작용

소염진통제 이지엔6 프로 연질캡슐 (EZN 6 Pro Soft Ca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해열, 진통, 소염 효능이 있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로 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 외상 및 수술 후 부종

imawesome.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